2015년 한국 결제 시장 분석 한국은 세계에서 정보기술이 가장 발달한 나라 중 하나지만 온라인 금융 거래에 대한 규제 때문에 그 동안 많은 한계에 부딪쳐 왔습니다. 그러나 전자 상거래를 불편하게 한다는 지적을 받았던 보안프로그램과 엑티브엑스를 폐지하기로 한 정부의 발표 이후, 한국의 결제 시장에는 많은 변화가 있을 예정입니다.
한국 게임 시장
한국의 온라인 엔터테인먼트와 모바일 게임 시장은 전 세계에서 가장 발전된 시장 중 하나로 꼽히며 2008년도부터 한국의 게임 시장은 매년 12%씩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요즘에는 모바일 게임이 급격히 성장하며 PC/Mac 게임의 비중이 줄어들고 있지만 그래도 한국 시장이 아시아에서 가장 매력적인 게임 시장이라는 사실을 부인할 수는 없습니다. 특히 유럽 연합(EU)의 조사에 의하면 한국의 엔터테인먼트 제품과 게임들은 이웃 나라에 막중한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주요 결제 수단: 신용카드
한국의 결제 시스템 시장은 법률과 기관들에 의해 엄격하게 통제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을 가진 한국 결제 시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결제 채널은 시장의 60-70%를 차지하고 있는 신용 카드 결제입니다. 삼성이나 현대와 같은 대기업들이 신용카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합리적인 비용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신용카드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국내 대표적 결제 수단인 신용카드.
신용 카드를 제공하는 기업들은 몇 가지 조건들을 내세우기는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직접 게임 업체와 일하고 싶어 합니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해외 프로젝트와 함께 일 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많은 어려움이 존재합니다.
한국의 온라인 신용 카드 결제는 다른 나라와 비교하여 몇 가지 중요한 차이점들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전세계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결제가 다른 페이지로 넘어가지 않는 “화이트 라벨 솔루션”을 사용합니다. 그러나 한국에서 신용카드로 온라인 결제를 하면 네트워크 사용자의 정보가 외부 사이트를 통해 통합 결제사나 은행에게 전송됩니다.
다른 결제 수단들
신용카드 외의 다른 결제 수단들이 한국 결제 시장의 30-4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 중 가장 많이 사용 되는 결제 수단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틴캐시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틴캐시는 학생들이 주로 사용하는 결제수단입니다. 특히 한국은 성인이 되야 신용 카드를 발급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신용 카드를 발급 받을 수 없는 학생들은 주로 틴캐시를 충전하여 온라인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합니다.
■ ARS 결제
온라인 상에서 상품이나 컨텐츠 구매 시 유선전화번호를 이용해서 결제하는 후불제 결제 방식으로 구매 시 유선전화번호와 주민번호를 통한 소비자 인증과정을 거쳐 결제된 금액이 유선전화 통신요금으로 청구되는 방식입니다.
060-709-XXXX(KT), 060-809-XXXX(SK 브로드밴드)으로 전화를 걸어서 사용하며, 결제전화는 타인이 전화번호만 알고 있다고 해서 나오는 요금이 아니라, 반드시 결제하려는 전화번호의 전화를 사용하고 전화명의자의 주민등록번호 입력 후 결제되는 시스템입니다.
■ 티머니
티머니 카드는 원래 버스, 택시, 지하철과 같은 교통 수단 결제에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들어 편의점과 게임에서도 티머니를 이용해 결제가 가능해 졌습니다. 티머니는 카드에 직접적으로 돈을 충전하는 방식이며 핸드폰 고리, 열쇠 고리 등 다양한 디자인을 자랑합니다.
■ 문화상품권
문화상품권은 핀 번호가 적혀있는 스크래치 카드입니다. 문화상품권을 긁으면 핀 번호가 나타나며 이 번호를 컬쳐랜드 온라인 홈페이지에 입력하면 상품권 금액만큼 캐쉬로 변환하여 다양한 물건과 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문화상품권은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사용이 가능 합니다.
활용처가 다양해 이벤트 상품으로도 널리 쓰이는 문화상품권.
이와 같은 결제 방법이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은 사용처가 많기 때문입니다. 문화상품권은 서점, 영화관, 식당, 쇼핑, 놀이 공원과 게임까지 다양한 곳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문화상품권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고객층은 학생들입니다. 문화상품권의 사용처가 서점에서부터 게임까지 다양하기 때문에 어른들은 책이나 학업에 관련하여 쓰라고 문화상품권을 선물하지만 학생들은 자신이 원하는 곳에 (예를 들어 게임 아이템)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문화상품권은 온라인, 편의점 또는 은행에서 구매 가능합니다.
■ 핸드폰 결제 (Direct Carrier Billing)
한국은 특히 핸드폰 결제가 많이 발달되어 있습니다. 한국의 주요 통신사인 SKT, KT, LG U+를 통해 결제를 하면 간편하고 저렴하게 구매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핸드폰 결제 서비스를 사용하려면 한국 시민으로써 주민등록번호가 필요하며 외국인일 경우 필요한 서류(이민자 카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엑티브엑스 폐지와 새로운 결제 수단들
엑티브엑스 폐지로 인한 결제 방법의 변화.
한국에서 온라인 결제를 하려면 보안프로그램인 엑티브엑스를 꼭 설치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이 엑티브엑스는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만 내려 받을 수 있어 사실상 한국에서만 결제가 가능하며 설치 과정이 매우 복잡합니다. 이와 같은 불편함 때문에 구매를 포기하는 소비자가 대략 20%에 이른다고 합니다. 따라서 정부는 올해 3월부터 엑티브엑스를 폐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와 같은 트랜드에 발 맞춰 한국에서도 페이팔이나 아마존 수준의 간편 결제가 도입될 예정입니다. 간편 결제는 보안 프로그램이 없이 ID와 비밀번호만 입력하면 물건을 살 수 있도록 하여 온라인 결제의 편리성을 증가시키고 국내 이용자뿐만 아니라 해외 이용자도 국내 온라인 결제를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그 동안 모바일과 인터넷 결제를 불편하게 했던 공인인증서와 액티브엑스가 폐지되고 간편 결제와 더불어 간편 송금 또한 상용화 되면서 한국의 대형 기업들이 결제 시장에 진출하기 시작했습니다.
■ 카카오페이
전세계 회원 수가 1억명을 넘어선 카카오톡은 간편결제 서비스인 카카오 페이를 지난 2014년 9월에 출시하였습니다. 카드를 한번 등록해 놓으면 그 이후부터는 간단하게 비밀번호만을 입력하여 결제를 할 수 있으며 최대 20개의 신용카드까지 등록이 가능합니다. 카카오톡은 기존 플랫폼인 메신저와 선물을 적극 활용하여 카카오페이 사용자 유치를 위한 방법으로 이모티콘과 할인 등의 프로모션을 진행하였습니다.
■ 네이버페이
한국의 최대 검색 엔진인 네이버는 기존의 네이버 쇼핑에서 사용하던 결제 시스템인 네이버 체크아웃, 네이버 마일리지, 네이버 캐쉬를 하나로 묶은 간편 결제 서비스 “네이버 페이”를 출시했습니다. 기존의 복잡했던 과정을 생략하고 네이버 ID와 휴대전화 번호 등을 통해 자유롭게 송금이 가능하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또한 무료 메신저인 라인을 활용하여 온라인뿐만 아니라 모바일 시장에도 큰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 삼성페이
삼성은 최근 삼성페이를 출시했습니다. 삼성페이는 마그네틱 보안 전송 (MST) 기술을 적용하여 스마트 폰을 마그네틱 신용카드 결제기 근처에 갖다 대면 기기 간 통신을 통해 결제가 이뤄지는 방법을 도입한 것입니다. 이와 같은 방법은 근접무선통신(NFC) 결제 단말기를 설치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삼성 스마트폰 일부만 지원하는 삼성페이.
액티브엑스의 폐지와 간편결제 도입으로 인해 한국 결제 시장의 패러다임이 바뀌면서 결제 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이 연재물은 게임 전문 결제 및 빌링 솔루션을 제공하는 엑솔라(Xsolla)와 함께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