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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재

수영복+고봉밥 업데이트로 재도약 노리는 '이터널 리턴'

정식 출시 시즌 4 이용자 간담회

에 유통된 기사입니다.
김승주(사랑해요4) 2024-05-08 15:08:05
업데이트 예고가 너무 많아서, 이용자가 두려워하는 간담회? (농담입니다.)

님블뉴런이 개발하고 카카오게임즈가 서비스하는 <이터널 리턴>이 5월 7일 '개발팀과의 만남 For Season 4' 방송을 진행했다. 매 시즌이 끝날 때마다 진행되는 라이브 방송으로, 향후 업데이트 콘텐츠와 방향성을 예고하고 이용자들의 문의 사항에 대해 디렉터 '이리 1'이 직접 답변하고 있다.

이번 행사는 차기 시즌 업데이트될 '다양한 콘텐츠'에 초점이 맞춰졌다. 스팀에서 경쟁 게임이 다수 나오고 있고, 지난 시즌 2의 아쉬움을 통해 이용자들에게 지속적으로 신선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했기 때문. 


그만큼 시즌 4에는 '고봉밥'이라 할 만큼 날씨, 기상, 식물, 수영복 등의 다양한 콘텐츠가 이용자를 찾아온다. 간담회에서 공개된 업데이트 내용과 함께 <이터널 리턴>이 이런 방향성의 콘텐츠를 준비하는 이유를 정리했다.




▲ 개발팀과의 만남 감사 쿠폰


쿠폰 코드 : SUNSETS4SUNSET


보상 : 600이벤트 NP (7일) + 스킨 데이터 세트 2개


유효 기간 : 5월 14일 (화) 11시 59분



# <이터널 리턴>의 현재 방향성 "새로운 경험을 주어야 한다."


방송을 진행한 이리 1 디렉터는 "매 시즌 새로운 감각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게임은 최소 3개월 단위로 새로움의 공급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전 간담회에서 언급했던 '4 시즌을 주기로 한 대형 업데이트'의 주기를 고수하면 플레이어의 흥미가 떨어지고, 이용자 이탈이 커질 수 있는 상황이다. 지난 시즌 2에서 별다른 변화를 주지 않았던 <이터널 리턴>이 겪었던 문제기도 하다.

(이터널 리턴)

이에 시즌 3 간담회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매 시즌이 '대형 업데이트 시즌'이라는 판단 하에 콘텐츠 추가를 진행할 예정이다. 플레이어에게 신선한 재미와 도파민을 제공할 수 있는 '와우 펙터'를 계속해서 공급하는 것이 목표다.

물론, 정식 출시 전 언급됐던 '불법 건축물'에 대한 우려가 있다. 정식 출시 전 <이터널 리턴>이 이용자의 흥미를 유지하고자 급하게 콘텐츠를 추가하다가, 완성도와 콘텐츠 연계 면에서 큰 아쉬움을 보이며 만들어진 단어다. 

이를 방지하고자 이리 1 디렉터는 시즌 5부터는 기존 콘텐츠를 삭제 및 순환하는 방식으로도 변화가 이루어질 수도 있다고 예고했다. 예시로는 콘텐츠를 모듈화해서 활용하고 있는 게임 <전략적 팀 전투>가 언급됐다.

최근 문제가 많은 '티어 인플레이션'에 대한 대응책도 언급됐다. 시즌 4에는 티어 구간과 소프트 리셋 조정을 통해 조정할 예정이다. 입장료 인상은 이전 시즌에서 부작용을 보았기 때문에 조심스러운 입장이다. 


조작감 이슈에 대해서도 계속해서 추적 중에 있으며, 캐릭터별로 조작감 개선안아 적용될 예정이다. 일러스트레이터 이슈로 제외됐던 재작업 스킨은 현재 2개가 완료됐다.


(출처: 님블뉴런)

(출처: 님블뉴런)



# 시즌 4의 업데이트 핵심은 '날씨 시스템'

시즌 4의 핵심은 날씨 시스템이다. 기상은 '메인 날씨'과 '서브 날씨' 두 가지가 존재하며, 게임플레이에 적잖은 영향을 끼친다. 날씨는 게임마다 랜덤하게 지정되며, 각 날씨의 특성을 통해 게임마다 색다른 재미를 주는 것이 목표다. 날씨의 효과는 다음과 같다. 


- 메인 날씨


흐림 : 기본적인 상태, 별도의 추가 효과가 없음


쾌청 : 제작 음식, 음료 회복량 증가. 채집 포인트에서 희귀 재료(꿀고구마 등) 획득 확률 증가. 낮/밤 시야 증가. 맵에 등장하는 수풀 감소


비 : 야생 동물의 몬스터 감소. 비 소리로 인해 실험체 음성, 스킬 사운드, 발소리 등의 사운드가 감소. 루미아 섬의 수풀 증가


모래바람 : 모든 실험체에게 약한 치유감소 효과가 적용. 실험체를 날려버리는 소용돌이가 생겨남. 낮/밤 모두 플레이어 시야가 감소


- 서브 날씨


무풍 : 기본적인 상태, 별도의 추가 효과가 없음


안개 : 소음핑 삭제, 항공 보급 상자의 위치가 나타나지 않음.


강풍 : 기본 이동 속도가 증가하는 강풍 지대가 생성.


벼락 : 실외에 랜덤하게 번개가 추락. 적중당할 시 피해.


(출처: 님블뉴런)

​- 식물 추가


​날씨와 함께 게임에 새로운 변수를 만들어 주는 시스템이다. 주변 범위의 실험체를 회복시키는 '힐링 스프레이', 시야를 밝혀 주는 '반딧불꽃', 시야를 가려 주는 '모래광대버섯', 주위의 대상을 날려보내는 '하늘나리', 발동 시 반대 방향에 피해를 주는 '폭탄열매'가 존재한다.


몇몇 식물은 날씨에 따라 더 자주 보이거나, 보이지 않는다.


(출처: 님블뉴런)

- 위기 시스템, 터미네이트, 클러치 


그간 팀원이 자동 부활이 불가능한 3일차 이후 사망하면 게임 경험이 무력해지거나, 적을 전멸 시켰음에도 쾌감이 아쉬운 경우가 있었다. 이에 터미네이트와 클러치 시스템을 추가해 더욱 게임플레이 경험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위기 시스템은 팀원을 잃었을 때 얻는 전략적 버프다. 팀원 한명이 사망하면 '페어 유닛'이 발동해 비전투 체력 재생과 이동 속도가 증가한다. 혼자 남으면 발동하는 '고독한 늑대'는 받는 피해 감소와 맞춤형 능력치 증가가 포함되어 있다.


터미네이트와 클러치는 킬을 만들었을 때 재미를 늘리기 위해 추가됐다. 적을 전멸시키면 터미네이트가 발동해 일시적 이속 증가와 체력 회복 효과를 얻는다. 혼자서 적을 전멸시키면 '클러치'가 발동해 이동 속도가 크게 증가하고 많은 체력을 회복할 수 있다.


(출처: 님블뉴런)

- 특성 개편 및 추가


​먼저, 특성 시스템은 6개 중 2개를 선택하는 기존의 구조에서, 3개 중 1개를 각각 고르는 형식으로 변경된다. 선택에 제약이 생기는 대신 개별 특성은 강화된다. 약자 멸시와 광분 같은 새로운 개별 특성도 추가된다.


핵심 특성도 추가 및 변경된다. 가령 파괴의 새로운 특성인 '엑셀러레이터'는 최초 공격 시 3번까지 공격 속도가 상승하는 버프다. 흡혈마는 기본 공격이 발동 조건에 포함된다. 아드레날린은 최대 스택 수가 줄어들고, 예열이 조금 더 빨라지도록 한다. 최대 스택이 발동하면 이동 속도와 공격 속도 제한이 사라진다.


신규 특성 카테고리로는 '혼돈'이 있다. 전투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신규 특성으로 강력한 추가 피해와 스킬 사용을 보조한다. 혼돈의 핵심 특성으로는 일정 시간 내 서로 다른 스킬을 발동하면 추가 피해와 쿨다운을 감소시키는 '스텔라 차지', 짧은 시간 내에 적에게 큰 피해를 준 경우 추가 피해를 입히는 '도깨비불' 그리고 파괴 특성에서 이동해 온 '벽력'이 있다.


(출처: 님블뉴런)

- 신규 아이템 및 효과 대거 추가


아이템과 신규 효과가 대거 추가된다. 기존의 '팔' 아이템은 '팔/장식'으로 개편되어, 정식 출시 전 삭제됐던 아이템이 일부 재등장할 예정이다. 예고된 아이템으로는 '달빛 팬던트', '슈뢰딩거의 상자' 등이 있다. 아이템은 미드 시즌에 더욱 추가될 예정이며, 영웅 아이템 제작 속도는 3.5초에서 3초로 감소됐다.


신규 아이템 효과로는 '돌풍', '현란함', '블래스터 탄환', '연장 총열', '영혼 수확', '테이저 건', '타겟팅 포드', '쇠약의 안개', '파쇄탄'와 같은 옵션이 공개됐다. 연장 총열은 일정 시간마다 실험체의 기본 공격 사거리가 증가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출처: 님블뉴런)


- 피해 공식 변경 (합연산 -> 곱연산)


삭제된 '솔로 모드'을 기반으로 구성됐던 피해 공식이 변경된다. 가령 기존에는 가장 큰 버프만 적용됐다. 개편 후에는 버프와 디버프 모두가 곱연산 처리돼 실험체에게 적용된다. 최종 피해와 받는 피해 감소 공식도 합연산에서 모두 곱연산 처리로 변화한다. 팀 게임에 맞춰 중첩됐을 때 보다 시너지를 내도록 하기 위함이다.


다만, 앞선 변화로 인해 TTK(적 처치까지 걸리는 시간)이 너무나 크게 변화하지는 않도록 할 예정이다. 공격 위주의 특성이 추가되고 아이템 방어력이 일부 추가되는 만큼, 여기에 맞춰 기본 최대 체력이 증가하고 실험체 대부분의 방어력이 증가한다.


- 실험체 개편


이용자들의 요구가 많았던 실험체가 일부 개편된다.


매그너스는 방어력이 중가할수록 W의 속도가 증가하는 효과를 받는다. E스킬에는 '온 힛' 효과가 추가돼 여러 적중 시 효과를 받을 수 있도록 개편된다. 이용자의 요구가 많았던 츠바메는 궁극기를 1회성으로 바꾸는 큰 변화를 줘 평타 공격에 집중한 원거리 딜러로 변경할 예정이다. 혜진은 궁극기 부적이 야생 동물에 적중하지 않도록 개편(오브젝트는 예외)된다.


알렉스는 조작감을 크게 개선해 무기를 변경해도 입력한 조작이 무시되는 일이 없도록 개편된다. 그 외에도 비앙카, 캐시 일레븐, 요한, 다니엘, 아이작, 재키, 에이든, 마커스, 바냐 등에 대한 크고 작은 변경점이 적용될 예정이다.


실험체의 CC기 명확히 지속 시간을 알 수 있도록 실험체 위에 별도의 지속 시간이 표시될 예정이기도 하다.


(출처: 님블뉴런)


- 안전 지대 개편 (미드 시즌 예정)


​예고했던 최종 안전 지대 추가 개선안이 공개됐다. 두 개의 임시 안전 지대 지역 사이에는 '전장 벽'이 설정되며, 임시 안전 지대 페이즈가 끝나면 근처에 예고됐던 하나의 금지 구역이 최종 안전 지대로 변화한다. 


임시 안전 지대의 싸움에서 승리한 팀은 '3인 전원 부활'이 적용될 예정이다. 최종 페이즈에서는 각 팀이 정정당당하게 싸울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 크고 작은 업데이트 


앞으로 돈의 불균형으로 인해 부활이 불가능한 일이 적어지도록, 부활 비용은 공동 부담할 수 있도록 한다. 상점에는 '개인 상점' 기능이 추가돼 평소에 이벤트나 제작소에서만 얻을 수 있는 상품을 얻을 수 있도록 한다. 


(출처: 님블뉴런)


# 시즌 5 이후의 업데이트


시즌 4 중반에 진행되는 미드 시즌에는 ▲신규 및 팔/장식 장비 추가 ​야생 동물 추적이 가능한 보안 콘솔 ▲운석 및 야생 동물 위치 변경 ​특성 및 아이템 재조정 ​특정 페이즈부터 생존 팀 정보 알림 삭제 ​승전보 금지구역 카운트 회복 타이밍 변경 등이 준비 중에 있다.


시즌 5에는 칭찬과 극찬(하루 한 번 가능)으로 나뉘는 '칭찬 시스템'이 준비이며, 핵심 피처로는 '가젯 시스템'이 이야기되고 있다. 키오스크를 별도의 아이템으로 호출하거나, 사용하면 초월 보급 상자를 호출하는 플레어건과 같은 아이템이 논의되고 있다. 정해진 루트를 로밍하며 부가 효과를 제공하는 '안내 로봇'도 기획 중이다.


시즌 6에는 VLS (수직발사대)가 논의 중에 있다. 높은 곳으로 실험체가 점프해 원하는 곳으로 갈 수 있는 시스템이다. 교전에 끼어드는 난입 요소로 활용될 여지가 많은 만큼, ABC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다양한 아이디어가 이야기되고 있다. 금지구역을 해체하고 재지정하는 방식을 통해 병목 현상을 줄이고 동선에 큰 변화를 주는 방안도 논의 중이다.


(출처: 님블뉴런)


(출처: 님블뉴런)



# 시즌 4 ER 패스 '선셋'

시즌 4 패스의 테마는 '선셋'이다. <이터널 리턴> 이용자들이 가장 기다리는 수영복 시즌이기도 하다. 핵심 시즌 패스 스킨으로는 이바, 바냐, 펠릭스, 리 다이린이 제공된다. 토큰 교환소 영웅 스킨은 데비 & 마를렌이 준비 중이다. 시즌 4의 랭크 게임 보상으로는 안경을 벗은 사관후보생 아야가 제공된다.


이번 시즌 패스에는 약간의 변화가 있다. 최고 레벨이 80레벨로 변경되며 인게임 아이템 보상이 조금 줄어든 대신 가격이 300 NP 낮아진다. 




시즌 4의 첫 신규 실험체로는 기존에 공개됐던 '다르코'가 예고됐다. 골프채를 들고 다니는 악역 캐릭터다. 그 다음 실험체로는 바이올린을 사용하는 '르노어'가 업데이트되며, 시즌 5에는 커다란 검을 사용하는 가넷과 부채를 사용하는 유민이 준비 중에 있다.


더불어, 이번 방송에서 신규 영웅 추가 스킨은 공개되지 않았다. 이리 1 디렉터는 <이터널 리턴> 정식 출시 1주년(2024년 7월 20일) 대비해 여러 이벤트를 기획 중이며, 스킨 역시 타이밍에 맞춰 공개할 예정이라고 언급했다.


다르코 (출처: 님블뉴런)

르노어 (출처: 님블뉴런)


시즌 4 마지막 스킨 전학생 샬럿 (출처: 님블뉴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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