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나전기>에는 몬스터와 싸워야 하는 던전, 헬던전, 고대의 사원 외에 다른 유저와 전투를 치러야 하는 요새와 아레나라는 두 가지 콘텐츠가 있습니다. 상대방이 육성하고 배치해 둔 영웅들과 전투를 치르게 되는 PVP 콘텐츠로, 몬스터와의 전투와 달리 영웅 구성이나 배치 등에 변수가 많아 전략적인 요소가 강한 편입니다.
요새와 아레나, 이 두 가지 콘텐츠는 어떻게 진행되고 무엇을 얻을 수 있는 것인지 알아보겠습니다.
▲ 파견을 하지 않으면 공성전을 진행할 수 없다.
■ 요새
요새에서는 파견과 공성전을 진행해 골드를 모을 수 있습니다. 요새에서는 일반 던전에서와 같이 5명의 영웅을 배치할 수 있고 추가로 후방 4칸에 공격/수비 무기를 배치할 수 있습니다. 영웅과 수비 무기로 팀 편성을 마치면 요새에 수비 병력으로 파견할 수 있습니다. 영웅과 공격 무기로 팀을 편성하는 공성전은 수비와 요새에 병력이 파견된 상태에서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 파견
파견은 수성전 개념으로, 요새에 일정 시간 병사를 파견해 세금을 받는 콘텐츠입니다. 2시간, 5시간, 10시간 중 하나를 골라 파견해 둘 수 있으며, 오랜 시간 파견할수록, 파티가 강력할수록 더 많은 골드를 벌 수 있습니다.
파견을 보냈다가 취소할 경우 시간 경과에 상관없이 1시간 동안 다시 파견할 수 없으므로 실수하지 않도록 신중해야 합니다. 파견 시 영웅 다섯 명과 수비 무기 네 개를 배치해야 하는데요. 영웅은 일반 던전에서와 마찬가지로 3X3칸 안에 5마리를 배치하면 되지만, 수비 무기는 여분의 공간이 없는 후방 4칸에 고정된 형태로 배치해야 합니다.
▲ 수비 무기는 성벽 위에 배치된다.
수비 무기는 총 6종이 있으며 아래와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애로우타워 |
적 동료를 우선 타격합니다. |
스네어런처 |
적 동료를 우선 타격합니다. 공격 시 일정 확률로 적을 속박 상태로 만듭니다. |
미니캐터펄트 |
공격무기를 우선 타격합니다. |
스피어런처 |
공격무기를 우선 타격합니다. 전체 대미지를 입힙니다. (플레이어 레벨 제한 14) |
캐논타워 |
공격무기를 우선 타격합니다. (플레이어 레벨 제한 18) |
위저드타워 |
적 동료를 우선 타격합니다. 전체 대미지를 입힙니다. (플레이어 레벨 제한 22) |
각 무기는 골드를 사용해 100% 확률로 강화할 수 있으며, 강화 시 공격력을 비롯한 모든 스탯이 증가합니다. 무기 강화는 +5까지 가능하며, +5에 도달했을 때, 공성전에서 얻을 수 있는 승급재료를 사용해 무기의 등급을 최대 5단계까지 올릴 수 있습니다.
소모되는 골드가 많고 재료도 모으기 힘든 편이므로 수성 시 적의 공격 무기를 먼저 부술지 아니면 적 영웅을 우선해 처치할지 전략을 선택하고 전략에 맞는 수비 무기를 선택해 강화/승급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 승급 재료는 공성전에서 얻을 수 있다.
● 공성전
공성전은 병력을 파견 후 도전할 수 있으며, 파견 보낸 시간에 따라 도전할 수 있는 횟수 제한이 다르게 적용됩니다. 2시간 파견은 5회, 5시간 파견은 7회, 10시간 파견은 10회의 공성전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전투는 요새 파병과 마찬가지로 3X3칸에 5명의 영웅을 배치할 수 있으며 후방의 4칸에는 공격 무기를 배치할 수 있습니다.
공성전은 소량의 골드를 소모해 ‘상대찾기’를 터치해 진행할 수 있습니다. ‘상대찾기’ 창에서는 상대방 수비 영웅과 수비 무기의 정보 및 약탈 가능 골드를 볼 수 있는데요. 상대방이 강력해 이길 수 없어보인다면, ‘다시찾기’를 터치해 다른 대상과 전투를 치루는 것이 좋습니다.
▲ 후방에서 공격하는 공격 무기들의 모습
공성전 승리 시 명예와 골드를 획득할 수 있으며, 파견된 동료로부터 얻을 수 있는 누적 세금이 증가합니다. 전투는 자동으로 진행되며, 4분 안에 성 앞에 진을 치고 있는 상대방 영웅을 처치한 뒤 성문을 부숴야 승리합니다.
강화와 승급 시스템도 수비 무기와 동일하게 골드로 +5까지 100% 확률로 강화할 수 있으며, +5 강화 시 승급 재료를 사용해 5등급까지 올릴 수 있습니다. 또한 수비 무기와 마찬가지로 공격 무기도 6종이 있으며 각각 아래와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발리스타 | 적 동료를 우선 타격합니다. |
캐터펄트 | 적 성문을 우선 타격합니다. |
포이즌런처 | 동료를 우선 타격합니다. 공격 시 일정 확률로 적을 중독 상태로 만듭니다. |
스팅어 | 공격무기를 우선 타격합니다. 전체 대미지를 입힙니다. (플레이어 레벨 제한 14) |
트레뷰셋 | 적 성문을 우선 타격합니다. (플레이어 레벨 제한 18) |
썬더쓰로어 | 적 성문을 우선 타격합니다. 전체 대미지를 입힙니다. (플레이어 레벨 제한 22) |
▲ 강한 적일수록 많은 보상을 받을 수 있다.
공성전에서 승리 시 골드와 명예 외에도 별(☆)을 받을 수 있는데요. 아군의 피해 없이 승리했을 경우 최대 3개의 별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공성전 승리로 별을 모으면, 모은 별 개수에 따라 요새 정보 하단에서 ‘별 수집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별 30개 |
별 60개 |
별 90개 |
별 120개 |
별 150개 |
하급 동료 보석 5개 |
3,000 골드 |
중급 동료 보석 3개 |
10,000 골드 |
상급 동료 보석 1개 |
※ 별 수집은 매주 일요일 초기화됩니다.
공성전은 수성과 다르게 자신이 공격하고자 하는 상대를 고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느 한쪽에 특화된 파티와 공격 무기들을 성장시킨 후, 그에 유리한 상대를 골라 공성전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아레나
아레나는 3X3의 9칸에 5명의 영웅을 배치하고 다른 플레이어와 전투를 치르는 PVP 콘텐츠입니다. 아레나에서는 자신의 아레나 랭킹보다 조금 높은 랭킹에 위치한 3명을 리스트에 불러오는데, 그중 한 명을 선택해 전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3명 모두 마음에 들지 않거나, 너무 강하다고 생각된다면 ‘새로고침’ 버튼을 눌러 리스트를 갱신할 수 있습니다.
아레나는 일일 5회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도전횟수는 패배 시에도 차감되며, 모두 소모했을 경우 하루 1회 한정으로 10캐럿을 소모해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 대전 상대를 살펴보고 이길 수 있을 것 같을때 도전하자.
▲ 아레나 전투는 자동으로 진행된다.
아레나에서는 자신보다 상위 랭킹에만 도전할 수 있으며, 승리하면 상대방의 랭킹과 자신의 랭킹이 서로 바뀌고 패배 시에는 랭킹에 변동이 없습니다. 다만 자신보다 하위 랭킹에서 도전해왔을 때 패배하면 자신이 공격할 때와 마찬가지로 상대방의 랭킹과 서로 바뀌게 됩니다. 수비 파티와 공격 파티는 별도로 저장되므로 랭킹을 유지하고 싶다면 수비 파티를 신중히 짜두는 것이 좋습니다.
아레나는 10분간 진행되며, 승리 시 자신의 랭킹이 오른 정도에 따라 캐럿을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아레나 승리 시 아군의 피해 정도에 따라 공성전에서처럼 별(☆)을 받을 수 있는데요. 이 별을 수집한 개수에 따라 추가적인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별 15개 | 별 30개 | 별 45개 | 별 60개 | 별 75개 | 별 90개 | 별 105개 |
5,000 골드 | 5 캐럿 | 7,500 골드 | 100 명예 | 15,000 골드 | 고급 동료 소환권 | 30,000 골드 |
※ 별 수집은 매주 일요일 초기화됩니다.
▲ 랭킹을 많이 올릴수록 많은 캐럿을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