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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인트, 이것만 알면 됩니다 (1) - 특징과 배틀/버프형 스킬트리 공략

Liver 2015-06-22 16:45:08



 

세인트란 대체 무엇인가?

 

 

던전앤파이터의 유일한 '버퍼' 

 

만렙 세인트는 크게 체력 / 정신력 세인트로 나뉘게 됩니다.


체력​ 위주 : 물리 공격력, 힘을 주스탯으로 쓰는 딜러 보조

정신력 위주 : 마법 공격력, 지능을 주스탯으로 쓰는 딜러를 보조


 

안톤 레이드의 세인트

 

안톤 레이드가 전체 개편되면서 여명의 축복이 추가되었습니다​만, 주요 버프들이 너프를 받았습니다. 

하지만 지금도 여전히 최종컨텐츠에서 최고의 수요를 자랑하는 캐릭터중 하나입니다.

 

 

세인트의 플레이 스타일

 

세인트는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버프형 : ​​버프나 회복 위주의 스킬들로 타인을 강화, 보조

배틀형 : 자신에게 필요한 버프만을 가지고 공격 스킬 위주로 직접 전투에 참여

 


세인트의 육성 난이도

 

육성 구간과 플레이 스타일이 맞지 않아 육성하기 다소 어려운 캐릭터일수도 있지만, 필자의 관점에선 세인트는 타 캐릭에 비해 육성이 어려운 캐릭터는 아닙니다. 

 

전체적으로 스킬이 '고정 대미지' 이고, 가진 버프 자체가 지능, 독립 공격력을 강화해주기에 조금 약할 수 있는 부분을 커버해줍니다. 따라서 초기 70레벨 구간까지는 배틀형으로 키우시는 것이 더 편리할 것입니다.

 

세라샵에서 판매하는 14,500세라의 스킬 스타일 확장권을 구매하시면 버프형, 배틀형을 필요한 상황에 따라 교체할 수 있으므로 더욱 편리하게 육성할 수 있습니다.

 

 

배틀형 스킬트리

 

보통 ​세인트 육성에는 배틀형 스킬트리가 필요합니다. 

든 던전을 파티로 플레이 하는 것도 아니며, 저렙구간에는 타인에게 버프를 주는 것보다 자신이 직접 싸우는 편이 훨씬 재밌고 편리하기 때문입니다.

 

기본기가 썩 좋은 캐릭터는 아니지만, 2차 각성 이후 '썬더 해머 : 유피테르'를 배우면 수월한 사냥을 할 수 있습니다.

 

 

​1차 각성 이전​ 

 

 

공통 계열 스킬 


​ 

불굴의 의지, 고대의 기억 (선택)

세인트의 대부분 공격스킬이 캐스팅인 만큼, 불굴의 의지는 캐스팅을 끊기지 않게 도와주는 스킬입니다.

- 고대의 기억은 일정 시간 지능을 올려 대미지를 상승시킵니다.

 

 

패시브 계열 스킬 


  

마법 크리티컬 히트, 용기의 은총, 신념의 오라 (필수)

- 마법 크리티컬 히트는 마법 공격에 크리티컬 확률을 추가하여 더 높은 대미지를 내게 해주는 패시브입니다. 크루세이더는 따로 마법크리를 강화해주는 스킬이 없으므로 중요한 패시브 스킬입니다.

- 용기의 은총은 힘과 지능을 올려주는 패시브입니다. 

- 신념의 오라는 주위의 파티원에게 힘, 지능, 체력, 정신력을 상승시킵니다. 1인일 경우에도 자신이 파티원으로 적용됩니다.

 

수호의 은총  (선택)

- 체력과 정신력을 올려주는 패시브입니다. 자신이 다른 스킬에 투자하고자 할 때 스킬포인트가 부족하면 찍지 않아도 문제는 없습니다. 찍으면 좋은 스킬입니다.  

 

 

버프 계열 스킬 


  

지혜의 축복 / 여명의 축복 / 영광의 축복 (필수)

- 지혜의 축복과 영광의 축복은 마법 독립 공격력 캐릭터인 세인트에게 필수인 지능을 높은 수치만큼 올려줍니다.

- 여명의 축복은 독립 공격력을 올려줌으로써 스킬의 대미지를 증가시킵니다.​

 

- 지혜의 축복과 영광의 축복의 지능 상승 효과는 정신력에 비례해, 여명의 축복의 효과는 체력과 정신력의 합에 비례해 높아집니다.

 

 

액티브 공격 스킬


​ 순백의 칼날 

- 쿨타임이 아주 짧은 스킬입니다. 초반에는 스킬이 없거나 쿨타임이 긴 탓에 어쩔 수 없이 평타를 치는 경우가 생기는데 약간이라도 커버해줍니다. 

- 적의 명속성 저항을 깎는 디버프 능력이 붙어있습니다. 추후 스킬포인트가 부족하다면 빼시면 됩니다. 

 

​ 승리의 창 

- 약간의 홀딩이 되는 스킬입니다. 대미지가 센 스킬은 아닙니다. 10레벨정도 찍어주시면 됩니다.

 

 ​크로스 크래쉬 

- 대미지가 좋은 스킬은 아니지만 버프가 달려있습니다. 

- 적에게 타격시 적과 자신의 주위에 잠시 마법진이 나타나는데, 이 때 마법진 주위에 파티원이 있으면 아군의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또한 크루세이더의 특정 전직 스킬의 스킬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 이 버프는 2회 중첩이 가능합니다. TP 포인트를 투자하지 않으면 2회 중첩을 유지하기가 어렵습니다.

 

 ​디플렉트 월 

- 꾸준히 상향을 받고 있는 스킬입니다. 거듭된 상향으로 기본 대미지가 생각보다 강합니다. 마스터하시면 꽤 세며 편한 사냥을 느낄 수 있습니다.

 

 ​플래시 글로브 

- 대미지가 매우 약합니다. 또한 풀히트를 성공시키기 매우 어려운 스킬입니다. 서포트 크로니클 세트인 '리빌먼트 콘션'을 갖추어도 그다지 애용받지 못합니다.


 참회의 망치 (추천)

- 유틸성이 아주 높은 스킬입니다. 일정 확률로 적 몬스터를 참회시켜 적 몬스터를 잠깐 아군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 대미지가 좋아 딜링에도 좋으며, 추후 이계던전, 안톤 등 여러 컨텐츠에서 매우 높은 사용도를 보입니다. 필수!

 

 ​정의의 심판 

- 마법진을 최대로 유지할수록 마지막 타격의 대미지가 강력해집니다. 

- 45제 스킬로 쿨타임이 길지만, '리빌먼트 콘션' 9세트를 착용하면 더욱 강한 정의의 심판을 쓸 수 있습니다.

 

 

​1차 각성 이후

 

 ​프레셔 월

- 디플렉트 월과 비슷한 벽을 두개 소환하며 두 벽이 서로 이동하여 부딪힐 경우 폭발하며 대미지를 줍니다. 성능이 조금 애매한 스킬입니다.

 

 ​플래시 스크랩 

- 크로니클 세트 '리빌먼트 콘션' 9세트를 갖출 경우 상당히 강력한 스킬이 됩니다. 그 이전에는 애매한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2차 각성 이후

 

 ​홀리 생츄어리 

- 지정한 위치에 마법진을 생성하여 아군의 상태이상을 제거하고, 힐을 함과 동시에 상대에게 대미지를 줍니다. 생각보다 성능이 나쁘진 않습니다. 

​ 

 ​썬더 해머 : 유피테르 

- 평타를 마법 고정 대미지로 바꾸며, 시전 시 해머가 하늘에서 떨어져 대미지를 줍니다. 

- 이 때 해머를 장착할 경우 여러 배틀계열 스킬의 공격력을 상승시키며, 해머로 적을 타격시 명속성 저항을 감소시킵니다1 이상은 필수로 찍어주세요.

- 장착하지 않을 경우 일정 시간이 지나면 폭발하며 대미지를 주고 사라집니다. 

 

 

​TP 스킬 

배틀형은 스킬을 선택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찍어야 할 버프기도 있기 때문에 보통 스킬 포인트가 넉넉하지 않으며, 따라서 자신이 투자한 액티브 스킬에 따라 TP를 분배하는 편입니다.

 

기본적으로 크로스 크래쉬 2 / 참회의 망치 5 는 투자해주는 편이 좋습니다. 크로스 크래쉬는 TP를 2레벨까지 투자할 경우, 버프의 유지가 쉬워지며, 참회의 망치는 강력한 공격력에 TP를 찍으면 추가로 네임드 몬스터와 보스 몬스터의 참회 확률을 증가시킵니다.

 

정의의 심판을 찍으셨을 경우엔 TP를 5까지 주시면 좋습니다. 마법진의 타격간격과 지속시간을 줄여서 순간적인 폭딜을 내게 해줍니다.

 

제 경우에는 이렇게 투자했습니다.

승리의 창1 / 크로스 크래쉬 2 / 참회의 망치 5 / 정의의 심판 5 

 

※ 세팅에 따라 스킬은 자유롭게 변할 수 있습니다. 무조건 따라하시면 안됩니다. 

 

 

​버프형 스킬트리 

 

크루세이더의 주된 역할, 버퍼의 버프형 스킬트리입니다. 추후 던파 내 모든 컨텐츠에서 쓸 스킬트리입니다. 

 

 

​1차 각성 이전​

 

공통 계열 스킬

 

​ 불굴의 의지 

- 발동 후 일정 시간 동안 캐스팅 중 맞았을 때 일정 확률로 캔슬되지 않고 캐스팅을 진행합니다. (10레벨 마스터 기준 캔슬 방지 확률 100%, 쿨타임 65.5초 / 지속시간 55초)

 

 

​패시브 계열 스킬


 수호의 은총 

- 체력과 정신력을 동시에 증가시켜주는 패시브 스킬입니다

 

​ 천상의 하모니 

천상의 멜로디를 광역 버프기로 전환시키며 천상의 멜로디의 효과를 증가시킵니다. 

- 레벨이 오를수록 천상의 멜로디의 HP MAX 증가 효율과 MP MAX 증가 효율, 지속시간이 증가합니다.

 

 

회복 계열 스킬

 

 ​슬로우 힐 

- HP를 소량 회복시키며, TP 스킬은 1레벨당 회복 증가율 5%와 1레벨당 체력과 정신력 8이 증가하므로 매우 중요합니다. 

- TP 스킬을 위해서 10 이상은 꼭 투자해주셔야 하며, 레벨에 따라 최대 사용 가능 횟수의 제한이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체력과 정신력 증가는 2중첩이 가능합니다. 

 

참조 - 슬로우 힐 레벨에 따른 사용 가능 횟수

 슬로우 힐 레벨

 사용가능횟수

 10

9

 13

10

 16

 11 

 19

 12 

 22

 13 

 26

 14 

 29

 15 

 32

 16 

 35

 17 

 39

 18 

 42

 19 

 45

 20 

 ※ 슬로우 힐 45레벨은 달인의 계약+레어아바타 상의 기본 옵션(슬로우힐 +1)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자신의 스타일에 맞게 레벨을 투자해주시면 되겠습니다.

 

 

​ 큐어 

- 일정 범위 내의 파티원들의 상태이상을 제거합니다. 

스킬레벨이 올라갈 때마다 제거할 수 있는 상태이상의 레벨이 높아집니다. 이계던전을 가실땐 꼭 찍어주세요.

 

​ ​패스트 힐

- 파티원 1명을 지정해 HP를 회복하며, 시전자의 체력에 따라 HP 회복량이 증가합니다. 

​ 힐윈드 

- 일정 영역의 파티원 전체의 HP, MP를 회복시키고 일정 영역에 배리어를 칩니다. 

- 체력이 높을수록 HP 회복량이, 정신력이 높을수록 MP의 회복량이 늘어나며, 체력과 정신력의 종합이 높을수록 배리어의 내구도가 증가합니다.

 

 

버프 계열 스킬

  

​ 스트라이킹 

- 물리 공격력, 힘, 적중률을 증가시킵니다.

- 시전자의 체력이 높을수록 물리 공격력과 힘의 증가량이 높아집니다.

 

 ​지혜의 축복

- 마법 공격력, 지능을 증가시킵니다. 

- 시전자의 정신력이 높을수록 마법 공격력과 지능의 증가량이 높아집니다. 

 

 ​여명의 축복 

- 독립 공격력을 증가시킵니다. 

- 시전자의 체력과 정신력이 높을수록 독립 공격력의 증가량이 증가합니다.

 

​ 보호의 징표 

물리 방어력, 마법 방어력, 체력, 정신력을 증가시킵니다. 

- 시전자의 체력이 높을수록 물리방어력의 증가량이, 정신력이 높을수록 마법방어력의 증가량이 증가합니다.

일정 대미지 이상을 받을 경우 버프가 사라지므로 항시 파티원의 버프창을 주시하여 사라졌을 경우 바로바로 다시 걸어주는 센스를 가져주세요.

 

※ 스트라이킹, 지혜의 축복, 여명의 축복, 보호의 징표의 스킬 4종류는 TP 스킬을 올리면 광역 버프로 변경됩니다. 

 

 

 

​ ​천상의 멜로디 

- HP MAX와 MP MAX를 증가시킵니다.  

- 시전자의 체력이 높을수록 HP MAX를,정신력이 높을수록 MP MAX를 증가시킵니다.

 

 ​생명의 원천 

- 파티원 1명을 선택하여 아주 천천히 HP가 회복되며 자동으로 HP를 회복시켜 HP가 0이 되었을 때 부활시키는 효과를 부여합니다. 

- 생명의 원천의 효과를 받는 파티원은 공격속도, 이동속도, 히트리커버리가 증가합니다.

- 체력이 높을수록 HP의 회복속도와 회복량이 늘어납니다.

 

 

​액티브 공격 스킬


​ 참회의 망치 

-적에게 대미지를 주고 일정 확률로 참회 상태이상을 걸어 아군으로 만듭니다. 

이계 던전, 안톤 등 여러 컨텐츠에서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TP 스킬로 공격력이 증가하고, 1레벨당 네임드와 보스의 참회 확률을 10% 증가시킵니다.

 

 

1차 각성 이후

 

​ 아포칼립스 

- 빛의 구슬이 시전되어 있을 때 버프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힘, 지능, 물리방어력, 마법방어력, 공격 속도, 이동 속도를 증가시킵니다.

- 시전자의 체력에 따라 힘, 물리 방어력의 증가량이, 정신력에 따라 지능, 마법방어력의 증가량이 증가합니다. 

- 빛의 구슬이 암흑의 구슬로 바뀌면 버프효과가 사라지고 대미지를 줍니다.

 

- 레벨에 따라 추가 효과가 부여됩니다.

3레벨 : 레이저 공격력 증가, 캐스팅 후딜레이 감소​

6레벨 : 버프 범위와 공격범위 증가​ 

9레벨 : 버프시간과 공격시간 증가, 다단히트 간격 감소​ 

 

 

 ​신념의 오라 

- 주변의 파티원에게 힘, 체력, 지능, 정신력을 상승시키는 오라가 발생합니다.

- 체력과 정신력은 자신의 HP가 100%에 가까울수록 오라의 성능이 상승하고, 힘과 지능은 자신의 HP가 0%에 가까울수록 오라의 성능이 상승합니다.



◆2차 각성 이후

 

 ​디바인 플래쉬 

- 디바인 플래쉬를 사용하며 빛나는 순간 받는 대미지가 90% 감소하고, 스킬 효과를 받은 파티원의 버프 지속시간이 늘어납니다 

- 영광의 축복 시전시 명속성 폭발 대미지 효과를 줍니다. 스킬 레벨이 올라갈수록 지속시간이 늘어납니다.

- 디바인 플래시 지속 시간 증가 대상 : 스트라이킹, 지혜의 축복, 여명의 축복, 보호의 징표, 천상의 멜로디, 빛의 복수, 영광의 축복

​ 

 ​홀리 생츄어리 

- 마법진을 생성해 적에게 대미지를 주고 아군의 상태이상을 해제하며, HP를 회복시켜줍니다. 스킬 키를 한 번 더 누르면 마법진을 바로 폭발시킬 수 있습니다.

 

- 마법진 위에 올라가있는 파티원 1명 당 생츄어리의 회복량과 대미지가 증가하고, 스킬 레벨이 증가할수록 HP의 회복량이 증가합니다.

 

​ 

 ​썬더 해머 : 유피테르 

- 장착 시 세인트의 공격을 명속성 마법 공격으로 바꾸고 타격시 적의 명속성 저항을 감소시킵니다. 1정도는 찍어주세요.
- 레벨 당 명속성 최대 감소수치: 1~3레벨 50,  4~6 레벨 60,  7~9 레벨 70

 

​ 

 ​디바인 퍼니쉬먼트 

- 크루세이더의 스킬을 시전할 때마다 성스러운 힘의 카운트가 올라갑니다. 이 카운트에 비례해서 세인트 본인의 힘, 지능, 체력, 정신력이 상승합니다. 

스킬 키를 한 번 더 누르면 위로 떠올라 적에게 대미지를 줍니다. 이 때 점프키를 누르면 즉시 피니쉬 공격을 가합니다. 

 

 

◆별도로 언급하지 않은 스킬 

이하 스킬은 스킬의 효율이 나쁘거나, 스킬 포인트가 부족해서 따로 투자하지 않은 스킬입니다.

빛의 복수, 영혼의 희생, 신성한 빛, 크로스 크래쉬

신성한 빛은 1정도를 찍어주시면 꽤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버프형 스킬트리 


보고 따라하셔도 문제없으나, 자신에게 맞는 스킬트리를 개척하는 편이 좋습니다.

 

SP 스킬

 

1차 각성 전

슬로우 힐 10+

스트라이킹 M

여명의 축복 M

지혜의 축복 M

수호의 은총 M

승리의 창 - 자유

천상의 멜로디 M

천상의 하모니 M

보호의 징표 M

영광의 축복 M

참회의 망치 M

생명의 원천 - 자유

힐 윈드 - 자유 

 

 

1차 각성 후

아포칼립스 M (자동)

신념의 오라 M 

 

 

2차 각성 후

디바인 퍼니쉬먼트를 제외한 모든 스킬은 자유 분배입니다.

디바인 플래쉬먼트를 통해 버프를 유지시키려면 마스터

유피테르 해머는 1 이상 찍어주시면 좋습니다.  

 

 

TP 스킬(총합 : 37포인트)

슬로우 힐 강화 5

스트라이킹 강화 5

지혜의 축복 강화 5

보호의 징표 강화 5

여명의 축복 강화 5

참회의 망치 강화 10

승리의 창 강화 2 (승리의 창에 투자하지 않았을 경우 투자 X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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