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튜디오비사이드의 신작이자, 넥슨에서 2020년 처음으로 선보이는 작품이라는 점에서 많은 주목과 관심을 받고 있는 <카운터사이드>가 4일 오전, 드디어 정식으로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 게임은 우리나라 대형 게임사들이 잘 시도하지 않는 소위 ‘서브컬처’ 소재를 다루고 있으며, 높은 퀄리티의 비주얼과 다양한 콘텐츠들을 갖추고 있다는 점에서도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 프리미엄 테스트 때 문제가 되었던 부분들은 정말 개선되었을까?
<카운터사이드>는 지난 해 8월, 소수의 유저들을 대상으로 하는 ‘프리미엄 테스트’를 한 차례 진행했다. 하지만 당시에는 게임에 대한 높은 기대를 반영하듯 유저들의 질책도 거셌으며, 특히 전투 시스템이나 캐릭터 뽑기(채용) 시스템, 플레이어의 분신(=관리자)의 역할 등에 대한 개선 요구가 높았다.
결과적으로 4일 오픈한 게임은 이러한 부분에 대한 개선이 적용되었다. 실제 유저들이 만족할 수 있을지는 조금 시간이 지나봐야 평가할 수 있겠지만, 확실한 것은 프리미엄 테스트 때에 비하면 많은 부분이 확실하게 개선되어서 쾌적하게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다.
우선 유저들이 가장 민감하게 받아 들일만한 ‘캐릭터 채용’의 경우, <함대 컬렉션>이나 <소녀전선> 같은 게임들이 채용했던 인 게임 재화 투입을 통한 ‘제조’(채용) 시스템으로 개선되었다. 기본적으로 채용에 사용되는 재화들은 모두 인게임 활동을 통해 일정량을 고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굳이 결제를 하지 않더라도 게임을 즐기는 데 큰 불편함은 없다. 많은 소문(?)이 돌았던 ‘이중 가차’(뽑기)는 결과적으로 게임에 적용되지 않았다.
전투 또한, 플레이어가 캐릭터의 필살기를 수동으로 컨트롤할 수 있게 하면서 손맛을 제공하고, 이펙트가 조절되면서 가시성이 개선되었다. 그리고 프리미엄 테스트 때는 도대체 역할이 뭔지 알 수 없었던 관리자(=플레이어의 분신)에 대한 내러티브가 대폭 추가되면서, 이제 당당히 플레이어가 ‘게임의 일원’ 이라는 점을 느낄 수 있게 되었다는 점 또한 눈 여겨 볼만하다.
# 어반 판타지 소재 스토리와 높은 퀄리티의 비주얼, 그리고 연출
<카운터사이드>는 ‘어반 판타지’라는 다소 생소한 소재를 다루고 있다. 그러니까 정체를 알 수 없는 적의 침공으로 세기말 분위기를 풍기는 세계를 배경으로, 초능력을 가진 소년 소녀들이 펼치는 다소 어두우면서도 흡입력 있는 이야기를 다룬다는 뜻.
이러한 게임의 스토리는 아무래도 ‘어려운 전문용어가 남발’되는 경향도 있기 때문에, 다소 호불호가 갈리는 면이 없지 않다. 하지만 확실한 것은 서브컬처 계열의 ‘라이트 노벨’ 감성을 좋아하는 유저들이라면 굉장히 재미있게 즐길 수 있다.
무엇보다도 게임은 단순히 스탠딩 CG와 텍스트를 나열하는 것으로만 스토리를 전개하지 않는다. 텍스트는 물론이고 다양한 이벤트 CG와 라이브 2D 기술이 적용된 여러 연출을 적극 활용해서 눈을 즐겁게 하고 있다. 이러한 부분은 최근 출시된 모든 서브컬처류 게임들 중에서도 단연 최고 수준의 퀄리티라고 평가할 수 있다.
# 플레이 자체는 굉장히 쉬운 전투
<카운터사이드>의 전투 시스템은 2D 횡스크롤 맵 위에,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차오르는 코스트를 소비해서 다양한 캐릭터들을 소환하는 방식을 선보인다. 소환된 캐릭터들은 각자 저마다의 특성에 따라 적진으로 돌진하면서 자동으로 전투를 전개하는데, 이러한 부분은 흡사 <팔라독>과 유사하다고 이해하면 쉽다.
이러한 게임의 전투 시스템은 굉장히 간단하고 쉬운 편이다. 하지만 각 캐릭터들 마다 직업군이 있으며, 이러한 직업군은 저마다의 상성이 명확하기 때문에 실제로 어느 정도 게임을 진행하다보면 단순히 캐릭터들을 편성하는 것에서도 유저들은 어느 정도 ‘머리’를 써야 하고, 적재적소에 캐릭터들을 소환해야 한다는 점에서 무작정 지루하지만은 않은 모습을 보여준다. 전투는 한 판에 최대 2분일 정도로 짧기 때문에, ‘가볍게’ 즐기는 데도 문제없으며, 앞에서 말했듯 캐릭터들의 필살기는 유저가 직접 조작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손맛’도 적당하다.
# 앱플레이어에서는 즐기지 말라는 것인가? 초반 대두된 문제점은?
현재 <카운터사이드>는 높은 기대만큼이나 유저들의 소감도 많이 올라오고 있으며, 게임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도 적지 않다. 물론 이제 막 오픈을 한 초창기이기 때문에 이런 유저들의 의견만 가지고 섯부르게 판단하기에는 이르지만, 일단 현재 지적되고 있는 사항들 중 중요한 것들 몇 가지만 뽑아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지적되고 있는 가장 큰 문제점은 바로 ‘앱 플레이어’와의 호환성. 현재 <카운터사이드>는 대부분의 앱플레이어에서 메모리 문제로 인해 게임이 강제 종료되는 현상이 발견되고 있으며, 이 때문에 데스크탑 PC에서 정상적인 진행이 어렵다. 개발사에서도 문제를 인식했는지 오픈 후 6시간도 되지 않은 4일 오후 5시경, 이에 대한 공지사항이 올라왔지만 당장 문제가 개선될 수 있을지의 여부는 확실하지 않다.
그리고 현재 <카운터사이드>는 게임 내 최고 등급 캐릭터(SSR) 중에 ‘꽝 캐릭터’ 취급의 메카닉 캐릭터들이 다수 편성되어 있다는 점도 많은 비판을 받고 있다. 아무래도 이 게임은 미소녀 캐릭터들을 좋아하는 ‘서브컬처 취향’ 마니아 유저층을 타겟팅하는 작품이다.
실제 미소녀 캐릭터들을 뽑기 위해 많은 유저들이 유료 결제까지 감수하며 ‘채용’을 하고 있음에도, 최고 등급 캐릭터풀에 메카닉 캐릭터들이 다수 있음으로 인해 유저들의 허탈감이 클 수밖에 없는 것.
과연 <카운터사이드>가 흔치 않은 ‘국산 서브컬처 소재 게임’으로서 마니아 유저층으로부터 인정받고, 향후 좋은 평가를 들을 수 있을지 그 행보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