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스키 (이승운 기자) [쪽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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힘의 상징, 역사의 모든 것!

밸런스형 역사의 추천 수련 트리와 운용법!

 

누군가 <블레이드 & 소울> 정식 버젼을 놓고 이렇게 표현했습니다. "역사의 시대가 왔다". 높은 방어력과 공격력을 바탕으로 도끼를 휘두르며 수십 마리의 몬스터를 학살하는 역사의 모습은 지난 CBT 버젼에서 암흑기를 겪었던 모습을 잊게 만듭니다.

 

역사는 몰이 사냥과 파티 플레이, PvP 모든 면에서 강력합니다. 특히 '광풍' 무공은 넓은 범위에 큰 피해를 주는 주력 '공격기'와 방어력 상승 기능을 이용해 '생존기'로 동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즉, 광풍은 명실상부한 역사의 주력 무공이라 하겠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강해진 역사를 제대로 육성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역사의 능력치 세팅과 무공 수련 방법이 궁금한 이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이번 기사에서 필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역사의 추천 수련 트리와 기본적인 운용법을 소개합니다. 함께 살펴보시죠. / (역사만 4번째 키우는)디스이즈게임 리스키


 

 

 

역사는 직업 특성 상, 기본 치명타 수치가 낮고, 아이템으로 상승하는 치명타 수치 역시 다른 직업에 비해 낮은 편입니다. 같은 수치를 맞춰도 다른 직업의 치명타 수치를 따라갈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직업처럼 치명타에 의존하는 세팅을 하면 효율이 좋지 못하고, 상대적으로 낮아지는 방어력 때문에 몰이 사냥에서 버티지 못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죠.

 

 

그러므로 역사의 경우 치명타를 포기하고 방어력을 올려 적의 공격을 최대한 버티면서, '광풍'이나 '파괴' 무공의 기본 공격력으로 적의 체력을 깎는 것이 좋습니다. 순간적인 화력보다, 탱크처럼 버티면서 꾸준히 피해를 주는 스타일이죠.

 

 

▲ 다수의 적을 상대하려면 우선 방어력이 높아야 합니다.

 

 

보패의 경우 29레벨에 금강역사 보패를, 36레벨에는 사막 대영웅 보패를 착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금강역사 보패는 방어 수치가 총 250으로 매우 높고, 여기에 방어력 합성까지 할 경우 배 이상의 체감 효과를 느낄 수 있습니다.

 

금강역사 보패 세트에 방어 합성까지 하면, 적이 공격하던 말던 가볍게 무시할 수 있는 '탱크'가 될 수 있습니다. 단, 합성에 들어가는 비용이 만만치 않기 때문에 레벨업 구간에서는 합성 없이 금강 보패만 착용해도 충분히 좋은 효율을 낼 수 있습니다.

 

 

(※ 20레벨대 이전의 저레벨 구간에는 굳이 막기 보패 세팅을 하지 않아도 레벨업에 큰 지장이 없습니다.)

 

 

사막 대영웅 보패는 금강역사 보패만큼 방어력이 높지는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방어력 합성이 필수적이죠. 대신 생명력과 치명타, 명중 등 필수 능력치가 골고루 붙기 때문에 던전 사냥에서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보패 합성의 경우 태상문에서 제작하는 열사지대 장인의 방어 합성패를 이용하면 금강 보패보다 높은 방어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 방어력에 집중! 오른쪽의 대사막 대영웅 보패는 방어 합성을 했습니다.

(※ 무기와 장신구는 양 쪽 모두 동일한 아이템을 착용했습니다.)

 

 

보석은 방어력 옵션이 붙은 금강석과, 기절 옵션이 붙은 홍옥을 추천합니다. 다른 직업이 즐겨 사용하는 자수정은 역사에겐 그리 좋지 않습니다. 방어 세팅을 한 역사는 치명타가 '매우' 낮기 때문에 자수정은 큰 효과를 보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대신, 기절 홍옥의 경우 몰이 사냥에서 확률로 적들을 기절시킬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이 공격받는 횟수를 조금 더 줄여줍니다. 물론 1:1 전투에서도 기절이 발동해 연계기로 이어지는 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습니다.

 

 

무기의 기본 공격력이 낮거나 장신구에서 올라가는 공격력 수치가 낮을 경우엔 방어력 금강석 대신 공격력 금강석을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필자의 수련 트리입니다. 사냥에서 주로 사용하는 광풍과 파괴, 장악에 올인하고 나머지는 필수 생존기나 합격기용 상태이상 무공을 배우는 데 투자했죠. 어떤 상황에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트리로, 굳이 분류를 나누자면 솔로 플레이에 조금 더 특화돼 있습니다.

 

 

위 트리를 보면 알 수 있듯이, 필수 수련 항목은 15~20레벨대에 집중돼 있습니다. 25~30레벨대 수련 항목은 성능 자체는 나쁘지 않지만, 포인트가 부족해 배우지 못하는 경우가 많죠. 그만큼 버릴만한 무공이 많지 않아 무엇을 찍을 지 고민되는 '행복한 고민'을 하게 됩니다.

 

 

     15레벨대

 

 

수련 항목 설명 비고

무릎부수기 습득

2초 그로기 무공.

합격기 용으로 자주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필수

광풍 심화

광풍 이동속도 증가 및 결빙 상태 해제.

다음 수련을 위한 선행 항목입니다.

필수

파괴 심화

파괴를 연타로 사용할 때 내력 소모량을 20%로 줄입니다.

추천

천벌 심화

평타 3타째에서 내력 회복량을 증가시킵니다.

비추천

천벌 심화

평타 3타째에서 내력 대신 생명력을 흡수합니다.

비추천

철벽, 빗장부수기

습득

철벽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4초 동안 전방을 방어하며 생명력이 회복됩니다.

필수

보복, 둥치가르기,

밀쳐내기 습득

다운, 장악, 흡공, 제압 당한 상태에서 반격할 수 있습니다.

추천

뒤구르기 습득

다운, 혼절, 그로기 발생 시점에 탈출할 수 있습니다.

추천

구조 습득

파티원이 탈진했을 때 들어올려 안전한 곳으로 옮길 수 있습니다.

선택

 

 

15레벨대 수련 항목은 대부분 필수 수련 항목이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특히 광풍과 철벽은 역사의 무공 중 사용 빈도가 가장 높은 무공이므로 꼭 배우는 것이 좋습니다.

 

 

천벌 심화는 두 개 항목 모두 큰 효과를 보기 어렵습니다. 내력 회복량 증가는 굳이 찍지 않아도 몬스터 두 마리 이상만 모이면 평타 2방 만으로 순식간에 내력을 모두 회복할 수 있기 때문이죠. 생명력 흡수는 회복량이 매우 낮아 추천하지 않습니다.

 

 

'구조'는 탈진한 파티원을 들어안아 안전한 곳으로 옮길 수 있는 무공입니다. 주로 활용하게 되는 던전은 20레벨대에 찾는 '충각단 남해함대 지부'와 36레벨에 찾는 '희생의 무덤'으로, 그 외 던전에서는 사용할 일이 많지 않습니다.

 

 

솔로 플레이 위주로 한다면 습득하지 않아도 무방하며, 만약 충각단 남해함대 지부에서 활용하고 싶다면 19레벨 즈음 배우는 것을 추천합니다.

 

 

     20레벨대

 

 

수련 항목 설명 비고

쳐올리기 습득

기절, 그로기된 적을 공중으로 띄웁니다.

필수

광풍 심화

광풍 중 방어력이 400% 상승하고 피격 시 첫 피해량을 25% 추가로 감소시킵니다.

필수

파괴 심화

피해 범위를 전방 6m로 증가시킵니다.

비추천

파괴 심화

1단계는 단일 대상에게 피해량 증가. 2단계는 시전 시간 감소 효과가 있습니다. 하나만 찍습니다.

추천

천벌 심화

피해량이 증가하고 평타를 제자리에서만 사용합니다. 생명력 흡수 효과는 삭제됩니다.

비추천

분쇄 습득

철벽을 분쇄로 교체합니다. 기절, 그로기, 장악된 적에게 높은 피해를 줍니다.

비추천

철벽 심화

철벽에 기절 기능을 추가하고 생명력 회복량을 30%로 증가시킵니다.

추천

나락 습득

공중에 뜬 적을 내려찍습니다.

추천

장악 심화

장악 시간을 5초, 6초로 증가시킵니다. 다음 수련의 선행 항목입니다.

추천

 

 

20레벨대 수련 중 광풍 심화는 꼭 배워야 하는 항목입니다. 광풍으로 회전하는 동안 방어력이 400% 상승하고, 적의 공격 중 첫 공격의 피해를 25% 추가로 감소시키기 때문이죠. 몰이 사냥의 필수 수련입니다.

 

 

파괴 심화의 경우 범위 피해보다 단일 대상 공격력 증가를 추천합니다. 주의할 점은, 해당 항목은 2단계까지 찍는다고 해서 공격력이 두 번 증가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1단계만 피해량 증가, 2단계는 가속파괴 시전시간 감소 효과입니다. 가속파괴의 자체 속도도 매우 빠른 편이므로 1단계만 투자하는 쪽이 효율적입니다.

 

 

철벽과 분쇄는 둘 중 하나만 습득할 수 있습니다. 분쇄의 경우 기절, 그로기, 장악된 적에게 매우 높은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반대로 철벽은 범위 기절 및 방어, 체력회복 효과가 있습니다.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데, 실전에서는 철벽의 효율이 좀 더 좋은 편입니다.

 

 

장악 심화는 솔로 플레이보다 파티 플레이를 위한 수련입니다. 보스 몬스터를 장악하는 시간이 늘면 파티원들이 좀 더 안전하게 공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음 수련인 '장악된 적 공격 시 내력 회복'을 찍기 위한 선행 항목이기도 합니다.

 

 

     25레벨대

 

 

수련 항목 설명 비고

절단 습득

적을 출혈 상태로 만드는 절단을 습득합니다.

필수

광풍 심화

광풍 피해량이 증가하고 2회전 연계 시 내력이 10%만 소모됩니다. 이동속도 증가와 방어력 효과는 삭제됩니다.

선택

파괴 심화

생명력 흡수 효과를 추가합니다. 수련 단계에 따라 5%, 10%씩 흡수합니다.

비추천

발차기 심화

기절, 그로기된 적 명중 시 혼절 기능을 추가합니다.

비추천

분쇄 심화

피해량의 100%를 생명력으로 흡수하는 대신 피해량이 줄어듭니다.

비추천

철벽 심화

5m 내 파티원의 방어가 30% 상승하는 대신 기절 기능이 삭제됩니다.

비추천

나락 심화

나락 시전 시 주변 적이 함께 다운됩니다.

추천

장악 심화

수련 단계에 따라 장악한 적을 공격할 때마다 내력이 10%, 20%씩 회복됩니다.

추천

 

 

광풍 심화는 호불호가 갈리는 항목입니다. 광풍의 피해량이 크게 증가하고, 연속으로 광풍 시전 시 내력이 10%밖에 소모되지 않습니다. 단, 첫 시전 시 약 1.5초의 시전 시간이 생기고 방어력 증가 효과도 사라지기 때문에 몰이 사냥에서 자칫 위험한 상황에 처하게 될 수 있습니다.

 

 

파티 플레이를 주로 하고 몬스터에게 직접 공격당할 일이 적다면 높은 대미지를 위해 이 항목을 배우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솔로 플레이나 몰이사냥을 주로 하고 광풍을 회피 용도로도 활용하고 싶다면 배우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장악 심화는 파티 플레이에서 필수적으로 필요한 수련 항목입니다. 장악 심화를 2단계까지 배울 경우, 장악된 몬스터를 공격하는 모든 아군의 내력이 20%씩 회복되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 내력을 20% 안쪽으로 소모하는 무공(※검사의 발도 등)으로 공격한다면 내력 걱정 없이 무한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30레벨대

 

 

수련 항목 설명 비고

열화륜 습득

시전 시간 동안 모든 피해에 저항합니다.

필수

광풍 심화

기절, 그로기, 장악된 적에게 추가 피해를 줍니다.

비추천

지진 심화

명중 시 주변 적을 끌어올 수 있습니다. 단, 기절 기능은 삭제됩니다.

비추천

격돌 심화

시전거리 및 내력 회복량이 증가합니다.

추천

무릎부수기 심화

그로기 시간이 4초로 증가합니다.

추천

절단 심화

출혈 효과를 삭제하는 대신 다운 기능이 추가됩니다.

추천

박치기 심화

피해량이 감소하는 대신 적의 내력을 40% 감소시킵니다.

비추천

던지기 습득

장악한 적을 15m 던집니다. 적은 12초 동안 이동속도가 감소되고 이동무공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비추천

 

 

격돌 심화를 배울 경우 전투 도중 격돌-쳐올리기-나락 연계를 좀 더 자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내력이 부족한 상황에서 회복량이 증가하기 때문이죠. 또한, 시전거리가 12m까지 증가되기 때문에 지진이 쿨타임일 때 접근용 무공으로 사용하기에도 좋습니다.

 

 

절단 심화는 출혈 효과가 사라지는 대신 다운 기능이 추가됩니다. 절단은 발차기와 쿨타임을 공유하지 않기 때문에, 이 항목을 배워두면 보스 몬스터와 근접한 상황에서 셀프 합격기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절단-발차기-장악)

 

 

     35레벨대

 

 

수련 항목 설명 비고

천지뒤집기 습득

장악한 적을 공중으로 띄웁니다.

필수

열화륜 심화

단일 대상 피해량이 증가하는 대신 피해 저항 기능이 삭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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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포 습득

지진을 철포로 교체합니다. 방어 및 반격이 불가능하고 3초 그로기 효과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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격돌 심화

내력 회복 기능이 삭제되는 대신 기절, 그로기된 적은 12초 동안 방어무공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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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릎부수기 심화

그로기 효과를 삭제하는 대신 피해 저항 능력이 추가되고, 저항 시 열화륜 재시전 시간 초기화 됩니다.

비추천

절단 심화

피해량의 50%를 생명력으로 흡수하는 대신 다운 기능이 삭제됩니다.

비추천

철옹성 습득

운기조식 중인 파티원을 보호합니다. 파티원은 부활할 때까지, 본인은 15초 동안 무적 상태가 됩니다.

비추천

무릎차기 습득

적 자동 막기, 회피 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비추천

내다꽂기 심화

내다꽂기 시전 시 피해 저항 기능이 추가됩니다.

비추천

 

 

35레벨대 무공은 천지뒤집기를 제외하면 배우지 않았습니다. 30레벨대 까지의 수련 항목 중 필수 항목들을 모두 습득하고 나면 포인트가 부족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개별 성능이 뛰어난 항목도 있기 때문에 차후 최고 레벨이 확장된 후에는 제대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천지뒤집기는 장악한 적을 곧바로 공중으로 띄우고, 쳐올리기와 쿨타임을 공유하지 않기 때문에 내력만 충분하다면 나락 연계를 두 번까지 사용할 수 있는 무공입니다. 적 기절 시 쳐올리기->나락->장악->천지뒤집기->나락 순으로 연계기를 이을 수 있죠.

 

 

철포는 CBT 버젼과 달리 철벽 상태가 아닐 때에도 접근기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습득 시 지진이 철포로 교체되며, 상태이상이 기절에서 그로기로 변경됩니다. 지진과 달리 방어나 반격이 불가능하다는 메리트도 있죠. 단, 습득을 위해서는 선행 수련으로 '지진 심화'까지 배워야 하고 쿨타임도 45초로 늘기 때문에 현재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철옹성은 운기조식 중인 파티원을 부활할 때까지 무적 상태로 만들고, 자신도 15초 동안 무적 상태가 되는 무공입니다. 운기조식 중인 파티원은 시간이 6초 단축됩니다. 단, 현재로서는 활용 빈도가 높지 않은 편입니다.

 

 

무릎차기는 적이 자동 막기나 회피 시 그로기 상태로 만드는 무공입니다. 단, 보스 몬스터에게는 그로기 효과가 발동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합격기 용으로 배우기에는 부적합합니다.

 

 

 

 

 

OBT 이후 '광풍' 무공은 역사를 최강의 몰이 사냥 캐릭터로 돋보이게 해준 1등 공신입니다. 시전 시간도 짧고, 공격력도 높고, 수련 투자 시 방어력도 급상승하고, 시전 도중 이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위급상황 탈출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야말로 만능 무공이죠.

 

 

그렇기 때문에 역사의 솔로 플레이는 광풍을 활용한 몰이 사냥이 대부분입니다. 단적인 예로, 던전 내의 일반 몬스터 정도는 15마리 이상 몰아 광풍만 사용해도 순식간에 전멸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몬스터를 많이 끌어올수록 내력 수급도 쉬워집니다. 광풍은 기본적으로 내력을 30%씩 소모하는데, 몬스터에게 한 번 공격받으면 내력이 5%씩 회복됩니다. 즉, 광풍으로 회전하는 동안 몬스터가 때리면 때릴수록 내력이 자동으로 회복되고, 그 내력을 바탕으로 무한 광풍이 가능한 것이죠.

 

 

▲ 회전하는 동안 몬스터가 때려주기만 하면 내력이 알아서 회복됩니다.

 

 

물론 이렇게 '맞으면서 말뚝 광풍'으로 몰이 사냥을 하기 위해서는 아이템을 방어력 중심으로 세팅하고, 광풍 심화 2단계(방어력 상승)를 배우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방어력이 낮은 상태에서 몬스터 다수를 몰아 광풍을 사용하다 보면 몬스터보다 자신이 먼저 바닥에 키스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광풍 심화 3단계를 습득하면 공격력이 2배 가까이 올라가는 대신 방어력 증가가 사라집니다. 동 레벨대 몬스터를 상대로 몰이 사냥을 하기엔 리스크가 크기 때문에 추천하는 편은 아닙니다.)

 

 

 

 

 

파티 플레이에서 역사의 역할은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장악'을 이용한 서포터 역할, 하나는 높은 공격력을 이용한 대미지 딜러 역할입니다.

 

 

특히 장악은 파티 플레이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장악 심화 수련을 모두 배우면 최대 6초 동안 보스 몬스터를 들어올릴 수 있고, 그 시간 동안은 해당 보스를 공격할 때 내력이 추가로 회복되기 때문에 파티원에게 '안전한 극딜 타임'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장악에 성공하면 6초 동안 공격받을 일도, 내력이 부족할 일도 없습니다.

 

 

상태이상 유발 무공도 다수 보유하고 있습니다. 파티원이 상태이상 무공을 사용해 보스의 몸에서 잔상이 튀어나오면, 빠르게 합격기를 사용해 장악으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주로 발차기(녹색), 격돌(보라색), 무릎부수기(빨간색)를 사용하죠.

 

 

또한, 혼자서 보스 몬스터를 넘어뜨리거나 기절시킬 수 있는 '셀프 합격기'도 <블레이드 & 소울>의 직업 중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파티원의 호흡이 잘 맞지 않거나 전멸의 위기일 때는 셀프 합격기와 장악으로 전세를 이끌어나갈 수 있습니다.

 

 

(※ 셀프 합격기는 사냥 도중 남발하는 것보다 위급 상황을 위해 아껴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강력한 보스와의 싸움에서 셀프 합격기를 마구 사용하다 보면, 정작 파티원이 모두 움직이지 못하는 위급 상황에 해당 무공이 쿨타임이어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셀프 합격기로 활용할 수 있는 연계기

지진 + 격돌 (보라색)

보스와의 거리가 9m 이상 떨어져 있을 때 사용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보스전이 시작될 때 선제 공격으로 사용합니다. 전투 도중에는 잠시 뒤로 빠졌다가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쿨타임 : 지진 18초, 격돌 30초)

 

철포 + 무릎부수기 (빨간색)

철포 습득 시 사용할 수 있는 원거리 셀프 합격기입니다. 활용 방법은 지진+격돌과 동일합니다. 단, 철포를 습득하는 경우가 많지 않기 때문에 실제로는 보기 어렵습니다.

(쿨타임 : 철포 45초, 무릎부수기 30초)

 

철벽 + 격돌 (보라색)

철벽 심화 습득 시 추가되는 기절 효과를 이용해, 근거리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쿨타임 : 철벽 60초, 격돌 30초)

 

절단 + 발차기 (녹색)

절단 심화 습득 시 추가되는 다운 효과를 이용해, 근거리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쿨타임 : 절단 30초, 발차기 9초)

 

 

역사 셀프 합격기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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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티에서 역사의 두 번째 역할은 주력 대미지 딜러입니다. 특히 파티원의 아이템이 좋지 않아 화력이 부족한 상황에서는 무작정 장악만 하는 것보다 역사가 직접 공격에 뛰어드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파티원이 보스의 시선을 끌고 있다면 안전한 위치에서 '파괴'를 연타하거나, '광풍'으로 쫓아가면서 공격하도록 합시다.

 

 

파티 플레이에서 주력 대미지 딜러로 활약하고 싶다면 광풍 심화 3단계(공격력 증가)를 배우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단, 이 경우 광풍의 이동 속도가 느려지기 때문에 보스의 범위 공격을 피할 수 있도록 항상 거리를 두고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여기에 추가로 파티원이 탈진 상태가 됐을 때 '구조'와 '철옹성'까지 활용할 수 있다면 당신은 이미 센스 만점 역사! 파티의 리더가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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