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청산맥 업데이트 이후 최대의 고민 거리 중 하나는 ‘내 무기를 어떻게 성장시키는가’다. 무기를 성장시키는 데 사용하는 재료 아이템의 종류에 따라 비용과 효율이 천차만별이기 때문. 어렵게 얻은 무기를 좀 더 효과적으로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이 좋을까? 디스이즈게임에서 알아봤다. / 디스이즈게임 리스키
백청산맥 업데이트 이후, 많은 유저의 관심사 중 하나는 바로 무기의 성장이다. 유저들이 주로 사용하는 영웅급 무기는 1단계에서 10단계까지 성장이 가능하고, 10단계까지 성장시킨 무기는 다음 무기로 진화시켜 더욱 강력한 능력치를 얻을 수 있다.
하지만 무기를 10단계까지 성장시키는 작업이 생각만큼 쉽지는 않다. 무기에 다른 무기를 성장 재료로 넣었을 때 획득할 수 있는 경험치량이 적고, 일부 재료는 합성 시 추가 재료값과 합성비용도 만만치 않기 때문.
업데이트 초기에는 ‘미노우의 무혼’ 등을 이용한 급속 성장이 가능했지만, 무혼 계열 아이템의 경험치 획득량 하향 패치를 거치며 지금은 그마저도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모된다. 이 때문에 현재는 성장 재료로 사용할 무기 아이템의 거래량이 점점 많아지는 추세다.
하지만 무기 합성 재료에도 종류가 많아, 합성 효율 등을 잘 모르는 유저라면 막상 자신의 무기를 무엇으로 성장시켜야 할지 막막한 경우가 있다. 무기를 성장시키는 방법에는 어떤 종류가 있고, 효율은 어떻게 다를까?
■ 무기 + 무기 합성
무기 성장의 가장 보편적인 방법 중 하나는 사냥 도중 얻는 각종 무기 아이템을 성장 재료로 사용하는 것이다. 성장 재료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상급, 최상급, 영웅급으로, 무기의 등급이 높을수록 얻을 수 있는 최대 경험치량이 많아진다. 물론 합성 비용도 그만큼 많이 든다.
● 저렴한 비용으로 천천히 성장? 리스크를 감수하고 빠르게 성장?
여기서 주목할 부분이 있다. 바로 최상급이나 영웅급 재료로 합성해도 얻는 경험치량은 ‘랜덤’으로 결정된다는 점. 최상급이나 영웅급 아이템을 성장 재료로 사용해도 운이 따르지 않는다면 상급 아이템을 합성할 때와 똑같은 경험치를 얻게 된다.
그래서 유저들은 가장 저렴한 비용으로 천천히 성장시킬 것인가, 아니면 약간의 리스크를 감수하더라도 높은 비용을 들여 빠르게 성장시킬 것인가를 선택할 수 있다. 그 중 현재 많은 유저가 사용하는 방법은 비용대비 효율이 높은 전자다.
▲ 합성할 재료는 많은데, 어느 쪽이 가장 효율적일까?
● 재료 무기 레벨은 성장 무기와 같거나 높은 것을!
무기 성장 시 재료로 사용할 무기가 성장시킬 무기보다 레벨이 낮을 경우엔 최대 경험치가 낮게 적용된다. 50레벨 영웅 무기에 50레벨 최상급 무기를 합성한다면 최소~최대 경험치를 온전히 얻을 수 있지만, 50레벨 영웅 무기에 45레벨 이하 영웅 무기를 합성한다면 최소 경험치에 준하는 낮은 경험치밖에 얻지 못한다.
45레벨 영웅 무기를 성장시킬 땐 그나마 선택의 폭이 넓지만, 50레벨 영웅 무기를 성장시킬 땐 백청 제물무기나 설인/갈마 무기 처럼 50레벨 무기를 재료로 선택해야 최대 경험치를 얻을 수 있다.
● 무기의 성장 단계가 높아질수록 필요 경험치도 많아진다!
각 무기는 1단계에서 10단계까지 성장할수록 필요 경험치량이 많아진다. 아래 본문에서는 효율 비교를 위해 성장 대상 무기 1단계를 예시로 들었다. 같은 아이템을 합성하더라도 성장시킬 아이템의 단계가 높다면 경험치 %가 적게 오르므로, 재료 아이템을 모을 때는 항상 수량을 넉넉하게 준비하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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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레벨 영웅 무기 1단계에 상급 무기 합성 : 1.64%
50레벨 영웅 무기 10단계에 상급 무기 합성 : 1.0%
● 비용 대비 효율은 최고! 상급 무기 합성
‘현철 무기’와 같은 상급 무기는 시장에서 저렴하게 구매하거나 필드 사냥으로 손쉽게 얻을 수 있다. 그리고 무기에 합성 시 합성 비용이 41은 안쪽으로 소모되기 때문에 비용 면에서는 가장 저렴한 편.
대신, 합성 시 경험치는 ‘최소치’만 오른다는 단점도 있다. 경험치량이 적은 만큼 성장에는 많은 수의 무기가 필요하고, 결과적으로 10단계까지 성장하는 데 소모되는 시간도 가장 길다. 합성 한 번에 얻는 경험치는 50레벨 1단계 영웅 무기에 합성했을 때 기준으로 1.64%.
운에 좌우될 필요 없이 ‘저렴한 가격으로 확실하게’ 경험치를 올리고 싶다면 추천하는 방법이다.
▲ 경험치가 적어 시간은 오래 걸리지만, 성장 비용은 가장 저렴하다.
● 45레벨 무기 성장에 적합! 최상급 무기 합성
최상급 무기는 성장 재료로서의 기준으로 둘로 나눌 수 있다. 추가 재료(극마제련석)가 소모되는가, 소모되지 않는가. 추가 재료가 소모되지 않는 아이템은 1~45레벨 무기를 성장시킬 때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46레벨 이상 무기에는 상급 무기와 똑같이 최소 경험치만 얻을 수 있다.
※ 미로 무기나 각성 극마 무기는 45레벨 이하로 분류된다.
추가 재료가 들지 않는 최상급 무기로는 ‘백청 현철 무기’와 ‘나류 은장식 무기’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각 아이템은 45레벨 1단계 무기에 합성 시 최소 5%에서 최대 27%까지 경험치를 얻을 수 있다. 합성 비용은 1금 20은 내외.
백청 현철 무기는 현재 경매장에서 2~3금 내외에 거래되고 있다. 나류 은장식 무기는 소지품>비룡공상 메뉴를 열어 나류국 은화 10개로 구매 가능하다.
▲ 최상급 합성은 각성 극마 무기나 미로 무기처럼 45레벨 무기 합성에 적합하다.
● 최상급 무기 합성, 50레벨 무기 합성에는 비추천
백청산맥 이후에 얻는 46~50레벨 무기에서 최소치 이상의 경험치를 얻고 싶다면 ‘백청 제물 무기’나 그 외 백청산맥의 각 최상급 던전 등에서 얻는 무기를 합성해야 한다. 각 최상급 무기는 합성 시 ‘극마제련석’이 추가로 소모되는데, 극마제련석은 현재 약 6금 내외로 거래되고 있다.
주의할 점은, 경험치를 얻는 양은 랜덤으로 결정되기 때문에 최상급 무기 + 극마제련석으로 합성해도 상급과 같이 최소치의 경험치를 얻을 수도 있다는 점이다. 최상급 무기의 가격과 합성 비용, 극마제련석 가격을 합치면 약 10금 정도가 소모되므로 리스크가 큰 편.
미로 무기나 극마 무기처럼 45레벨 무기를 성장시키는 데는 최상급 무기 합성을 추천하지만, 갈마 무기나 발락 무기 같은 50레벨 무기 합성에는 별로 추천하지 않는 방법이다.
▲ 46레벨 이상 최상급 합성에는 ‘극마제련석’이 소모된다.
● 비교적 저렴한 비용, 하지만 도박? 영웅 무기 합성
50레벨 영웅 무기에 다른 50레벨 영웅 무기를 합성하는 방법. 이 방법은 결론부터 말하자면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이다. 50레벨 영웅 무기를 합성할 경우 50레벨 1단계 무기 기준으로 최대 43%까지 경험치를 얻을 수 있기 때문. 대신 운이 따라주지 않는다면 상급/최상급 무기 합성처럼 1.75%의 경험치만 얻는 경우도 있다.
성장 재료로 사용할 50레벨 영웅 무기는 설인의 동굴이나 귀문관의 악몽 6인 파티에서 얻을 수 있다. 상자를 개봉하는 데 백청산맥 열쇠 3개(각 2금)가 필요하고, 합성 시 영석 6개, 고급 극마제련석 1개, 수수료 2금 91은이 소모된다.
각 재료의 시세는 7월 8일 기준으로 영석이 약 90은, 고급 극마제련석은 약 1금 60은 정도로 형성돼 있다. 즉, 한 번 합성하는 데 소모되는 비용은 총 16금 내외.
운 좋게 최대 경험치를 얻는다면 최소한의 비용으로 높은 경험치를 얻는 셈이지만, 그만큼 최소 경험치라는 리스크를 부담해야 하는 방식이다. 합성 재료가 남고 자신의 운을 시험해보고 싶다면 한 번쯤 시도해볼 만한 방법.
▲ 영웅 + 영웅 합성에는 ‘영석’과 ‘고급 극마제련석’이 소모된다.
■ 무기 + 무기 합성 간단 요약
- 상급 무기는 낮은 비용으로 합성할 수 있지만 시간이 오래 걸린다.
- 최상급 무기는 45레벨 이전 무기 성장에 적합하다. 50레벨엔 가격대비 효율이 별로.
- 영웅급 무기는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이다. 최대 경험치가 뜨면 이득이지만 최소 경험치가 뜨면 비용 손실이 크다. |
■ 무기 + 무혼 합성
무혼은 현재 단시간에 가장 많은 경험치를 얻을 수 있는 합성 재료다. 지난 업데이트로 ‘미노우의 무혼’은 경험치 상승량과 조건 등이 하향 조정됐지만, 그 대신 현재는 ‘백청무혼’과 ‘빛나는 수월무혼’이 인기를 얻고 있다.
우선 무혼의 장점은 획득할 수 있는 최고 경험치가 가장 높다는 점이다. 특히 ‘빛나는 백청 행운 부적’과 함께 합성하면 추가 경험치 효과를 얻어 백청무혼은 최대 100%, 빛나는 수월무혼은 최대 500%까지 경험치를 얻을 수 있다.
※ 여기에서 말하는 500%는 1단계 경험치 기준이다.
대신 무혼 합성의 치명적인 단점은 가격이 매우 비싸고, 운이 없다면 상급 무기처럼 최소 경험치만 얻을 수도 있다는 점이다. 7월 8일 기준으로 백청무혼은 약 200~210금, 빛나는 수월무혼은 600~750금 정도로 시세가 형성돼 있다. 한 번의 도박을 즐기기엔 리스크가 제법 큰 편.
가진 돈이 아주 많고 가장 짧은 시간에 대량의 경험치를 얻고 싶다면 도전해볼 만 하다. 대신 시간대비가 아니라 비용대비 효율로 본다면 추천하기는 어려운 방법.
▲ 무혼은 대량의 경험치를 얻을 수 있는 대신 가격이 매우 비싸다.
■ 무기 + 무혼 합성 간단 요약
- 시간대비 효율은 최강. 대신 비용도 어마어마하게 필요하다.
- 돈이 아주 많다면 선택해볼 수 있는 방법. |
■ 성장 경험치 관련 보조 재료
● 합성 시 얻는 경험치 증폭, 행운부적
행운부적은 자체적으로 무기 경험치를 올리는 것이 아니라 상급~영웅급 무기, 무혼 등 다른 재료로 합성할 때 얻는 경험치를 증폭시켜주는 보조 재료다. 현재는 ‘백청 행운부적’과 ‘빛나는 백청 행운부적’이 인기리에 거래되고 있다.
백청 행운부적은 합성 시 얻는 경험치를 150%만큼, 빛나는 백청 행운부적은 200%만큼 증가시켜준다. 만약 영웅 무기나 무혼과 함께 합성할 때 최대 경험치가 뜬다면 한 번에 어마어마한 경험치를 얻을 수 있는 셈.
단, 합성 시 얻을 수 있는 경험치는 어디까지나 랜덤으로 결정되는 만큼, 행운부적을 사용해도 합성 경험치가 최소치로 뜬다면 해당 수치의 150%, 200%밖에 효과를 얻지 못한다.
※ 아이템의 이름이 ‘행운부적’이라서 해당 아이템이 무기 성장의 대성공 확률을 높여준다고 착각할 수 있지만, 이 아이템의 정확한 성능은 합성 경험치를 증폭시키는 것 뿐이다. 합성 시 경험치가 최소치~최대치로 뜨는 확률은 어디까지나 운에 좌우된다.
▲ 백청 행운부적은 약 14금, 빛나는 백청 행운부적은 약 40금 내외로 거래된다.
● 합성 최소 경험치 증가, 경험치부적
행운부적 외에도 합성 경험치를 증가시키는 보조 재료가 있다. ‘백청 경험치부적’과 ‘수월 경험치부적’이 그 주인공. 경험치부적은 다른 재료와 함께 합성할 때 성장 최소경험치를 증가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경험치부적을 사용할 때 주의할 점은 재료로 사용하는 아이템의 합성 최대경험치 이상을 얻을 수 없다는 점이다. 최상급이나 영웅급 재료와 함께 합성할 때는 최대 경험치의 한도 내에서 최소 경험치가 증가하지만, 최소 경험치밖에 얻지 못하는 상급 재료에 사용하면 아무런 효과도 얻을 수 없다.
각 부적의 시세는 7월 8일 기준으로 백청 경험치부적이 4금, 빛나는 백청 경험치부적이 20금, 수월 경험치부적이 1금, 빛나는 수월 경험치부적이 9금 내외로 거래되고 있다.
▲ 경험치부적이나 행운부적은 무혼과 함께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 행운부적 / 경험치부적 간단 요약
- 행운부적은 합성 시 최소~최대 경험치를 증폭시켜준다.
- 경험치부적은 합성 시 최소 경험치의 하한선을 높여준다.
- 둘 다 무혼이나 영웅 무기와 함께 사용하는 것을 추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