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스마트’는?] 주간스마트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스마트폰게임의 정보를 모아 소개하는 연재물입니다. 지난 한 주 동안 어떤 게임들이 인기를 얻었는지, 또 주목할 만한 신작은 무엇이 있는지 정리했습니다. / 디스이즈게임 정혁진 기자
※주간스마트는 매주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의 데이터를 기준으로 작성됩니다. 한 주의 데이터를 합친 결과를 보는 만큼 기사가 출고되는 월요일 순위와는 다소 다를 수 있습니다.
※ 2월 2주(2월 9일 ~ 2월 15일) 게임 카테고리 순위
(게임명을 클릭하면 해당 게임 다운로드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이번 주 구글 플레이스토어 인기 무료게임 순위는 지난 주 순위권 밖에 있던 게임들의 엄청난 도약이 있었습니다. Top 10 중 무려 6게임이 새로운 게임입니다.
가장 많은 도약을 했던 게임들을 살펴볼까요? 이번 주 6위에 오른 NHN 엔터테인먼트의 <도와줘
잭>과 7Monsta의 <마왕을 물리쳤다>는 전주 대비 44계단, 43계단을 훌쩍 올라서며 이번 주 인기 순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도와줘 잭>은
지난 9일 출시 후 첫 대규모 업데이트를 한 효과로 보입니다. 업데이트를
통해서 원거리 딜러 ‘사이언티스트’, 신규 지역인 ‘암흑 지역’을 선보였는데요, ‘사이언티스트’는 적들의 접근을 차단하면서 공격할 수 있으며 단일 및 복수 타깃 적을 공격할 수 있어 유저들의 인기를 얻은
것으로 보입니다. ‘암흑 지역’은 게임의 시작이 되는 핵발전소
폭발사고의 원인인 보스가 숨어 있어서 긴박한 재미를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마왕을 물리쳤다>는
지난 2일 출시한 이후 2주도 안돼서 10위를 차지했습니다. 쉬운 인터페이스와 2D 그래픽의 아기자기함이 유저들의 입소문을 타고 지난 한 주 많은 인기를 얻은 것으로 보입니다. 게임은 마왕을 이미 물리친 영웅들의 뒷이야기를 그리고 있으며, 간단한
컨트롤과 타격감, 그리고 기존 RPG에서 선보였던 파밍 요소도
있습니다.
최고 매출 게임은 슈퍼셀과 넷마블 게임즈의 게임들 <클래시 오브 클랜>, <세븐나이츠>, <모두의마블> 등이 각각 1위부터 3위까지 나란히 차지했습니다.
변동이 있었던 지역은 5~7위인 중위권 순위였습니다. <몬스터 길들이기>는 두 계단, <애니팡>은 한 계단을 상승했으나 네시삼십삼분의 <블레이드>는 두 계단 하락하며 7위를 차지했습니다. 요즘 <영웅>에 비해 광고가 잘 보이지 않았기 때문일까요?
※ 2월 2주(2월 9일 ~ 2월 15일) 게임 카테고리 순위
(게임명을 클릭하면 해당 게임 다운로드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이번에는 애플 앱스토어 게임 순위를 살펴 보겠습니다. <가더스>, <양돈장>, <라인 레인저스> 3총사의 활약이 매우 두드러졌습니다. 모두 지난 주에서 스무 계단 이상 상승했습니다. 지난 주 1위를 차지했던 <길건너 친구들>부터 많은 게임들이 이들을 버텨내지 못하고 모두 순위 하락을 했습니다. 다만 지난 주 10위를 차지했던 선데이토즈의 <애니팡2>는 간신히 10위를 유지하며 Top 10 안에 들었습니다.
<가더스>는 세계 3대 게임 개발자 중 한 명인 피터 몰리뉴의 신작입니다. 22cans가 개발, DeNA가 퍼블리싱하는 게임으로 지난 해 9월, 스팀으로도 출시되며 인기를 얻은 바 있습니다. <던전키퍼>나 <스포어> 등 처럼 주인공이 신이 되어 각종 지형 지물, 건물 들을 조작, 건설할 수 있는 게임입니다. 과거 <심시티 빌드 잇>이 인기를 얻었듯이 <가더스>도 자신만의 세계를 건설할 수 있는 재미가 쏠쏠한 것 같습니다. 지난 주 25위에서 이번 주 당당히 1위를 차지했네요. 역시, 피터 몰리뉴의 위력입니다.
일본 개발자 Joe Ishikawa가 개발한 <양돈장>은 일본, 대만, 홍콩 앱스토어에서 무료 어플 종합 랭킹 1위를 차지한 게임이라고 합니다. 게임은 매우 간단합니다. 다양한 취향을 가진 돼지를 키우고 출하하는 일종의 농장 경영 게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과연 3위를 차지한 <양돈장>이 제 2의 개복치가 될 수 있을까요? 33계단 오른 금주 3위입니다.
최고 매출 게임으로는 새롭게 순위에 등록되지 마자 7위를 차지한 유쿨의 <히어로즈 차지>를 살펴 보겠습니다. 아마 많은 유저 분들께서 보시지 않았을까 하는데요, 지하철에서 나왔던 영상으로 해골 세 마리가 여마법사의 번개에 무참히 녹아 내리는 그 장면… 네. 그 게임이 바로 <히어로즈 차지> 입니다. 게임은 지하철 외에도 SNS 등 다양한 곳에 광고를 하며 유저들에게 인지도를 높여 왔습니다. 당당히 순위 7위에 올렸는데요, 유저 대상 광고의 효과를 톡톡히 거둔 듯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