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사막에서 방어구는 어마어마한 자유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초보부터 사용하던 아제리안 세트도 나중에 얻을 수 있는 방어구 세트와 방어력이 비슷하죠. 초보와 고수의 아이템 격차는 ‘잠재력 돌파’와 ‘잠재력 전이’로 인한 차이 뿐입니다. 보통‘강화’와 ‘소켓’이라고 하죠.
이 말인 즉 세트효과나 아이템 효과가 마음에 들면 어떤 세트를 사용해도 된다는 뜻입니다. 방어력은 강화를 통해 충당하면 되고, 중요한 것은 아이템 효과라는 거죠. 심지어 아이템 효과도 수정을 통해서 해소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선택지가 존재하는 만큼 검은사막에 존재하는 세트아이템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디스이즈게임 앨런스미시
취향따라 골라쓰는 세트아이템. 아제리안, 제라스, 탈리스, 타르타스
각종 능력치가 붙어있는 세트아이템입니다. 세트효과도 좋지만 기본적으로 붙어있는 능력치도 뛰어납니다. 잠재력 전이를 하더라도 따라잡기 힘든 능력치죠. 따로 써도 되고 섞어서 사용해도 좋습니다.
도바르트 방어구는 세트 효과가 없습니다. 강화도 되지 않죠. 하지만 도바르트 방어구는 다른 방어구가 +5강화를 해야만 얻을 수 있는 방어력을 처음부터 가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도바르트 방어구는 고레벨이지만 아직 ‘블랙스톤(방어구)’를 많이 모으지 못한 유저들이 많이 사용합니다. 다른 방어구로 도바르트 방어구 정도의 방어력을 얻으려면 모든 부위를 모두 5강씩 해야하니까요.
5강을 기준으로 말한다면 타리타스 세트의 총 방어력이 가장 높습니다. 그 다음이 제레스, 도바르트, 아제리안, 탈리스 순입니다.
세트아이템의 능력치가 딱히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섞어 쓰기도 합니다. 보통 후술할 세트아이템과 섞거나, 아예 세트 능력치를 포기하고 단일 아이템의 능력만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필요부위 3, 대신 소켓은 2개. 헤베 , 헤라클래스, 포르투나의 행운
3부위만으로 효과가 나타나는 방어구 세트입니다. 어차피 강화하면 방어력은 크게 차이나지 않으니 세트효과를 보고 사용하는 아이템이죠. 이 세트는 소켓이 2개이니 만큼 원하는 능력치로 특화할 수 있습니다. 다만 그만큼 돈이 더 많이 듭니다.
돈만 있다면 일반적인 세트아이템보다 더 좋을지도 모릅니다
포르투나의 행운 세트는 행운 2단계 상승이 붙어있는 세트입니다. 행운 5단계를 맞춰서 ‘득템’을 노리는 세트죠. 사냥 위주로 게임을 플레이 한다면 나쁘지 않습니다. 행운을 올려주는 ‘무결의 수정’을 사용한다면 행운 5단계를 맞추기 쉽거든요. 참고로 무결의 수정은 모든 부위에 장착할 수 있기 때문에, 생각보다 다른 옵션을 맞추기 어렵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헤라클래스 세트는 최대소지무게가 150 증가하는 세트입니다. 딱히 매력적인 옵션은 아니지만 포션무게가 부담스럽거나 무게때문에 짜증난다면 생각해볼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