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2-18 23:55:54
조회: 26
디아블로 이모탈 공명과 전설 보석 업그레이드 효율
디아블로 이모탈의 성장 핵심은 공명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비슷한 스테이터스로 전투 평점이 있다. 하지만, 미묘하게 셈법이 다르다. 몬스터에게 얼마나 더 많은 대미지를 가하고, 내가 피격 당했을 때 덜 받는지에 대한 수치를 보장한다고 정의할 수 있다.
보석 업그레이드에 투자한 누적 보석 총량은 항상 보전된다. 예를 들어, 5성 보석 3등급을 1성 보석 2등급 재료로 업그레이드하면 누적 투자 보석 총량이 유지되는 식이다. 하지만, 5성 보석을 재료로 사용하는 것은 효율이 낮을 수 있다. 거래 가능한 보석인 경우는 경매장에 판매하는 것이 더 이득이다.
그에 반해 공명은 장비의 기본 스테이터스를 일정 퍼센테이지 이상 더 얻는 방식이다. 즉, 아이템만 맞추면 점수를 쉽게 높일 수 있는 전투평점과 달리, 공명은 보석의 성능과 강화정도에 따라 기인하기 때문에 정확한 방법론을 알지 못한다면 어려움이 가중 될 수 있다.
| 공명의 중요성과 효과
다시 정의 내려 보자. 공명은 캐릭터의 전투력과 생명력을 결정하는 중요한 값이다. 앞서 말했듯 공명은 전투 평점과는 별개로, 전투 평점을 올려주는 것이 아니다. 장비의 기본적인 능력치, 예를 들어 기본 공격력과 생명력을 높일 수 있다.
때문에 동일한 전투 평점을 지녔다고 하더라도 공명이 높을수록 캐릭터의 생명력과 공격력이 대폭 증가한다. 그 차이는 천 단위에 불과하더라도 실제 전투에서는 확실한 차이가 벌어질 정도다. 다만, 공명을 올리기 위해서는 상당한 비용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5000 공명을 만들기 위해 들어가는 비용은 매우 높을 수 있으며, 이를 계산하기 위한 견적서와 계산기 툴이 필요할 정도다. 그도 그럴게 전투 평점은 스탯과 옵션의 합 방식으로 계산되어 공격력에 더해지는 수치가 미비한 반면, 공명을 높일 경우 퍼센테이지로 뻥튀기를 시키는 구조다.
말인 즉슨, 무소과금이라 할지라도 얼마나 빠르게 공명을 높이느냐가 사실상 지옥 난이도를 높일 지름길이라 볼 수 있다. 그래서 우리가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적절한 보석을 선택하는 것부터 시작된다. 공명 수치를 직접적으로 증가시키는 것은 전설 보석의 종류와 별 갯수에 따라 달라진다.
| 태고 균열과 제작, 거래등을 통해 확보
중요성이 큰 전설 보석을 얻을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태고 균열이 있다. 태고 균열에 입장 시에는 전설 문장을 투입, 확정적으로 보석을 얻을 수 있다. 또한, 희귀 문양 사용 시에는 확률적으로 드롭이 발생된다. 전설 문장은 상점에서 구입이 가능하고, 문장 상인에게 영원의 보주 160개를 지급해 구입할 수 있다.
그 밖에도 배틀 패스를 통해서 20레벨과 25레벨에 각각 1개씩 획득할 수 있다. 한가지 더. 태고 균열에서 전설 문장을 사용할 경우 약 75%의 확률로 1성 전설 보석을 얻을 수 있다. 2성은 약 20%, 5성은 약 4.5% 확률로 등장한다. 또한, 전설 문장 50개를 사용할 때마다 5성 전설 보석 하나를 확정적으로 얻을 수 있다.
한편, 희귀 문장을 사용하더라도 약 5% 확률로 1성 전설 보석이 드롭될 때가 있다. 꼭 전설 문장이 아니더라도 확률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니기에 지속적으로 꾸준한 태고 균열의 플레이는 필수다. 그 밖에 수습 보석공을 통해 제작도 진행할 수 있다.
이 때는 룬이 소모되며, 종류에 따라서 필요한 룬의 종류와 갯수가 달라진다. 예컨대 파 룬 22개를 사용할 경우 1성부터 5성 사이, 전설 보석 중 하나를 확률적으로 획득할 수 있다. 룬은 태고 균열에서 획득할 수 있고, 꺼져 가는 잉걸불 상인을 통해서도 구입이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시장에서도 전설 보석 구입이 가능하다. 시장 NPC는 백금화를 지불해 원하는 상품을 구입할 수 있으니 참조 하시라.
| 공명 수치 관리의 기본 매커니즘
전설 부위를 각성할 경우 그 부위에 박혀있는 10등급 전설 보석해 한하여 추가로 전설 보석을 박을 수 있다. 이를 보석 공명이라 부른다. 단, 보석 공명은 아무 보석이나 가능한 건 아니다. 메인이 되는 전설 보석에 따라서 사용할 수 있는 보석이 지정되어 있다.
예컨대 1성 전설 보석의 경우 공명을 위해서는 보석을 최대 두 개까지 박을 수 있고, 각 보석의 등급 당 공명이 1씩 오르는 식이다. 단, 가격 대비 성능이 좋지 않아 권하지 않는다. 물론, 이렇게만 이야기를 한다면 대단히 어렵게 느껴질 수 있다.
더 쉬운 예를 들어보자. 디아블로 이모탈에서의 전설 보석은 캐릭터 스펙에 큰 영향을 주는 요소다. 또한, 머리, 어깨, 가슴, 다리, 주무기, 보조무기 등에 각 1개씩 장착할 수 있다. 전설 보석은 중복 착용이 불가능하며, 평점과 공명 상승 효과를 가지고 있다.
또한, 어느게 되었든 간에 기본적으로 별이 많을수록 공명 수치가 높고, 업그레이드를 통해 이를 더 극대화할 수 있다. 따라서, 전설 보석의 착용 유무에 따라 전투력 차이가 체감되는 정도 이기에 더 수월한 육성을 원한다면 최우선의 목표로 해야할 게 바로 전설 보석 6개를 구하는 일이다.
| 보석 업그레이드에 관한 효율
각 전설 보석은 고유한 효과를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공격력 상승,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 증가, 적 이동 제한 등 능력이 있다. 궁극기의 강화, 소환수 강화 등 특별한 혜택을 제공하는 경우도 있어 취향에 따라 다양한 선택도 가능하다. 다만, 원하는 전설 보석을 얻는다는 게 그리 쉬운 일은 아니기에, 종류와 별개로 빠르게 6개의 보석을 확보해 착용하는 것이 관건이다.
참고로 각 보석을 획득하고, 업그레이드 하는 비용도 만만치 않다. 그래서 등장한 것이 효율 계산기다. 다만, 현 시점에서는 일련의 효율 파악을 마친 게시글들이 넘치는 바 핵심만 짧고 굵게 정리드려 볼까 한다.
• 1성 보석
1성 보석을 10등급까지 업그레이드하는 것은 공명 효율이 매우 낮다. 그러나, 각성 효율이 좋은 1성 보석도 있다. 예를 들면, '광전사'가 대표적이다. 이경우는 보석을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유용할 수 있다.
• 2성 보석
2성 보석의 경우, 5등급까지만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매우 효율적이다. 6부위 모두 2성 5등급 업그레이드하면 총 공명 900을 확보할 수 있으며, 총 보석 사용량은 500개 미만이다. 또한, 5등급 업그레이드 시 각 부위마다 10%의 추가 이득이 얻을 수 있다. 단, 6등급 이상 업그레이드는 효율이 매우 낮으므로 추천하지 않는다.
• 5성 보석
5성 보석의 경우, 4등급까지 업그레이드는 나쁘지 않은 효율을 보여준다. 물론, 3등급까지는 손해는 아니며, 4등급은 2/5 보석인지 아닌지에 따라 선택하면 된다. 만약, 2/5 보석일 경우 업그레이드를 추천하지 않는다. 또한, 5등급 이상 업그레이드는 과금이 매우 높아 효율이 낮다.
- 포인트
- 420
- T-Coin
- 51
베스트 댓글
접어둔 댓글 1페이지
- 에러 BEST 11.12.19 10:39 삭제 공감5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