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 ID/PW 찾기

프리뷰/리뷰

'평면과 커브드를 자유롭게 오고간다?' 벤더블 게이밍 TV, LG 올레드 Flex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채용한 프리미엄 게이밍 TV, 'LG 올레드 Flex' 써봤더니

에 유통된 기사입니다.
현남일(깨쓰통) 2022-11-07 12:31:25

[‘써봤더니’는?] 디스이즈게임의 하드웨어 연재 기획 ‘써봤더니’는 게임과 관련한 각종 하드웨어나 주변기기 등을 직접 사용해보고, 그 유용성과 가치를 찾아보는 코너입니다. 복잡한 하드웨어 관련 전문지식이나 데이터의 나열은 최대한 절제하고, 실제 하드웨어를 쓰고 느낀 점에 대해 솔직하게 이야기해보는 코너입니다.

 

'디스플레이', 그러니까 모니터나 TV는 게이머들이 화면을 보면서 직접 눈과 마주치는 장치이기 때문에, 가장 민감하게 받아 들여지는 제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게이머들이 '가장 아름다운/멋진/최적의' 디스플레이를 맞추기 위해 고민하는데요. 하지만 정답이란 것은 존재하지 않고, 특히 '평면' 디스플레이와 '커브드' 디스플레이 중, 어느  쪽을 선택하느냐는 게이머들 사이에서 영원히 풀리지 않는 난제와도 같습니다. 

 

그런데 이런 '평면'과 '커브드'의 고민을 한 방에 해결하는 새로운 개념의 게이밍 TV가 등장했습니다. 소위 '휘어지는' 디스플레이라고 알려진 '플렉시블 디스플레이'를 채용. 자유자재로 휘었다 펴지는 LG 올레드(OLED) Flex가 그 주인공입니다. 리모컨의 버튼 하나만 누르면 '평면'과 '최대 곡률 900R의 커브드' 모니터를 자유롭게 오고 갈 수 있는 변신 트랜스포머와도 같은 프리미엄 벤더블 게이밍 TV입니다. 

 


 

 

※ 이 제품은 고정된 곡률을 제공하지 않는 대신 구부릴 수 있고 변경할 수 있는 곡면을 제공합니다. 내부 테스트에 기준, 최대 곡률은 고정 곡률 900R인 제품과 유사하며 최소 곡률은 평면 스크린 디스플레이와 유사합니다

 

# 버튼 하나로 평면 ↔ 벤더블 화면으로 자유롭게 변신한다 

 

LG 올레드 Flex는 기본적으로 42형(105cm, 베젤 미포함) 화면 사이즈를 가진 LG 올레드 TV입니다. 해상도비 16:9에 4K UHD 해상도(3840X2160)를 가지고 있으며, 기존 제품들로 호평 받은 LG OLED 패널을 사용합니다. 최대 주사율은 120Hz로, 인공지능 4K 업스케일링을 지원하기 때문에 고화질을 지원하지 않는 컨텐츠라고 해도 최상의 화면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본적인 분류는 'LG 올레드 TV'로 빠른 응답속도(0.1ms) 와 G-Sync 호환/FreeSync 호환 같은 게이밍 기능 또한 충실하기 때문에 '게이밍 TV로서 화면의 품질도 무엇 하나 흠잡을 것이 없습니다. 

※ 0.1ms 응답속도 : 디스플레이가 초기 및 종료상태 상대 휘도의 10%에서 90%로 전환하는 데 걸리는 시간. gray to gray 기준, 인증기관 : Intertek, 인증대상 : TV세트 기준, 올레드 TV 응답속도: 0.1ms↓, 2022년 8월 인증 기준, 인증번호 : 22KRQ0062-02

 

기본적으로 TV 제품이지만 '모니터' 로서도 색 재현력, 반응 속도, 기능, 높낮이 조절에 이르기까지 딱히 빠지는 것이 보이지 않는다. 

   

거기다 TV임에도 높낮이/기울기 조절을 할 수 있는 스탠드를 기본 제공합니다. 자세, 데스크, 의자 높이에 따라 원하는 대로 최대 14cm 높낮이를 조절하거나 최대 15° 기울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높낮이 조절: 제품 높이 조절은 상하 754mm~614mm에 한합니다<br/>

※기울기 조절: 위아래 틸팅 +10°~ -5°에 한합니다

  

화면 사이즈를 사용자의 취향이나 플레이 하는 게임에 따라 27형, 32형, 42형으로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화면 크기 조절은 게이밍 보드를 통해 변경할 수 있고, 사이즈 변경 시에는 화면 위치까지 상/중/하로 설정까지 가능합니다. 그러니까 순수하게 '42형 TV'로든 '42형 게이밍 PC' 로든 어느 쪽으로든 부족한 점이 없는 제품이라는 뜻입니다.

  

게이밍 보드에서 화면의 크기를 27형, 37형, 42형 중 하나로 바꿀 수 있다.
 
풀스크린(42형)
32형
27형
 

  

풀스크린(42형)
32형
27형

만약 일반적인 PC로 활용하기에 화면이 크다 싶으면, 이런 식으로 화면 내에서 사이즈를 27형, 32형으로도 조절해서 사용할 수 있다. 화면크기 조절은 화면모드(게임맞춤) 설정과 게임맞춤 설정 활성화를 적용했을 시 사용 가능하다.


이 밖에도 굉장히 다양한 특징들을 가지고 있지만, 이 제품의 가장 큰 특징. 다른 제품들과 가장 큰 차별점은 바로 '자유자재로 휘어지는' 즉 벤더블이 가능한 제품으로 버튼 하나 누르는 것으로 '평면'과 '벤더블' 화면을 자유롭게 오고 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평면일 때


그리고 최대 휘어짐(900R 곡률) 곡률 모드 100%일 때의 비교 사진

 

LG 올레드 Flex는 이용자가 직접 수동으로 화면을 벤더블하는 것이 아니라, 리모컨의 곡률 모드 설정 '물리 버튼'을 통해 자동으로 화면이 구부러지고/펴집니다.
 
그래서 LG 올레드 Flex는 최대 곡률로 구부렸다/폈다를 반복하더라도 항상 화면 표면이 팽팽한 상태를 유지합니다. 화면 왜곡이나 무언가 거슬리는 점 없이 '평면', '벤더블' 상태 그 어느 상태에서도 최상의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화면이 휘어진다고 해서 무언가 표면이 쭈글쭈글해진다거나 하는 현상이 전혀 발생하지 않는다.

 

참고로 LG 올레드 Flex의 곡률 최대치는 900R로, 일반적인 커브드 모니터가 1500R~1800R,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가 1000R 정도의 곡률을 보여준다는 점을 생각하면 화면이 굉장히 많이 휘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화면 곡률은 숫자가 낮을수록 많이 휘어짐을 의미합니다) 

 

게다가 이 제품은 화면 곡률을 유저가 평면뿐만 아니라 곡률 모드를 총 20단계 내에서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만의 최적화된' 곡률모드를 세팅할 수도 있습니다. 

※ 제품 전원 종료 시 평면으로 전환되며, 다시 전원을 켜면 최근 설정한 곡률로 자동 조정되며. 해당 기능 해제도 가능함

 

화면의 휘어짐 정도는 최대 20단계로 설정 가능하며. (최대 900R), 이용자가 리모콘을 통해 상황에 따른 / 자신에게 맞는 최적의 화면 휘어짐을 선택할 수 있다. 

 

# 어떠한 환경에도 대응할 수 있다.

보통 평면 모니터/커브드 모니터가 어느 특정 목적 하나에만 대응할 수 있다는 아쉬움이 있었다면, LG 올레드 Flex는 이용자가 어떠한 목적으로 제품을 사용해도 '그때 그때' 완벽하게 대응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 중에서도 주목할 것은 ‘벤더블’ 입니다. 보통 42형 이상의 대형 'TV'로 분류되는 제품 중에서 900R까지 크게 휘어지는 화면을 선보이는 제품이 지금까지 거의 없었다는 것을 생각하면, 그것 만으로도 LG 올레드 Flex의 가치는 빛이 납니다. 

실제로 화면을 최대 곡률모드를 적용한 상태에서 <포르자 호라이즌 5> 같은 레이싱 게임, <모던 워페어> 같은 FPS 게임, <원신> 같은 풀 3D 그래픽의 광활한 비주얼을 자랑하는 MMORPG를 즐기면 다른 게이밍 TV에서는 경험하기 힘들었던 '화면에 빠져들 것 같은 몰입감'과 '박력'을 제대로 느껴볼 수 있습니다. 

게이밍 보드에서 굉장히 다양한 설정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만의 최적화된 화면을 맞추기에도 용이하다.

거기다 앞서 화면 크기 설명 시 잠깐 소개한 게이밍 보드에서는 게임 맞춤 옵션을 한 눈에 볼 수 있고, 게임의 장르에 따라 5가지(FPS/RPG/스포츠/표준/ RTS) 화면 모드를 설정이 가능합니다.
※ HDR 지원 게임은 게임장르 선택 활성화 안됨

 

  최대한 화면을 구부 상태에서 레이싱 게임, 혹은 FPS 게임 같이 고품질 비주얼을 선보이는 AAA급 게임을 즐기면 진짜 화면에 빠져드는 것 같은 경험을 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게이밍' 하드웨어를 표방하기 때문에 게이머들의 감성도 잡으려고 노력한 것이 눈에 띈다. TV 후면에는 플렉스 라이팅을 지원하며, 유저가 원하는 색상의 빛, 혹은 화면이나 사운드에 따라 실시간으로 계속 바뀌는 플렉스 라이팅 모드로 지정 가능하다. 비디오 싱크 모드, 사운드 싱크 모드, 동적 모드, 편안한 모드, 정적 모드 총 다섯가지의 플렉스 라이팅 모드에서 선택할 수 있다.

플렉스 라이팅을 통해 다양한 색상의 빛을 세팅하면 가슴이 웅장해진다(?)

게이밍 환경에 최적화된 성능으로 ‘에코 캔슬링 마이크’와 ‘전면지향 스피커 ’도 돋보인다. 에코 캔슬링 마이크는 스피커에서 나오는 게임 배경음과 효과음을 줄이고 목소리만 또렷하게 전달하는 기능으로 별도의 헤드셋 없이도 음성 채팅이 가능하다. 전면 지향 스피커는 40W 2.2ch로 게임 사운드를 웅장하고 입체적으로 감상할 수 있다.
 

최대한 넓은 화면을 필요로 할 때는 평면 화면으로

 

몰입하고 화면에 '빠져들 수 있는' 경험을 하고 싶다면 곡률모드를 적용하여 즐기면 된다.

 

사무용으로 넓은 화면이 필요하거나 애니메이션이나 영화와 같이 있는 그대로 밝고 선명한 화면이 필요할 때도 평면으로 감상하다가. '몰입이 필요한' 레이싱 게임이나 FPS 게임을 즐길 때는 자신에게 최적화된 최적의 곡률모드로 화면으로 즉각 변신이 가능하다는 이야기입니다.  

 

 

TV의 본질인 감상에도 뛰어난 스펙을 자랑한다. webOS 22가 적용돼 인터넷만 연결하면 LG전자 채널은 물론 다양한 OTT 감상이 가능하고 돌비 비전, 돌비 애트모스가 적용돼 최상의 화질과 사운드로 감상이 가능하다.

LG 올레드 Flex는  게이밍 외에도 컨텐츠 감상, 사무용 PC 등 이용자가 '어떠한 목적으로 사용을 해도' 모두 대응을 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399만원의 가격, 명백한 '대체 불가능'

결론적으로 LG 올레드 Flex는 ‘게이밍 TV' 카테고리에 들어가는 제품 중 '평면과 20단계의 벤더블 화면을 자유자재로 오고 갈 수 있다'는 유니크한 특징에 더해 순수하게 화면 재현력이나, 기타 다양한 기능 또한 동급의 TV와 비교할 때 빠지는 것이 없는 프리미엄 TV입니다. 

 

화면의 박력감도 그렇고, 표면에 초저반사 처리(SAR: Super Anti Reflection)를 해서 밝은 환경에서도 눈부심이 적고, 게이밍 TV가 아닌 일반 PC로 사용해도 나쁘진 않다. 일반 LCD TV보다 유해 블루라이트와 깜빡임 현상이 적어 오랜 시간동안 화면을 봐도 눈에 부담이 적다. 

 ※ 블루라이트 Eyesafe 인증, 인증기관 TUV Rheinland, 인증대상: TV세트 기준, 인증조건: 전체 블루라이트 방출량 중 유해 블루라이트(415nm~455nm) 50% 이하, 전체 가시광선 방출량 중 유해 블루라이트 비중 0.085% 이하 기준 충족, '22년 8월 인증, 인증번호 : AK 50556501 0001 

※ Flicker-free display 인증, 인증기관: UL, 인증대상: 올레드 패널기준, 인증조건: (120Hz기준)최대 밝기-최소 밝기/최대 밝기+최소 밝기 비율 9.6% 미만 기준 충족, '22년 9월 인증, 인증번호 : A196009

이번 LG 올레드 Flex 또한 공식 판매가는 300만원 후반대로 시작했습니다

 

이 제품은 ‘자유자재로 휘었다 펴지는 TV'라는 점에서 대체가 불가능하고, 무엇보다 LG전자의 첫 번째 벤더블 밴더블 TV임에도 불구하고 그 완성도가 놀라울 정도로 높다는 데서 가치가 있습니다. 그러니까 "이 제품이 아니면, 이런 경험을 할 수 없다"고 할까요? 한 번 통 큰 투자를 해볼 용의가 있다면, 분명 LG 올레드 Flex는 가격 만큼의 값어치는 충분히 노려볼 수 있는 제품입니다. 

 

[제품 사양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