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루브 파티>, <아스트로 레인저>, <오투잼 X2>, <오디션 2>, 그리고 <온에어 온라인>… 이들 게임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네, 그렇습니다. 바로 이미 선보였거나, 혹은 선보일 예정에 있는 국산 신작 리듬액션 게임이라는 것입니다. 요즘은 정말이지 ‘음악 게임의 풍년’ 이라고 해도 좋을 정도로 수많은 종류의 리듬 액션 게임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어제(8월 16일), 1차 클로즈 베타테스트를 시작한 GNP엔터테인먼트의 <온에어 온라인> 또한 신작 리듬 액션 게임입니다. 조금 더 정확하게 말하자면 <버스트 어 무브>, <오디션>과 같은 방식의 ‘댄스’를 소재로 한 게임이며, 또한 8등신의 ‘리얼한’ 캐릭터가 나오고, ‘순정만화풍’의 독특한 그래픽을 자랑하는 게임이기도 합니다.
올해 하반기, ‘음악 게임의 지존’ 자리를 두고 다른 신작 게임들과 치열한 경쟁을 펼칠 <온에어 온라인>의 1차 클로즈 베타테스트에 참가해봤습니다. /디스이즈게임
Point 1. 순정만화풍의 게임 그래픽
<온에어 온라인>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한다면 지금까지 나왔던 리듬 액션게임들과 달리 8등신의 ‘리얼한 디자인’의 캐릭터가 등장하며, 또한 여성 게이머가 좋아할만한 ‘순정만화 풍’의 게임 그래픽을 선보인다는 것입니다.
게임의 대기화면…. 솔직히 남자 게이머들은 분위기 적응이 되지 않는다.(-_-)
그래픽이 이런 특징을 가지고 있다 보니 자연히 <온에어 온라인>은 다른 댄스 게임에 비해 한층 더 리얼한 ‘춤동작’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3등신의 SD 캐릭터들이 추는 춤과, 8등신 ‘S라인’의 쫙 빠진 캐릭터들이 추는 춤은 그 느낌부터 많이 다르겠죠?
특히 주목할만한 것은 게임에 등장하는 음악 별로 최적화된 안무를 구현했다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 게임 속 캐릭터들은 게이머가 선택한 음악에 따라 모두 다른 춤을 선보입니다.
캐릭터들의 춤동작은 딱히 나무랄 데가 없다.
그리고 당연하지만 게임 속 캐릭터의 ‘커스터마이징’ 기능 역시 충실하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게임머니를 통해서 각종 패션 아이템을 구입, 자기 자신만의 캐릭터를 꾸밀 수 있습니다.
상점을 통해 자신만의 캐릭터를 꾸밀 수 있다. 그런데 어째 모두 미소년, 미소녀냐….
Point 2. 게임 시스템
* 키 노트(Key Note) 시스템
<온에어 온라인>은 화면 하단을 따라 흐르는 화살표(노트)를 박자에 맞춰 순서대로 눌러주면 되는 방식의 키 노트 시스템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이는 <버스트 어 무브>나 <오디션> 같은 다른 댄스 게임과 다소 차이가 있는 시스템으로, 어떻게 보면 <댄스 댄스 레볼루션>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독특한 것은 4방향 화살표 외에 ‘W’키와 ‘S’키를 더해서 각종 조합을 만들어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글로 설명하는 것 보다는 다음 그림을 통해서 설명하는 쪽이 조금 더 이해하기 쉽겠네요.
화살표(노트)가 오른쪽의 ‘히트 포인트’에 도달했을 때 해당 방향 키를 눌러주면 된다.
그리고 위쪽 열을 따라 흐르는 노트는 ‘W’키를 누른 상태에서 화살표를 눌러주면 되며, 아래 열을 따라 흐르는 노트는 ‘S’키를 누른 상태에서 화살표를 눌러주면 된다.
* 이모션(Emotion) 게이지
‘이모션 게이지’란 화면 하단에 표시되는 별도의 특별한 게이지로, 게이머가 노트를 성공적으로 클리어하면 점점 차오르게 됩니다. 게이머는 게이지가 일정량 이상 차오르면 ‘스페이스바’를 눌러서 이모션을 발동할 수 있는데, 이모션이 발동되면 일정 시간 동안 기존에 비해 훨씬 더 많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일종의 ‘찬스 시스템’ 이라고 할까요?
이모션을 발동시키면 화려한 특수 효과가 표시되며, 기존에 비해 훨씬 더 많은 점수를 올릴 수 있게 됩니다.
* 각종 라이선스 곡
음악게임에 ‘음악’이 빠질 수는 없는 법! <온에어 온라인>은 이번 1차 테스트에서 총 6곡의 최신 유행가를 선보였습니다. 앞으로 테스트가 진행될수록 더 많은 음악들이 추가되겠죠?
1차 클로즈 베타테스트에서 선보인 곡 난 알아요 - 세븐 환희 - 싸이 It’s raining - 비 A-ha - 아이비 Hey Dude - 신화 Get Ya - 이효리
Point 3. 음악을 좋아하는 여성을 위한 게임
이상 <온에어 온라인>의 대략적인 특징들을 살펴봤습니다. 전체적으로 봤을 때 이 게임은 음악을 좋아하는 게이머, 특히 여성 게이머에게 크게 어필할 수 있는 특징을 갖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제 겨우 1차 테스트인 만큼 게임은 몇 가지 부족한 점도 드러내고 있었습니다. 가령 게이머가 조작을 실수했을 때나 멋지게 성공했을 때 보여주는 캐릭터의 반응이 너무 단순하다던가, ‘이모션 시스템’ 외에는 딱히 이렇다 할 게임 시스템이 없다는 점은 차후 반드시 보완돼야할 부분입니다.
게이머가 조작을 실수해도 캐릭터가 보이는 반응은 그저 춤을 잠시 멈추는 것 뿐…
올해 하반기를 노리고 속속 등장하기 시작한 리듬액션 게임들. 과연 <온에어 온라인>은 이들의 틈바구니 속에서 자신만의 개성을 뽐내며 성공을 거둘 수 있을까요? 리듬액션 게임을 좋아하는 게이머라면 한번쯤 주목해 봐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