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제공: 앱애니]
- 전 세계 소비자, 2021년 2분기 게임 앱 133억 회 다운로드하고 224억 달러 지출
- 한국인들, <제2의 나라> 가장 많이 다운 받고 <리니지M>에 가장 많이 지출
- <제2의 나라>, 전 분기 대비 다운로드 및 소비자 지출 성장률 모두 1위 차지
모바일 데이터 및 분석 플랫폼인 앱애니가 ‘2021년 2분기 모바일 게임 결산’을 발표했다.
2021년 2분기 전 세계 소비자들은 모바일 게임을 133억 회 다운로드 했으며, 224억 달러(약 26조 원)를 지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앱애니가 발표한 2021년 2분기 한국 상위 게임 앱 차트에 따르면 다운로드 부분에서는 넷마블의 신작 <제2의 나라>가 1위를 차지한 것으로 밝혀졌다. 게임펍의 힐링 게임 <마이 리틀 포레스트>, 빌리빌리의 <파이널기어>, 닌텐도의 <동물의 숲 포켓 캠프>, 데브시스터즈의 <쿠키런: 킹덤>이 각각 2~5위에 올랐다. <제2의 나라>는 일본의 다운로드 순위에도 2위에 이름을 올리는 등 지브리 IP를 바탕으로 승승장구 하고 있는 모습을 보였다.
한국인들은 2분기 모바일 게임에 14억 9천만 달러(약 1.7조원)를 지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 소비자 지출 차트에서는 지난 분기와 동일하게 엔씨소프트의 <리니지 M> 과 <리니지 2M> 이 나란히 1,2위에 올랐고 그 뒤로는 <제2의 나라>가 3위를 차지하며 RPG 게임의 강세를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 4,5위에는 각각 <쿠키런: 킹덤>과 ‘크래셔: 오리진’ 이 이름을 올렸다.
<제2의 나라>는 전 분기 대비 가장 빠르게 성장한 모바일 게임 차트에서도 다운로드 및 소비자 지출에서 모두 1위를 차지하며 존재감을 드러냈다. 소비자 지출 기준 전 분기 대비 가장 큰 성장을 한 모바일 게임은 <제2의 나라>, <파이널 기어>, <트릭스터 M>, <삼국지 전략판>, <원펀맨 최강의 남자> 순으로 나타났다.
앱애니가 공개한 2021년 2분기 상위 10위 게임에 따르면 다운로드 기준 슈퍼소닉의 <브릿지레이스>가 1위, <헤어 챌린지>가 2위에 올랐다. <헤어 챌린지>는 5위에 오른 <하이 힐스> 라는 게임과 비슷한 하이퍼 캐주얼과 장르이다. <페이퍼 폴드>는 8위를 차지하며 10위안에 진입하는 모습을 보였다.
소비자 지출 차트는 보통 히트작들이 롱런하며, 충성 유저들을 기반으로 변화가 없는 것이 일반적이다. 지난 분기에 이어 <로블록스>가 소비자 지출 1위를 차지했으며, <펍지 모바일>은 3위에 올랐다. 이번 소비자 지출 차트에서 눈에 띄는 게임은 일본 티비 시리즈를 바탕으로 한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인데, 24계단이나 상승해 2위에 안착한 모습을 보였다. 슈퍼셀의 <클래시 오브 클랜>도 12계단 상승하며 8위에 이름을 올렸다.
2021년 2분기 소비자들은 총 133회의 게임 다운로드를 한 것으로 밝혀졌다. 주간 평균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는 2019년 평균 대비 15% 성장, 펜데믹 발생 이후 5분기 연속 10억 회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분기 모바일 게임에 대한 전 세계 소비자 지출은 224억 달러로, 2019년 대비 35% 상승한 주간 평균 17억 달러를 기록했다.
앱애니는 “모바일 게임은 꾸준히 앱 마켓의 소비자 지출을 이끄는 가장 큰 원동력 역할을 해 왔다”며 “이번 분기 역시 게임은 작년에 세운 높은 모멘텀을 유지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앞으로도 당분간은 성장세에 둔화가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한편, 더 자세한 내용이 담긴 ‘2021년 2분기 모바일 결산’은 앱애니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