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 ID/PW 찾기

BIC

[BIC 2023] "계속 바뀌는 체스말로 게임을 한다면?"

BIC 게임 소개 - '하프 코스' 편

에 유통된 기사입니다.
안규현(춘삼) 2023-08-26 22:59:19
올해 부산인디커넥트페스티벌(이하 BIC)의 슬로건은 'Run Your Indie Spirit'입니다. 그에 걸맞게 전시 구역도 마라톤 콘셉트로 꾸며졌는데요. 몸풀기용 게임으로 구성된 '하프 코스', 본격적으로 달리는 게임으로 구성된 '풀 코스', 도전의 재미가 있는 게임으로 구성된 '울트라 코스'까지 세 개의 구역에서 전시가 이뤄졌습니다.

BIC 현장에서 코스 별로 눈에 띈 게임을 정리했습니다. BIC 홈페이지의 온라인 전시를 통해 부산에 오지 않아도 직접 출품작들을 플레이해 볼 수 있는 만큼, 시연에 참여한 관람객들이 오랜 시간 자리를 뜨지 못하게 만든 게임 위주로 선정하였습니다. 

첫 번째는 하프 코스, 비교적 쉬운 난이도의 게임부터 시작합니다. 하프 코스에서 소개해 드릴 게임은 ▲퍼즐 게임 <Pa!nt> ▲전략 게임 <RBK: 체스 퍼즐> ▲액션 리듬 게임 <헤일링 프롬 어비스>입니다. 그런데... 하프 코스라고 마냥 '쉬운' 것만은 아니었습니다. 조작이 쉬울지언정, 게임이 쉽진 않았습니다.​

​▲ BIC 게임 소개 모아보기
BIC 게임 소개 - '하프 코스' 편 (현재기사)
BIC 게임 소개 - '풀 코스' 편 (바로가기)
BIC 게임 소개 - 
'울트라 코스' 편​ (바로가기)
BIC 게임 소개 - 웃긴 게임 특집 (바로가기)


# <헤일링 프롬 어비스>, 리듬과 액션이 만났을 때 



연출이 굉장히 화려한 편입니다.

<헤일링 프롬 어비스>는 리듬 게임에 액션 게임의 긴박감이 첨가된 게임입니다. 기본적으로 <댄스 댄스 레볼루션>을 연상시키는 4방향 화살표 UI의 리듬 게임이지만, 배경에 일반적인 영상이 나오는 것이 아니라 리듬 게임 플레이에 맞춰 도트 그래픽의 액션 시퀀스가 연출됩니다. 콤보를 이어 나갈수록 데미지가 강해지고, 아이템 노트를 치면 그에 따른 효과가 발생하는 등 '액션' 파트와의 연계가 게임 플레이에 재미를 더합니다.

현재 고등학생인 이지우 개발자는 미국, 멕시코, 캐나다의 아티스트 및 뮤지션들과 협업해 <헤일링 프롬 어비스>를 개발했습니다. 노트 구성은 직접 제작하다 한계를 느끼고 <디제이맥스> 랭커인 친구의 도움을 받았다고 하네요. 개발 전반은 약 1년 반 동안 혼자서 진행했으며, 2024년 1월 중 스팀 출시가 목표라고 합니다.

<헤일링 프롬 어비스>는 BIC 전시작 중 시연을 하기 위해 가장 오랜 시간을 기다린 게임이었습니다. 그 이유는 이지우 개발자의 '통 큰' 전시 때문이었는데요. 총 9개 스테이지를 플레이할 수 있는 시연 빌드를 선보여 도통 차례가 돌아오지 않았습니다. 노말과 하드 난이도 중 선택해 플레이할 수 있어 리듬 게임 초보도 '긴박감'을 챙긴 리듬 게임을 경험해 볼 수 있습니다. 다만, 하드 난이도는 굉장히 어려웠습니다.





# "히히 못가!" 같은 색만 통과할 수 있는 퍼즐 게임 <Pa!nt>


<Pa!nt>는 닌텐도 스위치, PC, 모바일로 개발되고 있는 퍼즐 게임입니다. 

게임의 목표는 간단합니다. 시작 지점에서 출발해 목표 지점에 도착하면 끝입니다. 하지만 공책 속 세상인 <Pa!nt>에는 한 가지 규칙이 있습니다. 바로 '다른 색은 부딪히고 같은 색은 통과한다'는 것인데요. 플레이어는 맵에 존재하는 색상 변경 장치 등을 활용해 목적지까지 도달해야 합니다. 되돌리기 기능이 있어 생각한 전략을 부담 없이 시도해 볼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었습니다.

플레이하며 닌텐도 스위치로 발매되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했는데, 실제로 닌텐도 스위치를 중심으로 개발 중이며 타 기종 출시까지 목표하고 있다고 하네요. 대학 재학 시절부터 4명이 개발했고 어느새 1년 6개월이 흘러 지금은 학교를 졸업한 상태라고 합니다.

명확한 발매 일정은 정해지지 않았지만, 내년 초 개발을 마무리하는 것이 목표라고 합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오픈 베타 테스트 버전을 플레이할 수 있고, BIC에서는 보다 개선된 PC 버전을 즐길 수 있습니다. 




# "계속 바뀌는 체스말로 게임을 한다면?" <RBK: 체스 퍼즐>

<RBK: 체스 퍼즐> 배상현 개발자

<RBK: 체스 퍼즐>의 'RBK'는 룩, 비숍, 나이트의 줄임말입니다. <RBK: 체스 퍼즐>은 체스 규칙을 기반으로 진행되는 퍼즐 게임인데요. 플레이어는 매 턴 룩, 비숍, 나이트 순서로 변화하는 기물 하나로 체스판 위에 있는 적 기물을 전부 잡아야 합니다. 

맵 위에 적은 움직이지 않고, 계속 변화하는 이동 방식을 고려해 가장 효율적인 루트로 게임을 클리어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스테이지 무작위 생성 시스템이 있어 매번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는 것도 특징입니다. 

<RBK: 체스 퍼즐>을 만든 배상현 개발자는 "내년에 대학을 졸업해 BIC에 참여할 수가 없는 상황이었다. 그래서 마지막 불꽃을 불태워 참가했다."는 소감을 남겼습니다. 그럴만한 것이, 배상현 개발자는 타 분야 전공자로 틈틈이 시간을 내 <RBK: 체스 퍼즐> 개발에 2년 정도가 걸렸다고 합니다. <RBK: 체스 퍼즐>은 현재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최신목록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