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 ID/PW 찾기

실시간정보

캐릭터 IP, 견고한 스토리텔링과 탄탄한 팬덤으로 게임업계에 스며들다

디스이즈게임(디스이즈게임) 2023-05-23 11:41:37

[자료제공: IPX]

 

탄탄한 세계관, 열광하는 팬덤, 출시되자마자 무섭게 팔리는 굿즈, 마지막으로 이 모든 것을 가능케 하는 치명적인 외모. 더 이상 유명 K팝 아이돌에게만 따라다니는 수식어가 아니다. 아이돌 못지않은 화수분 같은 매력과 트렌디한 소통 방식으로 Z세대의 마음을 사로잡은 캐릭터 IP는 이제 국경을 넘어 전 세계적인 사랑을 받는 ‘메가 셀럽’으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한다.

 

캐릭터 IP의 영향력이 크게 확장되면서 업계를 막론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이를 활용하고 있다. 게임 업계에서도 다양한 인기 캐릭터 IP와의 협업을 통해 콘텐츠를 강화하고 있어 소비자들에게 주목을 받고 있다.

 

 

게임 업계는 코어 팬덤뿐만 아니라 대중적인 인기를 겸비한 캐릭터 IP를 게임에 등장시킴으로써 자연스러운 홍보효과와 함께 신규 유저의 유입까지 확보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고, 캐릭터IP는 게임이라는 새로운 플랫폼을 통해 팬들을 만나며 콘텐츠의 영역을 한층 넓힐 수 있어 두 업계 간의 시너지 효과가 빛을 발한다.

 

게임 속 기존 캐릭터와 새로운 캐릭터 IP가 만나 선사하는 신선한 케미 역시 눈 여겨 볼 만한 관전 포인트다. 좋아하는 캐릭터와 함께 나만의 작은 세상에서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을 챙기는 것은 덤이다.

 

 

# 우주스타 BT21과 즐기는 짜릿한 레이싱 한판! BT21, <카트라이더: 드리프트>의 세계 최고 레이서로 전격 변신!

 

최근 게임 업계와 캐릭터·콘텐츠 간의 협업이 활발한 것은 트렌드와 문화를 주도하는 Z세대를 공략하기 위한 큰 그림이라는 것이 업계의 분석이다.

 

라이프스타일의 일부로 자리 잡은 모바일 게임 안에서 Z세대가 열광하는 세계관, 덕질, 새로운 경험 등이 모두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가운데, IPX의 캐릭터 IP ‘BT21’이 넥슨의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속 레이서로 등장해 전 세계 3천만 BT21 팬덤은 물론 카트라이더 게임 팬들에게 주목을 받고 있다.

 

이번 협업은 <카트라이더: 드리프트>가 캐릭터 IP와는 처음 만난 사례로, 글로벌 팬덤이 탄탄한 게임과 캐릭터 IP의 만남이라는 점에서 시너지가 기대된다.

 

이번 신규 업데이트와 함께 IPX가 제작·공개한 공식 영상에서는 BT21이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캐릭터들과 만나고, 레이싱을 펼치는 과정을 스토리텔링으로 섬세하게 풀어냈다. BT21의 팬이라면, 해당 영상을 통해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게임 속에서도 똑똑한 잠꾸러기 코야(KOYA)와 다정보스 미식가 RJ(알제이) 등의 세계관을 그대로 확인하는 재미를 느껴볼 수 있다.

 

신규 업데이트에서는 BT21의 KOYA(코야), RJ(알제이), SHOOKY(슈키), MANG(망), CHIMMY(치미), TATA(타타), COOKY(쿠기) 등 7종 캐릭터 IP와 이모티콘, 카트를 꾸밀 수 있는 번호판과 차량 스티커가 공개됐다. 유저들은 자신이 BT21 캐릭터 IP가 되어 레이싱에 참가한 듯한 게임 모션을 통해 몰입도 높은 게임 플레이를 즐길 수 있다.

 

또한, BT21 캐릭터 IP들의 캠핑 코스튬을 시작으로 향후 교복 컨셉의 다양한 코스튬이 순차적으로 공개를 앞두고 있으며, 캠핑카와 드림카 컨셉의 두가지 카트(자동차)도 순차 공개해 아기자기한 즐거움까지 맛볼 수 있다.

 

 

BT21은 <카트라이더: 드리프트>와의 이번 콜라보뿐 아니라 패션, 코스메틱, SNS 등 다양한 업계와의 협업을 통해 캐릭터 IP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최근에는 BT21 탄생 5주년을 맞이해 캐릭터 IP 최초로 뮤직비디오 및 라이브쇼를 선보이며 전 세계 팬들을 만났다.

 

 이처럼 탄생 시점부터 탄탄한 세계관을 갖추고 슈퍼스타 못지않은 활동과 적극적인 소통으로 강력한 팬덤을 구축한 BT21은 최근 가면에 가려져 있던 MANG(망)의 정체를 공개하며 세계관을 지속 확장하고 있다. 이러한 인기를 바탕으로 Z세대의 주류 SNS로 떠오른 틱톡에서는 국내 브랜드 계정 중 최단기간 100만 팔로워를 달성해 ‘실버 어워드’를 수상하며 차별화된 캐릭터 IP로서의 행보를 보여주고 있다.

 

 

# 산리오캐릭터즈, 우리 집으로 가자! <놀러와 마이홈> X 산리오캐릭터즈 콜라보 신규 업데이트

 

스카이워크에서 서비스 중인 모바일 게임 <놀러와 마이홈>은 지난 4월 글로벌 인기 캐릭터인 산리오캐릭터즈와 콜라보레이션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지난해 11월 ‘헬로키티’ 부터 ‘시나모롤’, ‘마이멜로디’와 ‘쿠로미’까지 산리오 대표 인기 캐릭터 4종과 함께 한 첫 번째 협업이 유저들의 큰 호응을 얻은 가운데,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베레모가 잘 어울리는 ‘폼폼푸린’과 호기심 많은 강아지 ‘포차코’가 기존 산리오 캐릭터 4종과 함께 <놀러와 마이홈>을 방문해 한층 강력해진 귀여움을 뽐낸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폼폼푸린이 좋아하는 푸딩을 모티브로 제작된 귀여운 가구 세트와 아바타 소품 등이 먼저 공개됐으며, 포차코 테마로 제작된 다양한 아이템 역시 콜라보 기간 내 깜짝 공개됐다. 아기자기한 감성 그래픽으로 태어난 폼폼푸린과 포차코 테마의 신규 아이템이 유저들에게 색다른 재미를 선물하고 <놀러와 마이홈>만의 감성 공방 꾸미기를 더욱 특별하게 만들어줬다.

 

 

# 고양이 나라에 놀러 온 스누피, <고양이와 스프> X 스누피

 

최근 MZ세대에게 인기를 얻고 있는 힐링형 게임에도 캐릭터 콜라보 바람이 불었다. 그 중에서도 국민 힐링형 게임으로 불리는 <고양이와 스프>는 스누피 캐릭터와 콜라보레이션을 선보였다.

 

네오위즈의 자회사 하이디어가 개발한 방치형 힐링게임 <고양이와 스프>는 귀여운 고양이들과 함께 스프를 만드는 게임이다. 특유의 따뜻한 그래픽과 잔잔한 감성으로 글로벌 시장을 사로잡은 게임 <고양이와 스프>는 지난 12월 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아 '피너츠'의 글로벌 인기 캐릭터 ‘스누피’와 협업을 진행했다.

 

 

게임 속 곳곳에 피너츠의 대표 캐릭터 ‘스누피’와 ‘우드스탁’이 등장해 아기자기하고 귀여운 모습이 연출되었으며, 고양이들과의 사랑스러운 케미가 한층 돋보였다. 그뿐만 아니라 고양이와 스누피가 함께 있는 조리시설, 스누피의 얼굴이 그려진 램프, 코스튬 등 콜라보레이션을 기념한 다양한 한정판 아이템과 함께 기간제 패키지 3종까지 선보이며 스누피에 누구보다도 ‘진심’임을 드러냈다.

 

삶에 작은 위로를 전하는 대사들로 ‘어른을 위한 동화’로도 잘 알려진 스누피와 손안의 힐링게임 <고양이와 스프>의 만남은 유저들의 취향과 니즈를 저격하며 좋은 반응을 이끌어냈다.

 

업계 관계자는 이러한 게임 업계와 캐릭터 IP의 협업 열풍과 관련해 “이종 업계 간의 색다른 협업을 통해 게임 업계는 인기 캐릭터 IP의 팬들을 유저층으로 흡수할 수 있고, 캐릭터 IP의 경우 보다 다양하고 특별한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브랜드 간 협업의 시너지 효과를 노릴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최신목록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