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 ID/PW 찾기

리포트/발표

게이머가 인디게임을 하는 이유는? 2024 게임이용자 실태조사 발간 예정

게임 이용률은 올해도 하락한 것으로 조사돼

김승주(사랑해요4) 2024-12-16 11:21:13
인디게임에도 '홍보'가 중요하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콘진원)이 2024 게임, 만화·웹툰, 애니메이션, 음악 등 문화콘텐츠에 대한 이용자 조사 보고서를 지난달 29일 발간했다고 밝혔다. 여기서 2024 게임 이용자 실태조사는 12월 30일 발간 예정이다.

2024 게임 이용자 실태조사는 최근 1년간 게임 이용자 8천 명(이용률 조사는 미이용자 포함 1만 명)을 대상으로 ▲장르별 기본 이용 현황 ▲이용 경험 전반 ▲소비 가능 금액 등 콘텐츠 이용 실태와 인식 조사를 진행하여 분석됐다. 게임이용자 실태조사 정식 발간 전 콘진원이 사전 공개한 내용을 정리했다.


# 2024년 게임이용자 실태조사

- 게임 이용률은 하락... 일평균 게임 이용시간은 주중·주말 모두 증가

2024 게임이용자 실태조사에 따르면 최근 1년간 게임 이용률은 59.9%로 전년 대비 3%p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023년 이후 하락세가 계속되고 있으며, 코로나 시작 전 수치보다도 낮다. 

세부 조사를 통한 플랫폼별 게임 이용률은 다음과 같다. 모바일 게임 이용률은 91.7%로 전년 대비 7.1% 증가했고, 콘솔 게임 이용률은 26.7%로 전년 대비 2.6% 증가했다. PC 게임 이용률은 53.8%로 전년 대비 7.2% 감소했다.  

일평균 게임 이용 시간은 주중 171분, 주말 253분으로 전년 대비 12분씩 증가했다. 플랫폼별로 살펴보면, 하루 기준 PC·모바일 게임 이용 시간은 전년 대비 주중과 주말 모두 증가했으며, 콘솔 게임은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게임 이용률은 코로나19가 유행했던 2022년 정점을 찍고 계속해서 하락 중이다. (출처: 콘진원)

게임 이용 시간 통계 (출처: 콘진원)

- 인디게임 이용에는 게임 플레이·리뷰 영상 및 스토어 순위에 가장 큰 영향 받아

올해 조사에서는 신규 문항으로 인디게임 이용에 대한 설문이 포함됐다. 조사 결과 PC·모바일·콘솔 게임 이용자의 28%가 인디 게임 이용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인디게임 이용자들은 게임 플레이 및 리뷰 영상(41%), 스토어 순위(34%), 친구나 지인, 가족의 추천(33.3%) 순으로 게임에 접근했다고 응답했다. 

인디게임을 하는 이유로는 게임 콘셉트가 가볍고 편리해서(54.4%), 게임 소재가 신선해서(49.3%), 조작 방법이 간단해서(34.8%), 1회 플레이 시간이 짧아서(22%) 순으로 나타났다. 아쉬운 점으로는 후속작 출시 불투명(37.6%), 느린 게임 업데이트 및 오류 수정(33.3%), 마케팅 및 홍보 부족(33%)을 꼽았다.

게임 이용 시간 통계 (출처: 콘진원)


최신목록 1 | 2 | 3 |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