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일, <검은사막>에 신규 캐릭터 '금수랑'이 등장했습니다. 금수랑은 민첩한 여검사에 소환술사 컨셉을 더한 캐릭터입니다. 소환수 '흑랑'을 다루는 동시에, 날렵한 검술로 적을 제압하는 방식으로 싸웁니다.
이런 전투 스타일 때문인지 흑랑과 관련된 스킬을 먼저 찍어야 하는지 검술 스킬을 먼저 찍어야 하는지 햇갈려 하는 유저를 종종 볼 수 있었는데요, 디스이즈게임이 어떤 스킬을 찍어야 좋은지 정리해봤습니다. /디스이즈게임 필진 아퀼
쾌적한 사냥을 하고 싶다면? 광역 스킬과 흑랑 소환 스킬부터 배우는 것이 정답
일단 금수랑을 키울 때 가장 먼저 파고들만한 스킬트리 3종을 추천하겠습니다. 우선순위 별로 정리했는데, 사실상 (1)과 (2)를 거의 동시에 업그레이드해나가고 여유가 될 때마다 (3)에다 스킬 포인트를 넣는 것이 좋습니다.
(1) 전방위 타격 스킬: 공간 벼락 추천
전방위 타격기 '공간 벼락'단계 별 레벨 제한 및 필요 스킬 포인트. (총합 64포인트)
(2) 흑랑의 기본 성능을 강화해주는 흑랑 소환 스킬. 최소 7단계 이상 추천.
흑랑 소환 스킬 필요 스킬 포인트. (총합 42포인트. 최소 목표치까지는 24포인트)
(3) 좌클릭으로 사용 가능한 검술
회피와 공격을 동시에 구사하는 검술, '회피 공격'과 '물의 흐름'. (합계 54포인트) 스킬 포인트를 절약하고 싶다면 '물의 흐름 1'까지만 배우면 됩니다.
소검 연계기 3종 세트. (총합 73포인트) 스킬 포인트가 부족하면 섬광 2단계, 봉찌르기 1단계, 자세 돌리기 2단계만 배워도 상관 없습니다.
회피공격→소검 연계기→벽력장과 붕격을 매끄럽게 이어쓰기 위해 배워야 하는 캔슬기. (합계 10포인트)
금수랑의 비기! 흑랑을 소환한 채 사용하는 공간 벼락
그럼 본격적으로 추천 스킬을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공간 벼락부터 찍어야 하는 이유와, 왜 공간 벼락과 '흑랑 소환' 스킬을 동시에 올리는 게 좋은지 설명하겠습니다.
사실 공간 벼락 자체만 보면 좋은 스킬인지 햇갈릴 겁니다. 공간 벼락은 금수랑 주변에 붙어있는 적을 공격하는 기술로, 전방위 타격은 가능하지만 범위는 좁은 편입니다. 오히려 처음 금수랑을 접하는 사람이라면 한 화면 안에 있는 적을 일망타진할 수 있는 광역 공격 스킬, '사자후'가 더 좋아 보일 겁니다.
허나 사자후는 스킬 포인트를 지나치게 많이 소모한다는 단점이 있고 레벨 38을 넘기면 공간 벼락이 엄청나게 강화되거든요. 그래서 사자후보다 공간 벼락을 먼저 업그레이드하길 추천합니다.
전방위 타격기 '공간 벼락'을 시전하는 모습.
그럼 어떻게 하면 공간 벼락을 강화할 수 있을까요? 레벨 38부터 습득 가능한 '흑랑 소환 7단계' 스킬을 배운 뒤, 흑랑을 소환한 채 공간 벼락을 쓰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흑랑과 금수랑의 협동기가 발동됩니다. 공간 벼락을 쓰는 동안 흑랑이 금수랑 주변을 핑핑 날아다니며 몬스터를 무차별로 공격하는 식으로요. 금수랑 혼자서 공간 벼락을 쓸 때보다 훨씬 더 넓은 범위로, 더 강력한 공격을 날립니다.
또한 금수랑이 공간 벼락을 취소해도, 흑랑은 수 초 동안 계속 공격을 퍼붓습니다. 이때 흑랑의 공격에 휘말린 몬스터들은 죄다 경직이 돼서 꼼짝도 못합니다. 이때를 노려 콤보를 구사하면 몬스터를 단번에 일망타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 덕분에, 공간 벼락은 고레벨 사냥터뿐만 아니라 PvP에서도 유용하게 쓰이는 스킬로 자리잡았습니다. 두고두고 잘 써먹을 수 있는 스킬이니, 흑랑 소환을 최소한 7단계 이상 업그레이드하는 동시에 공간 벼락도 업그레이드하길 추천합니다.
(영상) 일반 공간 벼락과, 흑랑 소환 7단계부터 사용한 공간 벼락 협동기의 차이
쓰기 쉬우면서도 강력한 검술! 필수 소검 연계기 정리
다음은 소검 연계기입니다. 대부분의 소검 연계기는 마우스 좌클릭을 이용해 쓸 수 있는데, 그중에서 업그레이드하면 좋은 스킬, 콤보를 상세히 소개하겠습니다. 이중에서도 스킬 포인트를 투자할 필요가 큰 스킬은 별표로 강조하겠습니다.
(영상) 금수랑 유저를 위한 기초 콤보 안내
회피 공격
좌우로 팔짝 뛰면서 찌르기 공격을 하는 스킬. 회피와 공격을 동시에 할 수 있어 사냥에 유용하게 쓰입니다. 높은 치명타 보정이 적용돼 크리티컬을 자주 터뜨릴 수 있습니다.
☆물의 흐름
회피 공격 횟수를 늘리는 스킬. 물의 흐름 2단계까지 찍으면 회피 공격을 연속 3회 쓸 수 있게 됩니다. 적의 공격을 회피하는 것은 물론, 배후로 돌아가 백어택을 노리기도 유리해집니다.
섬광→봉찌르기→☆자세 돌리기
기초 콤보입니다. 섬광→봉찌르기→자세 돌리기까지 이어서 쓰면, 몬스터가 등을 돌린 채 금수랑 코 앞으로 끌려 옵니다. 그 다음 아무 기술이나 사용하면 백 어택 판정으로 적에게 큰 타격을 줄 수 있습니다.
만일 스킬 포인트가 부족하다면 섬광 2단계, 봉찌르기 1단계 찍고 자세 돌리기를 2단계로 찍길 추천하겠습니다. 다른 건 몰라도 자세 돌리기 단계가 높아야 적중률이 올라가고, 그만큼 백어택 기회가 늘어나거든요.
'등짝, 등짝을 보자!' 자세 돌리기는 몬스터가 등을 드러내도록 끌어당기는 기술입니다.
☆벽력장→붕격
벽력장은 몬스터를 3초간 기절시키는 타격기입니다. 붕격은 대미지 배율이 높은데다 치명타 확률 100% 보정이 붙는 강력한 타격기고요. 사거리가 짧다는 단점이 있지만, 뒤에 소개할 콤보로 단점을 극복할 수 있어 배울 만 합니다.
여기에 '흐름: 자세 흐트리기'까지 배웠다면 더할나위없이 좋고요. 자세 돌리기를 한 다음 백어택으로 붕격을 꽂을 수 있게 되니까요. 이때의 위력은 어마어마하다고밖에 표현이 안 되네요. 단, 잘 빗나가는 편이니 적중률을 높여주는 장비를 착용하고 붕격을 주로 쓰길 권장합니다.
추천 스킬 트리 3종 다음은? 마우스 우클릭 파생기를 배우자
마우스 우클릭 파생기도 업그레이드하면 좋습니다. 마나를 많이 소모하므로 우선 순위를 낮췄지만, 위력이 상당히 좋거든요. 쓰러진 적에게 추가 대미지를 가할 수 있는 스킬도 몇 있고요. 섬광→봉 찌르기→ 자세 돌리기→ 벽력장→ 붕격 콤보를 다 배운 분들을 위해, 우클릭 파생기 중 찍을만한 것을 골라봤습니다.
흑랑: 즈려밟기
특정 기술을 쓰는 중 점프키(스페이스)를 눌렀을 때 발동되는 기술입니다. 공중제비를 돌며 상대를 내려칩니다. 여러 콤보를 연달아서 사용할 때 중간 중간 사용하기도 하고, 약간 멀리 날아가 쓰러진 적을 바로 공격하는 용도로도 씁니다.
흑랑: 채찍 휘두르기
마우스 우클릭을 연타해 사용하는 스킬. 쓰러진 적에게 추가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즈려밟기로 상대를 쓰러뜨린 뒤 사용하면 편합니다. '섬광→봉찌르기→자세 돌리기→즈려밟기→채찍 휘두르기', '섬광→봉찌르기→자세 돌리기→벽력장→붕격→즈려밟기→채찍 휘두르기' 이런 식으로 이어붙일 수 있고요.
흑랑: 땅의 벼락
본래는 2연속 타격기인데, 2단계로 업그레이드하면 3연속 타격기로 변합니다. 또한 3단계 이상 업그레이드했을 경우, 세번째 타격을 맞추는 순간 적을 쓰러뜨리는 효과가 발동되고요. 쓰러진 적에게 추가피해를 주는 기술이라 콤보를 마무리하는 기술로 써도 괜찮습니다.
흑랑: 할퀴기
우클릭 버전 회피 공격입니다. 적의 공격을 살짝 피하는 동시에 공격하는 스킬이죠. 회피 거리는 짧은 반면 공격 범위가 넓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만약 우클릭 파생기를 주력으로 쓰고 싶다면 공간 벼락, 섬광, 봉 찌르기, 자세 돌리기에 투자할 스킬 포인트를 아끼면 됩니다. 공간 벼락 1단계, 섬광 2단계, 봉 찌르기 1단계, 자세 돌리기 2단계만 돼도 아쉬운대로 쓸 수 있으니까요.
단, 우클릭 파생기를 주력으로 쓴다 할지라도 흑랑 소환 7단계 이상은 반드시 배워야 합니다. 공간벼락 협동기의 효율이 워낙 좋아서요.
점령전에서 활약하고 싶다면? 흑랑 흡수 스킬을 배우자
만약 본인이 점령전에 관심이 있다면, '흑랑 흡수'를 배워도 좋습니다. 6단계까지 업그레이드하면 본인은 물론 파티원에게 '60초 동안 모든 공격력 +10, 모든 방어력+8, 공격속도 +20%, 이동속도+20%, 치명타 확률 +60%' 버프를 걸 수 있거든요. 괜히 펄어비스가 금수랑이 버프 담당이라 말한 것이 아닙니다.
다만 흑랑 흡수를 마스터하려면 52레벨이 돼야 하며, 스킬 포인트 85를 투자해야 합니다. 어느 정도 투자를 해야 빛을 발할 수 있는 스킬인 고로 신중하게 결정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