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던전앤파이터를 플레이 하시다가 하트비트 메가폰을 통해서던, 지나가던 유저의 스테이터스 창을 통해서던 "마법의 대격변" 이라는 아이템에 대해 자주 들어보셨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마법의 대격변"은 웨펀마스터, 퇴마사, 배틀 메이지, 레인저 등 지금은 많은 직업들이 애용하고 있는 코어 아이템중 하나입니다. 이 글은 배틀 메이지에게 대격변이 어느정도의 효율을 보여주는지 알려주기 위한 정보 글입니다
■ 마법의 대격변이란?

위 이미지에서 보다시피, ‘마법의 대격변’ 옵션은 ‘기본기 숙련’ 스킬의 공격력을 3배 증가 시키는 아이템이다. 기본기 숙련이 적용되는 것들은 기본 공격, 대시 공격, 점프 공격, 천격이 있다.

628.4 + 628.4*3(=1885.2) = 2513.7%
대격변과의 시너지를 내기 위해서는 기본공격(이하 평타)을 강하게, 그리고 빠르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배틀 메이지에게 대격변의 효율이 높은 이유는 많은 스킬들이 위 조건을 충족시켜주기 때문이다.
- 첫 번째. ‘용화패’
용화패는 배틀 메이지의 평타를 바꿔주는 스킬을 말하는데, 스킬을 투자하면 평타 공격력이 증가해 직접적인 딜링 증가에 영향을 준다.
- 두 번째. ‘체이서:명(明)’
평타는 쿨타임이 없으므로 공격을 빠르게, 많이 할 수록 좋다. 이런 이유로 공격 속도에 따라 딜량 변화가 상당히 큰 편인데, 체이서:명의 스킬 레벨이 높아질수록 공격 속도 증가량이 매우 높아져서 딜 증가에 큰 몫을 한다.


필자가 위 문단에서 사도화와 대격변이 무지막지할 정도의 시너지를 낸다고 했다. 이번 문단에서는 사도화 상태일때와 일반 상태일때의 대격변 효율이 얼마나 변화하는지 알아보겠다.
▲ 사도화를 사용하지 않고 ‘진:거대누골’을 처치하는 영상
▲ 사도화를 사용하고 ‘진:거대누골’을 처치하는 영상

사도화를 시전하고 ‘진:거대누골’을 처치하는데 약 39초의 시간이 걸렸다. 사도화를 사용하지 않은 영상도 대미지가 약한 것은 아니었지만 사도화를 시전하니 눈에 확 띌정도로 시간이 빨라졌다.

■ 대격변의 장단점
● 장점
위 영상에서 봤듯이 대격변 아이템을 갖추고 사도화를 시전하면 순간적으로 엄청난 딜을 뽑을 수 있다. 레이드 던전에서 메인 딜러로도 활약 할 수 있을 정도로 딜량이 증가한다.
실제로 많은 배틀 메이지 유저분들이 마법의 대격변 아이템을 가지고 레이드에서 활약하고 있다.
● 단점
정상적인 배틀 메이지의 딜량이 노변신 < 테아나 < 사도화의 순서를 가지고 있다고 하면,
대격변 배틀 메이지는 테아나 < 노변신 << 사도화로 오히려 테아나 때 딜로스가 나서 변신을 건너뛰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한다.
물론, 테아나 때도 딜을 내기위한 세팅 방법이 있지만 에픽이 아닌 이상 커버하기 힘들다.
■ 대격변 아이템 세팅
대격변 자체가 에픽 아이템이라 얻기가 상당히 어렵다보니 대격변만 획득한다면 나머지 부분은 쉽게 커버할 수 있다. 첫단추만 잘 꿰면 된다
대격변이 있다면, 우선 레이드를 가기위해 대다수의 유저들이 사용하는 ‘황룡 문양 팔찌’와 ‘베릭트 세트’를 베이스로 자신의 자본이 따라주는 한에서 증뎀과 크증뎀을 챙기자. 나머지는 그 후에 차근차근 맞춰가면 된다.
▲ 인간형 몬스터가 많은 레이드에서 높은 효율을 내는
‘황룡 문양 팔찌’와 ‘베릭트 세트’
에픽 아이템을 제외한 부분에서 추천하는 세팅은 ‘얼어붙은 휘장’, ‘얼어붙은 자의 굳건함’, ‘앱솔루트 필드’의 세 아이템이다. 세 아이템의 속성 저항 감소 옵션은 자신만이 아닌 파티원 전체의 딜 증가로 이어져 높은 효율을 낸다.
또한 레이드에서의 위상이 높아 자주 보이는 마도학자는 수속성 저항을 감소시키는 애시드 스킬을 갖추고 있다. 이 때문에 수속성을 선택하면 마도학자와 함께 레이드를 참가할 때 딜링 효율이 극대화되므로 수속성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 수속성 저항을 감소시키는 오라 아이템
대격변 세팅의 배틀 메이지와 가장 잘 어울리는 아이템으로는 ‘정제된 망각의 마석 반지’가 있다.
대격변+사도화의 엄청난 딜링을 더 지속시킬 수 있게 해주는 반지로, 이 아이템을 갖추면 레이드 던전의 ‘견고한 다리’, ‘검은 화산’에서 메인 딜러로 활약이 가능해질 정도로 정도로 무지무지무지무지무지무지무지 좋다.
필자는 이 아이템을 먹기 위해서 계속 헬 파밍을 하고 있지만 ...

※ 아이템 세팅 팁 ※
기본기 숙련을 강화시키기 위해 위의 아이템을 구하는 배틀 메이지 유저들이 있다. 마법석에 위 아이템들을 사용하면 평타 대미지는 오르지만 속강석을 장착했을 때에 비해 체이서의 대미지는 떨어져, 플러스 마이너스 제로의 효율을 보인다.
이런 이유로, 차라리 전체적인 딜이 증가하는 무난한 속성 강화 마법석을 쓰는걸 추천드리는 바이다
■ 대격변 배틀 메이지 스킬트리
● SP 스킬
▲ 필자의 SP 스킬트리
대격변 배틀 메이지의 메인 딜링은 평타와 체이서 사출로, 이외 스킬의 비중은 거의 없다시피 한데, 스탯과 물리 공격력 등 대격변의 효율을 올려주는 아래의 스킬들은 마스터하는 것을 추천한다.
체이서: 무(無), 체이서: 명(明), 체이서: 화(火), 물리 크리티컬 히트
무기 마스터리, 배틀 그루브, 문무겸비
또한 평타 도중 짬짬히 사용하게 되는 버프 겸 딜링 스킬인 ‘퓨젼 체이서’(사도화 시에는 높은 대미지를 낸다.)와 순간적인 딜링을 가능하게 해주는 ‘사도화’ 스킬도 반드시 찍자.
그리고 나서 몬스터의 방어력을 깎는 인챈티드 쇄패를 1레벨만 찍어주면 된다. 1레벨 이상 투자해도 방어력 감소량은 증가하지 않으니, 1레벨로 충분하다.
이 외의 스킬들은 자유롭게 분배해도 된다.
● TP 스킬
▲ 필자의 TP 스킬트리
TP 또한 SP와 마찬가지로 평타와 체이서 사출을 강화시키는 아래의 스킬들을 마스터하고, 그 외에는 자신이 찍은 SP스킬트리대로 남은 TP를 자유롭게 분배하면 된다.
기본기 숙련 강화, 천격 강화, 체이서 사출 강화, 퓨전 체이서 강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