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 ID/PW 찾기

뉴스센터

던전앤파이터, 엘리멘탈마스터 밸런스 패치 후 평가는?

한 달간 살펴 본 엘리멘탈 마스터

에 유통된 기사입니다.
샤애를 2017-06-21 14:31:08

 

작년 던파페스티벌에서 윤디렉터가 언급한 엘레멘탈마스터 리뉴얼이 5월 16일 퍼스트서버, 5월 25일 라이브서버에 업데이트 되었다. 패치 적용 후 한동안 지켜본 엘리멘탈 마스터의 모습은 어떤지 함께 살펴보자.

 

 

■ 스킬의 구조 변경

 

​기존 엘마는 처음 스킬 시전시의 공격력과 수치를 따라가고, 스킬이 시전 중일 때 스킬데미지 증가나 모든공격력 증가와 같은 옵션의 아이템으로 스위칭해 데미지를 증폭시키는 아이러니한 구조를 가지고 있었다.

 

이번 리뉴얼 패치로 이런 스위칭이 불가능하게 변하였으며, 대신 기본 스킬 데미지를 전체적으로 상향시켜줘서 스위칭을 하지않고 일정 딜을 뽑아낼 수 있도록 편의성을 주었다. 또한 엘마의 버프스킬인 초월의 룬 - 엘레멘탈 번의 경우 속성 마크가 한개라도 꺼지면 다시 스위칭을 한 후 불을 켜야하는 등의 번거로움이 있었는데 이 점을 완화해주었다.

 

 

■ 공격스킬 변경 및 추가

 

35제 스킬 썬더콜링의 쿨타임을 늘리고 엘레멘탈 포텐셜의 흡수기능을 삭제하는 대신 공격력을 증가시켜주는 연계 패시브 스킬 '썬더 스트라이크'가 추가 되었으며 핼로윈버스터의 레벨제한을 45제로 올리면서 쿨타임이 대폭 증가되었지만 데미지 또한 크게 상향시켜주었다.

 

또한 기존 ex스킬 샤이닝 칠링펜스, 플레임 보이드 볼케이노를 각각 엘레멘탈 커튼, 엘레멘탈 퀘이크로 변경시켰으며, 2차 각성 스킬인 초월의룬을 기본 지급하게 바뀜에 따라 새로운 공격 스킬 '초월의 크리스탈'이 추가 되었다.

 

▲ 신규 스킬 엘레멘탈 커튼
 

▲ 신규 스킬 엘레멘탈 퀘이크

 

▲ 신규 스킬 초월의 크리스탈


▲ 모든 속성 공격으로 바꾸는 기능이 추가되었다
 

또한 이번 패치로 2차각성 스킬 중 하나인 엘레멘탈 포텐셜에 상급 원소 스킬들의 속성을 모든 속성으로 변환시켜주는 옵션까지 붙어 한가지 속성을 극으로 투자해도 상관없게 되었다.

 

 

■ 충전 시스템 개편

 

엘마의 공격스킬 중 대다수는 캐스팅+차지의 구조로 이루어져 있는데 차지의 정도에 따라 스킬들의 데미지와 크기가 달라졌다. 최대한 높은 데미지를 뽑기위해 스킬 하나하나를 쓸 때마다 풀차지를 하는데, 이때 시간이 오래걸려 몬스터에게 피격당하는 등의 이유로 스킬이 캔슬 당하는 경우가 허다했다.

 

그러다 엘마 유저들이 리스크를 완화시키기 위해 연구하다 발견한게 '메모라이즈' '쇼타임' '초월의룬'에 있는 최대 충전시간 감소 옵션인데, 세 스킬을 일정레벨이상 올려 총 최대 충전시간 감소 수치가 100%를 넘으면 차지하지 않아도 풀차지 데미지가 나오는 일명 '무충(무충전)'이였다.

 

 

▲ 검색만해도 나올정도로 필수요소

 

충전으로 인한 리스크와 딜레이를 이 세팅으로 없앨 수 있게 된 엘마들은 무충 세팅을 최우선으로 챙겼지만 이로 인해 데미지를 강화시키는 세팅은 타직업에 비해 할 수 없게 되었다. 데미지는 차지에 영향을 받지 않게 패치를 해주었고 무충의 의존도를 낮춰주려 하는 것으로 보인다.

  

 

■ 아쉬운 점

 

이번 엘레멘탈마스터의 리뉴얼은 아쉬운 점이 꽤나 많은데 이유를 꼽자면

 

1. 핼로윈버스터의 45제 화, 아쉬운 썬더브레이크

2. 기존 밥줄 스킬을 삭제하고 추가된 신스킬

 

등의 이유가 있겠다.

 

첫번째로 기존 스킬들의 변경인데 핼로윈 버스터는 45제로 개편이 되면서 공격력도 늘었지만 스킬포인트를 그만큼 더 잡아먹게 되었으며 쿨타임이 15초에서 45초로 무려 3배가 되었다 스킬 운용이 어려워진것이 마이너스요소

 

그 점을 대처하기 위해서 내놓은 것이 5월 30일 퍼스트서버에 추가된 '썬더 스트라이크'인데 썬더콜링의 문제점인 채널링 + 3발문제를 그대로 가지고 있으므로 잘 쓰이지 않을 것으로 많은 엘마 유저들이 우려하고 있다.

 

 

▲ 공격력이 늘어나지만 긴 시전시간때문에 쓸 지는 미지수다 

 

두번째로는 샤이닝 칠링 펜스와 플레임 보이드 볼케이노의 삭제인데, 샤이닝 칠링 펜스는 낮은 공격력, 긴 딜레이로 인해 사용되지 않는 스킬이였지만 플레임 보이드 볼케이노(이하 플보볼)는 엘마 딜지분에서 매우 큰 비중을 가져가던 메인 딜 스킬중 하나였다.

 

하지만 플보볼을 삭제하면서 추가된 엘레멘탈 퀘이크는 데미지가 매우 낮으며 채널링이기까지해 정작 '홀딩'기능이 있는 스킬을 홀딩하기 위해 사용할 수가 없는 넌센스적인 스킬이기에 많은 유저들이 버리는 것을 선택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 외에 새로 추가된 초월의 크리스탈의 경우는 시전시간이 너무 길다는 평을 듣고 있으며 차라리 엘레멘탈 퀘이크에 있는 홀딩 기능을 초월의 크리스탈에 넣고 프로세스를 바꿔 이터널의 '쥬데카 디 이터널' 스킬처럼 크리스탈이 확장될때마다 데미지와 경직을 주면서 마지막에 폭발하는 기능을 하는게 낫지 않겠냐는 등의 의견이 나오고 있다.

 

▲ 서로 비슷한 이펙트를 하고있다.
 

 

위와 같이 이번에 엘마 유저들이 원해왔던 많은 패치를 해주어서 나아진 점들도 보이지만 정작 조금씩 아쉬운 패치도 보이고 있다. 조금만 더 가다듬는다면 나름 갓 패치라고 들을 수 있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남는 부분이다. 지속적으로 엘마 유저들의 피드백을 받아 더욱 개선해 나가길 바란다. 

최신목록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