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거리 캐릭터에서 근접 화력 캐릭터로 화려하게 변신한 알로켄! 알로켄은 이번 재패치로 어떻게 변화됐을까요? 헬리온 서버의 알로켄 고수 유저인 롱기누스의 창에게 알로켄 재패치에 대한 모든 것을 들어봤습니다. /디스이즈게임 베르니티 기자
TIG_베르니티 > 근접화력 클래스로 바뀌며 변화된 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이번 패치로 근접, 화력 캐릭터로 확실하게 변한 것 같습니다. 신규 버프 스킬인 ‘쎄라비’로 인해 파티의 공격용 버프가 1개 더 늘었고, 스펠 스킬이 보스에게 발동되기 때문에 확실한 ‘지원 화력’ 캐릭터로 변했지요. 기본적인 틀에서는 크게 벗어나지 않았으나, 자잘한 것들이 변했습니다. 패치 내용에서는 알로켄의 신규 버프 스킬인 ‘쎄라비’가 많은 중첩을 할 것이라 했으나, 현재는 3번 밖에 중첩이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활력과 가드를 올려주는 버프스킬인 ‘블래싱’ 스킬이 삭제됐는데 이에 대한 보상책이 미흡합니다. 그리고 리버스 전보다 가드와 활력, 치명타가 기본적으로 낮아졌습니다. 대신 블록 확률이 올라갔지요. 리버스 전보다 PvE와 PvP에서 입지가 높아진 것은 분명합니다.
TIG_베르니티 > 이번 패치의 장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가장 큰 장점은 버프 스킬인 ‘쎄라비’로 인한 화력증강입니다. 보스에게 스펠이 통하는 것도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지속시간이 10초밖에 안되지만 잠시나마 근접공격에 대한 저항력이 향상되는 ‘라 데팡스’도 쓸만합니다. |
TIG_베르니티 > 단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현재 알로켄은 PK 상성 관계를 떠나서 일단 ‘쎄라비’ 스킬의 사용이 불편합니다. 게이지가 줄어드는 속도가 너무 빠르므로 계속 신경을 써서 스킬을 쓰고 있어야 하는 단점이 있죠. 잠시라도 스킬 쓰는 속도가 늦춰질 경우, 3회 중첩을 하기가 어렵습니다. 또한, 버프 지속시간이 너무 짧아 사냥 내내 쎄라비 게이지 창을 주시해야 하는 것은 참 불편한 것 같습니다. |
TIG_베르니티 > 파티 플레이에서 알로켄의 위치는 어떻게 되나요?
아직 위치를 잡지 못했다고 생각합니다. 유저가 크게 2가지로 나뉘는데 알로켄 버프를 제대로 알고 계시는 유저는 당연히 알로켄을 찾습니다. 하지만 버프를 잘 안보는 유저들은 알로켄의 유용성을 아직 모르는 것 같습니다. 현재는 아는 분들만 알로켄을 찾고 모르는 분들은 그저 그런 캐릭터로 인식하는 것 같습니다.
TIG_베르니티 > PvP에서 알로켄의 위치는 어떻게 되나요?
PvP는 확실하게 자리매김이 될 것 같습니다. 일단, 데카론에서 거의 최고자리에 있는 바기 워리어와 대등하게 싸울 수 있으니까요. 감히 건들지도 못하는 분들에게 이제는 어느 정도 컨트롤에 따라 승패가 갈릴 정도의 위치에 왔습니다. |
TIG_베르니티 > 그렇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아마도 저의 신컨(?) 때문이 아닐까 하네요. (…)는 농담이고, 근접 데미지를 일정 시간 줄여주는 신규 버프 스킬인 ‘라 데팡스’의 힘이 아닐까 합니다. 사실 ‘라 데팡스’를 모르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요. 10초간 근접 공격에 대해 무적효과가 발생하는데 그래도 계속 공격하는 분들이 있기 때문에 이것 때문에 어느 정도 승패에 영향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TIG_베르니티 > 알로켄의 스탯은 어떤 식으로 배분했나요?
스탯은 이번 패치로 인해 민 / 정신에서 힘 / 민으로 바뀌었습니다. 그로 인해 정신에 투자되는 스탯이 줄었지만 이것이 근접 캐릭터다! 라는 느낌이 제대로 나서 좋습니다. 저는 힘 774 / 민첩 148 , 체력 50을 투자했습니다. 민첩을 최소로 올리고 체력 50에 나머지는 전부 힘에 줬습니다. 물론, 이 스탯 배분은 어느 정도 아이템이 갖춰졌을 때 사용할 수 있는 스탯배분 법입니다. 기본적으로는 힘, 체력에 투자하는 것이 좋겠죠. |
TIG_베르니티 > ‘쎄라비’ 스킬을 잘 유지하는 방법이 있다면?
알로켄 하는 유저들은 다 알겠지만 잘 모르는 분들을 위해 몇 가지 알려 드리겠습니다. 이번에 새로 생긴 ‘레 젤 대쉬레’라는 스킬과 ‘더블 스피어’를 자주 쓰는 것이 좋습니다. ‘더블 스피어’와 ‘레 젤 데쉬레’는 쎄라비의 게이지를 어마어마하게 올려주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몬스터가 많이 몰릴수록 빨리 올라가지요. 다른 스킬은 약 2% 정도 밖에 게이지가 올라가지 않는데 반해, 앞서 말한 두 가지 스킬은 게이지가 정말 많이 차는 것 같습니다. “버그가 아닐까?” 라고 생각될 정도입니다.
TIG_베르니티 > 스킬 배분은 어떻게 하셨나요?
전 왼손잡이라 1, 2, 3, 4, 5 번에 범위 및 가장 강한 스킬로 설정을 했고, 많이 사용하는 스킬을 앞에 배치합니다. 저는 무작정 차례대로 스킬을 쓰지 않습니다. 가장 손이 많이 가는 스킬을 앞에 두고 상대적으로 쓰지 않는 스킬을 뒤로 배치하지요. 어느 정도 PvP를 하신 분들은 알겠지만 대체적으로 다른 유저의 스킬을 보고 대응해서 스킬을 쓰는 것이 PvP 능력을 상승시킬 때 좋습니다. 처음에는 어렵겠지만 남의 스킬을 보고 자신의 스킬을 쓰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TIG_베르니티 > 아쉬운 점이 있다면?
앞서 말했듯 쎄라비의 패치가 된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너무 욕심이 아닐까 싶은 생각에 조금 더 지켜보고 있습니다. 제 입장과 100레벨 정도의 유저들의 입장은 완전히 다르니까요. 다른 분들의 생각은 좀 더 다르지 않을까 합니다. 아직 장, 단점을 말하기엔 시기상조라고 생각합니다.
TIG_베르니티 > 마무리 부탁합니다.
어느 클래스든 마찬가지지만 레벨이 높으면 높을수록 상당히 좋아집니다. 알로켄 역시 마찬가지고요. 한가지 팁을 말하자면 쎄라비가 100% 충전됐을 때 나오는 임팩트 범위를 믿지 마세요. 그것보다 훨씬 더 넓은 범위로 버프를 받을 수 있습니다. 쎄라비 스킬을 쓰면 버프처럼 원형 공간이 생기는데 그 원이 버프의 범위가 아니라 그 범위 밖에서도 버프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게이지가 100% 차면 바로 스킬을 쓰세요. 다른 버프 스킬과 달리 쎄라비는 범위가 넓다는 점 잊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