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 ID/PW 찾기

프리뷰/리뷰

신대륙과 공격전차의 등장! 아르고

아르고 2차 클로즈 베타테스트 살펴보기

듀란군 2009-12-22 15:25:49

하이브리드 MMORPG <아르고>는 1차 클로즈 베타테스트(CBT) 종료 후 2번의 게릴라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그 동안 신규 직업이 추가됐고, 스킬 변경 등 다양한 변화가 있었죠. 그리고 12월 21일부터 23일까지 2차 CBT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다인 공격 전차와 신규 월드 등 다양한 콘텐츠가 추가된 <아르고>의 2차 CBT는 어땠을지,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디스이즈게임 듀란군


 

■ 신대륙 나이힐과 다인승 탈것의 등장

 

2차 CBT에서 눈에 띄는 변화는 신규 대륙과 다인승 탈것의 추가입니다. 신규 대륙 나이힐’은 <아르고>의 두 종족(플로레스라, 노블리언)이 처음으로 대면하는 장소입니다.

 

이곳에서 유저들은 어스듐을 걸고 전쟁을 벌이게 됩니다. 캐릭터를 처음 만들면 프롤로그 형식으로 종족 전쟁을 살짝 맛볼 수 있었는데, 이젠 맛보기 전쟁이 아닌 진짜 전쟁을 나이힐에서 치르게 되는 거죠. 2차 CBT의 나이힐 대륙에서는 30~35레벨 구간의 콘텐츠가 공개됩니다.

 

캐릭터 생성 직후 나오는 프롤로그의 한 장면. 전장이란 이런 것이다.

 

나이힐의 전장인 빛의 사막. 전초기지를 지키는 전장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2차 CBT에서는 다양한 탈것도 추가됩니다. 개인 승용물 뿐만 아니라 동시에 4명이 타고 전투를 벌일 수 있는 공격 전차도 나오죠. 또, 전장에 여러 명을 실어서 나를 수 있는 수송선도 있습니다.

 

탈것은 종족에 따라 생김새가 다른데요, 노블리언은 합판과 금속을 제련해서 만든 탱크나 함선이고, 플로레스라는 반생물형 탈것이나 거대한 물고기를 연상하게 만드는 수송선입니다.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역시 다인 공격 전차겠죠. 30레벨이 넘으면 나이힐 대륙에서 다인 공격 전차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동료들을 태우고 사냥에 나설 수 있는데요, 운전을 맡은 유저는 간단한 대포와 기관총 스킬도 쓸 수 있습니다.

 

원래 다인 공격 전차는 전장에서만 사용되는 탈것이지만, 2차 CBT에서는 특별히 필드에서 타고 사냥에 활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앞으로 진행될 오픈 베타테스트에서는 전장용으로 변경될 예정이라고 하네요.

 

노블리언의 새로운 개인 승용물.

 

노블리언의 다인 공격 전차.

 

물고기(복어?)가 연상되는 플로레스라의 다인 공격 전차.

 

 

■ 모험 레벨의 활성화

 

경험치를 얻어야 오르는 캐릭터 레벨과 달리 모험 포인트를 모아야 올릴 수 있는 모험 레벨은 상승해도 아무런 혜택을 받을 수 없었지만, 2차 CBT에선 모험 레벨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모험 레벨창은 [P] 키를 눌러 열 수 있다.

 

바로 모험 스킬 때문입니다. 모험 스킬은 기존의 특성 스킬이 사라지면서 새롭게 추가된 것으로, 종족에 관계없이 같은 모험 스킬을 배웁니다. 모험 스킬 중에는 모든 능력치를 10 올려주는 패시브 스킬과 HP와 MP를 15,000 즉시 회복하고 10초 동안 1,000 만큼의 HP를 회복하는 스킬 등 강력한 것들이 많습니다. 이에 따라 모험 레벨은 반드시 올려야 하는 요소입니다.

 

초반부는 패시브 위주이고, 후반부는 액티브 스킬 중심이다.

 

 

■ 신규 직업 테이머와 프리스트 추가

 

테이머와 프리스트 두 직업 모두 소환수를 다룰 수 있고, 힐링과 버프, 디버프 스킬을 쓰기 때문에 파티플레이에서 꼭 필요한 존재입니다.

 

테이머는 단검을 사용하며, 소환수를 이용한 공격 스킬과 범위 공격 스킬이 주를 이룹니다. 공격형 힐러라고 할 수 있죠. 프리스트는 둔기를 사용하며 각종 효과를 부여하는 오라 스킬과 부활 스킬이 있어 지원형 힐러로 볼 수 있습니다. 두 직업 모두 공격력이 좋아 스킬과 소환수를 잘 이용한다면 충분히 솔로잉이 가능합니다.

 

노블리언 테이머. 통칭 메딕이라고 부른다.

 

플로레스라 프리스트. 통칭 애니미스트라 부른다.

 

 

■ 대폭 늘어난 직업 스킬과 국가 스킬

 

2차 CBT에서는 1차 CBT에 비해 사용할 수 있는 직업 스킬이 늘어났습니다. 보조무기로 쓸 수 있는 스킬도 추가되어 상황에 맞춰 무기를 바꿔 가며 싸울 수 있습니다. 특성 스킬은 모험 스킬로 대체되었고, 10레벨마다 1개씩 배울 수 있던 국가 스킬도 5레벨당 1~2개로 늘어났습니다.

 

이에 따라 한정된 스킬 포인트 내에서 각 직업에 최적화된 스킬 트리를 찾는 것이 더욱 중요하게 될 것 같습니다.

 

프리스트 스킬창 비교. 비공개 테스트 버전(왼쪽), 2차 CBT 버전(오른쪽).

 

대폭 늘어난 국가 스킬의 비교. 왼쪽에서 오른쪽의 형태로 증가했다.

최신목록 이전검색 1 | 2 | 3 | 4 | 5 | 6 | 7 | 8 | 9 다음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