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 ID/PW 찾기

프리뷰/리뷰

(영상) 알고 싸우자! 러스티하츠 PvP 가이드

3인 6색, 캐릭터X무기별 PvP 스타일과 장단점 분석

석모도 2010-11-27 16:26:42

디스이즈게임은 <러스티하츠>가 2차 클로즈 베타테스트(CBT)를 진행하며 추가한 PvP 모드 플레이영상을 공개한다. 영상은 캐릭터별 1:1과 모드별 팀플레이로 나눠져 있는데, 먼저 캐릭터 3명의 PvP 실전 영상을 만나 보자.

 

<러스티하츠> 1:1 PvP 영상



 

<러스티하츠>에 등장하는 캐릭터는 프란츠, 튜드, 안젤라 3명인데, 캐릭터마다 사용하는 무기에 따라 2가지 플레이 스타일로 나눠지므로, 총 6가지 스타일의 캐릭터가 있다고 볼 수 있다.

 

 

[프란츠] 초보자용 소드, 전문가용 도끼

 

먼저 검을 사용하는 프란츠(소드) 빠른 공격속도와 넓은 타격범위 그리고 콤보를 넣기 쉬워서 초보자가 사용하기 좋다. 콤보 기술과 영역 디버프 스킬이 많아 상대방을 압박하는 공격적인 스타일에 잘 맞는다. 모든 콤보의 시작은 ‘소드 어퍼’고, 추가타는 ‘소울 브리더’가 주력이다.

 

하지만 콤보의 시작이 소드 어퍼로 정해져 있어 심리전에서 수를 읽히기 쉽다. 또한 결투장에서 체력이 가장 낮아 체력이 높은 튜드를 상대하기 부담스럽다. 캐릭터 중 회피기술의 효율이 좋으므로 위험하다고 느낄 땐 확실하게 피하고 보자.

 

프란츠(도끼)는 심리전 위주의 전문가용 캐릭터다. 4종류 이상의 스턴을 가진 스턴 전문 캐릭터로 한 방의 대미지가 모든 캐릭터 중 가장 세다공격범위도 넓고 사정거리도 길다. 주력 기술로는 히트시 상대를 스턴시키는 ‘스파이럴 스팅거’와 추가타로 이어주는 ‘소울 브리더’가 있다.

 

단점으로는 공격속도가 느리고 딜레이가 길어 공격을 성공시키지 못했을 경우의 리스크가 크고 콤보 연결이 쉽지 않다. 한 방 대미지가 강력하다는 것만으로 초급자가 선택하기엔 만만치 않은 타입이다.

 

선택에 따라 무난하거나, 또는 오묘한 심리전을 즐길 수 있는 프란츠.

 

 

[안젤라] 서포트형 매직소드, 원거리 딜러 매직사이드

 

마법을 사용하는 안젤라(매직소드)는 중거리·근거리 위주의 캐릭터로 주로 동료를 서포트하는 스타일이다. 마법 대미지가 높고, 마법 스킬을 사용한 연계기가 좋다. 서포트 캐릭터인 만큼 동료의 체력을 회복해 주는 힐도 갖고 있다. 

 

안젤라(매직소드)는 모든 스킬의 활용도가 높아 스킬의 운영이 중요하다. 마법력과 HP 증가 버프는 반드시 쓰는 것이 좋다. 다만 매직소드 스타일은 스킬의 쿨타임을 파악하고 있어야 하고 전략적으로 스킬을 써야 하기 때문에 조작이 까다롭다. 또 모든 스킬을 사용한 후의 딜레이가 긴 편으로 딜레이를 줄이기 위한 방안을 생각해야 한다.

 

안젤라(매직사이드)는 원거리 딜러 캐릭터로 대미지가 높고 연계기가 좋아 한 방 콤보가 가능하다. 대부분의 기술이 광역 타입으로 특히 팀전에서 빛을 발한다대신 스킬의 딜레이가 길고 근거리에서 약하므로 전방에 나서는 일은 자제하자.

 

주요 스킬로는 ‘아이스 블레이드’가 유도가 되고 대미지가 높아 효율성이 좋다. 상대가 저스트 가드로 마법을 튕겨내 오히려 자신을 공격할 수도 있으므로 ‘파이어볼’과 ‘매직애로우’를 조합해 저스트 방어를 노리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

 

서포트와 원거리 딜러인 안젤라.

 

 

[튜드] 상태이상 유발 클러, 경직 위주의 복서 건틀릿

 

튜드(클러)는 초근접전 캐릭터로 독과 출혈 등 상태이상 위주의 공격을 하며, 자신은 상태이상에 강한 모습을 보인다. 패시브 스킬과 액티브 스킬 중에 모두 상태이상을 갖고 있으며, 특히 액티브 스킬의 독이나 출혈은 확률과 성능이 모두 좋다.

 

동작이 커서 의외로 공격 후 딜레이가 길다는 것이 단점. 이 때문에 스킬의 연계가 힘들고 사정거리가 짧아 거리를 재기 힘들다.

 

슈퍼아머와 다양한 돌진기 그리고 크리티컬 및 방어력 상승 등 버프 스킬이 많아 맞으면서 우직하게 접근하는 것이 효율적이다공중콤보를 당하고 있을 때도 발구르기를 사용해 빠져 나올 수 있으므로 이를 적극 활용하자.

 

인파이터 복서 콘셉의 튜드(건틀릿)는 경직 위주의 캐릭터다. 가장 빠른 공격속도를 갖고 있어 상대의 체력을 깎기도 좋고, 경직 후 안정적으로 강력한 콤보를 사용해 큰 피해를 줄 수 있다.

 

대신 공격범위가 좁아 거리를 잡기 힘들고, 접근하기가 쉽지 않다. 회피기술에 무적과 슈퍼아머 판정이 있으므로 계속 빠르게 움직이며 기회를 만든 다음 경직판정이 있는 ‘쇼크/발톱 지르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초근접전 캐릭터 튜드.

 

 

■ PvP에서 모든 캐릭터는 50레벨로, 다양한 모드 제공

  

<러스티하츠> 팀 PvP 영상

※ 플레이 버튼(▶)을 누르면 시작합니다.

[[#/1UPLOAD_HERE/press/101126RustyTeam.wmv#]]

 

<러스티하츠> PvP 모드에서 모든 캐릭터의 능력치는 50레벨에 맞춰진다. 캐릭터의 레벨에 따른 편차를 줄이고 최대한 순수하게 실력을 겨루기 위함이다.

 

또한, PvP 맵은 유저가 겨루는 장소를 제공하는 데 그치지 않고 다양한 상황을 제시하게 된다. 예를 들어 맵에 있는 대포로 상대를 공격하거나, 위아래로 움직이는 기둥 위에 올라가 유리한 위치를 점하는 식이다.

 

PvP에는 한 명만 살아남을 때까지 싸우는 데스매치, 한 팀을 전멸시켜야 이기는 팀데스매치, 리더를 먼저 쓰러트려야 하는 리더모드, 팀원이 순서대로 한 명씩 싸우는 태그매치 등 다양한 모드가 준비돼 있다.

 

<러스티하츠> 11월 25일부터 29일까지 2 CBT를 진행하며, PvP 모드와 함께 20~25레벨 전용 콘텐츠, 신규 던전 3곳을 공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