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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뷰/리뷰

간단한 윷놀이 한 판 즐겨볼까요?

애니윷놀이, 체험기

한효녕(아브릴) 2010-12-04 14:29:28

 

명절에 즐기는 한국 전통 놀이는? 하고 묻는다면 대부분의 사람은 윷놀이라고 대답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한국 전통 놀이 중에서 가족과 친지들의 친목을 도모하고 함께 웃고 즐길 수 있는 게임이기 때문이죠. 그런 윷놀이를 게임으로 만나 언제 어디서든 손쉽게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바로 <애니윷놀이>라는 소셜 게임으로 말이죠. /디스이즈게임 아브릴


 

■ 윷놀이를 빠르고 간편하게 즐긴다.

 

애니윷놀이는 앱(application) 기반으로 만들어진 소셜 게임입니다. 인터넷만 연결되어 있다면 언제 어디서든 손쉽게 즐길 수 있죠. 일반 데스크톱, 노트북, 넷 북은 물론, 곧 스마트폰에서도 즐길 수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윷을 던지고 말을 옮길 줄만 알면 누구라도 쉽게 즐길 수 있다는 장점과 대전 게임이라 집중도가 상당히 높다는 점이 게임을 하면 할수록 점점 빠져들게 만듭니다. 어느 정도 플레이 하다 보면 나온 윷의 개수에 따라 신중하게 말 배치를 하는 자신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 빠른 템포의 진행과 전략+의외성의 조합

 

게임을 하다가 아무것도 하지 않은 상태로 약 5초 정도 기다리면 카운트다운이 시작됩니다. 카운트다운이 끝나게 되면 컴퓨터가 자동으로 윷을 던지며, 말을 움직입니다. 이렇게 상대방이 잠수를 해도 게임은 계속 진행되기 때문에 템포가 상당히 빠른 편입니다. 짧은 게임이라면 1~2, 좀 길다 싶어도 5분 정도면 끝납니다.

 

빠른 템포로 즐길 수 있는 것이 장점!

 

 

게임이 빠른 만큼 상황 판단 능력도 좋아야 합니다. 룰만 알면 충분히 즐길 수 있지만 승리하긴 힘들기 때문이죠. 상대방에 말 배치에 따라서 자신의 말을 어떻게 배치하는가가 승부에 갈림길이 됩니다. 말로 설명하기 어려운 부분이라 게임을 실제 해보는 편이 이해가 가장 빠릅니다.

 

, 전략이 아무리 좋아도 윷이 나오는 운에 의해 게임이 지배가 될 경우가 많습니다. 윷놀이는 도, , , , 모 중에서 윷과 모가 나오면 한 번 더 윷을 던지는 기회를 얻으며, 상대방의 말을 잡아먹어도 한 번 더 던질 수 있습니다. 자신의 윷이 도, , 걸 중 하나가 나와 상대방의 말을 잡아먹었을 때만 해당됩니다..

 

자신이 아무리 불리한 상황이라 할지라도 운만 따라 준다면 역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상대방이 이미 말 3마리가 나온 상황에 나머지 한 마리가 골 지점에 다다른 상황이라도 윷이 잘나오면 상대 말을 쫓아가 잡아먹고 역전하는 때도 생깁니다. 물론 반대의 경우도 심심찮게 봅니다. 이렇게 이기면 상당한 희열을 얻지만 반대로 지면 극심한 허탈감을 느끼기도 하죠.

 

점수가 낮은 방에선 경험치를 적게 얻고 적게 잃지만 500점 이상 방으로 넘어가게 되면 한 번에 가지고 있던 경험치를 모두 뺏기고 부활 경험치 500점으로 다시 시작하는 일도 많이 생깁니다.

 

전략이 있는 윷놀이 게임!

■ 친구가 중요한 게임

 

소셜 게임인 만큼 친구들과의 인맥이 중요합니다. 친구를 초대해서 수락한 친구가 게임을 시작하면 친구가 1명 늘어납니다. 친구가 일정 수 이상 되면 게임에서 사용할 수 있는 말의 종류가 하나씩 늘어납니다. , 친구가 늘면 게임 한판당 보너스 경험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많으면 많을수록 더 많이 받는 시스템이죠. 친구가 500명일 경우엔 한 판당 1,500점의 보너스 경험치가 들어옵니다.

 

게다가 같이 게임을 시작한 친구의 윷판에 놀러 가 윷을 던지면 말이 움직인 칸에 있는 경험치를 선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운만 좋으면 최고 1만 점의 경험치도 받을 수 있습니다. 친구 윷판은 하루에 한 번만 던질 수 있으니 경험치가 다 떨어졌을 때 경험치 보충 용도로 사용하면 좋습니다.

 

하지만, 친구의 용도는 이것 말곤 없습니다. 하다못해 친구와 같이 즐기는 모드를 넣어놨다면 좋았을 텐데 말이죠. 친구끼리 모여서 하려면 방을 파고 비밀번호를 설정해 다른 사람이 들어오지 못하게 하거나 사람들이 잘 오지 않는 채널에 방을 파고 기다려야 합니다.

 

, 친구와 대전을 한다고 해도 이긴 쪽이 진 쪽의 경험치를 뺏어가기 때문에 몇 판 즐기지 못하고 끝나버립니다. 친구를 초대해도 같이 즐기지 못해 아쉬움이 남습니다.

 

이 게임은 친구가 많으면 훨씬 더 좋은 게임입니다. 

 

■ 아이템이 꼭 필요하진 않다.

 

상점에 가보면 4개의 아이템밖에 없습니다. 아이템을 사려면 썬코인이 들어가는데 이는 싸이월드에서 사용하는 도토리를 교환해 얻어야 합니다. 도토리 10개에 썬코인 10개로 교환되지만 많은 수를 교환할수록 보너스 혜택을 줍니다.

 

아이템의 종류는 4가지로 친구를 늘려주는 아이템부터 모 아니면 낙 둘 중에 하나만 나오는 아이템, 낙 방지 아이템, 경험치 2배 아이템이 있습니다. 가격 대 성능 비를 따지자면 평범합니다. 하지만, 굳이 아이템을 사용하지 않아도 게임을 하는데 지장은 없으니 도토리가 많은 분이 아니라면 무리하게 사지 않아도 됩니다.

 

의외성이 강한 게임이라 아이템을 사두면 어느 정도 효과는 볼 수 있지만, 아이템 자체로 승패에 큰 영향을 주진 못하기 때문입니다. 애초에 그런 아이템을 만들 이유도 없겠죠.

 

아이템을 꼭 써야할 이유는 없다. 

 

 

■ 소셜 요소가 조금 더 많았다면...

 

친구를 통해서 여러 가지 이득을 얻을 순 있지만 그것은 단지 친구를 아이템으로 이용하는 느낌밖에 들지 않습니다. 소셜 게임이라면 친구와 같이 즐길 수 있어야 하는데 이 요소가 없어서 아쉬운 점이 남습니다. 경험치가 빠지지 않는 친구와의 대전, 1:1 대전 외에도 2:2, 3:3 팀 대전 요소도 추가 된다면 좀 더 소셜 게임으로서의 면모를 갖추지 않을까 싶습니다.

 

하지만, 이런 단점들을 덮을 정도로 애니윷놀이는 쉽고 편하게 즐길 수 있는 소셜 게임입니다. 빠르게 진행되는 게임 속에서 희열과 좌절을 변화무쌍하게 느끼게 되어 어느샌가 푹 빠져 정신을 차려 보면 딱 한 판만 더해야지.’라고 중얼거리는 자신을 보게 되죠. 추후 스마트 폰 용 앱으로도 개발한다고 하니 막간을 이용해 스마트 폰으로 애니윷놀이를 즐길 수 있는 날을 기대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