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 ID/PW 찾기

프리뷰/리뷰

스페이스 카우보이 속으로 빠져봅시다~!

곰탱이 2005-03-07 21:05:16

이 기사를 본 사람들이 선택한 뉴스

엠게임에서 서비스중인 스페이스 카우보이속으로 빠져봅시다~!

 

(클릭하시면 스페이스 카우보이의 게임소개로 이동 합니다.)

 

 

◈ 왜? 누가? 스페이스 카우보이를 추천하는가?

 

디스이즈게임닷컴에서 게임유저를 대표하여 나온 곰탱이와, 게임기자를 대표해서 나온 다크지니가 함께 추천할만한 게임을 찾기란 쉽지 않았다.

이걸 하자니 저것이 아깝고, 저걸 하자니 이게 아깝고, 이건 아니다 싶고, 저건 왠지 꺼려지고, 그야말로 인류 최대의 고민(?) 짜장면이냐 짬뽕이냐와 견줄만한 심오한 문제였던 것이다! ^_^

 

정식오픈 이후 2주에 한번씩 해봄직한 온라인게임을 추천하게 될 [추천RPG]의 서막을 장식할 게임을 고르던 중, 엠게임에서 스페이스 카우보이란 게임을 눈 여겨 보게 되었다.

 

 

곰탱이

 

 행님 이거 재밌던디요? 흐흐~ 쏘는 맛도 좋고 이제까지 해온 게임들과 색다른 맛도 있고 괜찮지 않소?”

 

 

다크지니

 

그러게 괜찮은데? 근데 이거 어디서 만들었지? 예전에 아툼온라인 그거 아냐?”

 

그렇다~ 알고 보니 스페이스 카우보이(이하 스카’)는 이미 수년 전부터 개발되고 있던 아툼온라인이 개명한 게임이었던 것이었다~

 

 

마상소프트의 처녀작, 뜰 시기가 왔다?

 

지난 2001웹콤월드라는 업체의 게임사업부 소속으로 스카의 개발은 아툼온라인이라는 이름으로 기존 RPG게임들과는 달리 비행슈팅롤플레잉이란 장르로 새로운 온라인게임의 한 페이지를 채우기 위해 달리기 시작했다고 한다.

 

하지만 어디 그게 말처럼 쉬운 일일까... 비행시뮬레이션의 조작감, 속도감을 살리면서 슈팅게임의 타격감과 박진감, 여기에 온라인게임의 수명과도 직결되는 RPG 장르의 성장 시스템, 아이템 등등 현재의 스카를 만들어내기까진 결코 쉽지 않은 인내의 세월이 있었을 것이다.

 

3년이란 개발기간을 거쳐 2004년 초 테스트를 시작한 아툼온라인(스카)은 게이머들로 하여금 새로운 시도와 비행액션 등이 꽤나 호평을 받았으나, 역시나~ 예상한대로 익숙하지 않은 새로운 맛의 게임이 한방에 자리잡기엔 부족한 면도 많았고 호평과는 대조적인 게임에 대한 부정적인 반응들도 많았던 것이 사실이다.

 

(아툼 온라인이란 이름으로... 테스트 스크린샷)

 

이후 마상소프트는 낯설다, 어렵다, 엉성하다 등의 가시 돋친 혹평과 이만하면 훌륭하다, 비전이 보인다 등의 호평과 함께 도약을 위한 준비 작업에 들어갔고 작년 7월 엠게임으로 서비스 둥지를 옮겨 클로즈 베타 테스트를 시작해 같은 해 12월 드디어~ 기다리고 기다리던 오픈 서비스에 들어가 현재까지 주기적으로 꾸준히 업데이트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지난 2월에는 기존 RPG 게임들의 공성전과 같은 개념인 도시 점령전까지 추가되어 순항 중에 있다.

 

이런 과정을 지나온 스카를 찬찬히 들여다보고 어느 정도 플레이를 해보니 이거 물건인데? 마케팅이 부족해서 그렇지 이거 빠져들면 무섭겠는데 하는 생각이 절로 드는 것이 아닌가!

 

그러나~ 국내 수십, 수백만의 게임유저들에겐 각자 취향이란 것이 있고 아직까진 비행슈팅롤플레잉 온라인게임 스카가 친숙하기보단 낯선 존재인건 사실인지라, 저 높은 창공을 질주하기까지엔 시간과 노력이 조금 더 필요해 보인다.

 

 

◈ 곰탱이의 추천사유~ "재미없음 배째!"

 

스페이스 카우보이의 매력은 뭐니뭐니해도 공중에서 펼쳐지는 전투가 아닐까요? 게임을 해보는 사람들은 저마다 그 게임에 대해 여러 재미를 논하곤 하지만 스카를 한 유저들은 하나같이 공통적으로 ~ 비행 전투 죽이는데?” 라고 말합니다.

과거 릴 온라인이 처음 나왔을 때 반응과 비슷하게 기존 MMORPG와는 차별화 된 전투 시스템과 게임 진행이 눈길을 끌기에 충분하답니다.

 

게임에 처음 접속한 유저들은 각자 취향에 어울리는 기어(전투기, 캐릭터)를 선택하고 간단한 게임 설명과 조작법을 듀토리얼을 통해 배운 뒤에 본격적으로 게임을 진행하게 되어있어 초반 적응이 쉬우며, FPS 게임을 한번이라도 해봤던 유저라면 전혀 어려울 것이 없어 보입니다.

 

F1을 누르면 기본 조작키 설명이 화면에 뜨고, 옵션에서 해제하지 않는 한 게임 화면 상단에는 계속 여러 게임 팁이 표시되며, 레벨 업을 하게 되면 올릴 수 있는 능력치 또한 마우스만 갖다 대면 어떤 능력치인지, 얼만큼의 수치가 올라가는가를 알 수 있게 되어있고 기본적인 플레이가 전체적으로 기존 MMORPG들과 비슷해 온라인게임을 처음 접하는 경우가 아닌 이상 쉽게 게임에 적응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한가지 게임을 하면서도 여러 가지 게임을 하는 기분 상상이 가시나요?

스카가 바로 그런 게임입니다~ 기본적인 전투와 조작은 비행시뮬레이션 같기도 하고 (옵션에서 상하 반전 설정 가능) 적을 조준하고 쏘고 하다 보면 흔히 즐기던 FPS(1인칭슈팅)게임 같기도 하고, 아이템을 모으고 조합하고 업그레이드도 하고~ 인챈트도 하고, 다양한 장착 아이템을 보다 보면 리니지류의 RPG 게임 같기도 하고... 스페이스 카우보이는 성공적인 게임들의 다양한 재미를 한데 묶어 복합적이면서도 자신만의 비행 액션의 맛은 살린 게임이라 할 수 있습니다.

 

(공중을 이리저리 자유롭게 휘젓고 다니는 기어를 보노라면 멀미가 날지도...흐흐)

 

성장 단계별로 진행되며 게임 스토리를 알게 해주는 주 미션, 사냥터 이동과 필수 아이템을 지원해주는 보조 미션, 도시 점령전 같은 여단(길드) 미션이 있어 지루할 수도 있는 기어의 성장 과정을 재미있게 만들어 주기도 합니다.

특히 게임 내 NPC들을 통해 받게 되는 여러 보조 미션들은 기어에 필요한 장비는 물론, 게임 머니, 인챈트 카드까지 주기도 하니 가능하면 모든 미션을 하면서 성장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왜 추천하는가?

 

게임에 대한 자세한 얘기는 차후 공략이나, 관련 기사를 통해 하기로 하고 이번엔 추천 사유만 딱 잘라 말해보자면~

 

성장이 즐겁다! 인공지능이 비교적 뛰어난 적들과의 전투는 물론이고, 화려한 컨트롤을 보여주는 게임유저들과의 대결은 양손을 불타오르게(?)한다~! 보다 많은 사람들이 게임에 접속한다면 이보다 더 좋은 게임으로 성장하리라 기대되기에 추천 아니할 수 없습니다~ 재미없음 배째! 흐흐

 

 

◈ 다크지니 손맛을 중시 여기는 분들께~!

 

비행 전투를 폼 나게 펼치는 4가지의 기어들 또한 스페이스 카우보이의 주춧돌 역할을 하는 핵심 컨텐츠입니다.

전술, 전략적인 활용을 생각해서 만들어진 각각의 기어들은 특성과 밸런스가 균형 있게 맞춰져 있어 어떤 기어를 선택하더라도 손해 보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B기어는 전체적으로 고른 능력을 가져 안정된 플레이가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이고, 기사 같은 역할을 담당하며 강력한 폭격과 기체의 능력을 상승시켜주는 스킬의 효과가 좋아 어떻게 키우더라도 안정적인 만능형 기어입니다. 초보자 분들께 추천~

 

I기어는 높은 회피 능력을 가지고 있어 다른 기어들보다 고출력의 엔진 장착이 수월하며, 빠른 스피드와 높은 회피율, 공격력으로 치고 빠지기 전술에 유리한 어쌔신 같은 기어이나, 대신 타 기어들에 비해 낮은 방어력과 쉴드량을 가지고 있어 비행 컨트롤에 자신이 있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M기어는 전 후진이 가능하고 저속, 저공 비행 전투가 특징이며 후방 지원이 능하고 다른 기어들의 능력을 상승시키는 버프형 스킬을 보유하고 있어 편대, 여단 전투에선 꼭 필요한 마법사 같은 역할을 담당합니다. 공격력은 낮은 편이지만 방어력이 뛰어나고, 연료 수치도 높아 많은 양의 무게를 감당할 수 있어 여러모로 유용한 기어입니다.

 

A기어는 M기어와 마찬가지로 전 후진이 가능하고, 육상에 착륙해서도 이동과 전투가 가능한 탱크 같은 기어입니다. 공격속도는 느리지만 한방 한방이 강력하며, 방어 및 쉴드 능력치가 좋아 든든하기까지 합니다. 하지만 이동 속도가 느리고 회피 능력을 올리는 데에는 무리가 따르기 때문에 고출력 엔진 장착이 힘들고, 정신 능력치가 낮아 스킬을 자주 사용하는 것이 불리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40레벨에 가서는 시즈 모드까지 가능한 강력한 탱크 한대 마련하고픈 분들께 추천~

 

 

 레벨 업을 하게 되면 2의 보너스 포인트를 받게 되는데, 무작정 올리고 싶은 능력치를 올리지 마시고 한번 마우스로 쭉 모든 능력치를 살펴보세요. 각 기어마다 1포인트를 투자해 올라가는 능력치 양이 틀리기 때문에 가능하면 기어의 특성을 살리는 쪽으로 보다 많은 투자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 1포인트당 오르는 공격, A기어=4 / M기어=2)

 

자신의 취향에 맞는 기어를 선택해 성장시키는 것이 중요하니 한번쯤은 모든 기어를 플레이 하시면서 비행속도, 전투 스타일 등을 체험하여 어떤 기어가 더 손에 맞는지 따져보세요!

 

각 기어들은 저마다 독특한 스킬을 보유하는데, 스킬 종류에는 무기의 성능을 높여주는 패시브, 액티브형 스킬과 화려하고 대인전투시 유용한 컨트롤 스킬 등이 있으며 차후 추가될 예정인 속성 스킬이 있습니다.

 

RPG의 성장하는 재미와, FPS 게임의 손맛까지 두루 겸비한 스카에서는 비행 전투 외에도 아이템을 수집해 조합하여 새로운 아이템을 생산하는 재미, 다양한 옵션을 가진 레어 아이템과 인챈트 카드를 이용해 아이템 성능을 높이는 재미, 아머를 조합해 기체의 색상을 바꿔주는 재미 ^_^;

 

아직 활성화 되지는 않았지만 개인, 편대간의 음성 교신 기능 지원까지~ 이제까지 경험한 게임들의 재미와 스페이스 카우보이만의 게임성이 합쳐져 게이머는 하나의 게임에서 다양한 재미를 얻게 됩니다!

 

 

 왜 추천하는가?

 

탁월한 손맛, 긴장의 연속, 어릴 적 꿈의 실현!! 반복적인 몬스터 사냥~ 매번 같은 무기로 매번 같은 동작을 하던 기억은 잊고 보다 다양한 패턴을 경험해보세요.

손맛을 중시 여기는 분들께 특별히 추천하고 싶습니다!”

 

 

◈ 마무리 ◈

 

오랜 개발기간을 거쳐 나온 스페이스 카우보이이니만큼 당장 즐기기에 부족함이 별로 없는 게임이나, 아직은 시작 단계라 약간은 낯설고 조합 시스템이 불편하다거나 너무 끝없는 레벨링에 치중한 것이 아닐까 하는 우려가 있긴 하지만 서비스가 지속적으로 되다 보면 해결될 문제라고 본다.

 

지루한 아이템 수집, 끝없이 반복되는 전투가 스카에 아주 없는 것은 아니다. 안전한 레벨업을 위해 자신보다 약한 적들과의 전투를 하고, 필요한 아이템을 얻기 위해 한 종류의 몹을 반복적으로 사냥하고 하는 과정은 스카에도 있다.

 

허나~ 기존 게임들과는 약간 다르다! 새롭다! 여러 맵에서 나오는 적들의 인공지능도 상당히 좋은 편이다. 크게 지상형, 공중형으로 나뉘고 적들 중엔 편대를 이루고 있는 적들도 있고, 공격하면 무조건 돌격해서 충돌하는 무모한 공격을 해대는 적들도 있다.

(도시 점령전에서는 평소엔 작동하지 않던 포대들도 작동한다고 한다.)

 

추후에는 개발사가 밝힌 계획대로 비행 레이싱, 편대 전투 활성화, 난이도 있는 미션들의 추가 등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져서 항상 새롭게 긴장감을 갖고 즐길 수 있는 그런 스페이스 카우보이가 되길 기대해본다.

 

 

속도감! 박진감! 타격감! 기어의 성장으로 얻을 수 있는 자기 만족까지~ 어릴 적에 만화를 보며 한번쯤은 누구나 전투기 혹은 비행 로봇을 조종하여 하늘을 날며 전투를 하는 상상을 해봤을 것이다.

 

상상만 하던 시대는 지났다~ 스페이스 카우보이에서 날아보자! 슈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