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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뷰/리뷰

'시티오브히어로' 빌런의 출현!

고려무사 2005-11-24 11:08:38

 

 

현재 클로즈베타테스트(CBT)가 진행중인 <시티 오브 히어로(COH)>에서 오픈베타테스트(OBT)가 시작되는 시점에 빌런 업데이트가 진행될 예정이다.

 

그 동안 CBT를 통해 <시티 오브 히어로>를 테스트한 국내 유저들의 다양한 의견과 새로운 빌런 진영이 추가됨으로써 '히어로 vs 빌런'의 대립구도가 완성됨에 따라 다양한 게임 시스템들이 추가됐다.

 

<시티 오브 히어로>는 OBT에서 기존의 히어로 진영뿐만 아니라 악당 캐릭터인 빌런 진영이 추가되고 그에 따른 다양한 게임 시스템들이 추가됨에 따라 색다른 캐릭터인 빌런의 선택과 함께 PvP 등이 가능해진다.

 

 

 

'빌런 업데이트'의 새로운 것들

 

그 동안 히어로 진영이 중심이 된 <시티 오브 히어로>에 '빌런 업데이트'가 이뤄지면 진영인 '빌런'을 선택할 수 있게 된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게임 시스템이 추가된다. 이들 빌런 업데이트의 전체적인 목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현재 COH의 기본이 되는 미션 플레이 방식에 빌런 진영이 추가됨에 따라 PvP 시스템 추가되어 본격적인 대립구도가 완성된다.

 

2. COH를 시작하는 모든 캐릭터가 슈퍼그룹을 운영 중일 때 그들의 전략적인 요충지가 되는 슈퍼그룹 기지를 건설하고 서로 침공할 수 있다.

 

3. 기존 COH 유저들에게 새로운 즐길 거리를 제공한다.

 

4. COH에서 부족함이 있었던 유저간의 커뮤니티 형성부분을 강화하여 슈퍼그룹 및 일반 팀 플레이에 더 많은 의미를 부여한다.

 

5. 거래 스킬을 도입하여 COH에서 특별한 아이템이 존재하게 되고 이에 따른 유저간의 커뮤니티 형성과 유저들의 레어 아이템에 대한 욕망을 충족시킨다.

 

6. 게임의 전반적인 MMO 특징들을 늘린다.

 

 

'빌런'이 추가되면서 '히어로' 진영과 대립구도를 갖추게 됐다

 

 

 

캐릭터 생성의 확장과 의상 추가

 

현재 <시티오브히어로>에서 가장 주목 받고 있는 게임 시스템은 캐릭터 생성 시스템이다.

 

기존 MMORPG에서 시도하지 못했던 수백만가지의 조합이 가능한 캐릭터 생성 시스템은 유저들이 캐릭터를 만드는데 1시간 이상이 걸리고, 그 시간이 아깝지 않을 정도로 재미와 함께 완벽함을 보인다.

 

빌런 업데이트에서는 빌런 진영이 추가되기 때문에 새로운 빌런 캐릭터를 만들 수 있으며, 그에 따른 다양한 의상과 체형, 얼굴, 액세서리 등이 추가되었다.

 

이는 빌런 진영뿐만 아니라 히어로 진영에서도 그에 걸맞게 다양한 의상과 액세서리 등이 추가된다.

 

빌런 진영의 캐릭터는 히어로 진영의 탄생배경과 동일하지만 플레이의 핵심적인 영향을 미치는 전투 타입은 빌런 진영의 독자적인 전투 타입을 가지게 된다.

 

다음의 표를 통해 기존의 히어로 진영에 대항하는 빌런 진영의 전투 타입을 확인할 수 있다.

 

히어로 진영 전투 타입

빌런 진영 전투타입

컨트롤러

마스터마인드

디펜더

도미네이터

스크래퍼

스토커

블라스터

커럽터

탱커

부르트

 

 

 

기본적으로 빌런 진영의 전투타입들은 COH에서 자주 발생할 PvP에서 양 진영간의 밸런스고려해서 개발 되었다. 때문에 히어로 진영의 각 전투 타입에 대항할 수 있는 전투 타입들이 추가된 것이다.

 

빌런 진영의 각 전투 타입에 따라 그에 따른 독창적인 슈퍼 파워세트가 추가되었으며, 이러한 슈퍼 파워들은 계속된 테스트를 통해 최적의 밸런스를 맞춰가게 될 예정이다.

 

 

빌런 진영에 추가된 새로운 전투타입들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다.

 

부르트: 히어로 진영의 탱커와 대립되는 전투 타입으로서 탱커의 주력 슈퍼파워가 방어, 보조 슈퍼파워가 공격인 것에 반해, 부르트는 주력 슈퍼파워가 공격, 보조 슈퍼파워가 방어의 경향을 띈다. 이러한 특징에서 빌런의 기본적인 성향을 잘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스토커: 히어로 진영의 스크래퍼 전투타입에 블래스터 전투타입을 섞어 놓은듯한 전투타입으로 단일 타켓에 대한 가장 강한 공격력을 자랑하며 데미지 딜러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는 전투타입이며 기본적은 은신의 능력을 가지고 있다.

 

커럽터: 히어로 진영의 블래스터과 대립되는 전투타입으로서 우주의 힘을 왜곡시켜 자신의 힘으로 발산시키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불이나 얼음 블래스트로 공격하거나 방사능 공격도 가능하다.

 

도미네이터: 히어로 진영의 디펜더와 비슷한 개념의 전투타입으로써 디펜더가 치유, 버프 파워를 주력으로 삼고 있다면 엔포서는 상대를 디버프 시키고 상대의 힘을 흡수하여 아군을 치료하는 식의 공격을 통한 방어 성향이 강한 전투타입이다.

 

마스터마인드: 히어로 진영의 컨트롤러와 비슷한 기능을 가진 전투타입으로써 펫 능력을 특화 시킨 독특한 전투타입이다. 펫의 공격을 주력으로 삼고 있다는 점에서 빌런 진영의 가장 독특한 전투타입이며, 펫에 모든 전투적인 능력을 의존하고 있고 성장하면서 얻게 되는 주력파워도 펫을 강화시키는 능력들이다.

 

빌런 업데이트를 통해 보다 막강한 캐릭터 생성툴을 갖추게 된다.

 

 

 

앞에서 정리한 빌런 진영 전투타입들의 전체적인 특징들을 보면 상당히 공격 지향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빌런 진영 특유의 공격적인 성향을 잘 나타내는 것으로 이러한 공격적인 성향을 가진 유저들에게 상당히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뿐만 아니라 히어로 및 빌런 진영의 대립적인 구도에 걸맞게 전투타입 역시 서로간의 대립적인 구도를 갖추고 있어 유저들간에 상당한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을 것이다.

 

특히 빌런 진영의 캐릭터들은 자신이 게임 플레이를 통해 내가 정말 사악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도록 캐릭터 외모와 함께 그에 따른 미션 플레이를 통해 캐릭터에 감정이입이 충분히 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미션 시스템의 변화

 

그 동안 COH의 핵심적인 게임 플레이는 미션 플레이였다.

 

정보원이 제공하는 다양한 미션을 통해 자신의 레벨도 높이고, 미션 수행으로 수집되는 단서를 통해 게임의 전반적인 스토리를 이해해 가는 방식이었다.

 

빌런 업데이트에서 추가되는 미션 시스템, 특히 빌런 진영의 미션 시스템은 기존의 미션 방식과 상당히 다른 방식으로 진행된다.

 

기존 히어로 진영은 자신의 정보원을 통해 제공받는 미션을 하나씩 진행해 갔다면, 빌런 캐릭터는 정보원, 브로커, 패턴 등의 다양한 미션 제공원이 있다.

 

특히 브로커의 경우 새로운 정보원을 소개하여 그에 따른 새로운 미션을 받을 수 있게 해주며, 또한 브로커만의 단독 미션도 있다. (Tip)이라는 새로운 미션 방식을 통해 팁 한 세트를 이루는 모든 팁을 모으면 그에 따른 희귀한 미션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이러한 팁들은 유저간의 거래가 가능하다. 팁은 미션 완수 후에 받을 수 있는 것으로 팁을 가진 유저만이 수행할 수 있는 특수한 미션을 수행할 수 있는 권리라고 할 수 있다.

 

이와 함께 게임 내에 날아다니는 신문을 클릭했을 때 여기서 새로운 미션을 랜덤 하게 부여 받을 수도 있으며, 유저가 직접 미션을 만들어 브로커를 통해 유저들에게 미션을 배포시킬 수도 있다.

 

브로커, (Tip) 시스템, 신문 랜덤 미션 등은 빌런만의 고유한 미션 시스템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미션을 수행할 수 있는 통로가 더욱 다양해진 '빌런 업데이트'

 

 

 

이제 COH에서 미션 시스템은 히어로는 영웅의 입장에서 시민을 보호하고 악당을 처치하여 평화를 수호하는 대의명분이 있고, 반대로 빌런은 악당의 입장에서 더 공격적이고 파괴적인 미션을 진행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와 함께 빌런 업데이트를 통해 미션 전체의 진행이 더욱 다양해진 특징이 있는데, 그것은 미션 중 컷신(Cut Scene)의 도입과 보안 카메라의 도입이다. 컷신은 미션 시작, 중간, 마지막에 미션 스토리를 알려주는 짧막한 플레이 동영상이 추가되어 더욱 세심함이 돋보이며, 보안 카메라는 미션 진행 시 천정 또는 복도에 설치는 보안 카메라에 캡처 되었을 때 수많은 NPC들이 몰려나오는 특별한 상황을 연출하게 된다. 그만큼 더욱 박진감 넘치는 미션을 진행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슈퍼그룹의 다양한 지원

 

그 동안 COH에서 슈퍼그룹은 이름뿐이고, 특별한 기능이 없는 유저간의 모임에 불과했지만 빌런 업데이트를 통해 슈퍼그룹은 유저들이 꼭 가입해야 할 이유가 생겼다.

 

뿐만 아니라 슈퍼그룹의 다양한 지원을 통해 유저간의 커뮤니티가 상당히 발전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업데이트에서 슈퍼그룹에 대한 지원은 크게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1. 슈퍼그룹 기지 건설

 

- 10레벨이 되면 슈퍼그룹을 생성할 수 있다. 또한 이때부터 슈퍼그룹을 위한 슈퍼그룹 기지를 건설할 수 있게 된다. COH에서 슈퍼그룹 기지는 단순히 그들만이 들어가 수 있는 독자적인 공간으로서의 역할 뿐 아니라, 상대방 슈퍼그룹을 침공하고, 방어할 수 있는 전략적인 요충지로서의 기능도 하게 된다. 슈퍼그룹 기지는 단순한 그룹원들의 아지트 공간이 아니라, 슈퍼그룹원들이 플레이를 통해 수집한 장식품을 진열할 수 있고, 여러 아이템으로 공간을 꾸밀 수도 있다. 특히 슈퍼그룹원들의 전체 속성을 올려주는 트로피의 경우 상대방 슈퍼그룹원이 노리고 기지를 침공해 올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비한 방어책으로 기지를 다양한 디펜스 아이템으로 방어전선을 구축할 수 있게 된다.

 

- 슈퍼그룹 기지의 건설 화면은 마치 게임 심즈의 인터페이스와 같이 조작이 쉽고 간단하게 기지를 구축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2. 슈퍼그룹 트라이얼 트로피

 

- 트로피는 슈퍼그룹 트라이얼을 통해 모을 수 있는 아이템으로 이것을 보유하고 있는 슈퍼그룹에 보너스를 능력을 부여해준다. 이는 슈퍼그룹에 속한 전체 그룹원들에게 혜택을 주기 때문에 상당히 매력적인 아이템이고, 숫자가 제한되어 있어 이를 차지하기 위한 슈퍼그룹간의 경쟁이 치열하다. 트로피의 기능은 기지 방어에 사용되는 NPC를 소환해 주거나, 슈퍼그룹원들의 기력회복속도를 증가 시켜 주는 등의 다양한 효과를 낸다.

 

- 트로피는 미션을 통해 PvP 지역에서 얻을 수 있으며, 각각의 슈퍼그룹 기지에는 트로피 종류마다 하나의 트로피만을 얻을 수 있다.

 

 

3. 트로피 쟁탈을 위한 슈퍼그룹 기지 침공

 

- 앞서 설명한 트로피는 슈퍼그룹에게 있어 반드시 획득해야 하는 레어 아이템이라 할 수 있다. 기능적으로 슈퍼그룹원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효과를 보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COH에서 트로피의 숫자는 제한적이기 때문에 이를 차지하기 위한 슈퍼그룹간의 쟁탈은 끊임없이 진행된다.

 

- 특히 트로피의 보관은 슈퍼그룹 기지에만 가능하기 때문에 이를 차지하기 위해 슈퍼그룹 서로간에 상대방 기지를 침공하고, 이를 막기 위한 방어가 필수적이다. 이러한 슈포그룹 기지 침공은 리니지의 공성전과 같이 기지 침공 선언을 하고, 이를 수락하면 기지 내에서 두 슈퍼그룹간의 PvP가 시작되게 되는 것이다(기지 침공 제한 시간은 1시간이다).

 

 

4. 슈퍼그룹만의 독창적인 파워 추가

 

- 자신의 슈퍼그룹 기지에 트레이닝 룸이라는 장치를 설치할 경우 해당 슈퍼그룹원만이 사용할 수 있는 독창적인 파워를 개발할 수 있게 된다. 슈퍼그룹 파워는 기존 파워 세트와 마찬가지로 단계적으로 나눠져 있다. 슈퍼그룹 파워의 경우 해당 그룹원이라면 모두가 사용할 수 있지만 슈퍼그룹을 탈퇴할 경우 자동으로 사라지게 된다.

 

- 슈퍼그룹 파워의 경우 슈퍼그룹과 그룹원간의 유대를 높이기 위한 것으로 이를 잘 응용한다면 독특한 파워를 사용하는 슈퍼그룹이 탄생할 수 있을 것이다.

 

레벨 10이 되면 '슈퍼그룹'을 만들 수 있다.

 

 

 

빌런 업데이트의 꽃 'PvP'

 

COH에서 빌런 업데이트를 통해 생겨난 가장 획기적인 변화가 있다면 바로 PvP.

 

기존 COH에서 주인공인 히어로 진영이 있었다면 이제 그에 대항하는 또 다른 주인공 빌런 진영이 탄생했기 때문이다. 두 진영의 대립적인 구도관계는 자연스럽게 분쟁이 생기기 마련이며, 이러한 분쟁을 더욱 확산시키는 기능을 하는 것이 바로 PvP라고 할 수 있다.

 

빌런 업데이트에서 PvP는 히어로 진영에게는 내가 악당을 무찔러서 파라곤 시티를 구하겠다”, 빌런 진영에게는 내 자신이 얼마나 사악한 존재인지를 확인시켜 주겠다라는 컨셉을 가지고 있다.

 

이는 단순히 PvP 지역에 두 진영의 캐릭터들을 밀어 넣고 !!! 싸울 공간을 만들어 줬으니 마음껏 싸워봐!”의 수준이 아니다. PvP에서도 두 진영의 미션 진행 과정에 따라 내가 왜 PvP 지역으로 들어가서 악당 빌런들을 처치해야 하는지”, “난 왜 PvP 지역으로 히어로들의 영웅 행각을 방해해야 하는지등에 대한 뚜렷한 목표가 있다. 이러한 두 진영의 대립관계를 극대화 시킨 PvP 뿐만 아니라 개인의 강함을 가늠해볼 수 있는 아레나와 앞서 설명된 트로피를 차지하기 위한 기지 쟁탈전 등이 있어, 개인뿐만 아니라 슈퍼그룹, 나아가 두 진영간의 뚜렷한 목표가 있는 PvP가 진행될 수 있다.

 

히어로는 '인류를 위해', 빌런은 '자기를 위해서' 싸움을 시작한다.

 

 

 

빌런 업데이트를 통해 COH에서 지원되는 PvP는 다음과 같다.

 

 

1. PvP 미션

 

PvP 미션은 히어로, 빌런 양 진영에서 각각의 캐릭터들이 주어진 미션을 진행함에 따라 의도적으로 상대방 진영의 캐릭터들과 분쟁이 생기게 만든 미션이다.

 

 

2. PvP 지역

 

PvP 지역은 15레벨 이상의 캐릭터들이 PvP가 가능한 지역으로 이동하여 히어로와 빌런 양 진영의 끊임없는 PvP가 일어나도록 설정되어 있는 곳이다. 특히 PvP 지역은 단순히 히어로, 빌런 양 진영이 PvP를 할 수 있도록 설정만 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각각의 PvP 지역에는 스토리와 연관된 목표가 있고, 이를 통해 히어로와 빌런 진영의 대립관계를 설명해 주고 있다. 특히 상대방의 공격기지를 침공하고, 오브젝트를 작동시킴에 따라 PvP 지역의 전체 상황(상대방 진영의 NPC들의 공격이 더욱 거세진다거나, 유도 미사일이 발사되는 등)이 달라지게 되는데, 이는 기존 MMORPG에서의 PvP 방식에서 더욱 발전된 모습을 보여준다.

 

 

3. 아레나(글라디에이터 모드)

 

- 아레나는 히어로, 빌런 양 진영의 대립구도와는 상관없이 개인 또는 팀, 그리고 슈퍼그룹간의 일회성 PvP가 중심을 이룬다. 아레나는 캐릭터 개인의 힘을 가늠해 볼 수 있으며, 또한 팀플레이를 통해 다양한 전투타입의 캐릭터들과 힘을 겨뤄볼 수 있다.

 

- 특히 글라디에이터 모드는 아레나에서 플레이가 가능한 1:1 방식의 PvP로서 자신이 소환할 수 있는 펫으로만 서로 전투를 벌이게 되는 것이다. 이는 포켓몬스터나 디지몬과 같이 자신은 직접 전투에 참가하지 않고, 자신이 소환한 펫들에게 명령을 내려 상대방의 펫을 일망타진하는 방식이다.

 

 

4. 기지 침공

 

- 기지 침공은 앞서 설명한 것과 같이 슈퍼그룹간의 자존심을 건 격렬한 PvP로서 트로피를 차지하기 위한 슈퍼그룹간의 전투라 할 수 있다.

 

- 특히 슈퍼그룹 기지를 건설할 때 기지 침공에 대비하여 마치 스타크래프트에서 벙커를 건설하고, 터렛을 짓고, 벌처 마인을 심는 것처럼 침공에 대비하는 전략이 필요하게 된다. 물론 기지 건설에는 스타크래프트의 본진 방어에 필요한 전략적인 유닛보다 더 많은 장치들을 설치할 수 있다. 기지 침공 시에는 슈퍼그룹원들간의 호흡이 잘 맞아야 되며 또한 어떻게 기지의 방어막을 잘 구성해 놓았는지도 상당히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아레나에서는 같은 진영끼리도 싸움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