잃어버린 크리스탈을 찾아 모험을 떠나는 영웅들의 이야기인 <심연의 군주>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당연히 ‘영웅’입니다. 여느 모바일 RPG와 다를 바 없이 <심연의 군주>에서도 콘텐츠를 즐기려면 영웅들이 필요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필요한 것과는 별개로, 어떻게 육성하고 어떻게 활용해야 좋은지 알아야 게임을 제대로 즐길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심연의 군주>를 제대로 즐기기 위해, 영웅에 대해 알아야 하는 핵심 포인트를 짚어보겠습니다.
■ 무시하면 큰코다친다! 영웅 속성
보통 모바일 RPG의 영웅에게 중요한 요소는 등급, 레벨, 장비 정도뿐이지만, <심연의 군주>에서는 ‘영웅 속성’이 추가로 존재하며 중요성 또한 매우 높습니다.
▲ <심연의 군주> 영웅의 3속성 관계도
속성 요소가 있지만 크게 비중이 없는 모바일 RPG들이 종종 있었기 때문에, <심연의 군주>에서도 ‘속성 그까짓 거 레벨이나 스킬로 밀어버리면 되는 거 아니야?’라고 생각하기 쉽죠. 하지만 그런 생각으로 스테이지를 도전하면 패배의 쓴맛을 보게 됩니다. 속성이 어느 정도로 중요한지 이해하기 위해 아래 이미지를 보시기 바랍니다.
수속성이 유리한 던전에서, 전투력이 비슷한 목속성 영웅과 수속성 영웅을 각각 데려가 실험한 결과입니다. 보시다시피 수속성 영웅이 목속성 영웅보다 대략 2배의 시간 동안 더 버텼습니다.
받는 대미지 뿐만 아니라 주는 대미지까지 상성이 적용되는 것을 생각해보면, 유리한 속성을 맞췄을 때의 전투력 차이는 어마어마하게 큰 것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이제 속성이 얼마나 중요한지 아시겠죠?
하지만 모든 스테이지에 속성 상성이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CBT를 플레이하며 스토리 던전, 요일 던전, 무한 던전, 아레나, 수련장 중 스토리 던전만 속성이 적용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하지만 스토리 던전은 모든 콘텐츠의 기본이 되는 던전이므로, 속성이 한 종류의 던전에만 적용된다고 중요성이 떨어지지는 않습니다. 스토리 던전 진행에 큰 영향을 미치는 속성을 항상 신경 쓰면서 스토리 던전을 공략하면 더 좋겠죠?
■ 영웅의 진면목은 5성부터! 영웅 등급
영웅 등급은 거의 모든 모바일 RPG에서 영웅의 육성 요소 중 하나로 자리 잡았죠. <심연의 군주>에도 당연히 등급이 존재합니다. 해당 영웅의 영혼석을 일정량 모으면 등급을 올릴 수 있으며, 7성까지 업그레이드가 가능하죠. 특정 등급이 될 때마다 스킬이 개방되는 것까지도 요즘 유저들에게 익숙한 요소입니다.
하지만 <심연의 군주>에서는 스킬 개방의 순서와 전투 시스템이 맞물려, 영웅의 성능이 큰 폭으로 상승하는 시점이 존재합니다. 그 등급의 기준이 바로 5성이죠.
<심연의 군주>에서 영웅은 총 5개의 스킬을 가질 수 있습니다. 3성까지 3개의 액티브 스킬이 순차적으로 개방되고, 5성에 1개의 패시브 스킬, 7성에 1개의 패시브 스킬이 추가로 개방되죠.
언뜻 생각하기에 전투에서 즉각적으로 대미지와 부가효과를 주는 액티브 스킬이 핵심일 것 같지만, 3성까지 필요한 영혼석 개수가 적은 편이라 대부분의 영웅은 쉽게 3성을 만들 수 있습니다. 즉, 3개의 액티브 스킬은 어디까지나 ‘기본 성능’이라는 뜻이죠.
결국 개별 영웅의 잠재력은, 도달하기 어렵지만 패시브 스킬이 열리기 시작하는 5성에서 폭발합니다. <심연의 군주>에서 패시브 스킬은 파티 전체에 버프를 주거나 기본공격 or 액티브 스킬을 대폭 강화해주기 때문에, 특히 시너지 효과가 크게 나죠.
따라서 어떤 영웅을 골라 육성할지 고민되거나 어떤 파티 조합을 구성해야 할지 고민된다면, 액티브 스킬보다 패시브 스킬의 비중을 높게 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육성해야 할 영웅이 정해지면 최대한 빠르게 5성을 만드세요. 성능이 대폭 향상된 영웅이 전투를 쉽게 이끌어 줄 겁니다.
■ 위기 상황에서 역전의 발판을! 파티 스킬
<심연의 군주>는 영웅마다 필살기가 없는 대신 ‘파티 스킬’이 존재합니다.
파티 스킬은 전투화면 왼쪽 위의 영웅 아이콘을 터치하면 리더가 교체되는 것과 동시에 발동되며, 뛰어난 성능으로 불리한 상황을 역전할 수 있죠. 발동에 자원을 소모하지 않기 때문에 쿨타임마다 적극적으로 자주 사용하게 됩니다.
직업별로 파티 스킬의 효과를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탱커 : 광역 공격(낮은 대미지) + 기절
-전사 : 연속 광역 회오리 공격(높은 대미지)
-레인저 : 광역 공격(낮은 대미지) + 공격속도 버프
-마법사 : 연속 광역 돔 공격(높은 대미지)
-힐러 : 광역 치유
클리어에 높은 대미지가 필요한 스테이지에는 전사나 마법사를 추가하고, 클리어에 상태이상이나 버프가 필요한 스테이지에서는 탱커와 레인저를 추가하는 등 스테이지에 따라 파티 구성을 다르게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직업별로 나뉘어진 파티 스킬은 각각 레벨을 올려 성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보통 이런 필살기의 레벨업은 자원을 소모해야 하지만, <심연의 군주>에서는 특이하게 자원 소모 없이 ‘도전과제’를 클리어하면 레벨업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원을 소모하지 않는다고 레벨업이 쉬운 것은 아닙니다. 다섯 가지나 되는 과제 중 하나라도 달성하지 못하면 레벨업이 불가능하며, 조건들도 까다로운 편이기 때문이죠.
특히 해당 직업 영웅을 데리고 스테이지를 일정 회수 클리어해야 하는 조건이 까다로운데, 이 회수는 소탕으로 채워지지 않습니다. 파티 스킬의 레벨업을 위해서 되도록 소탕보다는 직접 전전에 입장하여 클리어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