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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90%의 개발자는 새로운 요금제 영향 없다" 해명

김재석(우티) 2023-09-15 13:19:30

유니티에 다운로드 횟수에 따라서 요금이 부과되는 '런타임 수수료'가 개발자들의 비판을 마주하자, 엔진을 서비스하는 유니티 테크놀로지스가 국내외 언론을 대상으로 FAQ(자주 묻는 질문)을 공개했다. 


유니티 측은 "실제로 90% 이상의 고객은 가격 정책 변경에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라며 "영향을 받게 되는 고객은 일반적으로 다운로드와 매출 규모가 상당하고 설치 및 매출 임계값에 모두 도달한 고객​"이라고 해명했다.


또 ​"중복 설치에 따른 요금 폭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솔루션을 개발 중"이라며 악의적인 다운로드로 인한 요금 과부담을 줄일 수 있다고 공언했다.


더불어 런타임 요금은 설치 기기에 따라 부과되며, 프로그램을 실행하지 않고 설치만 해도 요금이 나간다고 답했다. 이하 유니티가 공개한 FAQ 전문.




Q. 비용의 경우 소급 적용되나?


A. 매출 및 설치 기준을 충족한 경우, 2024년 1월 1일 이후 신규 설치에 대한 런타임 수수료만 청구됩니다.


Q. 개발자들은 고정 비용 인상이 아니라 다운로드당 과금이라는 점에 대해 불만을 제기하고 있는데,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불만을 예상했음에도 정책 결정을 내린 이유는?

A. 해당 가격 인상 정책은 일부 고객을 대상으로 한 것입니다. 실제로 90% 이상의 고객은 가격 정책 변경에 영향을 받지 않을 것입니다.

영향을 받게 되는 고객은 일반적으로 다운로드와 매출 규모가 상당하고 설치 및 매출 임계값에 모두 도달한 고객입니다. 즉, 아직 큰 성공을 거두지 못한 크리에이터에게는 낮은 수수료가 적용되며, 이미 성공한 크리에이터에게는 소액의 일회성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Q. 복제된 데모, 얼리 액세스 또는 이전에 출시된 게임은 새로운 과금 체계에 포함되나?

A. 평가판, 부분 플레이 데모, 자동 설치(devops) 등에 대한 비용은 설치 횟수에 따라 과금하지 않습니다. 다만, 얼리 엑세스 게임의 경우 데모로 간주하지 않습니다. 또한 2024년 1월 1일 이후의 신규 설치에 대한 런타임 수수료만 포함합니다.


Q. 악의적인 설치와 제거를 반복하는 경우 어떤 방식으로 대응할 예정인가?

A. 부정 설치나 설치 폭파, 봇넷 등을 활용한 악의적인 중복 설치에 따른 요금 폭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유니티는 이미 비슷한 문제를 해결하고 있는 애즈(Ads) 기술에 부정 행위 탐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노하우를 활용할 예정입니다.

개발자들이 이에 대한 우려가 있음을 인식하고 있고, 사용자가 유니티의 사기 컴플라이언스(Fraud compliance) 팀에 우려 사항을 제출할 수 있는 프로세스도 제공할 예정입니다.


Q. 이 가격 정책은 다운로드 수가 중요한 개발자에게는 큰 영향을 미치겠지만, 무료 게임을 개발하고 출시하는 개발자에게는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 게임을 싸게 판매해야 하는 소규모 개발사의 경우 개발비 부담이 가중되지 않나?

A. 기준 수익에 도달하지 못한 게임과, 수익화가 되지 않은 게임의 경우 설치당 수수료를 지불할 필요가 없습니다. 설치와 수익 모두를 충족한 기업을 대상으로 한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기준 수익을 충족한 고객은 모바일 광고 지원 게임을 위한 유니티 게임 서비스 또는 유니티 레벨플레이 미디에이션 등 에디터 외의 유니티 서비스를 도입한 경우, 유니티 런타임 요금 크레딧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전체 게임 라이프사이클에 걸쳐 유니티와 긴밀한 파트너십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Q. 현재 반발로 인해 정책이 수정될 가능성이 있나?

A. 새로운 런타임 수수료 정책을 발표한 후 많은 혼란과 불만이 있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저희는 이러한 변경 사항을 명확하게 설명하고 사용자들이 어떤 영향을 받는지, 어떻게 영향을 받는지 이해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90% 이상의 고객은 이번 변경으로 인해 영향을 받지 않을 것입니다.


Q. 멀티 플랫폼 게임의 경우 사용자가 여러 플랫폼에서 여러 번 다운로드하면 해당되는가?

A. 요금은 기기별로 부과됩니다. 사용자가 휴대전화와 태블릿에 게임을 다운로드하면 설치 횟수는 2회에 해당합니다. 


Q. 게임을 다운로드하고 플레이하지 않은 경우는 요금 모델에 포함되나?

A. 설치 수에 따라 과금됩니다.


Q. 요금표를 보면 '표준 월 사용료'라는 문구가 있다. 이는 요금 부과 기준을 충족하면 월 요금이 부과된다는 의미인가? 아니면 다른 청구 방법이 있나?

A. 이전 12개월 동안 자격 기준을 충족하는 경우에만 해당 월의 설치 데이터를 기준으로 매월 요금이 청구됩니다. 청구는 유니티 플랜 구독과 동일한 방식으로 이루어지지만, 유니티 플랜 결제 주기와 관계없이 매월 청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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