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브의 휴대용 게임기 스팀 덱이 출시된 후, 번지는 공식 홈페이지의 게임 시스템 요구 사항 안내문을 업데이트하며 "<데스티니 2>는 윈도우가 설치되어 실행되지 않는 한 스팀 덱, 혹은 스팀 플레이의 프로톤을 사용하는 시스템에서 플레이할 수 없다"고 언급했다.
안내문에 따르면 윈도우 환경이 아닌 스팀 덱에서 <데스티니 가디언즈>를 실행하면 즉시 게임 라이브러리로 되돌아가며, 스팀 OS/프로톤을 통해 게임을 우회 플레이하는 유저는 밴을 당할 수 있다.
프로톤은 스팀 덱과 같은 리눅스 기반 시스템에서 윈도우로 프로그래밍된 게임을 실행하는 프로그램이다. 리눅스의 개방형 특징도 그대로 따르기 때문에 다른 리눅스 기반 시스템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출처 : 번지)
번지는 이번 결정에 대해 공식적인 이유를 밝히지 않았으나, <데스티니 가디언즈> 이용자들은 안티 치트와 관련된 문제로 파악하고 있다. <데스티니 가디언즈>에는 '시련의 장', '오시리스의 시련' 등 PVP가 핵심 콘텐츠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2021년 8월 번지는 안티 치트 프로그램 '배틀아이'를 도입하고 핵 공유 사이트를 직접 고소하며 부정 프로그램 사용자에게 엄포를 놓은 바 있다.
따라서 개방형 운영체제인 리눅스를 통해 부정 프로그램이 우회 사용될 수 있어 스팀 덱 사용 금지 결정을 내린 것으로 추측된다.
비슷한 예로 <포트나이트>가 있다. 2월 8일, 에픽게임즈 대표 '팀 스위니'는 스팀 덱에서 자사의 <포트나이트>를 구동할 수 없을 것이라 설명하며 "스팀 덱이 커스텀 커널을 포함한 광범위한 커널 구성 하에서 부정행위를 방지할 수 있다는 확신이 없다"고 언급했다. 리눅스 환경에 따른 보안 이슈로 스팀 덱을 지원하지 않겠다는 설명이다. 외에도 <데드 바이 데드라이트>, <레인보우 식스 시즈>와 같은 PVP 게임 또한 아직 스팀 덱에서 플레이할 수 없다.
현재 밸브는 스팀 덱의 안티 치트 지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밸브는 출시 전 스팀 덱은 배틀아이를 지원한다고 강조하며, 간단한 절차를 통해 배틀아이의 프로톤 지원 여부를 활성화 할 수 있다고 안내했다.
(출처 : 밸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