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스마트는?] ‘주간스마트’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스마트폰게임의 정보를 모아 소개하는 연재물입니다. 마켓에서 어떤 게임들이 인기를 얻었는지, 또 주목할 만한 신작(혹은 업데이트나 할인)은 무엇이 있는지 정리했습니다. / 디스이즈게임 최영락 기자
# 이번에는 오픈월드! 대규모 업데이트로 돌아온 <붕괴3rd'>
X.D. 글로벌은 지난 5일 <붕괴3rd>의 대규모 업데이트를 실시했습니다. 업데이트의 힘은 얼마나 강했을까요? <붕괴3rd>는 이번 대규모 업데이트를 기점으로 양대 마켓 매출 각각 5위와 6위를 기록했습니다. 구글 기준으로 지난 10월 말부터 순위 하향세를 이어오던 <붕괴3rd>는 업데이트 이후 가파른 상승세를 타며 10위권 내로 다시 진입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붕괴3rd>에는 다양한 콘텐츠가 추가됐습니다. 먼저 주목할 점은 신규 발키리 '야에 사쿠라'와 신규 외전 '벚꽃의 윤회' 추가입니다. 야에 사쿠라는 A급 발키리 '역신 무녀'와 S급 발키리 '현신화 물망초'로 나눠진 캐릭터입니다.
특히, 현신화 물망초는 중거리 범위에서 광역 결빙 공격이 가능한 발키리로, 원소 공격에서는 발키리 중 최고에 속한다는 평입니다. 더구나 국내 서버에는 아직까지 결빙 공격에 저항력이 높은 몬스터가 거의 없어 유용도 역시 높습니다. 현신화 물망초를 얻기 위해서는 2주간 진행되는 특별 보급(한정 뽑기) 이용이 필요합니다. 업데이트 이후 좋은 발키리를 얻기 위한 유저들이 움직임이 매출 순위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입니다.
벚꽃의 윤회는 오픈 월드로 진행되는 작전 모드입니다. 각종 콘텐츠와 보상이 가득합니다. 세부 콘텐츠는 야에 사쿠라와 관련한 스토리 임무와 퇴마, 봉납교환 퀘스트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새로운 스토리 진행은 물론 각종 전투와 재료 수집, 그리고 이를 통해 비옥환(일종의 펫) 등 다양한 보상 얻기가 가능합니다. 모드는 각각 첫 번째, 두 번째, 세 번째 윤회, 그리고 번외 편으로 나뉘는데, 각각 함장 레벨 기준에 맞춰 진입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멀티플레이 보이스 기능과 함대 시스템과 난이도 조정, 스테이지 삭제를 통한 게임 최적화가 이뤄졌습니다. 몇몇 유저들은 전반적으로 이번 업데이트가 한국 출시일 대비 비교적 빨리 진행되었고, 새로운 콘텐츠 추가와 시스템 최적화가 이루어진 점에 대해 만족을 표했습니다. 비교적 만족스러운 업데이트 내용이 <붕괴3rd>의 순위권 복귀를 도운 것으로 보입니다.
# <하스스톤>, 신규 확장팩 '코볼트와 지하미궁' 출시
<Life is a game : 인생게임>은 5Byte가 개발하고 다에리소프트가 유통하는 런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한 사람의 출생부터 사망까지의 모습을 런 게임으로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이색적이고 감동적인 게임이라는 점에서 많은 유저들의 호평을 얻고 있습니다. 단순한 런 게임으로 끝나지 않고 자신의 삶(?)을 돌아보며, 유저의 선택을 담담히 바라볼 수 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 게임 플레이 중간에 선택지를 고를 수 있으며, 자신이 어떻게 플레이하느냐에 따라 다양한 이벤트와 엔딩이 발생합니다. 게임 내 등장하는 아이템들은 유저의 직업 선택과 건강, 행복, 수입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각 스테이지마다 코인 등 아이템의 성격이 다르며, 각 아이템의 수집 상황에 따라 향후 게임 플레이 방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플레이 방향을 바꿔가며 다양한 엔딩과 업적을 모으는 일도 하나의 재미가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