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 ID/PW 찾기

연재

리스키 아저씨의 “마작을 배워보자!” #3 역의 종류 총정리

마작에서 가장 중요한 ‘역’의 종류

이승운(리스키) 2014-07-03 14:34:59

지난 글에서는 마작의 기초 룰과 진행하는 법에 대해 차례로 알아봤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마작에서 가장 중요한. 역의 종류에 대해 하나씩 알아보도록 합시다.

 

역의 종류가 상당히 많기 때문에, 처음부터 이걸 전부 외우는 것은 사실상 무리입니다. 처음엔 쉽게 외울만한 거 몇개만 외워두고, 마작을 플레이하면서 하나씩 천천히 익혀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초심자도 쉽게 외우고 노릴만한 역은 역패, 리치, 일발, 핑후, 또이또이, 치또이츠 정도가 되겠네요. 자세한 설명은 아래 본문을 참고하세요!

 

※ 어디 게임회사 등에서 부탁받고 쓰는 건 아닙니다. 그냥 취미로 만든 겁니다.
※ 본문에 사용한 마작 패의 이미지는 일본의 온라인 마작 게임 <도색대전 파이론 플러스(桃色大戦ぱいろん+)>에서 캡쳐했습니다.
    (도색대전 파이론 플러스 공식 사이트 : //www.pairon.jp/index.php)
※ 실질적으로 즐길 수 있는 온라인 마작 대부분이 일본 게임이기 때문에, 용어나 룰은 일본 마작을 바탕으로 썼습니다. 

 

※ 일부 역은 룰에 따라 적용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 상황에 따른 역


 

이름

판수

내용

리치

1판

멘젠 상태로 텐파이했을 때, 버림페를 가로로 놓으며 리치를 외칠 수 있습니다.

이후 손패가 고정되며, 화료할 때까지 쯔모기리(뽑아온 패를 그대로 버림)만 가능합니다.

단, 예외적으로 안캉은 가능합니다.

리치 선언 시 1,000점을 테이블에 걸며, 이건 그 판에서 이긴 사람이 가져갑니다.

※ 온라인 마작에서는 리치 선언 후 화료할 때까지 오토 플레이로 넘어갑니다.

일발

1판

리치 선언 후 1바퀴 내에 화료할 경우 성립됩니다.

리치 선언 후 다음 자기 차례 까지만 유효합니다.

한바퀴 내에 누군가 퐁/치/캉을 외치면 성립 불가능합니다.

멘젠쯔모

1판

멘젠 상태에서 쯔모로 화료할 경우 성립됩니다.

리치 선언 후 쯔모로 화료했다면 자동으로 따라옵니다.(리치도 멘젠 상태이므로)

더블리치

2판

게임 시작 후 첫 턴에 패를 가져오자마자 리치를 선언할 경우 더블리치로 적용됩니다.

자신의 차례가 오기 전에 누군가 퐁/치/캉을 외치면 성립 불가능합니다.

천화

역만

자신이 오야일 경우에만 가능한 역입니다.

게임 시작과 동시에 몸통4개/머리1개의 형태가 완성돼 있을 경우 천화가 성립됩니다.

다른 역이 없어도 괜찮습니다.

지화

역만

자신이 오야가 아닐 경우에 가능한 역입니다.

시작 후 첫 번째 쯔모패로 몸통4개/머리1개의 형태가 완성될 경우 지화가 성립됩니다.

자신의 차례가 오기 전에 누군가 퐁/치/캉을 외치면 성립 불가능합니다.

다른 역이 없어도 괜찮습니다.

인화

역만

자신이 오야가 아닐 경우에 가능한 역입니다.

시작 후 첫 번째 쯔모 전에 론으로 몸통4개/머리1개의 형태를 완성할 경우 인화가 성립됩니다.

자신의 차례가 오기 전에 누군가 퐁/치/캉을 외치면 성립 불가능합니다.

다른 역이 없어도 괜찮습니다.

챵캉

1판

텐파이 상태에서, 상대의 쇼민캉 패가 자신의 완성패일 경우 론으로 가져오면 성립됩니다.

해저모월

1판

텐파이 상태에서, 완성패를 그 판의 가장 마지막 패에서 쯔모로 가져올 경우 성립됩니다.

퐁/치/캉으로 울어도 상관 없습니다.

하저로어

1판

텐파이 상태에서, 완성패를 그 판의 가장 마지막 버림패를 론으로 가져올 경우 성립됩니다.

퐁/치/캉으로 울어도 상관 없습니다.

 

 

 

■ 슌쯔에 관련된 역


 

이름

판수

내용

핑후

1판

몸통 전부를 슌쯔로 완성할 경우 성립됩니다.

도중에 치를 선언하면 성립 불가능합니다.

머리에는 역패(백/발/중/장풍패/자풍패)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머리를 먼저 완성한 뒤, 마지막은 몸통 하나의 양면대기 상태여야 합니다.

마지막 완성패는 론으로 가져와야 합니다.(일부 룰에 따라 다름)

 

ex) 몸통 4개가 모두 슌쯔로 되어 있다면 OK!

       

이페코

1판

완전히 같은 슌쯔를 2개 만들 경우 성립됩니다.

멘젠 상태에서만 가능합니다.

 

ex) 456삭이 2개! 나머진 아무거나 OK!

       

량페코

3판

완전히 같은 슌쯔 2개(이페코)를 2세트 완성하면 성립됩니다.

멘젠 상태에서만 가능합니다.

※ 전부 같은 패 2개씩이지만, 치또이츠와 동시 적용은 되지 않습니다.

 

ex) 456삭 2개, 678만 2개! 머리는 아무거나 OK!

       

대차륜

역만

한 종류의 중장패(2~8) 모두를 사용해 량페코를 완성하면 성립됩니다.

다르게 본다면, 한 종류의 2~8 모두를 2장씩 모으면 됩니다.

※ 전부 같은 패 2개씩이지만, 치또이츠와 동시 적용은 되지 않습니다. 

※ 일부 룰에 따라 대차륜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 량페코가 됩니다.

 

ex) 234통 x2 / 567통 x2 / 8통 또이

       

 

※ 대차륜을 다르게 보면 이렇게 봐도 됩니다. 패는 똑같습니다.

           

삼색동순

2판

같은 수의 슌쯔를 통수/만수/삭수패로 완성하면 성립됩니다.

치/퐁/캉으로 울었을 경우 2판이 1판으로 깎입니다.

 

ex) 234만, 234삭, 234통, 나머진 아무거나 OK!

       

일기통관

2판

한 종류의 수패로 1~9까지 슌쯔를 완성하면 성립됩니다.

치/퐁/캉으로 울었을 경우 2판이 1판으로 깎입니다.

 

ex) 123만, 456만, 789만, 나머진 아무거나 OK!

       

 

 

 

■ 코쯔에 관련된 역


 

이름

판수

내용

또이또이

2판

모든 부위를 코쯔만으로 완성하면 성립됩니다.

퐁/치/캉으로 울어도 상관 없습니다.

 

ex) 같은거 3장씩 4묶음을 만들면 완성!

       

산앙코

2판

쯔모로 모은 코쯔(앙코)를 3개 완성하면 성립됩니다.

나머지 몸통 하나는 퐁/치/캉으로 울어도 상관 없습니다.

※ 론으로 완성시킨 코쯔는 앙코로 인정하지 않습니다. 코쯔 3개는 반드시 쯔모로 모아야 합니다. 

 

ex) 코쯔 3개는 울어서 가져오면 안됩니다. 주의!

         

스앙코

역만

쯔모로 모은 코쯔(앙코)를 4개 완성하면 성립됩니다.

멘젠 상태에서만 가능합니다.

 

ex) 울면 안돼~ 울면 안돼~♬, 자기 힘으로 코쯔 4개를 만들어야 합니다.

       

소삼원

2판

삼원패(백/발/중) 중 2개를 코쯔로, 하나를 머리로 완성하면 성립됩니다.

퐁/치/캉으로 울어도 상관 없습니다.

 

ex) 백과 발이 코쯔로, 중이 또이로 들어갔습니다. 나머진 아무거나 OK!

       

대삼원

역만

삼원패(백/발/중) 모두를 코쯔로 완성하면 성립됩니다.

퐁/치/캉으로 울어도 상관 없습니다.

 

ex) 백발중 모두 3개씩! 나머진 아무거나 OK!

       

사희화

역만

풍패(동/남/서/북) 모두를 코쯔로 완성하면 성립됩니다.

4개 모두 코쯔로 완성되면 대사희라고 부릅니다.

3개 코쯔에 1개 머리면 소사희라고 부릅니다.

퐁/치/캉으로 울어도 상관 없습니다.

 

※ 대사희

       

 

※ 소사희

       

삼색동각

2판

동일한 수의 코쯔를 통수/만수/삭수패로 완성하면 성립됩니다.

퐁/치/캉으로 울어도 상관 없습니다.

 

ex) 4만, 4삭, 4통이 각각 코쯔로 완성됐네요. 나머진 아무거나 OK!

       

 

 

 

■ 캉에 관련된 역


 

이름

판수

내용

산캉쯔

2판

캉을 3번 외치면 성립됩니다.

안캉과 민캉 모두 괜찮습니다.

 

ex) 캉! 캉! 캉! 4개씩 3번 모으면 됩니다.

       

스캉쯔

역만

캉을 4번 외치면 성립됩니다.

안캉과 민캉 모두 괜찮습니다.

※ 한 판에 캉은 4번까지만 가능하므로, 자신 외에 누군가 한 번이라도 캉을 외치면 불가능합니다. 

영상개화

1판

텐파이 상태에서 캉을 외친 후, 쯔모해온 영상패로 완성될 경우 성립됩니다.

 

ex) 1통으로 캉을 외친 뒤 영상패에서 5통을 뽑아와서 완성됐네요. 이게 영상개화 입니다.

         

 

 

 

■ 특정 조합에 관련된 역


 

이름

판수

내용

탕야오

1판

수패의 중장패(2~8)만 가지고 완성하면 성립됩니다.

※ 퐁/치로 완성시키는 경우 '쿠이탕'이라고 하는데, 이건 룰에 따라 없을 수도 있습니다. 

 

ex) 1이나 9가 들어가면 안됩니다. 주의!

       

챤타

2판

몸통과 머리에 모두 자패 or 1 or 9가 들어있을 경우 성립됩니다.

퐁/치/캉으로 울었을 경우 2판이 1판으로 깎입니다.

 

ex) 잘 보면 모든 덩어리에 1 or 9 or 자패가 들어있죠?

       

준쨩

3판

몸통과 머리에 모두 1 or 9가 들어있을 경우 성립됩니다. 챤타에서 자패가 빠진 형태입니다.

퐁/치/캉으로 울었을 경우 3판이 2판으로 깎입니다.

 

ex) 1이나 9가 들어간 조합만 가능합니다. 머리/몸통 전부 다요!

       

혼노두

2판

몸통과 머리를 모두 자패와 1, 9로 완성할 경우 성립됩니다.

퐁/캉으로 울어도 상관 없습니다.

 

ex) 오로지 1, 9, 자패만으로 완성해야 합니다.

       

청노두

역만

몸통과 머리를 모두 1, 9로 완성할 경우 성립됩니다.

퐁/캉으로 울어도 상관 없습니다.

 

ex) 혼노두에서 자패가 빠진 버젼입니다. 쓰는 건 오로지 1과 9 뿐!

       

역패

1판

삼원패(백/발/중)나 장풍패, 자풍패를 코쯔로 완성할 경우 성립됩니다.

 

장풍패 : 동1국~동4국에선 '동'이 역패로 적용됩니다. 남1국~남4국에선 '남'이 역패가 됩니다.

자풍패 : 자신의 방향에 맞는 패가 역패로 적용됩니다. 자신이 북가라면 '북'이 역패가 됩니다.

※ 동2국에서 자신이 서가일 경우는 '동'과 '서'가 역패가 됩니다.

연풍패 : 동1국~동4국에서 자신이 동가일 경우, '동'은 장풍패와 자풍패의 조건을 모두 성립하므로 연풍패가 됩니다. 같은 식으로 남1국~남4국에서 자신이 남가일 경우는 '남'이 연풍패가 됩니다. 이건 2판으로 계산됩니다.

 

퐁/캉으로 울어도 상관 없습니다.

※ 역패의 경우, 완성된 코쯔의 수만큼 판 수로 계산됩니다. 예를 들어 백/백/백, 동/동/동을 모았다면 2판이 되는 식입니다. 

 

ex) 역패가 발 하나니까 1판

         

 

ex) 역패가 2개면 2판입니다. 만약 동장에 동가라면 3판이 되겠군요.

         

혼일색

3판

1종류의 수패 + 자패만으로 완성할 경우 성립됩니다.

퐁/치/캉으로 울었을 경우 3판이 2판으로 깎입니다.

 

ex) 통수패와 자패만으로 완성됐죠? 만수면 만수패만, 삭수면 삭수패만 써야 합니다.

       

청일색

6판

1종류의 수패만으로 완성할 경우 성립됩니다.

퐁/치/캉으로 울었을 경우 6판이 5판으로 깎입니다.

 

ex) 오로지 만수패만 가지고 완성됐군요. 삭수패나 통수패로도 똑같이 가능합니다.

       

자일색

역만

자패(동/남/서/북/백/발/중)만으로 완성할 경우 성립됩니다.

퐁/캉으로 울어도 상관 없습니다.

 

ex) 수패 없이 모두 자패의 코쯔만 모였네요.

       

녹일색

역만

삭수 2/3/4/6/8과 발 만으로 완성할 경우 성립됩니다.

퐁/치/캉으로 울어도 상관 없습니다.

※ 1삭, 5삭, 7삭, 9삭은 그림에 빨간색이 섞여있기 때문에 안 됩니다.

 

ex) 그린 벨트란 녹일색을 뜻하는 말입니다.(?)

       

 

 

 

■ 특수한 형태의 역


 

이름

판수

내용

치또이츠

2판

또이(같은 패 2장)를 7개 모으면 성립됩니다.

멘젠 상태에서만 가능합니다.

 

ex) 몸통/머리의 형태 없이, 같은거 2개씩 7쌍을 모으면 됩니다.

           

구련보등

역만

한 종류의 수패 1, 9를 3장씩 + 2~8을 1장씩 + 1~9 중 아무거나 한 장을 모으면 성립됩니다.

멘젠 상태에서만 가능합니다.

※ 9면대기의 순정 구련보등은 더블 역만으로 계산합니다. 

 

ex) 일반적인 구련보등의 텐파이 상태

       + 9통

 

ex) 순정 구련보등의 텐파이 상태. 1~9 중 아무거나 나와도 완성되기 때문에 '9면대기'라고 합니다.

     + 1~9 아무거나 1개

국사무쌍

역만

1만, 9만, 1삭, 9삭, 1통, 9통, 동, 남, 서, 북, 백, 발, 중 + 아무거나 한 장을 모으면 성립됩니다.

※ 13면대기의 순정 국사무쌍은 더블 역만으로 계산합니다.

 

ex) 수패 3종류의 1과 9, 모든 자패를 하나씩, 그리고 아무거나 같은거 한 장을 모으면 완성!

         

 

 

 

■ 실전 응용 퀴즈


 

여기까지 마작에서 쓰이는 각종 역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그러면 이번에는 이 역들이 실전에서 어떻게 쓰이는지 간단한 퀴즈로 한 번 알아볼까요?

 

 

◎ 문제 1.

 

 

[도라] 2만, 7만

[오야] 다른사람

 

[상황]

6삭과 4통이 완성패인 양면대기 상태에서 리치 선언.

몇 바퀴 뒤에 다른 사람이 버린 6삭을 론으로 가져왔습니다.

이 경우 점수는 어떻게 될까요?

 


 

[정답]

- 모든 몸통이 코쯔로 완성됐으므로 또이또이가 적용됩니다.

- 리치를 선언하기 전까지 6삭을 제외한 나머지 몸통 3개를 코쯔로 완성했으므로 산앙코가 적용됩니다.

  마지막 6삭을 쯔모로 가져왔다면 스앙코(역만)가 됐을텐데 아깝네요.

- 텐파이 상태로 리치를 선언했습니다.

 

= 또이또이(2판) + 산앙코(2판) + 리치(1판) = 총 5판이 되므로, 만관 8,000점입니다.

 

 

 

 

◎ 문제 2.

 

 

[도라] 3만, 8통

[오야] 다른사람

 

[상황]

4통과 7통이 완성패인 양면대기 상태에서 리치 선언.

다음 내 차례에 7통을 쯔모했습니다.

이 경우 점수는 어떻게 될까요?

 


 

[정답]

- 몸통 4개가 모두 슌쯔로 완성됐으므로 핑후가 적용됩니다.

- 모든 패가 2~8 사이의 수패로만 이뤄져 있으므로 탕야오가 적용됩니다.

- 텐파이 상태로 리치를 선언했습니다.

- 한바퀴만에 화료했으므로 일발이 붙습니다.

- 쯔모로 완성했기 때문에 멘젠쯔모가 붙습니다.

- 도라인 3만이 하나 껴있네요.

 

= 핑후(1판) + 탕야오(1판) + 리치(1판) + 일발(1판) + 멘젠쯔모(1판) + 도라(1판) = 총 6판이 되므로, 하네만 12,000점입니다.

 

 

 

 

대충 어떤 느낌으로 계산되는지 감이 잡히나요?

 

초심자라서 아직 복잡하다고 생각될 때는, 일단 알고있는 역 몇 개 위주로 패를 완성시키는 것에만 주력하면 된답니다. 어차피 복잡한 점수는 컴퓨터가 알아서 계산해 주니까요.

 

다음 시간에는 아직 다루지 않은 몇 가지 자잘한 룰에 대해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

  • 리스키 아저씨의 “마작을 배워보자!” #1 기초적인 게임 진행 방법

  • 리스키 아저씨의 “마작을 배워보자!” #2 마작의 기초 지식

  • 리스키 아저씨의 “마작을 배워보자!” #3 역의 종류 총정리

  • 리스키 아저씨의 “마작을 배워보자!” #4 후리텐과 책임지불

  • 리스키 아저씨의 “마작을 배워보자!” #5 용어 해설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