킹닷컴(이하 킹)은 리카르도 자코니, 멜빈 모리스가 공동 창업, 스웨덴에서 첫 발을 내디뎠습니다. 이후 2015년 기준으로 1,500여 명의 임직원을 둔 대형 기업으로 성장하면 세계적인 기업으로 거듭났습니다.
[지난 연재기사]
캔디크러쉬소다 TV 캠페인 2탄, 비하인드 스토리 1부 - 킹코리아의 색다른 국내 행보
캔디크러쉬소다 TV 캠페인 2탄, 비하인드 스토리 2부 - 전격 공개! 무한도전 멤버들의 개별 광고 스파이샷
캔디크러쉬소다 TV 캠페인 2탄, 비하인드 스토리 3부 - 무한도전 멤버들의 6인 6색 다양한 ‘캔크소’ 재미
캔디크러쉬소다 TV 캠페인 2탄, 비하인드 스토리 4부 - 본격적인 대결 시작! 정준하 vs 정형돈
캔디크러쉬소다 TV 캠페인 2탄, 비하인드 스토리 5부 - 리더와 막내의 대결! 유재석 vs 광희
캔디크러쉬소다 TV 캠페인 2탄, 비하인드 스토리 6부 - 웃음사냥꾼 대 상꼬마! 박명수 vs 하하
캔디크러쉬소다 TV 캠페인 2탄, 비하인드 스토리 7부 - 무한도전 여섯 멤버들의 광고 대결, 결과는?
캔디크러쉬소다 TV 캠페인 2탄의 시작과 함께 선보인 <캔디크러쉬소다> TV캠페인 미공개 스토리가 어느덧 마지막 회를 맞이했습니다. 지난 6월 말부터 <캔디크러쉬소다> TV 캠페인의 비하인드 스토리를 전해 드린 것이 엊그제 같은데, 정말 시간이 빨리 지나가는 것 같습니다.
<캔디크러쉬소다> TV 캠페인 2탄은 무한도전 멤버 전원이 참여하여 많은 화제가 됐습니다. 캠페인의 높은 관심으로 <캔디크러쉬소다>는 각종 게임 차트에서 꾸준히 높은 순위를 유지하며 사용자들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이번 마지막 회에서는 <캔디크러쉬소다> TV 캠페인 2편에 대해 제작/기획자로부터 궁금한 이야기를 들어볼까 합니다. 무한도전 멤버를 모델로 선정한 이유부터 제작 소감 및 아쉬운 점까지 직접 들어보는 비하인드 스토리를 문답 형식으로 준비했습니다.
추가로, <캔디크러쉬소다>의 열렬한 팬인 정형돈 씨의 인터뷰 영상을 준비했습니다. <캔디크러쉬사가> 때부터 즐겨왔다는 정형돈 씨는 무려 420판까지 클리어할 정도로 엄청난 실력을 자랑했습니다. 4대천왕의 화려한 입담도 한 번 확인해 보시죠!
무한도전 멤버 전원의 참여는 이례적이었습니다. 멤버 전원을 무한도전 본 방송 외의 공간에서 만날 수 있어 반가웠습니다. 이들을 모델로 선정한 이유가 무엇인가요?
요즘 TV에는 수많은 모바일 게임광고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이제는 게임을 하지 않는 분들은 물론이고 게임 이용자들까지도 게임광고를 회피하는 경향이 점점 강해지고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사람들의 눈길을 사로잡을 만한 광고적 틀에 대해 많이 고민하게 됐죠.
지난 3월 <캔디크러쉬소다>를 한국에 출시한 후 많은 사용자분이 게임을 즐겁게 즐겨 주셨습니다. 20대 이상 젊은 층부터 40대까지 다양한 연령층이 <캔디크러쉬소다>를 즐겁게 플레이 하고 계십니다. 그렇다 보니 광고 역시 가족, 친구, 직장동료 등 주변 지인들과 더 즐겁게 즐기실 수 있게 하도록 어떤 메시지가 가장 적합할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게임 이용자든 아니든 모두가 피하지 않고 좋아할 수 있는 콘텐츠를 떠올렸을 때 당연히 ‘예능’에 대해 생각을 하게 됐고, 그중에서도 요즘 대세 포맷이라 할 수 있는 ‘리얼버라이어티’ 컨셉을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무한도전 맴버들이라면 캔디크러쉬소다의 달콤하고 톡톡쏘는 게임성을 잘 표현할 수 있을 거라 판단해서 무한도전 맴버 전원의 개성을 게임광고에 잘 녹여 넣는데 힘을 쏟았습니다. 무한도전의 다양한 포맷 중 각자 참여해서 제작한다는 컨셉과 대결구도를 도입했고, 이에 사용자들이 가장 좋아하는 광고에 투표할 수 있는 사용자 참여 이벤트도 함께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멤버마다 특색을 살린 광고들이 공개되었고, 사용자 참여도 활발했습니다. 영상이 모두 공개된 현재 소감은 어떤가요?
개별 멤버들의 광고를 촬영하며 현장에서 재미있는 애드립과 이를 통한 다양한 버전들이 만들어졌는데, 광고물의 특성상 시간 제약이 많아서 모든 내용을 다 내보낼 수가 없었습니다. 이런 이유로 모델 6명의 풀버전 광고 (각자 1분~2분 내외)를 따로 만들어서 온라인에 공개 하고 있습니다. TV 광고에서 본 내용 외에 재미있는 컷들이 많이 있으니 풀버전 영상들도 재미있게 즐겨주시면 좋겠습니다.
영상 공개 후 많은 사용자들이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소셜미디어에 <캔디크러쉬소다> 해쉬태그(#)를 달아 포스팅하며 즐겨주시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었습니다. 지인들이나 동네 슈퍼마켓 아주머니까지도 광고를 기억해 주시고 언급해 주시니 감사할 따름입니다.
[관련 풀버전 영상]
광고의 전반적인 평가는 어떤가요? 기억에 남는 사용자들의 평이 있다면?
주변 지인이나 소셜 미디어에 남겨진 고객들의 의견을 보면 <캔디크러쉬소다> 및 개별 멤버들의 개성이 잘 드러난 광고라는 평이 많았으며 멤버 중 실제 캔디크러쉬소다 사용자인 준하/형돈의 게임 피드백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이번 광고와 연재를 위해 정형돈 씨가 짧은 인터뷰에 응해 주셨는데요, 별도의 영상을 준비했습니다.
정형돈 씨가 광고 모델이 아닌 사용자 입장에서 실제로 게임을 즐기며 캔디크러쉬소다에 대해 어떤 말씀을 주셨는지, 가감 없이 솔직하게 털어놓은 실제 영상입니다. 디스이즈게임에서 처음으로 공개하는 인터뷰 영상을 한번 만나 보시죠!
예상과 달리 광희 씨 버전이 재미있게 연출이 되면서 많은 인기를 얻었던 것 같습니다. 명수 씨 버전의 경우, 1인 4역으로 분한 명수 연기와 잘 구성된 CG, 배경음악으로 완성도 높은 광고가 제작되었다는 평도 있었습니다.
제작자 입장에서 아쉬운 점이 있다면?
캔디크러쉬소다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재미를 전달하기 위해 무한도전 멤버들과 함께 각기 다른 여섯 편의 광고로 제작했고, 많은 분께서 공감해 주셨습니다. 다만,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이렇게 재미있는 게임을 아직도 안해봤다고?(안해봤다곰?)’이라는 메시지를 직접 전달할 수 있는 요소를 더 많이 담아내지 못한 것에 아쉬움이 남습니다.
“이로써 무한도전 멤버들과 함께한 캠페인의 영상은 모두 공개되었습니다. 하지만 더욱 다양한 채널에서 사용자들과 소통하기 위한 캠페인도 준비 중입니다. 8월 24일부터 서울을 포함한 전국 주요 지역에서 프로모션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많은 캔디크러쉬소다 팬들과 직접 만날 수 있는 자리여서 매우 설렙니다. 자세한 사항은 페이스북 팬페이지에 공지할 예정이오니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캔디크러쉬소다 페이스북 팬페이지: //www.facebook.com/CandyCrushSod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