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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재

'리니지2 레볼루션'이 모바일게임 시장에 끼친 영향은?

모바일인덱스로 본 구글플레이 월간 리포트

IGAWorks 2017-02-01 14:23:59



안녕하세요, 아이지에이웍스의 모바일 마켓 인텔리전스 플랫폼, 모바일인덱스(www.mobileindex.com)를 담당하고 있는 정성규입니다.

 

이번 달에도 모바일인덱스의 구글플레이 마켓 데이터를 활용해 전체 시장 변화에 대해 간략히 분석했습니다. <리니지2 레볼루션>의 매출 기록 등, 구글플레이의 12월 핫이슈는 뭐가 있었는지 살펴봤습니다.

 

*모바일인덱스(Mobile Index)​

-10만 개의 APP Database와 뛰어난 UI의 Dashboard
-Google Play 전체 매출, 카테고리별 시장 점유율, 퍼블리셔별 매출 추이, 커뮤니티 정보 등 제공
-높은 정확도의 매출 및 다운로드 추정​​
-개인 사업자 및 투자자도 구매 가능한 합리적 가격​


# <리니지2 레볼루션>이 모바일게임 시장에 끼친 영향은?

 

- 구글플레이 매출 추이​

 


*차트 출처 : 모바일인덱스(//www.mobileindex.com)

12월 구글플레이의 매출 총합은 약 2,487억 원으로 지난 11월 매출 1,509억 원에 비해 46%나 상승했습니다. 이런 전례 없이 큰 규모의 매출 상승 원인은, 넷마블 <리니지2 레볼루션>의 성공으로 보입니다.

 

 

*이미지 출처 : <리니지2 레볼루션> 공식 홈페이지 (//l2.netmarble.net)

넷마블의 발표에 따르면, <리니지2 레볼루션>은 오픈 첫날 양대 마켓 합산 79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고 하며 14일 만에 1,000억 원 돌파, 한 달 동안 2,060억 원을 달성했다고 합니다.

 


 

*차트 출처 : 모바일인덱스(//www.mobileindex.com)


12월 14일 출시된 <리니지2 레볼루션>은 구글플레이 매출 순위에 12월 17일부터 바로 1위로 진입한 후 꾸준히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리니지2 레볼루션>의 12월 구글플레이 한 달간 추정 매출은 약 873억으로 구글플레이 전체 매출 중 35%가량을 차지했습니다.


*차트 출처 : 모바일인덱스(//www.mobileindex.com)

 

구글플레이 시장 전체 매출 추이를 살펴보면 <리니지2 레볼루션> 출시 전후의 차이가 확연히 보입니다. 출시 전날 40억 원에서 출시 당일 108억 원으로 하루 만에 2.8배 상승했습니다. 일 평균 매출 또한 약 62억 원에서 98억 원으로 출시 후 1.6배가량 상승했습니다. 

 

<리니지2 레볼루션>의 높은 매출은 구글플레이 전체 매출 외 여러 가지 다른 수치에 큰 영향을 끼치기도 했습니다.


- 순위별 매출 분석


*차트 출처 : 모바일인덱스(//www.mobileindex.com)

2016년 12월 구글플레이 매출 순위 1~3위 게임 매출이 전체 매출의 50% 이상이었습니다. 일반적으로 1~3위 게임 매출 비중은 약 30% 정도지만, <리니지2 레볼루션>으로 인해 1~3위 게임에 전체 매출이 집중되는 현상이 더욱 심해졌습니다.


- 카테고리별 매출 분석


*차트 출처 : 모바일인덱스(//www.mobileindex.com)

장르별 매출 기여도 역시 <리니지2 레볼루션>으로 인해 롤플레잉 장르의 매출 비중이 급격히 상승했습니다. 롤플레잉 장르의 매출 비중이 11월에는 53.4%를 차지했으나, 12월에는 11월 대비 16.5% 포인트 상승해 매출 비중이 70%에 달했습니다. 그에 비해 전략 장르는 11월 대비 5.5% 포인트 감소해 10%를 넘지 못하고 8.0%를 차지하는 데 그쳤습니다.


- 퍼블리셔별 매출 분석


*차트 출처 : 모바일인덱스(//www.mobileindex.com)

<리니지2 레볼루션>은 장르별 매출뿐만 아니라 퍼블리셔별 매출 점유율에도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전년도 동기간(2015년 11월) 매출 점유율이 40%에 달했던 넷마블은 이후 서서히 하락하여 2016년 11월 20.4%를 기록했습니다. 그러나 12월 <리니지2 레볼루션> 출시로 인해 매출 점유율 49.5%라는 수치를 기록하며 구글플레이 게임 시장 매출의 절반을 차지했습니다.


- <리니지2 레볼루션>이 롤플레잉 장르에 끼친 영향


*차트 출처 : 모바일인덱스(//www.mobileindex.com)

모바일 액션 RPG 장르 대표작이라고 할 수 있는 넷마블의 <레이븐>과 넥슨의 <히트> 두 게임 모두 12월 초 매출 순위를 회복하여 10위 안팎의 준수한 성적을 거두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리니지2 레볼루션>이 출시되고 약 7~10일 후 급격하게 순위가 떨어지기 시작했습니다.



*차트 출처 : 모바일인덱스(//www.mobileindex.com)

반면 <리니지2 레볼루션>과 같은 MMORPG 장르인 itsgames의 <아덴>과 웹젠의 <뮤오리진>은 <리니지2 레볼루션> 출시 후에도 큰 타격을 입지 않았습니다. 특히 엔씨소프트의 <리니지>를 연상시키는 요소들로 유저들의 눈길을 끌었던 <아덴>의 경우, '<리니지2 레볼루션>이 출시되면 유저들이 이탈하지 않을까’ 하는 예상에도 불구하고 매출 순위 하락 폭이 크지 않았습니다. 심지어 <뮤오리진>의 경우 약 일주일가량 순위가 소폭 상승하기도 했습니다.

이렇듯 <리니지2 레볼루션>의 출시 이후 매출 순위가 떨어진 롤플레잉 게임도 있었고 크게 변하지 않은 롤플레잉 게임도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리니지2 레볼루션>은 롤플레잉 장르 시장을 잠식한 걸까요, 아니면 확대한 걸까요? 

 




구글플레이 장르별 매출 규모를 살펴보면, 

 

- 11월의 롤플레잉 장르 매출: 849억 원
- 12월의 롤플레잉 장르 매출: 1,662억 원 = <리니지2 레볼루션> 제외 789억 원 + <리니지2 레볼루션> 매출 873억 원​ ​​

 

 

다시 말해 <리니지2 레볼루션>은 기존 롤플레잉 시장에 대해

- 기존 롤플레잉 시장 7% 잠식 (60억 원 규모)

- 기존 롤플레잉 시장 96% 확대 (813억 원 규모)​


이렇게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지금까지 <리니지2 레볼루션>이 구글플레이 게임 시장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간단히 살펴봤습니다. 출시되고 14일 만에 순위별, 카테고리별, 퍼블리셔별 매출 등 구글플레이 게임 시장의 판도를 크게 바꿨는데요, 앞으로 어떻게 될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다음 달에도 모바일인덱스의 구글플레이 월간 리포트 기대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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