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징가 (주재상 기자) [쪽지]
/archeage/nboard/185/?n=29842 주소복사

일부는 시즈 모드 일부는 퉁퉁퉁퉁, 고전 전차!

구매에 무려 명예 점수 3만 점이라는 어마어마한 비용이 필요했던 고전 전차가 12월 28일 적용된 업데이트에서 제작 아이템으로 변경됐다. 평소 탈것이라면 죽을 못 쓰는 버징가가 그냥 지나칠 수 없지 않은가? 유저 '밀레이니아'의 도움을 받아 완성된 고전 전차의 모습을 알아봤다. /디스이즈게임 버징가


 

중형 주택과 소형 범선을 보유하고 있고 집 주변을 아키움 나무로 도배하는 등 부자로 유명한 유저 '밀레이니아'. 그는 고전 전차가 제작 아이템으로 바뀌었다는 소식을 듣자마자 전 재산을 동원해서 재료를 수집하기 시작했다.

 

필요한 재료는 아키움 깃든 통나무 5개, 벼락맞은 나무 10개, 강철 주괴 100개였다. 아키움 깃든 통나무는 키우던 아키움 나무를 벌목해서 충당했다. 그동안 아키움 나무 재배를 위해 원대륙을 드나들던 시간이 아까웠지만, 눈물을 머금고 베었다는 후문이다.

 

필드에 나무를 심으면 나무 중에 무작위로 벼락을 맞는 녀석이 있다. 이것을 벌목하면 얻을 수 있는 벼락맞은 나무는 주변 지인들에게 구매했다.

 

강철 주괴는 한 개에 철광석 아홉 개가 필요하다. 즉, 철광석 900개를 캐야 완성할 수 있다. 이 또한 평소에 틈틈이 캐 뒀던 광석과 지인들의 도움을 얻어 모든 재료를 갖췄다.

 

▲ 고가의 재료가 많이 필요하다.

 

소모되는 노동력은 다음과 같았다. 강철 주괴 100개를 만들기 위한 철 주괴 300개 제작에 1200, 강철 주괴 100개 제작에 노동력 400, 고전 전차를 조립하는 데 10의 노동력이 들어간다. 모두 1610이 필요한 셈이다.

 

재료를 다 모아도 혼자서는 하루 안에 끝낼 수 없는 노동력이 필요했지만 친절한 원정대원들의 힘을 빌려 곧바로 완성했다.

 

 ▲ 고전 전차를 완성하고 감상하는 유저들.

  

전차를 완성하자마자 도움을 주던 원정대원들이 꺼내보라고 재촉했다. 유저 밀레이니아는 그들의 성원에 보답하기 위해 바로 전차를 소환했다. 그리고 <GTA>에서처럼 그들에게 전차를 강탈(?)당해버렸다. 

 

완성된 전차는 가방에서 소환 아이템을 우클릭하면 언제 어디서든 꺼낼 수 있다. 이동속도는 10골드짜리 말과 비교하면 상당히 느리다. 아래 영상으로 확인해보자.

 

▲  솔직히 탈것으로써의 성능은 그다지 좋지 않다.

 

일단 우리는 고전 전차의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기 시작했다. 고전 전차를 운영하는 데에는 조종수와 포수 두 명이 필요했다. 역할이 완전히 분담되기 때문에 범선과 마찬가지로 혼자서는 100% 힘을 발휘하기 어렵다.

 

조종수가 하는 일은 앞자리에 탑승해서 전차를 운전하고 적을 효과적으로 공격할 수 있는 최적의 위치에 전차를 배치하는 일이다. 전차는 이동 태세와 공성 태세로 전환할 수 있다. 지지대를 움직여 태세를 전환하게 되며 전환에는 약간의 시간이 소요된다.

 

▲ Yes, Sir! Moving! 

 

포수가 하는 일은 주포를 이용해서 적에게 타격을 주는 일이다. 조준점은 방향키 또는 WSAD를 이용해서 이동할 수 있다. 재사용 대기 시간은 1.5초이며 기본 공격력은 400~500이다. 사정거리는 0~20미터이다.

 

공성 태세에서는 주포의 사정거리가 길어지며 대미지가 2배 증가한다. 대신 사정거리가 5~50미터로 바뀌면서 전차에 근접한 적을 가격할 수 없다는 약점이 생긴다.

 

▲ 생각보다 그리 길지 않은 사정거리이지만 실제로 사용해보면 느낌이 다르다.

 

모든 기능을 파악한 우리는 문득 다른 이들에게 자랑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포탈을 이용해서 원대륙으로 이동해서 전차를 꺼냈더니 예상대로 반응이 폭발적이었다.

 

"우와", "전차다!" 등의 감탄사를 표현하는 유저들이 있는가 하면, "한 대만 때려주세요."라는 등 다소 변태(?) 같은 유저들도 있었다. 우리는 그들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친절하게 이동 태세와 공성 태세로 그들을 흠씬 두들겨줬다.

 

▲ 40레벨의 유저를 대상으로 이동 태세에서 가격했을 때의 대미지.

 

▲ 40레벨의 유저를 대상으로 공성 태세에서 가격했을 때의 대미지.

 

직접 플레이어에게 사용해보니 공성 태세에서의 대미지가 상당히 강력한 데다 범위 공격이고 맞은 적은 이동 속도 감소 효과가 걸린다. 실제 대규모 PvP에 여러 대가 동원되면 엄청난 위력을 발휘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고전 전차도 당나귀나 말과 마찬가지로 탈것으로 분류되어 적에게 공격을 받아 파괴될 수 있다.

 

우리는 문득 '원대륙에서 지은 집은 파괴할 수 있다.'라는 소문이 생각나서 완성된 주택을 찾아 나섰다. 살피마리의 영지에서 완성된 주택을 발견할 수 있었고, 실제로 사용해봤다. 하지만 결과는 아래와 같았다.

 

▲ 위엄 쩌는 '면역'.

 

마지막으로 고전 전차의 위용을 천천히 감상해볼 수 있는 영상을 두 개 공개한다.

  

▲ 갖고 싶지 않은가!

 

▲ 문득 우리는 가고일을 잡아보고 싶었다. 밀레이니아는 42, 버징가는 34레벨이다.

 

최신목록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