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에 (권정훈 기자) [쪽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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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과 방패는 울고 활과 가죽은 웃었다, 24일 업데이트 분석

<아키에이지>는 1월 24일(목) 업데이트를 통해 게임 내 콘텐츠 밸런스를 일부 조정했다.

 

한동안 각종 커뮤니티에서 ‘포식자 OP’ 논란과 함께 주목받았던 격투와 철벽 능력치 스킬 수정, 그리고 상대적으로 약하다는 평을 받았던 활과 가죽 방어구에 대한 향상이 눈에 띈다.

 

또한, 일부 제작법이 변경되고 채광 행동에 소모되는 노동력이 늘어나고, 특산품 제작과 판매에 제약이 생기는 등 생산 콘텐츠에서도 여러 가지 변경점이 생겼다.

 

 

 

■ 희비가 갈린 검과 활, 판금과 가죽

 

 

◆ 요약

 

- 격투 능력의 ‘폭주’ 스킬 마법 피해 흡수량이 38%에서 21%로 감소.

- 격투 능력의 ‘폭주’ 스킬 효과 지속 시간이 45초에서 35초로 감소.

 

- 철벽 능력의 ‘밀착 방어’ 스킬의 이동 속도 증가 효과 삭제, 사용 시 이동 속도가 10% 감소.

 

- 가죽 옷 착용 효과에 ‘활 공격 기술 범위 2m 증가’가 추가.

 

- 완전한 가죽 옷 착용 효과에 ‘활 공격 기술 범위 3m 증가’가 추가.

 

 

 

그동안 각종 커뮤니티를 뜨겁게 달궜던 만큼 가장 주목할 만한 변화는 격투와 철벽 능력 하향, 그리고 상대적인 활 관련 스킬의 상향이다.

 

먼저 격투의 ‘폭주’ 스킬은 마법 피해 흡수량이 기존 38%에서 업데이트 후 21%로 절반 가량 줄어들었다. 효과의 지속 시간도 45초에서 35초로 짧아 졌다.

 

판금 방어구에는 마법 저항력이 없어서 마법 스킬에 상대적으로 약한 모습을 보인다. 하지만 폭주 스킬 효과로 말미암아 마법 클래스들이 제대로 된 ‘천적’ 역할을 보여주지 못했던 점에 대한 보완책으로 보인다.

 

철벽의 ‘밀착 방어’ 스킬도 효과가 약해졌다. 기존에는 막기 확률 증가와 함께 피해를 입을 때마다 이동 속도와 공격 속도가 6%씩 최대 5중첩까지 늘어났는데, 업데이트 후에는 이동 속도 증가 효과가 삭제되고 오히려 10%만큼 줄어든다.

 

PvP에서 거리를 유지하며 원거리 공격을 하는 클래스에 대한 추격 기술로 사용하기는 어려워졌다.

 

 


업데이트 후 폭주와 밀착 방어 툴팁.


 

반면, 활과 가죽의 궁합은 더 좋아졌다.

 

가죽 방어구를 5 부위 이상 착용하면 발생하는 ‘가죽 옷 착용’에 활 공격 기술 범위 2m 증가 효과가 추가됐고, 모든 부위에 가죽 방어구를 착용하면 3m로 늘어난다.

 

근소한 차이로 생각할 수도 있지만, 기존에 당기기나 폭풍 가르기와 같이 멀리 있는 캐릭터와의 거리를 순식간에 좁히며 근접 전투로 유도할 수 있었던 스킬의 효과 범위 밖에서 거리를 유지하기 쉬워졌다는 점은 분명한 이점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가죽 옷 착용 효과가 바뀌었다.

 

 

위와 같이 PvP 밸런스에서 가장 뜨거운 감자였던 두 계열의 변화가 앞으로 어떤 전투 양상으로 흘러갈지는 지켜볼 일이다.

 

 

 

■ 금속 장인과 서브 계정 유저는 긴장

 

생산 부분에서도 적지 않은 변화가 생겼다.

 

먼저 고급 판금 방어구나 보름돌, 하우징 장식, 잠수모 등의 제작에 널리 쓰이는 ‘강도 높은 주괴’의 재료에 구리 주괴와 은괴가 1개씩 추가되고 철 주괴는 2개 줄어들었다.

 

구리 광석과 은광석은 광맥에서 낮은 확률로 발견할 수 있는 광물로 철광석보다 가치가 높다. 또한 채광에 필요한 노동력이 5로 상향 조정됨에 따라 철광석의 공급도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서버 오픈 후부터 경매장에서 거래되고 있는 철광석과 철 주괴의 가격은 계속 오르고 있는 추세다.

 

이에 따라 강도 높은 주괴의 가치 역시 상승하고, 관련 아이템의 제작 난도나 단가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강도 높은 주괴는 판금 제작에서 ‘마력이 봉인된’ 수식어가 붙은 아이템의 필수 재료다. 게다가 마력이 봉인된 아이템은 결과물의 옵션이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더더욱 고급 판금 방어구를 얻기가 어려울 전망이다.

 

 


아키에이지 디스이즈게임 제작 DB에서 검색해본 ‘강도 높은 주괴’ 정보.

 

 

특산품에도 제한이 생겼다. 이제 10레벨 미만 캐릭터는 특산품을 제작할 수 없으며, 다른 캐릭터가 만든 제작품을 가로채더라도 교역상이 매입하지 않는다.

 

다중 계정을 사용한 무역이 어려워진 셈이다. 특히, 일명 ‘무역핵’이라 불리는 불법 프로그램을 사용한 무역 작업장 활동이 다소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새로 계정을 생성해도 10레벨을 달성하지 않으면 바로 무역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최소한의 지연 효과는 볼 수 있는 셈이다.

 

 

 
진 서버 경매장의 철 주괴 가격. 전날 대비 20% 정도 오른 모습이다.


10레벨 미만은 특산품 제작, 거래 불가.

 

 

 아래는 24일 업데이트 내용 전문이다.

 

 

<전투>
 
가죽 옷 착용 시 발생하는 효과에 사거리 증가를 추가하였습니다.
 
철벽 능력의 "밀착 방어" 기술 효과를 변경하였습니다.
 - 피격 시 이동 속도 증가 효과 삭제, 사용 시 이동 속도 감소 효과 추가
 
격투 능력의 "폭주" 기술 효과를 변경하였습니다.
 - 지속시간, 마법 피해 흡수 효과 감소,
 
기술 및 넘어짐 약화 효과가 적용된 후 동일 효과가 감쇄하는 시간을 상향 조정하엿습니다.

 

<제작/무역>
 
"강도 높은 주괴" 제작법을 변경하였습니다.
 
캐릭터가 10레벨 미만인 경우 특산품의 제작 및 판매가 가능하지 않도록 변경하였습니다.

 

<퀘스트>
 
하슬라 지역 처치, 수집 퀘스트의 목표 수치를 수행이 쉽도록 변경하였습니다.

 

<파티/공격대>
 
공격대 상태에서 공격대장에게 징표를 받은 공격대원은 지도에 위치 표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채집>
 
일부 광물의 재생성 시간을 변경하였습니다.

 

<아이템>
 
강한 수문장, 무모한 돌격대장 세트 아이템을 장착 시 귀속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이미 착용한 경우 장착을 해지하고 다시 착용을 시도할 때 귀속에 대한 확인창이 표시됩니다.
 
선박, 날틀, 탈것 등의 아이템 40여종을 판매 불가로 설정 변경하였습니다.
 
흑진주, 정제된 저승의돌을 상점에 판매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원대륙 광천수"를 바닥에 내려 놓으면 30분 후 사라지도록 변경하였습니다.

 

<사운드>
 
원대륙 지역에 사운드를 추가하였습니다.
 
죽음 능력의 "활력 칼날" 기술의 사운드를 개선하였습니다.

 

<명예>
 
원대륙 몬스터 처치 시 습득 가능한 명예 점수를 변경하였습니다.
 
"광폭화의 명예 한손도"와 "강한 광폭화의 명예 한손도" 사용 효과를 변경하였습니다.
 - 시전 시간 감소 하향 조정, 받는 피해량 증가 상향 조정, 효과 유지시간 감소

 

<생활>
 
캐릭터를 삭제하면 보유 중인 주택, 텃밭, 양식장 등의 권한이 전체 공개로 변경됩니다.

 

<기타>
 
체험 계정 내 캐릭터는 거래 관련 기능을 사용할 수 없도록 제한하였습니다.
 
필드에 설치한 나무 사다리가 오래 방치되는 것을 해소하기 위해 다른 플레이어가 회수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접속 후 우편을 불러오는 시간을 변경하였습니다. 우편 보유 수량이 많은 경우 모든 우편을 확인하려면 최대 5분 정도 소요됩니다.
 
  
<버그 수정>
 
"싸우지 마세요" 효과를 적용받는 범위가 넓어졌고, 위치가 이동되지 않도록 수정하였습니다.
 
하슬라 퀘스트 "절세미인과 일곱 페피"의 잠자는 절세미인이 간혹 생성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소환수 "샴 고양이"의 외형을 정상적으로 수정하였습니다.
 
"빛나는 갑옷 제작대"에서 잠수 관련 판금 아이템을 제작할 수 있도록 수정하였습니다.
 
주변 나무의 영향으로 텃밭을 설치할 수 없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야성 능력의 충격 화살 스킬 사용 시 치명타와 빚맞음이 발생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특정 상황에서 무역선이 움직이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우편함이나 물품 수신함을 열면 간혹 캐릭터가 비정상 종료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배심원으로 재판에 2회 이상 참여하면 평결 선택 버튼이 활성화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경매장 구매 내역 우편 내용 중 물품 거래 가격이 잘못 표시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이외에 127개 버그를 수정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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