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비노기 영웅전>(이하 마영전)이 오픈한지 2달이 조금 안되는 오늘(7일) 모든 스킬을 최고 랭크까지 달성한 유저가 나타났다. 바로 열혈 길드의 옥소리님이다. 모든 스킬을 마스터하게된 과정과 그가 추천하는 스킬, 비추하는 스킬들을 함께 들어보자. /디스이즈게임 비니(안건빈)
※ 마영전 디스는 유저분들의 제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인터뷰를 원하거나 인터뷰를 하면 좋을 것같은 유저분들이 있으면 언제든지 마영전 디스 쪽지나 게임내 디스이즈비니로 제보바랍니다.
TIG> 안녕하세요. 간단하게 자기소개 부탁드릴께요. 옥소리> 안녕하세요. 저는 열혈 양민 길드원 옥소리 입니다. 반갑습니다. |
TIG> 마영전을 접하게 된 계기가 어떻게 되나요? 옥소리> 12월 31일날 친형과 함께 목욕탕에 가서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다가 마영전이라는 게임이 있다고 하더라구요. 그냥 리니지2같은 3D게임 아니겠냐 했는데 PS의 삼국무쌍 비슷한 게임이라해서 바로 피시방에 달려가서 해봤죠. 그때부터 처음보는 타격감과 액션감에 사로잡혀 지금까지 즐기고 있습니다. |
TIG> 정확히 모든 스킬을 마스터한 시기와 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옥소리> 마스터 시점은 7일 오후 7시쯤이네요. 게임 시작은 12월 31일 오후 9시쯤에 했구요. 프리미어 오픈 처음부터 하신분들 보다 늦을 줄 알았는데, 제가 최초로 달성해서 약간 당황스러웠어요. |
옥소리님의 캐릭터 정보 창
TIG> 현재 누적 AP는 어떻게 되나요? 옥소리> 지금은 24329입니다. 하지만 이 누적 AP가 사용기준이 아니라 획득 기준으로 올라가서 스킬 랭크업에 사용한 스킬은 총 24320입니다.
예전에 AP 소모량 패치된 스킬들, 리버레이트와 글라이딩퓨리등 혜택을 못봤어요. 글라이딩퓨리만 D랭크였고 나머지는 F랭크였습니다. 아마 미리 이 스킬들을 올려두셨던 분들은 최종 AP가 더 적을거에요. |
TIG> 어떤 식으로 AP를 모으셨나요? 옥소리> 예전 프리미어팩 유저들은 결전을 계속 돌았는데 저는 결전을 렙업용으로만 돌고 AP를 모으는 용도로는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토큰을 내주면 전투를 클리어 해준다는 방을 보고 한번 해봤어요. 족장을 가장 처음 해봤던 것 같네요.
처음에는 방패부수기도 힘들었는데 보스들의 패턴이라는 개념을 알게 되고 점점 익숙해져서 지금은 라고데사를 빼고 모든 보스 몬스터 잡는 것이 가능해요. 물론 기사의 맹세와 보너스 목표도 대부분 가능하구요.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친구 신청이 늘어나면서 배를 띄우고 대기하는 것보다는 유저분들이 요청하는 것들 도와주는 경우가 더 많았어요. |
유저들을 도와주면서 모인 야성의눈들
TIG> 앞으로 어떤 식으로 게임을 진행할 예정인가요? 옥소리> 일단은 타이틀이 3개가 부족해요. 항상 사냥하고 아르바이트를 하다보니 신경을 못써서, 타이틀부터 획득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다음 목표는 물고기 1만마리입니다.(웃음)
그리고 그랜드오픈이 시작된지는 얼마 안되다 보니 아직 프리미어유저들과는 레벨차이가 있습니다. 모두 함께 하고 싶어서. 레벨이 낮은 분들부터 차례차례 도와드릴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
TIG> 개발사와 유저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나요? 옥소리> 액션게임이니 만큼 패시브보다는 액티브류 스킬들을 많이 개발해서 액션감과 타격감을 더 올려주었으면 하고 점검 좀 그만했으면 합니다.(웃음)
그리고 열혈길드 길마형, 운영진 형님들 그리고 길드원 형님, 누나, 동생, 친구들. 그동안 AP찍느라고 신경을 못써서 정말 죄송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찍어서 인터뷰도 하게 됐어요. 앞으로는 길드에 더욱 신경 쓰고 활기찬 길드원이 되겠습니다. (열혈길드 마스터인 명예님) 현재 마영전에는 많은 길드가 있는데 그중 90명이 넘는 대규모 길드에서는 길드원들끼리 무언가를 즐길 것들이 없어요. 물론 8인 레이드, 10인 낚시가 있지만 부족하죠. 적어도 30명이상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멋진 콘텐츠를 기대해봅니다. |
옥소리님의 스킬창 모습
■ 시작에 앞서
‘누구는 AP 2만이더라’하면서 높다고 생각하지 마세요. AP는 9천대, 1만대만 되어도 충분히 강해집니다. 그 이후는 별로 필요도 없는 스킬들 뿐입니다.
■ 필수 마스터 스킬
전투 호흡, 크리티컬 히트, 중갑 숙련, 글라이딩퓨리, 스매시 마스터리, 완력 훈련, 의지 훈련, 민첩 훈련 정도만 마스터해도 저와 동등한 대미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물론 무기 마스터리는 착용할 무기에 맞춰서 찍어줘야 합니다.
■ 추천 스킬
필수 마스터 스킬들을 마스터한 후에 그 다음으로는 디펜스, 서서 버티기, 생명력, 스태미나 마스터리, 근성 훈련, 생명력 포션 숙련, 사우전드 니들정도가 되겠네요. 사우전드 니들의 경우 대미지 증가가 4~500정도 되는 것으로 체감됩니다.
디펜스와 서서 버티기의 경우는 논란이 조금씩 있었는데 디펜스 마스터시에 방어력 420은 라고데사에게 1대를 더 버티느냐 못버티느냐의 차이를 보여줘요. 디펜스는 필수스킬 이후에 찍어주면 좋습니다.
디펜스 스킬로 한 방을 더 버틸 수 있다.
그리고 서서 버티기의 경우 다운 후 윈드밀 + 글라이딩퓨리의 연계가 불가능해서 별로라는 이야기들이 있는데, 게임의 후반부에 갈수록 보스들의 연계공격이 좋아져서 한번 다운되면 그에 연결되는 후속타로 바로 죽는 경우가 많아져요.
이때 서서 버티기로 뒤로 밀리면서 생존률이 부쩍 상승하죠. 윈드밀 후 글라이딩퓨리의 뎀딜도 좋지만 감히 말합니다. 라고데사에게 맞고 윈드밀 후 글라이딩 퓨리를 노리다가는 순식간에 하늘을 보게될겁니다.
■ 비추천 스킬
천옷 숙련, 경갑 숙련, 지능 계발, 메디테이션, 보조무기 숙련 정도겠네요. 스톤스킨도 역시 그렇구요. 정말 리시타와는 별로 상관이 없는 스킬들이라 위의 스킬들의 마스터가 끝난 뒤에 스킬 마스터 욕심이 있을 때만 찍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