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roes/nboard/145/?n=17565 주소복사

<마비노기 영웅전>, 몬스터 대백과!

일반적인 몬스터의 모습과 영웅전의 몬스터 비교

<마비노기 영웅전>에는 여러 종류의 문스터가 등장한다. 이들의 모티브는 각종 신화나 판타지 세계관에서 찾을 수 있다. 게임 안에서 등장하는 몬스터와 신화나 판타지 세계관에 등장하는 몬스터는 어떤 모습인지 서로 비교해봤다. /디스이즈게임 필자 바트심슨


※ 본문에서 '일반적인'으로 명명한 설정은 지역과 개인에 따라 세계관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여러 신화와 판타지를 토대로 기술한 것이니 이점을 염두에 두고 보시기 바랍니다.

 

 

 

 

- 일반적인 놀 (신화, 판타지)

놀은 하이에나 모습을 하고 방황하며, 무절제한 부족의 악한 몬스터다.

 

놀은 대부분 누렇거나 붉은빛을 띠는 갈색 털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야행성이며 육식을 즐긴다. 동맹을 맺은 종족이나 동족마저 허기를 채우기 위해 잡아먹기도 한다. 다른 인간형 생물을 싫어하는 경향이 있으며, 수적으로 우세할 때 싸우는 것을 좋아해 집단 전술을 주로 사용한다.

 

강력한 지도자 없이는 통제가 어려워서 서열 체계가 확실하다. 함정을 이용한 전투는 선호하지 않지만, 매복해 있다가 최적의 공격 기회를 노리는 것이 그들의 전투 특성이다.

 

 

- <마비노기 영웅전>의 놀

일반적인 놀과 비슷하지만, 조금은 다른?

 

일반 몬스터로 등장하는 놀은 누렇거나 붉은빛을 띠는 점에서 신화나 판타지에서 소개하는 모습과 같다. 하지만, 원색 계열의 털을 가진 놀은 뛰어난 능력을 갖추고 있거나, 다른 놀에게 추대받는 존재다. 높은 지능과 이성을 가지고 있어, 마족 군대에 가담하거나 중립을 유지하는 놀도 있으며, 인간의 도움을 받고 신뢰 관계를 형성하기도 한다.

 

그들은 여러 가지 함정을 이용해 자신들의 적을 교란 혹은 분산시키며, 집단 공격으로 적을 제압하는 것을 선호한다. 그들은 강력한 지도자를 중심으로 뭉쳐 있으므로 지도자만 제압하면, 나머지 놀을 무력화할 수 있다.

 

 

 

- 일반적인 코볼트 (신화, 판타지)

고블린은 독일에 전승 되는 '코볼트'라는 요정의 이름이 영어로 바뀐 것이다.

 

코볼트의 어원은 그리스어인데, 아이라는 뜻이다. 광산에 자주 출몰하면서 좋은 금속과 쓸모없는 금속을 바꾸는 취미를 가지고 있어서 과학자들이 그 금속을 코볼트라고 부르게 됐다. 지능은 떨어지지만, 의사소통은 어렵지 않게 할 수 있는 수준이다.

 

약삭빠르고 교활한 면도 보이지만, 겁이 많아서 개별적으로는 잘 활동하지 않는다. 자신들이 유리한 지형에서만 싸우며, 함정을 이용하는 전술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 <마비노기 영웅전>의 코볼트

민첩하고 지능이 높은 종족.

 

<마비노기 영웅전>에 등장하는 코볼트는 지능이 매우 높은 종족이다. 다양한 전술을 사용하며 약삭빠르고 민첩해서 수적으로 우세한 적도 제압할 수 있다. 그들은 집단행동을 하며 동굴 곳곳에 나무 탑을 지어 적들의 접근을 허용하지 않는다. 하지만, 적이 동굴 깊은 곳까지 침입했을 때는 다리를 끊거나 동굴 전체를 무너뜨리더라도 확실하게 제압하려 한다.

 

 

 

- 일반적인 고블린 (신화, 판타지)

원래 인간이었지만, 지하 동굴로 쫓겨난 비운의 종족.

 

그들을 지하로 쫓아낸 인간을 원망하며 밤이 되면 지상으로 나와서 나쁜 짓을 저지른다. 인간과 매우 비슷한 외모를 가진 고블린은 인간을 경멸하고 질투심이 강하다. 키가 작고 지능이 낮으나 그들만의 문화와 환경, 삶의 방식을 가지고 있다.

 

생각의 폭이 좁고 집단행동을 하는 점, 유리한 지형에서 싸우고 함정을 이용한 전술을 구사하는 점은 코볼트와 유사하다. 매우 강력하고 뛰어난 고블린이나 오크를 우두머리로 삼는 경우가 많은데, 천적인 트롤로부터 목숨을 부지하기 위해 먹을 것을 바치고 보호를 받으며 살아가기도 한다.

 

 

- <마비노기 영웅전>의 고블린

일반적인 고블린과 비슷하지만, 지능이 매우 높다.

 

오거 밑에서 활동하며 머리가 좋은 그렘린의 도움을 받아 다양한 도구로 마족의 전진기지를 방어한다. 일부 고블린은 인간과 비슷한 외형을 가졌고, 심지어 인간보다 큰 고블린도 있다. 인간처럼 '명예'를 중시하는 고블린도 있다.

 

 

 

- 일반적인 뱀파이어 (신화, 판타지)

흡혈귀라 부르는 이들은 사람이나 동물의 피를 마시는 종족이다.

 

다른 뱀파이어에게 물리거나, 죽은 후에 특정한 변화를 거쳐 뱀파이어가 된다. 인간과 같은 지능을 가지고 있지만, 피에 대한 갈망 때문에 스스로 제어하기 어렵다. 평범한 방법으로는 절대 죽일 수 없으며 마늘이나 십자가, 은으로 제압하고 심장에 말뚝을 박는 방법으로 없앨 수 있다고 한다.

 

평소에는 인간과 같은 외형을 가지고 있으므로 위에서 말한 방법으로만 구별할 수 있다. 낭만과 사랑을 알고 그리워하는 존재이므로 인간을 유혹해 행복하게 살기를 바라지만, 피에 대한 갈망 때문에 사랑을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 <마비노기 영웅전>의 뱀파이어

이름은 같지만, 색다른 특징을 가진 존재.

 

해골과 같은 외형을 가지고 있으며 지능은 낮은 편으로 보이지만, 불이나 전기 같은 원소를 다루는 것에 능하다. 황제, 왕, 왕자의 칭호를 가진 뱀파이어가 있는 것으로 보아 그들 나름대로 계급 질서를 가지고 있을 것이다.

 

아율른에서 소환된 이후 그곳에 머물면서 별다른 움직임은 없다, 이계에서 갑작스럽게 소환되면서 새로운 환경에 아직 적응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 일반적인 예티 (신화, 판타지)

많은 사람은 히말라야에 있는 전설적인 유인원과 같은 설인이라 믿고 있다.

지구 상의 다른 지역에서도 유사한 존재들이 보고되고 있다. 예티의 키는 대개 2미터에서 3미터에 이르고, 몸무게는 수백 킬로그램 이상이며, 큰 발과 팔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보통 핵가족 집단을 이룬다.

 

 

- <마비노기 영웅전>의 예티

얼음계곡 깊은 곳에 잠들어 있었지만, 성물의 힘으로 깨어난 몬스터.

 

그들은 집단을 이루고 활동하며, 계층 구조가 있다. 자기보다 강한 상대를 따르므로 예티의 왕을 제압하면 다른 예티를 제압하는 것과 같다. 그들은 전투 시에 주변에 있는 물건을 마구잡이로 집어던지거나, 커다란 팔과 발을 사용해 공격한다. 함정이나 전술은 이용하지 않는 단순한 종족이기도 하다.

 

 

 

- 일반적인 그렘린 (신화, 판타지)

하늘을 날아다니는 고블린의 일종.

 

비행기가 아무런 원인도 없이 고장 난다면 그렘린 탓이라고 한다. 그들은 기계 만지기를 좋아하고 솜씨도 대단하다. 몇몇 그렘린은 인간에게 발명의 힌트를 주는 일도 있다. 그들은 인간에게 장난을 치지만, 직접적으로 해를 끼치는 경우는 없는 장난꾸러기다. 대개 집단활동을 하지만, 개별활동을 하는 그렘린도 있다.

 

 

- <마비노기 영웅전>의 그렘린

각종 도구를 이용한 전투에 능하고 매우 공격적인 종족.

 

기계를 다루는 솜씨가 좋아서 불이나 전기, 바람 등을 만들어 내는 기계를 사용하거나, 고블린과 오크에게 직접 도구를 만들어주기도 한다. 집단행동을 하지만, 무리를 이루는 개체는 다른 종족에 비해 적은 편이다.  톱을 사용해 고블린과 함께 전진기지를 지키지만, 덩치가 크고 기계를 사용하는 그렘린들은 전방에서 인간을 덮치기도 한다.

 

 

 

-  일반적인 오거 (신화, 판타지)

덩치가 매우 크고 흉포하며 잔인하지만, 지능이 낮고 겁이 많다.

 

강한 힘과 위협적인 외모를 가진 종족이지만, 쉽게 속여서 퇴치할 수 있다. 무리를 지어 생활하지만, 주거지역을 벗어날 때는 같은 오거끼리도 믿지 않고 개별활동을 하는 겁쟁이다. 지능이 상당히 떨어져서 복잡한 무기보다는 단순히 휘두를 수 있는 커다란 방망이나 맨주먹을 사용한다.

 

 

- <마비노기 영웅전>의 오거

외모는 비슷하지만, 지능은 높다.

 

덩치가 크고 흉포하며 잔인한 점이 위에서 말한 오거의 특징과 비슷하지만, 지능은 높은 편이다. 마족의 총사령관인 샤칼도 오거 종족이다. 인간과 교류하는 오거도 있으며, 종족 사이에서 권력을 둔 암투가 벌어지기도 한다. 주로 개별활동을 하며, 커다란 해머를 주로 쓰고 전기를 사용하기도 한다.

 

 

 

- 일반적인 위습 (신화, 판타지)

다양한 모습을 가진 존재.

 

그들은 요정의 모습으로 나타나기도 하고 인간의 모습을 할 때도 있다. 대개 형체가 뚜렷하지 않은 구체라고 한다. 요정과 같은 속성으로 기본적으로 인간에게 우호적이며, 위험에 빠지거나 상처를 입은 생명을 구하기도 한다. 매우 순수한 존재이므로 마음의 상처를 입으면 밴시 등 매우 위험한 존재가 되기도 한다.

 

 

- <마비노기 영웅전>의 위습

마나 폭발 때문에 생긴 존재.

 

지능은 찾아볼 수 없고 오로지 마나에 이끌려 움직이는 존재다. 인간을 발견했을 때 적대감을 가지고 공격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가진 마나에 이끌려 달려드는 것이다. 마나를 가진 마족들이 위습의 공격을 받는 일도 있다. 반대로 마나를 가지지 않은 마족들은 인간의 습격에 쉽게 대응하기 위해 위습을 곁에 두기도 한다.

 

최신목록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