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roes/nboard/145/?n=23150 주소복사

<영웅전>을 죽이는 핵 프로그램, 개발사의 대응은?

핵의 실태와 개발사의 대응 상황 정리

핵(Hack)은 특정 서버나 클라이언트를 악의적으로 조작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최근 <마비노기 영웅전>에서는 핵 프로그램이 기승을 부리면서 게임 내 밸런싱을 파괴한다는 제보가 있었습니다. 디스이즈게임에서는 현재 <마비노기 영웅전>에서 사용되고 있는 핵 프로그램의 실태와 이에 대해 개발사에서 어떤 대처방안을 마련하고 있는지 알아봤습니다./디스이즈게임 사호주엔


 

■ <영웅전>, 핵 프로그램으로 몸살 앓이

 

 

핵(Hack)이란 '컴퓨터 네트워크의 취약한 보안망에 불법적으로 접근하거나 정보 시스템에 유해한 영향을 끼치는 행위'입니다.

 

마영전의 핵 프로그램(이하 '핵')은 하나의 게임 에디터라고 봐도 될 정도로 기능이 강력합니다. 기본적인 대미지 증가나 이동, 공격속도 증가 같은 수치 조정뿐 아니라, 캐릭터 크기를 티탄처럼 키우거나 병아리만큼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마치 중력이 없는 것처럼 공중에 떠올라서 이동하는 것도 가능하지요. 새로운 스킬을 만들 수도 있으며, 대미지를 최대치로 올린 골든볼을 소환해 보스를 처치할 수도 있습니다. 어떤 것이든 가능하단 것이지요.

 

핵은 간단히 대미지 배율을 올리거나 누드 패치를 적용하는 정도로 예전에도 드물게 사용된 적이 있습니다. 소수의 유저가 호기심에 건드려 본 경험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많은 유저에게 급속도로 퍼지면서 게임 밸런스를 해친다는 문제가 지적됐습니다.

 

핵 문제가 표면화된 것은 4월 26일, 트랜스폼 패치입니다. 보스 몬스터 '토르'에게 매우 낮은 확률로 얻을 수 있었던 '마음' 인챈트가 추가된 퀸 히어로 전투에서도 얻을 수 있게 됐지요. 당시에는 극악의 난이도와 높은 체력을 가지고 있던 탓에 전투 성공 자체가 너무도 힘든 상황이었습니다.

 

▲ 생존 문제가 아니라, 60분 이내에 클리어 자체가 거의 불가능했었다.

 

그런데 핵을 사용하면 매우 쉽게 퀸을 해치우고 인챈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쉬운 방법으로 마음 인챈트를 얻어서 독점 판매하는 사람이 생겨났고, 인플레이션과 같은 문제점이 발생했습니다.

 

핵의 문제점에 대해 언급하면서 하루라도 빨리 막아야 한다는 의견이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효과를 알고 호기심으로 접근하는 사람들과 편의에 편승하려는 사람들도 함께 늘어나면서 핵은 점점 널리 퍼졌습니다.

 

[[#/1UPLOAD_HERE/press/20110517heroes.wmv#]]

▲ 실제 핵 사용 영상. Lv2 캐릭터로 무한 변신을 할 수 있다.

 

 

 

■ 사용은 쉽지만, 잘 써도 독!

 

 

핵 프로그램을 구하는 방법은 대개 아래와 같습니다. 어떤 방법이든 조금의 근성 혹은 현금 지출만 있으면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1. <Vindictus> 핵 포럼에서 개조방법/파일 등을 받아서 사용

2. 블로그, 커뮤니티 등에서 매매 글을 통해 유통

3. 지인을 통해 구함

 

▲모 블로그의 마영전 핵 거래 글. 최근 문제되는 모든 핵 증상이 담겨 있다.

 

 

하지만, 쉽게 구할 수 있다고 해서 쉽게 사용해도 되는 것은 아닙니다. 사용한 본인은 편하고 좋다고 생각할지 모르겠지만, 핵은 게임의 수명을 단축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핵은 게임 경제를 해칩니다. 골드가 대량으로 유통되면서 가치가 떨어져 주요 재료 아이템들이 필요 이상으로 비싸지게 됩니다. 이는 일반 유저와 핵 유저 간의 빈부 격차를 유발해서 게임 의욕을 감퇴시키는 악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핵으로 인해 정상적인 플레이가 불가능해져 원치 않는 사람들에게 불쾌감과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게다가 몇몇 핵 증상은 같은 전투에 참여했다는 이유로 전염돼, 제 2,3의 비정상 플레이 피해자를 만드는 위험성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중력을 조작한 전투에 다녀온 플레이어는 본인이 핵을 사용하지 않았더라도 중력이 조작된 효과를 계속 지니게 됩니다.

 

타인의 피해 말고도 이용자 스스로 너무 쉬워진 게임에 애정과 재미가 식을 수 있습니다. 게임에 애정이 있는 유저라면 건전하게 게임을 즐기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핵은 불법 프로그램이므로 언제든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15일 계정 이용 제한부터 영구 정지까지 강한 처벌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아래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알리고 있는 불법 프로그램 사용에 대한 약관 조항입니다.

 

 

 

5-4. 불법프로그램 사용 

 

 1) 정의 및 유형

 

불법프로그램 사용이란 게임에 영향을 미치거나, 타 이용 게임이용자와의 형평성을 저해할 수 있는 부적절한 부가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이를 사용하는 것이 GM에 의해 적발될 시에는 제재 대상이 될 수 있으며 그 행위가 확인될 경우 본 운영 정책의 기준에 따라 제재를 받습니다. (예: 자동 채집 매크로, 스피드 핵, 상점 핵, 멀티 로더 등)

 

또한 GM이 로그조사 등을 통해 통상적인 매크로 사용자의 패턴으로 확인되는 행위를 반복적으로 수행하는 경우, 해당 계정의 게임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한편, 회사가 공식적으로 제공하지 않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피해를 입은 경우, 회사는 이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항목/제재

1차

2차

불법프로그램사용

15일 계정이용제한

 

넥슨 아이디

영구 이용제한

 

불법프로그램제작

유포

 

넥슨 아이디

영구 이용제한

 

 

 

GM이 로그조사 등을 통해 통상적인 매크로 사용자의 패턴으로 확인되는 행위를 반복적으로 수행한 경우

 

15일 계정이용제한

영구 계정이용제한

 

 

 

 

■ 핵에 대한 대처는 어떻게?

 

 

현재는 유저들의 지속적인 버그리포팅과 신고로 5월 14일(금) 패치에 대부분의 핵 프로그램과 일부 불법이용자들이 제재된 상태입니다.

 

하지만, 핵을 향한 끝없는 욕망은 계속될 터. 불법 프로그램에 대한 공식적인 대처방안은 무엇인지 문의해 보았는데요. 현재 핵에 관련해 기술적, 운영적인 대응을 각각 아래와 같이 준비 중이라고 합니다.

 

 

[넥슨 제공]

 

1) 핵 관련 기술적 대응: 핵실드 자동 업데이트

 

- 핵 관련 제보가 들어오면, 클라이언트 패치 없이 핵실드가 자동으로 업데이트 되어 핵을 제재
- 5/18 테스트 서버 투입 후, 곧바로 적용될 예정

 

2) 치트 사용에 대한 운영적 대응

 

- 치트 사용 자동 검출 시스템 도입 & 운영적 제재 정책 강화 
- 신고 시스템 본격 도입 
- 불법 프로그램 사용자 안내 강화: 매주 공지사항을 통해 불량 유저 제재 내용 안내 
 

 

구체적인 대응 방안은 곧 개발자 노트를 통해 공개할 예정입니다.

 

이외에도 현재까지 보안 관련 이벤트, 제재 등을 통해, 불법 프로그램 사용 유저로 인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현재 U-OTP와 지정 PC, 캐시 보안 설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계정 도용 신고가 39% 감소하는 효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불법 프로그램 사용자들 역시 11월 30일부터 꾸준한 제재를 해왔습니다.

 

이번 핵 사태로 인해 게임은 큰 혼란을 겪고 있습니다. 이후 적용될 새로운 핵 방지 기술과 탄탄한 운영을 통해 더욱 강화된 보안을 기대해 봅니다. 유저 여러분도 게임에 대한 애정으로 건전한 플레이 문화를 만들어 봅시다.

 

최신목록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