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월 28일(화), '넥슨 안심 로그인 보안 서비스'가 <영웅전>에도 적용됐다. '안심 로그인 보안 서비스'는 컴퓨터와 휴대폰을 연동해서 사용자의 계정을 보호해 주는 것으로, 휴대폰을 통해 <영웅전> 접속을 차단할 수 있는 보안 서비스다. 새로 나온 보안 시스템 '안심 로그인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자. /디스이즈게임 세이야
현재 영웅전의 보안 시스템은 로그인 비밀번호와 U-OTP, 칼브람 보안코드의 삼중 보안 구조다. 그렇다면 기존의 보안 시스템과 새로 오픈한 안심 로그인 보안 서비스는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
■ U-OTP
OTP는 One Time Password의 약자로, 로그인 시 요구하는 기본 비밀번호 이외에 본인의 휴대폰에 다운받은 U-OTP 프로그램으로 일회용 비밀번호를 발급받아 로그인하는 이중 보안 시스템이다. 로그인 시 매번 새로운 인증 번호가 발급되므로 소중한 개인정보를 보다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다.
■ 칼브람 보안코드
칼브람 보안코드는 게임 내에서 설정할 수 있는 제2의 비밀번호다. 게임에 최초로 로그인하면 캐릭터 선택 화면에서 키패드 입력을 통해(마우스로만 입력 가능) 원하는 보안코드를 설정할 수 있다. 보안코드는 숫자와 특수 문자를 조합할 수 있도록 돼 있어 타인이 쉽게 추측할 수 없다. 또한, 칼브람 보안코드 입력에 5회 이상 실패하면 10분간 접속할 수 없다.
■ 안심 로그인 보안 서비스
안심 로그인 보안 서비스는 로그인을 요청하는 컴퓨터 위치와 유저가 등록한 휴대폰 위치를 비교해 위치가 다른 경우 즉시 SMS로 알려주고, 유저가 휴대폰으로 넥슨 로그인을 차단할 수 있는 보안 시스템이다. 로그인을 위한 관문 개념인 U-OTP나 칼브람 보안코드와는 달리 유저가 휴대폰으로 접속 자체를 차단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현재 안심 로그인 보안 서비스를 사용하는 한 유저의 제보에 의하면 접속을 시도하는 컴퓨터와 등록한 휴대폰의 위치가 일치하지 않을 때는 "로그인 발생! 차단하시겠습니까?"라는 내용의 문자메시지가 전송된다고 한다. 그리고 문자메시지를 통해 휴대폰으로 접속해서 바로 <영웅전> 접속을 차단할 수 있다고.
U-OTP와 안심 로그인 보안 서비스는 둘 다 유저의 휴대폰을 이용한 보안 서비스기 때문에 둘 중 택일해서 사용해야 한다. 그런데 운영정책에서는 'U-OTP 보안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으셔서 2차 계정 도용으로 추가 피해를 입으신 경우 1년간 재신고접수가 불가능합니다.'라는 내용을 찾아볼 수 있다.
안심 로그인 보안 서비스를 사용하는 유저는 U-OTP 보안 서비스를 사용할 수 없는데, 만약 계정 도용으로 피해를 봤을 때 복구 받을 수 있는 걸까?
1:1 문의를 통해 이에 대한 답변을 들을 수 있었다.
▲ 안심 로그인 보안 서비스를 사용하는 유저도 피해 복구를 받을 수 있다.
보안 설정을 하고 나서 계정 도용 피해를 보게 되면 복구 받을 수 있지만, 까다로운 과정이 싫어서 보안 설정을 하지 않아 손실을 보게 되면 누구를 탓해도 소용없는 노릇이다. 본인의 소중한 계정을 보호해줄 보안서비스를 적극 이용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