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지큐 (원슬기 기자) [쪽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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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겨울 시즌2 종료, 신규 업데이트 기대해달라”

마영전 유저 간담회 질의응답 내용 정리

10월 12일(토) 서울시 여의도동의 한 호프에서는 <마비노기 영웅전>(이하 마영전) 유저 간담회 ‘공감톡톡, 덕빈아 밥먹자!’가 열렸다.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된 간담회 끝부분에는 유저가 궁금한 점을 쪽지에 적어서 내고 개발자가 직접 뽑아 답하는 Q&A 시간이 있었다.질의응답 내용을 디스이즈게임이 정리해봤다.

 

 


▲ 유저 의견을 신중하게 뽑고있는 오동석 기획자(좌)와 기현우 개발자(우). 

 

 

 

Q. 펫에 인벤토리 기능도 추가 해주세요!


A. 펫은 캐시 아이템이라는 사실 다들 알고 있지 않은가? 원한다면 추가하겠다. (웃음)

 

 

Q. 우편을 보낼 때 상대방 아이디를 잘못 입력해서 낭패를 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게임 접속 후 대화를 나눈 로그가 있는 유저의 아이디가 우편 목록에 나와서 선택하는 방식이면 좋겠습니다.


A. 우편함 시스템은 개선해야 할 목록으로 잡아놓은 상태다. 다만 다른 중요 업데이트 때문에 우선순위가 밀려 먼저 처리가 되지 않을 뿐이다. 앞으로 게임 편의 시스템도 지속해서 수정할 예정이므로 조금만 기다려주길 바란다.

 

 

Q. 리시타는 허크와 비교하면 공격력이 낮습니다. 그래서 공제방을 뚫기도 힘든 게 현실인데, 허크를 하향할 계획은 없나요?


A. 이 부분에 대해서는 개발진 의도도 있지만, 버그성인 부분도 있다. 허크는 이번 여름 업데이트에서 등장한 신규 캐릭터인데, 소위 ‘신캐빨’이라는 게 있어 새로운 캐릭터가 나오면 의도적으로 강하게 제작하기도 한다. 지난 1, 2차 캐릭터 개편처럼 계속해서 개편할 예정이다.

 

 

▲ 유저 의견을 자세히 살펴보며 답변을 하고 있는 노효진 아트 담당.

 

 

Q. 한국에도 가터벨트 이너아머와 끈 없는 이비 이너아머를 만들어 주세요!


A. 가터벨트는 캐릭터 콘텝트 상 이비보다는 벨라에게 어울릴 듯하다. 이비는 콘셉트상 조금...(웃음) 무슨 말을 하고 싶은지 알 것이다. 제 담당은 아니지만, 담당자에게 강하게 어필 해보겠다.

 

 

Q. 거래창 염색 앰플 RGB로 검색할 수 있게 해주세요!


A. 거래소에서 RGB 검색뿐만 아니라 색상을 미리보기로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할 예정이다.

 

 


▲ 앰플 미리보기 기능도 이미 준비 중이라고 한다.

 

 

Q. 주변에 해킹 당하는 유저가 많아요. 다른 게임처럼 아이템 잠금 기능이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A. 인터뷰에서도 한번 이야기한 적 있는데, 개발팀도 필요한 기능이라고 생각한다. 작업장 관련 문제도 항상 뜨거운 감자고, 유저 분들이 민감하다는 것도 잘 알고 있다.

 

여기에서 유저들이 오해하는 부분은 개발팀이 작업장에 대해서 아무 말이 없다고 해서 대응을 하지 않는 것이 아니다. 공식 홈페이지나 인터뷰 등에서 작업장에 대한 대응책을 이야기하면 그들은 그것을 우회하는 방법을 들고 와 또다시 작업장을 돌린다. 그렇기 때문에 말을 아끼는 것이지 대응을 하지 않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아주셨으면 한다.

 

작업장이 얼마나 문제가 많은지 충분히 알고 있다. 주로 관리자가 없는 밤에 더욱 기승이라는 것도 잘 안다. 번거롭겠지만 유저들이 밤, 새벽 시간에 활동하는 작업장들의 신고를 더욱 적극적으로 해주셨으면 한다. 개발팀도 작업장 문제 해결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

 

 

Q. 개발 초기 용량 문제로 하향했던 리시타의 외모를 다시 상향할 생각은 없나요?


A. 오늘 이 자리가 있기 전까지는 남성 캐릭터의 외모를 수정 또는 상향할 의사가 전혀 없었다. 하지만 오늘 이 자리를 통해 유저들의 바람을 알게 됐다. 여러분이 원기옥을 모아주었기에 고려해 보겠다. (이 질문이 나오자 많은 유저들이 큰 소리로 환호성을 질렀다.)

 

 


▲ 진지한 표정으로 QA 행사에 참가 중인 오동석 기획자. 

 

 

 Q. 나머지 캐릭터 들도 영웅 스토리를 순차적으로 추가하겠다고 했는데 소식이 없네요.

 A. 사실 준비를 하고 있고, 공개가 조금 늦어지고 있다. 겨울 업데이트에서 일부 공개될 예정이다.

 

 

 Q. PvP 콘텐츠 밸런스가 너무 엉망입니다. 일부 캐릭터들은 경쟁할 수 없을 정도로 셉니다. 문제 있는 거 아닌가요?


 A. PvP 밸런스 문제는 잘 알고 있고, 개선하고자 끈임 없이 노력하고 있다. <마영전>은 PvE를 중심으로 나온 게임이다 보니 PvP 밸런스를 맞추는 것 자체가 쉽지 않다.

 

개인적으로 PvP 콘텐츠에 대한 욕심이 강하다. 그런데 유저 분들의 반응이 너무 안 좋다. 개발팀이 열심히 제작해 결과물을 내놨는데 게시판의 반응이 혹평으로 가득할 때면 개발팀의 사기도 떨어진다. 모든 캐릭터의 밸런스를 맞춘다는 것이 절대 쉽지 않은 작업이다. 

 

특히 액션성을 최대한으로 살린 <마영전>과 같은 PvE 중심의 게임에서는 특유의 손맛을 살리면서 녹여 내기가 정말 어렵다. 유저들이 조금만 기다려 주셨으면 좋겠다.

 

 

 Q. 기둥 카록 상향 좀 해주세요.


 A. 기둥 카록뿐만 아니라 검벨라 크리티컬 등에 유저 의견이 많은 것을 개발팀도 잘 알고 있다. 그리고 앞으로 다가올 겨울 업데이트에서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 중에 있다.

 

유저분들도 개발자와 함께 만들어 간다는 느낌으로 참여해주셨으면 좋겠다.

 

 


▲ 즉석 질문 시간에는 많은 유저들이 발언권을 얻기 위해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다. 

 

 

 Q. 낚시와 같은 기존 콘텐츠를 살릴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A. <마영전>의 서비스 기간이 길어지면서 콘텐츠도 점점 늘어났다. 그러면서 생겨난 문제가 ‘시즌1의 콘텐츠는 버린 거냐’는 의견도 있었다. 단기적인 계획은 아니지만, 기존 콘텐츠를 새 단장 하는 업데이트도 준비 중이다.

 

 

 Q. 앞으로 어떤 콘텐츠가 업데이트 되나요?


 A. 겨울 업데이트에 대한 이야기는 조만간 다른 자리에서 밝힐 예정이라 말을 아끼겠다. 이 자리에서 폭탄선언을 한다면, 시즌2는 올겨울로 끝난다.

 

 


▲ 겨울 업데이트로 시즌2가 종료된다는 폭탄 선언을 한 임덕빈 디렉터.

 

 

 Q. <마영전> 서비스 초기의 정교한 히트박스(피격 범위)는 어디로 사라지고, 에네르기파와 장판 공격이 난무하는 패턴들이 생겨났습니다. 히트박스가 광범위하게 바뀌면서 특정 캐릭터들은 컨트롤로도 극복할 수 없는 보스 몬스터도 생겼습니다. 왜 이렇게 엉망진창으로 만들었나요?

 

 A. 몬스터의 히트박스는 절대 대충 디자인하지 않는다. 캐릭터의 레벨 상승과 파티 인원수를 고려해 몬스터를 디자인하다 보니 점점 큰 보스 몬스터들이 생겼고, 단순히 크기만 한 보스 몬스터에서 공격 패턴을 추가하면서 여러 광역 공격을 사용하는 보스 몬스터들이 생겼다.

 

시즌1 보스 몬스터와 같은 묵직한 공격을 선호하는 유저들도 있지만, 시즌2의 공격 스타일을 즐기는 유저들도 많다. 어느 한쪽으로 맞출 수 없어서 당장 수정은 어렵다. 앞으로는 직업별 회피 스킬이 다르다는 점을 더 고려해서 반영하도록 노력하겠다.

 

 

 Q. <마영전>은 호스트(파티장)의 하드웨어 의존도가 너무 높은거 같아요. 개선할 수 없나요?

 A. 마영전은 서비스를 시작한 지 3년이 훌쩍 넘은 게임이다. 그러다 보니 엔진이 오래돼 개선이 힘든 부분들도 있다. 마영전 호스트 최적화를 손대려면 포기해야 하는 부분이 있다. 바로 그래픽이다. <마영전>의 예쁜 그래픽은 아이덴티티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 또한 포기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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