꼼신 (송예원 기자) [쪽지]
[모바일게임순위]
/mobile/news/nboard/1/?n=55652 주소복사

[주간스마트] 넥슨 하반기 첫 타이틀 ‘삼검호’ vs 모바일로 돌아온 ‘크리티카’

7월 3주 애플·구글 오픈마켓 모바일게임 인기·매출 순위

[‘주간스마트’는?] 주간스마트는 애플 아이폰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스마트폰게임의 정보를 모아 소개하는 연재물입니다. 지난 한 주 동안 어떤 게임들이 인기를 얻었는지, 또 주목할 만한 신작은 무엇이 있는지 정리했습니다. /디스이즈게임 송예원 기자


 

7월 3주(7월 14일 ~ 7월 20일) 게임 카테고리 순위

 

인기 무료 게임 최고 매출 게임
순위 게임명 순위 게임명
1 냥코 대전쟁 1 몬스터 길들이기 for Kakao
- 포노스 +1 CJ E&M 넷마블
2 라인 레인저스 2 블레이드 for Kakao
재진입 라인 -1 네시삼십삼분
3 더 킹 오브 파이터즈 M for Kakao 3 애니팡2 for Kakao
+4 하이원 엔터테인먼트 - 선데이토즈
4 삼검호 4 모두의마블 for Kakao
+31 넥슨 - CJ E&M 넷마블
5 몬스터 길들이기 for Kakao 5 클래시 오브 클랜
+11 CJ E&M 넷마블 +1 수퍼셀
6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 6 세븐나이츠 for Kakao
-2 컴투스 -1 CJ E&M 넷마블
7 FIFA 온라인 3M 7 FIFA 온라인 3M
+1 넥슨 - 넥슨
8 삼국쟁투 8 별이되어라! for Kakao
+24 파티게임즈 - 게임빌
9 영웅의 탄생:초선의 유혹 for Kakao 9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
-8 엔터메이트 +3 컴투스
10 다이노 헌터: 죽음의 해안 10 캔디크러쉬사가 for Kakao
New 글루 +4 킹닷컴

 

2013년 넥슨은 모바일게임 시장에서만큼은 웃을 수 없었다. <판타지러너즈> <몬몬몬> 등 트랜드에 맞춘 게임과 자사 IP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여러 게임을 출시했지만, 이렇다 할 성적은 내지 못했기 때문이다.

 

올 상반기 <영웅의 군단>과 <FIFA 온라인 3M>으로 간신히 체면치레는 했던 넥슨이 지난 8일 13종의 라인업을 공개하며 새로운 출발을 알렸다. 그 첫 번째 타자였던 <삼검호>는 7월 3주 구글 플레이 스토어 인기 순위 4위에 오르며 청신호를 보였다. 매출 순위는 31위를 기록했다.

 

중국 개발사 윈드플레이가 개발한 <삼검호>는 무협 세계를 배경으로 한 RPG다. <몬스터길들이기>와 같이 캐릭터를 모아 자신만의 파티를 꾸려 전투를 펼치지만, 각 캐릭터는 <블레이드>와 같이 별도의 장비를 장착할 수 있어 다양한 수집의 재미를 강조하고 있다.

 

넥슨은 이후에도 캡콤과 공동개발한 <스트리트파이터 IV 아레나>를 비롯해 이노스파크가 개발한 <히어로스카이> CL게임즈의 <화이트킹덤> 슈퍼비스튜디오의 <롤삼국지> 등 다양한 게임의 퍼블리싱 서비스를 앞두고 있다. 또한 <마비노기 듀얼> <광개토대왕> 등 자회사나 자사 스튜디오의 타이틀도 출격을 준비하고 있는 상황. 넥슨이 넷마블, 게임빌, 컴투스 등에 밀렸던 지난해를 설욕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관련기사: (영상) 13개 게임을 한눈에! 넥슨 스마트온 라인업 총정리


 

모바일메신저 라인의 캐릭터를 활용한 디펜스 게임 <라인 레인저스>가 방송의 도움을 받고 단숨에 2위에 진입했다.

 

지난 3월 출시된 <라인 레인저스>는 국내에서는 큰 반향을 일으키지 못하고 잊힌 듯했다. 그러나 지난달 27일 신규 업데이트와 함께 tvN 예능프로그램 SNL 코리아에서 <SNL gta라인전쟁>으로 PPL 광고를 선보이며 반등에 성공했다.

 

다만 부동의 1위 카카오보다 라인 메신저의 이용자 수가 적은 만큼 지속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현재 <라인 레인저스>의 매출 순위는 소폭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으나, 여전히 90위 권에 머물고 있는 수준이다.

 

그 밖에도 파티게임즈의 신작 카드배틀 게임 <삼국쟁투>가 8위에 올랐으며, <디어헌터>에 이은 글루의 슈팅 게임 <다이노 헌터>가 10위로 순위권에 진입했다.

  


 

 SNL 코리아’의 코너 <SNL gta라인전쟁> 한 장면.

   


 

7월 3주(7월 14일 ~ 7월 20일) 게임 카테고리 순위

 

인기 무료 게임 최고 매출 게임
순위 게임명 순위 게임명
1 노 브레이크스 1 클래시 오브 클랜
+41 토테보 - 수퍼셀
2 서커스 찰리 (FC Circus Charlie) 2 몬스터 길들이기 for Kakao
-1 리 쭌신 (Li Zunxin) - CJ E&M
3 클래시 오브 클랜 3 블레이드 for Kakao
- 수퍼셀 - 네시삼십삼분
4 냥코 대전쟁 4 모두의마블 for Kakao
-2 포노스 - CJ E&M
5 크리티카: 혼돈의 서막 5 세븐나이츠 for kakao
New 게임빌 +1 CJ E&M
6 모두의마블 for Kakao 6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
+1 CJ E&M -1 컴투스
7 2048 스네이크 7 애니팡2 for Kakao
재진입 SMGP - 선데이토즈
8 갤럭시안 (FC Galaxian) 8 별이되어라! for Kakao
+17 리 쭌신 (Li Zunxin) - 게임빌
9 2048 9 차구차구 for Kakao
-3 켓치앱 +2 CJ E&M
10 애니팡2 for Kakao 10 캔디크러쉬사가 for Kakao
+2 선데이토즈 -1 킹닷컴

 

미드코어 게임이 강세를 보이고 있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이하 구글)와 달리 애플 앱스토어(이하 애플)는 여전히 캐주얼 게임이 선전하는 모양새다. 애플 인기순위 1위는 스웨덴 개발사 토테보의 <노 브레이크스>가 차지했다.

 

<노 브레이크스>의 규칙은 간단하다. 좌우 버튼을 조작해 좁은 길을 벽에 부딪치지 않고 최대한 멀리 이동해 기록을 세우는 방식. 7위에 오른 <2048 스네이크>는 퍼즐 게임 <2048>과 뱀꼬리 게임을 결합한 캐주얼 게임으로, 장애물에 부딪히지 않고 숫자 카드를 모아 높은 수를 기록하면 된다.

 

이 밖에도 지난주 1위를 차지했던 <서커스 찰리>(FC Circus Charlie)가 소폭 하락한 2위에 머물렀으며, 같은 개발사에서 출시한 <갤럭시안>(FC Galaxian)이 8위에 올랐다.

  

왼쪽부터 <노 브레이크스>와 <2048 스네이크>

 

캐주얼게임의 홍수 속에 게임빌의 신작 <크리티카: 혼돈의 서막>(이하 크리티카 모바일)이 출시와 함께 단숨에 5위로 순위 안에 진입했다.

 

손안의 초(超)액션을 내세운 <크리티카 모바일>은 온라인게임 <크리티카>의 모바일 버전으로, 기존 유저들에게 익숙한 광전사와 체술사가 등장한다. 퀘스트나 마을 등을 삭제하고 시점도 캐릭터 뒤 쿼터뷰로 바꿔 모바일 환경에 맞추기 위한 노력이 엿보인다.

 

<크리티카 모바일>은 게임빌과 컴투스의 첫 합작 프로젝트인 모바일 플랫폼 하이브의 첫 번째 게임으로 주목을 받았다. 애플과 구글 양대 스토어에서 일부 국가를 제외한 글로 벌 출시를 마쳤으며, 매출 순위 역시 각각 18위와 42위로 안정적인 출발을 보였다.

 

21일 기준으로는 양대 스토어 매출 6위와 30위까지 오르며 성장세를 그리고 있어 <별이되어라!>를 뒤를 이어 게임빌의 멀티 안타로 자리 잡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 된다.  


☞관련기사: 크리티카 모바일, “손 안의 ‘초액션’. 그 이상의 수식어는 없다.” 

               (영상) 모바일에서도 초액션! 크리티카 모바일버전 공개



※  기사에 사용된 순위 정보는 앱애니(AppAnnie) 자료를 바탕으로 합니다.  

 

 스마트랭킹의 순위는 조사기간 동안 랭킹 100 이내에 노출된 앱을 대상으로, 앱이 기록한 순위를 점수로 환산해서 순위로 만든 것입니다 랭킹은 애플·구글이 발표하는 인기 순위 데이터를 근거로 계산되며 순위 데이터를 임의로 수정하지 않습니다.  


 

최신목록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