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 ID/PW 찾기

기획/특집

데이브 더 다이버, 리뷰 4만 개 뜯어보니 "월드 클래스 맞습니다"

에 유통된 기사입니다.
김재석(우티) 2023-07-24 18:20:52
우티 (김재석 기자) [쪽지]
[분석기사]
/webzine/china/nboard/11/?n=173218 주소복사

데이브 더 다이버, 리뷰 4만 개 뜯어보니 "월드 클래스 맞습니다"

 

<데이브 더 다이버>, 거품 아니야?

 

어디서 들은 말입니다. 그럴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한국에서 만든 게임이 스팀에서 인기를 끈 적이 몇 번 있지만, 이만큼 화제였던 적은 흔치 않기 때문에 의심이 들 만합니다.

 

의문이 생긴다면, 알아보는 게 저희 일입니다. 그래서 알아보기로 했습니다. 얼리액세스 때부터 9개월 동안 스팀 페이지에 축적된 39,000여 개의 리뷰를 크롤링해서 엑셀로 만들었습니다. 스팀은 비교적 투명하게 여러 데이터를 공개하고 있는데, 그 중 가장 참고할 만한 것이 이용자들의 리뷰입니다.

 

<데이브 더 다이버>, 월드 클래스 맞습니다. 이게 제 결론입니다. 어떤 데이터가 나왔는지, 결과 함께 보시죠.

 

 

 

# 9개월간 쌓인 4만 개의 리뷰를 뜯어보다

 

2023년 7월 21일 기준, <데이브 더 다이버>에는 총 39,596개의 리뷰가 등록되었습니다. 저희는 이 데이터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저희가 집계를 시작하기 직전, 넥슨은 <데이브 더 다이버>의 판매고가 100만 장을 넘겼다고 발표했습니다. 따라서 넉넉잡아 대략 3.9%의 유저들이 게임을 즐긴 뒤 리뷰를 남긴 것으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 사흘이 지난 7월 24일은 41,028개로 늘어났습니다. 크롤링하는 사이에만 1,432개의 리뷰가 추가로 등재된 셈입니다.

 

<데이브 더 다이버> 글로벌 판매량 100만 장 돌파를 기해 넥슨이 발표한 인포그래픽

 

추천:비추천 비율부터 봅시다.

 

<데이브 더 다이버>의 추천:비추천 비율은 스팀에서 쓰이고 있는 표현 그대로 '압도적으로'(Overwhelmingly) 긍정적입니다. 흔히 말하는 '좋싫비'(좋아요 싫어요 비율)로 따지면, 97.2:2.78이 됩니다. 리뷰를 남긴 39,596명의 유저 중에서 게임을 추천한(Recommended) 유저는 38,492명, 반대로 이 게임을 추천하지 않은(Not Recommended) 스팀 유저는 1,104명입니다. 

 

39,596​건의 리뷰들을 조사해 본 결과, 비슷한 이름의 ID들이 <데이브 더 다이버>에 비추천, 또는 추천을 무더기로 남긴 사례는 찾지 못했습니다. 누군가 그렇게 했다면 그는 곧 '어뷰징'을 했다는 뜻이기 때문에 큰 문제가 될 것입니다. 물론 밸브에 의해서 어느 정도 기본적인 '수질 관리'가 이루어지고 있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감안할 필요가 있습니다.

 

<데이브 더 다이버> 추천: 비추천 비율

 

유저들이 리뷰를 남긴 시점의 평균 플레이타임은 16.88시간, 전체 플레이타임은 평균 32.12시간으로 집계되고 있습니다. 물론 스팀에서 '플레이타임'은 게임을 실행만 해도 집계되는 성격이 있기 때문에 감안해서 볼 필요는 있습니다. 같은 기준은 어느 게임에나 마찬가지로 적용됩니다. 여러분은 <데이브 더 다이버>를 몇 시간이나 하셨나요?

 

가장 많이 게임을 한 유저는 한국 사람입니다. 닉네임 '탐나는남자'​는 <데이브 더 다이버>를 무려 987.4시간을 플레이했습니다. 얼리억세스 때부터 <데이브 더 다이버>를 플레이했던 그는 "싱글플레이 게임 처음 해보는데 잠도 못 자고 계속했다"고 평가했습니다. 리뷰 시점에 가장 게임을 오래 한 중국어(간체) 유저 'SvsT'는 389.6시간 게임을 플레이한 뒤 리뷰를 남겼습니다.

 

<데이브 더 다이버>에 가장 먼저 리뷰를 남긴 사람도 한국인입니다. 제주도에 사는 하이거(HIGER)라는 닉네임의 게이머는 "화면이 안 나와서 게임을 진행할 수 없다"는 리뷰를 남겼습니다. 이후 개발자 만보(manbo)는 댓글을 남겨 "업데이트를 통해 해결했다"라고 전했습니다. 이 게이머는 본인이 겪은 버그에도 불구하고 "예전에 재밌게 플레이했던 쿠키샵 스시ver 같은 느낌이라 재밌었습니다"라고 평했습니다.

 



# <데이브 더 다이버>, 한국만의 돌풍은 아닐까?

<데이브 더 다이버>는 어떤 나라에서 인기였을까요? 스팀의 국가 데이터나 언어 데이터를 참고할 수 있을 것입니다. 스팀 프로필에는 사진의 국가(country)를 선택할 수 있기는 합니다만, 이것을 액면 그대로 믿기는 어렵습니다. 국가 항목을 아예 비워두거나 아예 거짓으로 표기하는 경우가 적지 않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데이브 더 다이버>에 리뷰를 남긴 사람 중에 48명의 유저들이 자신의 국가를 북한(Korea, Democratic People's Republic of)이라고 답했습니다. 소말리아(Somalia)를 자신의 국가라고 선택한 사람은 5명 있었고요.

 

<데이브 더 다이버>가 북한에서도 플레이됐을까요?

 

따라서 유저가 어떤 언어 환경에서 스팀을 이용하는지 살펴보는 것으로 보다 정밀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페이지에 따르면, <데이브 더 다이버>는 한국어, 영어, 일본어, 중국어 간체, 중국어 번체, 독일어, 스페인어, 프랑스어, 포르투갈어를 공식 지원합니다. 순서대로 보시죠.

 

한국어 유저는 5,696명으로 14.3%의 비율을 나타났습니다. 세계공용어의 지위를 가진 영어 유저는 9,496건. 24.98%입니다. 일본어 리뷰는 348건 기록되어 있는데요. 참고로 <데이브 더 다이버>는 닌텐도 스위치 버전으로 출시될 예정이고, 이때 핵심 공략 시장이 바로 일본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어 간체 유저는 15,883명(40.1%), 번체 유저는 1,291명(3.2%)으로 기록됐습니다. 현재까지 <데이브 더 다이버>와 관련해 작성된 리뷰로는 중국어 계열이 가장 많습니다. 중국에서 스팀으로 게임을 즐기는 사람의 수가 다른 국가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많습니다. 그래서 어떤 스팀게임이든 중국어로 된 리뷰가 가장 많은 편에 속합니다. 

 

<데이브 더 다이버> 어떤 언어로 리뷰됐나 #1

그렇다면 <데이브 더 다이버>는 유럽에서는 어떨까요? 스페인어(스페인)는 542건, 독일어는 392건, 프랑스어는 275건으로 나타납니다. 그 외 튀르키예어는 120건, 폴란드어는 50건, 이탈리아어는 45건, 러시아어는 40건의 리뷰가 발견됩니다. 해당 언어를 지원하지 않지만, 수십 건의 리뷰가 기록된 경우가 많았습니다.

 

포르투갈어(브라질)과 스페인어(중남미)를 보면 라틴아메리카에서의 성과도 유추할 수 있습니다. 전자는 313건, 후자는 85건의 리뷰가 발견됩니다. 시장의 규모가 다르기 때문에 어느 언어권에서나 같은 비율로 리뷰가 등록될 수는 없습니다. 어떤 스팀게임들은 특정 언어로 리뷰가 없는 경우도 대다수입니다. 그런데 <데이브 더 다이버>에서는 해당 언어로 서비스되지 않는데도 리뷰가 잡힙니다.

 

이만하면 <데이브 더 다이버>는 글로벌에서 고르게 성공했다고 평가할 만합니다. 

 

<데이브 더 다이버> 어떤 언어로 리뷰됐나 #2

 

# <데이브 더 다이버>, 절대 월클 맞습니다

 

지금까지 스팀에 등재된 싱글플레이 게임은 45,654개입니다. 4만 개가 넘는 스팀 싱글게임 중에서 이만한 성취를 거둔 물건은 거의 드뭅니다. 게임의 메타스코어가 89점이라는 점까지 감안하면, <데이브 더 다이버>는 분명 올 연말 시상식에서 거론될 만한 사이즈의 게임입니다. 지금까지 함께 조사한 지표상으로도 그렇고요.

 

<데이브 더 다이버>는 이른바 '국뽕'을 덜어 놓고 봐도 훌륭한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참고로 <데이브 더 다이버> 이전에도 100만 장 판매에 도달한 ​한국산 스팀 싱글게임이 있었습니다. 바로 <스컬>과 <로보토미 코퍼레이션>인데요. 100만 장 판매까지 <스컬>은 1년, <로보토미 코퍼레이션>은 5년이 걸렸습니다. <데이브 더 다이버>는 얼리억세스 기간을 포함해 9개월 만에 이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데이브 더 다이버>는 전작이 있는 게임도 아니거니와, 글로벌 게이머들에게 '민트로켓'이라는 퍼블리셔명은 생소한 이름입니다. 지금 전 세계 스팀 차트에서 <데이브 더 다이버>보다 위에 이름을 올린 유료게임 신작은 <램넌트 2>(예약판매), <배틀비트>, <스트리트 파이터 6> 정도입니다. 

 

이 정도면 인정해야겠습니다. <데이브 더 다이버>, 월드 클래스 맞습니다.

 

 

[도움 주신 분: 오영욱]

최신목록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