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은 전분기 대비 9% 증가하고, 전년 동기 대비 5% 감소했다. 영업이익은 마케팅비 등 영업비용 증가로 적자 전환했다. 당기순이익도 영업손실과 환율 변동에 따른 외환 관련 영업외손실로 적자를 기록했다.
영업비용은 4,162억 원으로 전분기 대비 16%, 전년 동기 대비 2% 늘었다. 마케팅비는 487억 원으로 전분기 대비 180%, 전년 동기 대비 76% 증가했다. 엔씨소프트는 신작 출시 및 라이브 게임 대규모 업데이트로 인한 마케팅 사업 활동의 영향이라고 설명했다.
(출처: 엔씨소프트)
지역별 매출은 한국 2,862억 원, 아시아 494억 원, 북미·유럽 282억 원이다. 로열티 매출은 381억 원이다.
모바일 게임 매출은 전분기 대비 16% 증가한 2,534억 원을 기록했다. <리니지M>은 6월 출시한 리부트 월드 효과로 전분기 대비 매출이 49% 늘었고, 이용자 지표를 안정적으로 유지 중이다. PC 온라인 게임 매출은 전분기 대비 6% 감소한 807억 원이다.
10월 1일 글로벌 서비스를 시작한 <쓰론 앤 리버티>는 글로벌 이용자 452만 명을 돌파했다. 엔씨소프트는 출시 직후 스팀 글로벌 최고 판매(Top Sellers) 1위에 오른 뒤 주요 국가에서 꾸준히 매출 상위권을 기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블레이드 & 소울>은 10월 BNS NEO 서버를 출시한 후 높은 트래픽을 유지 중이다.
엔씨소프트는 미래 경쟁력을 갖춘 게임 개발 및 신사업 부문을 독립해 4개의 법인을 신설할 예정이다. <쓰론 앤 리버티>, <LLL>, <TACTAN>(택탄) 등 IP 3종을 독립된 게임 개발 스튜디오로 출범하고, AI 전문 기업을 신설해 AI기술 고도화와 사업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엔씨소프트는 이러한 변화를 통해 창의성과 진취성을 극대화하며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마련한다는 전략이라고 설명했다.
엔씨소프트는 핵심 IP 확장과 신규 IP 확보를 목표로 게임 개발에 집중한다. <리니지> IP 기반의 신작 저니 오브 모나크는 올해 4분기 중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2025년 글로벌 출시를 목표로 <아이온 2>, <LLL>, <TACTAN> 등 신작 게임을 개발 중이다.
엔씨소프트 판교 RnD 센터 (출처: 엔씨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