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밸브는 스팀 입점 게임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는 페이지에 '시즌 패스'와 관련한 내용을 추가했다. 밸브는 "시즌 패스는 미래의 콘텐츠를 약속하는 것"이라며 "출시 시기는 고객과 스팀 모두에 대한 약속이다. 각 DLC에 포함된 콘텐츠와 출시 시기를 명확히 알릴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면 시즌 패스를 스팀에서 제공하지 않아야 한다"고 했다.
시즌 패스에 포함된 DLC의 출시일 지연 또는 취소에 관한 가이드라인도 있다. 밸브는 "약속한 분기까지 DLC를 출시할 수 없다면, 시즌 패스 기간 동안 한 번만 출시일을 재조정할 수 있다. 원래 선택한 날짜보다 최소 3개월 늦게 새로운 날짜를 선택할 수 있으며, 그 이상의 경우에는 직접 문의해야 한다"고 했다.
(출처: 스팀)
더불어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시즌 패스 콘텐츠는 소비자 외에도 밸브에게 한 약속이기에, 소비자의 불만이 없어도 약속한 출시 기간보다 3개월 이상 지연하는 경우 직접 조치를 취할 수 있다고 명시했다. 조치는 출시되지 않은 DLC를 환불하거나 고객에 대한 전체 시즌 패스 환불 옵션을 허용하는 것이 포함되어 있다.
약속한 일정에서 1년이 지난 후에도 콘텐츠가 출시되지 않으면 시즌 패스를 환불하고 스팀에서 판매하지 않는 조치까지 진행될 수 있다.
시즌 패스 콘텐츠에 대한 상세한 설명 의무도 개발사가 지게 된다. 스팀에서 시즌 패스를 판매하면 패스에 포함된 전체 DLC의 목록과 상세한 설명이 요구된다. 각 DLC의 예상 출시일도 명시해야 하며, 구매 가능 시점에 최소 하나의 출시된 DLC를 포함해야 한다.
이러한 이유로 스팀에서 "이처럼 시즌 패스는 많은 고려 사항과 제한 사항이 있다. 그렇기에 당사와 관계가 잘 구축되어 있고 검증된 실적이 있는 파트너사와의 몇 가지 드문 경우를 제외하고는 시즌 패스를 제공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출처: 밸브)
FAQ에서는 '배틀 패스'와 '시즌 패스'는 구분된다는 점을 명시하기도 했다. 밸브는 "많은 게임이 배틀 패스에 창의적인 이름을 붙이고, 때로는 시즌 패스라고 부르기도 하지만, 두 가지 개념의 흐려질 수 있기에 기능적 정의를 별도로 유지할 것"이라고 했다.
밸브는 배틀 패스에 대해서는 "모든 콘텐츠는 사전 정의된 게임플레이 시즌이 시작될 때 특정 DLC 또는 마이크로트랜잭션에 추가되고, 일반적인 게임플레이 마일스톤(예: 10, 20, 30게임 승리 등)을 통해 DLC의 콘텐츠 중 일부 또는 전부를 획득하고 잠금 해제할 수 있는 것"이라고 정의했다.
시즌 패스는 현재 및 미래의 DLC를 묶음 단위로 한 번에 구매하는 것이다. 게임사가 향후 일정 기간 동안 출시할 DLC에 대한 이용 권리를 미리 돈을 받고 판매하는 것이라고도 볼 수 있다.
시즌 패스는 향후 출시될 DLC를 값싸게 묶음으로 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어떤 DLC가 추가될지 정확히 알 수 없고, 약속한 콘텐츠 출시일이 연기되어도 지출한 돈을 환불받을 수 없는 등 '상술'이라는 비판이 나왔다. 시즌 패스에 당연히 포함될 것이라 생각한 DLC가 제외되는 경우도 있었다. 이에 따라 밸브가 스팀 입점 게임을 대상으로 가이드라인을 강화한 것으로 보인다.
시즌 패스 가이드라인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스팀워크 문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