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의 의도나 단어가 쓰인 맥락따위는 무시한다. ‘나치’라는 단어만 들어가면 서비스 중지다.
구글 플레이스토어가 ‘나치’라는 단어가 들어갔다는 이유로 나치 만행을 다룬 게임의 서비스를 중지시켰다.
제2차 세계대전 참상을 다룬 게임 <아텐타트 1942>(Attentat 1942)의 개발사 ‘카렐게임즈’는 7월 17일 트위터에 ‘구글 플레이스토어가 자신들의 이의제기를 거절했다’며 아래와 같이 밝혔다.
“구글이 ‘나치’가 언급됐다며 <아텐타트 1942>를 금지했습니다. 모든 힘든 노력과 많은 이메일, 독일 규제 당국의 승인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좌절했습니다.어떻게 우리가 나치를 제외하고 제2차 세계대전의 참상에 대한 게임을 만들 수 있습니까? 우리는 잘 모르겠습니다.”
Google rejected Attentat 1942 due to Nazi references. After all the hard work, multiple e-mails, approval by German regulators, we're frustrated. How we're supposed to make an historically-accurate game about WW2 horrors without Nazis? We don't know. A thread. #indiegame #gamedev pic.twitter.com/iurQOzpvZd
— Charles Games (@CharlesGames_cz) July 17, 2020
카렐게임즈에 의하면, 첫 번째 부적합 통보는 <아텐타트 1942>가 모바일로 출시된 지 6개월이 지난 7월 7일이었다.
카렐게임즈는 해당 통보에 게임 제작 의도와 내용 출처 그리고 독일에서 허가받기 위해 그들이 넘어야했던 허들에 대한 기사를 첨부해 답변했다. 결과는 7월 17일 받은 또 하나의 불합격 통보였다.
구글이 이런 문제로 인디게임에 제약을 가한 건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비슷한 이슈를 다루고 있는 <마이 차일드 레벤스보른(My child lebensborn)>도 같은 문제를 겪었다. <마이 차일드 레벤스보른>은 2차 대전 이후 노르웨이 전쟁 고아들이 겪은 참상을 다룬 게임이다. 디스이즈게임도 편애했고, 노르웨이 총리로부터 격찬까지 받았던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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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4월 게임이 갑자기 구글플레이에서 삭제됐다. 이 때도 구글은 ‘민감한 콘텐츠로 인해 게임이 삭제됐다’는 답변만 내놓았다. 물론 게임이 다시 복구되기는 했지만, 제대로 된 답변을 받았는지는 밝혀지지 않았다.
국내에서도 구글 플레이 스토어의 ‘갑질 운영’이 화두에 오른 적 있다. 플레이스토어 운영에 대해 개발사와 제대로 된 소통을 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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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렐게임즈는 이런 통보에 대해 ‘앞으로 이런 사례가 계속된다면 어떤 게임도 이런 논란에서 벗어날 수 없을 것이다’고 주장했다.
“이 게임이 향유하고 있는 스토리나 플랫폼이 혐오스러운 콘텐츠를 갖고 있다는 걸 인정한다. 그러나 이 게임을 조금 더 면밀히 검토한다면, 우리의 주가 혐오스러운 콘텐츠가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단호하게 말하자면, 우리는 반파시스트다. 더 무서운 건 이게 모바일 게임들이 앞으로 해야 할 일을 방해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게임이 예술이며, 공적인 문제의식을 일깨우기 위해 중요한 수단이라고 생각한다. 만약 논란의 소지가 있는 단어들을 모두 금지한다면, 누구도 이 그물에서 빠져나갈 수 없을 것이다.”
*파시즘: 파시즘은 극우, 권위주의적인 초국가주의다. 독재적인 힘과 반대에 대한 강제적인 압박과 강력한 사회, 경제의 통제가 이뤄진다. 자유주의, 마르크시즘, 아나키즘과 반대된다. (출처: 위키피디아)
7월 20일, 카렐게임즈의 항의에 구글은 “더 나은 답변을 줄 수 없다’면서 이전의 이메일에 줄 수 있는 정보를 전부 제공했다”고 답변했다.
한 시간 뒤 카렐게임즈는 새로운 소식을 알렸다.
“우리는 이게 <아텐타트 1942>의 마지막이 되지 않기를 바랍니다. 다행히 구글 체코에서 연락이 왔습니다. 그들이 이 문제에 대해 알아봐 주기로 약속했습니다!”
<아텐타트 1942>는 나치 지배 시절 체코 민간인 대량학살을 배경으로 다룬 내러티브 게임이다. 모바일 버전이 나오기 전인 2017년 10월 스팀에 출시됐다. 프라하의 ‘카렐게임즈’가 체코 과학 아카데미 역사학자와 4년 반 협업했으며, 체코 역사 교사의 다수가 교육용으로 활용하고 있다. 독일 규제 당국의 허가를 받았으며 2018년 IGF 내러티브 부문 파이널리스트에 올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