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이즈게임은 IGAWorks(아이지에이웍스)의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 '모바일 인덱스'(Mobileindex.com)와의 제휴를 통해, 주요 서브컬처 모바일 게임의 2025년 4월 유저수 지표를 살펴봤습니다.
4월은 전통적으로 '비수기'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올해 4월은 다양한 게임들이 이슈를 여럿 만들면서 꽤나 주목받는 한 달이었죠. <붕괴: 스타레일>이 2주년을 맞이했고 <승리의 여신: 니케>가 2.5주년을 진행했습니다. 기타 다양한 게임들도 다수의 이슈가 있었는데 그렇다면 각 게임 별 성적은 어떻게 나왔을까요?
▷▷ MAU: 한 달에 한 번이라도 게임을 킨 유저수(월간 이용자수)
▷▷ DAU: 하루에 한 번이라도 게임을 킨 유저(일간 이용자수)

기간: 2025.04.01~04.30 / 정렬: 가나다순
모바일인덱스의 2024년 4월 유저수 데이터에서 MAU 10만 이상, 20만 미만을 기록한 기록한 게임은 총 11개. 이 중에서 가장 눈에 띄는 성적을 거둔 작품은 역시나 스마일게이트의 <에픽세븐>을 꼽을 수 있다.
이 게임은 지난 4월에 '에픽세븐 - 오리진' 업데이트를 통해, 게임의 본편 과거의 이야기를 다룬 '프리퀄' 스토리 콘텐츠를 선보였다. 아무래도 신규 유저는 물론이고, 과거에 게임을 접은 유저들 또한 '사전 지식 없이' 즐길 수 있는 콘텐츠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유저들의 호응이 컸고, 이는 그대로 게임에 대한 유입으로 이어진 것으로 분석된다. 3월 대비 약 76.13%가 오른 4월 MAU 10.3만을 기록했는데, 'N주년' 이벤트가 아니어도 이와 같은 성과를 거둔 것은 굉장히 눈에 띈다.

'오리진' 업데이트로 좋은 성과를 거둔 <에픽세븐>

기간: 2025.04.01~04.30 / 정렬: 가나다순
4월 MAU 20만 이상을 기록한 게임은 총 10개로 조사되었다. 이 중에서 가장 눈길을 끈 게임은 역시나 <붕괴: 스타레일>을 꼽을 수 있다. 지난 3월 말부터 '2주년' 업데이트와 프로모션을 진행한 이 게임은 3월 대비 23.73% 상승한 48.9만을 기록했다.
<붕괴: 스타레일>은 대규모 업데이트를 선보이고, 5월 초에는 상하이에서 기념 콘서트를 개최. 그 영상을 공개하면서 또 화제를 모았다. 오는 5월 말에는 '버전 3.3' 업데이트가 진행되며, 7월에는 <페이트/스테이 나이트>와의 콜라보레이션도 진행하는 만큼 계속해서 인기 게임으로 화제를 모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붕괴: 스타레일>은 5월 말에 3.3 업데이트가 진행된다.
※ 인용된 모든 수치는 IGAWorks(아이지에이웍스)의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 '모바일 인덱스'(Mobileindex.com)의 데이터를 활용하였습니다.
※ 좀 더 자세한 4월 서브컬처 게임 유저수에 대한 내용은 상단의 영상을 통해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