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 ID/PW 찾기

취재

한국e스포츠협회, ‘국가대표 선수 선발 자격 개편’ 발표

디스이즈게임(디스이즈게임) 2024-07-04 16:46:23
디스이즈게임 (디스이즈게임 기자) [쪽지]
[e스포츠]
/webzine/china/nboard/4/2524990?n=191162 주소복사

한국e스포츠협회, ‘국가대표 선수 선발 자격 개편’ 발표

[자료제공: KESPA]


- 선수 권익 향상, 경기력 향상과 국가대표 관리 체계 구축, 보상체계 강화 등 목표

- 주요 ▲국가대표 육성종목 지정 ▲선발검토지표 대회 지정 및 확대 ▲선발자격강화 골자

- 올해 케스파컵을 시작으로 협회 주최주관 ‘검토지표 대상 대회’ 점진적 확대 계획


한국e스포츠협회(이하 협회)는 대한민국 e스포츠 국가대표의 국제 경쟁력 강화와 출전 가능종목 확대를 위해 지난 6월 e스포츠 경기력향상위원회 의결(2024. 6.14.)에 따라 국가대표 선발 자격을 개편하고, 이를 오늘(4일) 공개 발표했다.


협회는 지난 해 제19회 항저우 아시안게임에서 ‘출전 전종목 메달 획득’이라는 기대 이상의 성과를 거두었지만, 국내 비활성화 종목의 파견, 국가대표 훈련여건 개선 등의 필요성을 통감했다.



이와 함께 향후 아시안게임 외 국가대표가 출전해야 하는 대회가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이번 국가대표 선수선발 자격 개편으로 충분한 기량을 갖춘 선수를 공정한 기준에 맞춰 선발 및 훈련, 파견할 계획이다. 이를 토대로 협회는 선수권익 향상과 국가대표 체계를 강화를 도모하고자 한다.


이번 국가대표 선수 선발자격 개편의 주요 골자는 ▲국가대표 육성종목 지정 ▲국가대표 선발 검토지표 활용 대상 대회의 확대 ▲선발 자격 강화다.


1. 국가대표 육성종목 지정


- 먼저, 국제대회에서 선정될 가능성이 높아 국내 저변 확대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종목을 지정 및 지원함으로써 국가대표의 경쟁력 강화를 도모한다.


- 국가대표 육성종목은 이스포츠 경기력향상위원회에서 지정하며, ‘지속육성 종목’과 ‘신규육성 종목’으로 나뉜다.


-  지속육성 종목은 국내 저변과 선수층은 확보되었으나 경기력 및 국제경쟁력 강화, 국제종합경기대회 조직위원회가 정한 지역예선 참여 등 의무 준수를 위해 협회 차원의 지속적인 관리, 감독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종목을 말한다.


-  신규육성 종목은 국제종합경기대회 종목 추가가 확정되거나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확인된 종목 중, 국내 저변과 선수층이 미비하여 전략적 육성을 통해 경기력 및 국제경쟁력 강화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종목을 가리킨다.


- 올해 선정된 국가대표 육성종목은 아래와 같으며, 종목은 순차적으로 늘려갈 예정이다.


-  지속육성종목: <리그 오브 레전드>


-  신규육성종목: <FC 모바일>


2. 국가대표 선발 검토지표 대상 대회의 확대


- 두 번째로 국가대표 선발 시 정량검토지표로 활용할 수 있는 대회를 지정하고 국가대표 육성종목을 해당 대회의 종목으로 선정한다. 아울러 협회 주최주관의 대상 대회를 점진적으로 확대하여 검토 대상 지표를 늘림으로써, 데이터에 기반한 공정한 국가대표 선발을 도모할 예정이다.


- 이에 국가대표 선발 검토지표 활용대회를 아래와 같이 지정한다.


-  2024 케스파컵 (2024 KeSPA CUP)


- 올해 케스파컵 일정은 아래와 같이 진행될 계획이다.


-  <리그 오브 레전드>: 11월 말 ~ 12월 초(약 8일간)


-  <FC 모바일>: FC 프로 페스티벌 대회 중(약 2일간)


3. 선수 선발자격 강화


-  이에 협회는 올해부터 국제종합경기대회 국가대표 선발 시, 경기인 등록과 검토지표 대회 출전 이력 보유를 의무로 두고, 해당 대회의 입상실적, 개인기록 등을 정량평가 지표로 활용한다.


- 선발전 개최여부에 따른 자격 구분


-  선발전 개최종목: 국가대표 선발전 공고 시점으로부터 최근 1년간 국가대표 선발 검토지표 활용대회 또는 협회가 파견한 정식 국가대표 참가 대회 참여 실적을 1회 이상 보유한 자만이 국가대표 선발전 참가를 신청할 수 있다.


- 선발전 미개최종목: 예비엔트리 선발을 위한 ‘이스포츠 경기력향상위원회’ 개최일 기준 최근 1년간 국가대표 선발 검토지표 활용대회 또는 협회가 파견한 정식 국가대표 참가 대회 참여 실적을 1회 이상 보유한 자에 한하여 국가대표 참가 후보자로 추천한다.


협회는 케스파컵을 시작으로 국내외 관계기관과 협력을 통해 케스파컵 종목 확대와 국가대표 선발 검토지표 활용대회를 점진적으로 확대하고, 선수 데이터베이스 구축 등 보다 공정한 국가대표 선발체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 국가대표 선발 자격 개편은 선수들의 권익을 향상시키고, 국가대표 선발 및 보상 체계를 고도화하며, 스포츠에 걸맞은 체계적인 시스템 구축을 도모할 수 있다.


- 국가대표 선발 시 즉시 활용가능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후보자들의 지속적인 기량을 확인할 뿐 아니라, 이에 맞는 과학화 훈련을 고안할 수 있다.


-  선수 경력관리, 은퇴 후 전업지원, 행정지원 등을 제공하는 ‘경기인 등록제도’와 연계하여  통해 선수 권익 보호의 역량, 질적 향상을 꾀한다.


- 보다 개선된 훈련환경 및 보상체계를 제공할 수 있는 ‘국가대표 강화훈련’ 종목 편입을 위해 정량지표 및 경기단체 활동이력을 축적하여 국가대표의 경쟁력 강화 동력을 얻을 수 있다.


- 충분한 기량과 역량, 그리고 국가대표를 위한 헌신 의지를 보유한 다양한 종목의 선수들이 국가대표에 승선할 가능성이 높아지며 또한 사후에 그에 걸맞은 예우를 받을 수 있다.


한국e스포츠협회는 “지난 항저우 아시안게임의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앞으로 그이상의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한국 e스포츠의 핵심 경쟁력인 ‘실력’에서 계속 최고의 자리를 유지하기 위해 모든 국내 e스포츠 구성원들과 함께 최선을 다하고자 하오니 많은 성원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본 개편안에 대한 공지는 한국e스포츠협회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최신목록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