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수익화, 이제 어떻게 해야 하나요?"
요즘 만났던 게임 회사 분들의 고민입니다. EU의 디지털 시장법(DMA)과 일본의 스마트폰 소프트웨어 경쟁 촉진법 등 새로운 규제들이 도입되면서 게임 업계의 수익화 전략이 혼돈 그 자체라고 하더군요.
그래서 TIG는 이 고민의 해결책을 찾고 있는 솔루션 업체들에게 직접 이야길 듣기로 했습니다.
오늘의 주인공은 '게임 수익화 솔루션'의 선두주자인 '엑솔라'입니다. 전 세계 200개 이상 지역에서 700개 이상의 결제 방법을 제공하며 게임사의 수익을 극대화하는 새로운 수익화 방식을 엑솔라의 크리스 휴이시 최고 커뮤니케이션 책임자 겸 최고 전략 책임자에게 들어보았습니다. / 디스이즈게임 그리던 (신동하)
## 엑솔라는
2005년 설립된 글로벌 게임 수익화 솔루션 기업이다. 전 세계 200개 이상의 지역에서 700개 이상의 결제 방법을 제공하며, 수천 개의 게임 개발자와 퍼블리셔들의 수익화를 지원하고 있다. 웹샵 솔루션, 백엔드, 페이스테이션 등 통합 솔루션으로 게임사들이 플레이어와 직접 소통하고 플랫폼 수수료를 줄이며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특히 인디 스튜디오부터 대형 개발사까지 결제 처리 간소화와 게임 배급 강화, 수익화 전략 최적화를 원하는 기업들과 폭넓게 협력하고 있다.
# 게임사 수익 극대화를 위한 엑솔라의 통합 솔루션
Q. 디스이즈게임: 엑솔라 회사 소개 부탁드립니다.
A. 크리스 휴이시 엑솔라 최고 커뮤니케이션 책임자 겸 최고 전략 책임자: 엑솔라는 게임에 특화된 수익화 솔루션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글로벌 회사입니다. 2005년 설립 이후, 전 세계 수천 개의 게임 개발자와 퍼블리셔들이 다양한 플랫폼에서 게임을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Q. 엑솔라의 대표적인 솔루션도 소개 부탁드립니다.
A. 대표적인 솔루션은 엑솔라 웹 샵 솔루션 입니다. 이 웹 샵은 수백 개의 모바일 게임이 플랫폼 스토어를 넘어 온라인 판매와 게임 수익화를 촉진하도록 돕고, 타겟화된 프로모션, 로열티 프로그램, 개인화된 콘텐츠 제공을 통해 플레이어 유지율을 높입니다. 이 맞춤형 온라인 스토어는 게임 개발자가 인게임 아이템과 가상 화폐를 판매하며 더 많은 수익을 가져갈 수 있도록 합니다. 기존 게임내에서 원활하게 사용이 가능하며, 커뮤니티에 특화된 혜택이나 할인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솔루션은 엑솔라 백엔드 입니다. 개발자들이 개발자를 위해 설계한 것으로, 소규모 및 중규모 게임 개발을 도와 더 빠른 게임 출시, 비용 절감, 크로스 플랫폼 플레이어 수용을 가능하게 합니다.
Q. 엑솔라의 주요 고객층은 어떤 회사들 인가요?
A. 인디 스튜디오부터 대형 개발사까지, 엑솔라는 결제 처리 간소화, 게임 배급 강화, 그리고 수익화 전략 최적화를 추구하는 기업들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엑솔라의 솔루션은 특히 글로벌하게 운영되는 기업들에게 매력적입니다. 엑솔라의 광범위한 결제 수단 네트워크는 200개 이상의 지역에서 거래를 지원하며, 700개 이상의 결제 방법을 제공하여 전 세계에서 원활한 결제 처리가 이루어지도록 돕습니다. 궁극적으로 엑솔라의 솔루션은 글로벌 진출과 수익화를 목표로하는 모든 게임 개발자나 퍼블리셔에게 적합합니다.
Q. 엑솔라는 경쟁사와 어떤 차별점이 있나요?
A. 게임 업계는 굉장히 치열한 경쟁이 이루어지고 있어요. 특히, 게임 수익화, 배급, 결제 처리에 관한 다양한 솔루션 사들과 힘을 겨루고 있습니다.
다만, 엑솔라는 앞서 언급한 모든 분야를 아우르는 원스톱 솔루션을 제공하는 유일한 회사랍니다. 저희는 결제 처리, 게임 배급, 수익화 도구를 통합하는 엑솔라 웹샵, 페이스테이션, 백엔드와 같은 통합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솔루션들은 개발자들이 플레이어와 직접 소통하고, 플랫폼 수수료를 줄이며,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요.
Q. 한국 게임사들이 엑솔라의 솔루션을 잘 활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A. 한국 게임 회사들은 엑솔라의 솔루션을 활용하여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을 시도할 수 있으며 전세계 플레이어와의 긴밀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엑솔라의 페이스테이션을 사용하면 현지의 게임 플레이어들에게 그들이 선호하는 현지 결제 수단을 제공해 줄 수 있고, 이를 통해 새로운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엑솔라의 웹샵을 통해 맞춤형 온라인 스토어를 만들고 게임 내 아이템, 가상 화폐, 구독 서비스를 플레이어에게 직접 판매할 수 있습니다.
엑솔라의 런처와 같은 도구는 게임 회사들이 전통적인 앱 스토어에 의존하지 않고 전 세계적으로 게임을 배급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EU·일본발 규제 변화, 게임 결제 시장의 새로운 변수로
Q. 요즘 엑솔라가 속한 결제 업계의 주요 이슈는 무엇인가요? 그 이유와 여파는 어떻게 될까요?
A. 2023년, 엑솔라의 Spring 2024 리포트에 따르면, 전 세계 게임 산업은 다른 모든 형태의 엔터테인먼트를 초과하는 성과를 보이며, 시장 규모는 놀랍게도 1,840억 달러에 달했습니다. 2021-2022년 폭발적인 성장 이후, 게임 산업은 계속해서 발전해 왔습니다. 현재 엑솔라는 규제 변화와 치열한 경쟁이라는 가장 시급한 문제들의 중심에 서 있습니다.
EU의 디지털 시장법(Digital Markets Act)과 일본의 스마트폰 소프트웨어 경쟁 촉진법(Smartphone Software Competition Promotion Act)과 같은 법안들은 앱 스토어 거대 기업들의 장악을 깨고 개발자들에게 더 많은 자유를 주고 있지만, 그로 인해 시장이 분열되는 상황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엑솔라에게 이는 도전이자 기회입니다. 개발자들이 적응하도록 돕는 것뿐만 아니라, 혁신과 사용자 경험을 저해할 위험이 있는 새로운 글로벌 프레임워크를 잘 탐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전통적인 개발자들이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와 기타 구독 모델의 성장에 따라 혁신을 추구하고 경쟁력 있는 가격을 제공해야 하는 압박을 받고 있습니다. 엑솔라는 이러한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개발자들이 성공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결제 시장에서 가장 큰 문제로 EU의 디지털 시장법과 일본의 스마트폰 소프트웨어 경쟁 촉진법을 꼽으셨어요. EU의 DMA와 일본의 스마트폰 소프트웨어 경쟁촉진법이 업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A. 디지털 시장법(DMA)은 "게이트키퍼" 플랫폼을 규제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이는 게임 업계에 큰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게임 개발자, 특히 소규모 스튜디오들은 대형 기술 기업들이 부과하는 높은 수수료를 피하면서 대체 앱 스토어에 더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이는 개발자들이 더 많은 수익을 유지할 수 있게 만들어, 게임 생태계에서 혁신을 촉진하고 공정한 경쟁의 장을 마련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유사하게, 일본의 새로운 법은 스마트폰 생태계 내의 반경쟁적인 관행을 타겟으로 하며, 주로 개발자들이 게임을 배급하고 수익화하는 방식에 더 큰 자유를 제공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 법이 성공한다면, 독점 계약과 높은 플랫폼 수수료가 사라질 수 있으며, 게임 시장이 더욱 경쟁적이고 다양해질 수 있습니다.
두 지역 모두에서 일어나는 이러한 규제 움직임은 플랫폼 거대 기업들과 그들에게 의존하는 기업들 사이의 권력 균형을 맞추는 것이며, 모바일과 디지털 게임에서 플레이어와 개발자들이 경험하는 방식에 큰 변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Q. 지역별로 유저의 결제 행태나 선호도에 어떤 특징이 있나요?
A. 이전 질문에서 언급한 유럽과 일본을 비교해보겠습니다. 플레이어들이 여가를 즐기기 위해 결제하는 방식은 유럽과 일본에서 매우 다르게 보여집니다. 각 지역의 고유한 게임 문화와 기술에 의해 형성된 이 두 지역은 매우 다른 환경을 플레이어들에게 제공합니다.
유럽에서는 마이크로트랜잭션(소액결제)이, 특히 무료 플레이 게임이 매우 보편적입니다. 플레이어들은 스킨, 배틀 패스, 기타 혜택을 구매하는 데 돈을 쓰며, Xbox Game Pass와 PlayStation Plus와 같은 구독 서비스도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이러한 서비스는 매월 요금을 지불하면 방대한 게임 라이브러리에 접근할 수 있는 가치를 제공하면서 플레이어들 사이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반면, 일본에서는 게임 문화가 압도적으로 모바일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으며, 가챠 메커니즘과 마이크로트랜잭션이 시장을 이끌고 있습니다. 플레이어들은 게임 내 부스터와 캐릭터에 기꺼이 돈을 지불합니다. 결제 방식 또한 기술적으로 매우 발전해 있으며, 모바일 월렛이 일반적이고, 신용카드나 편의점에서 구입한 선불 카드도 젊은 플레이어들 사이에서 인기가 있습니다.
유럽과 달리 일본에서는 구독 모델이 강하게 자리 잡지 않았으며, 일본 게이머들은 월별 서비스에 가입하기보다는 특정 콘텐츠를 원하는 대로 플레이하는 방식을 선호하거든요.
Q. 그렇다면 권역 별로 지역별로 다른 규제 환경에 대응하는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도 적지 않겠어요.
A. 다양한 지역에 걸친 규제 환경을 헤쳐 나가는 것은 게임 개발자와 퍼블리셔에게 크고 복잡한 과제입니다. 문제는 단순히 다양한 규칙들을 이해하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성장에 지장을 주지 않으면서도 규정을 준수하는 데 있습니다.
유럽을 예로 들면, GDPR(일반 데이터 보호 규정)은 엄격한 데이터 보호 요구사항을 부과하고 있어, 잘못 처리될 경우 게임 성장이 정체될 수 있습니다. 반면, 일본은 소비자 보호에 중점을 두고 있어, 철저한 정보 공개와 신중한 데이터 관리가 요구됩니다. 글로벌 시장으로 확장하는 기업들에게 이러한 규제의 미묘한 차이점들을 이해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장벽을 극복한 기업에게는 막대한 보상이 따릅니다. 그것은 방대한 시장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와, 점점 더 신중해지고 있는 세계에서 신뢰성 있는 기업으로서의 명성을 의미합니다. 핵심은 야망과 규정 준수 사이의 균형을 찾는 데 있습니다. 우리는 파트너들이 이 어려움을 헤쳐 나갈 수 있도록 돕는 능력을 통해, 또 다른 독특한 가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Q. 결제 시장의 1년 후, 5년 후 상황은 어떤 모습일까요?
A. 내년에는 게임 결제가 원활한 마이크로트랜잭션에 중점을 둘 것으로 보입니다. 구독 서비스는 그 범위가 점차 더 확장될 것이며, 디지털 화폐와 할인과 같은 독점적인 혜택도 제공할 것으로 보입니다.
앞으로 5년, 그 이후를 바라보면 블록체인 기반 결제와 NFT가 게임 소유권을 재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플레이어들은 다양한 생태계 간에 자산을 거래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또한 AI 기반의 개인화가 각 플레이어에 맞춘 결제 경험을 제공하며, 메타버스는 가상 경제를 확장할 것입니다. 본질적으로 게임 결제는 전통적인 금융과 미래지향적인 디지털 생태계의 하이브리드가 될 가능성이 큽니다.
Q. 2025년의 계획을 말씀해 주시겠어요?
A. 2025년에 20주년을 맞이하는 엑솔라는 혁신을 지속하며 게임 개발자와 퍼블리셔들이 더 몰입감 있고 개인화된, 그리고 수익성 있는 게임 경험을 창출할 수 있도록 필요한 도구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우리는 게임의 다음 세대를 형성하는 데 계속해서 앞장서며, 개발자, 퍼블리셔, 그리고 플레이어들이 이 흥미로운 변화를 선도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Q. 마지막으로 독자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씀이 있나요?
A. 한국의 게임 개발자들은 오랫동안 혁신의 최전선에 서 있으며, 모바일 및 온라인 게임에 대한 뛰어난 기술력으로 게임 산업의 판도를 변화시켜왔습니다. 하지만 현재 주목받고 있는 것은 바로 소규모 인디 게임 스튜디오들로, 웹샵과 모바일 플랫폼 덕분에 이들은 이제 전 세계의 플레이어들에게 도달할 수 있는 기회를 얻고 있습니다.
엑솔라의 Accelerator 프로그램은 이러한 떠오르는 한국의 인디 개발자들에게 중요한 지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인디 스튜디오들에게 재정적 지원뿐만 아니라 멘토링, 기술 도구, 그리고 글로벌 네트워크에 대한 접근을 제공합니다. 전 세계 시장에서 경쟁하고 영향력을 확대하려는 많은 한국 개발자들에게, 이는 다음 단계의 성공을 열 수 있는 열쇠가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