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플레이엑스포에서는 보드게임존이 대폭 확대되어 ㈜보드붐, 행복한바오밥, 놀이속의세상, ㈜한올엠앤씨, 보드피아 등 국내 대표 보드게임 전문 기업들이 총출동한다. 특히 파티형 게임, 전략 대전, 감각적인 일러스트 기반의 테이블탑 컬렉션 등 Z세대의 취향을 겨냥한 다양한 장르의 게임들이 준비된다.
주목할 만한 점은 '보드게임계의 아카데미상'으로 불리는 독일 올해의 게임상(Spiel des Jahres, SDJ) 수상작인 <오키도키 원정대>를 국내에서 직접 체험할 수 있다는 것이다. 행복한바오밥의 신작인 이 게임은 전략성과 협동성을 조화롭게 담아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모두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보드게임은 이제 단순한 아날로그 콘텐츠를 넘어 세대 간 소통을 이끄는 창의적인 놀이문화로 재조명받고 있다. 보드게임 카페에서 즐기던 취미가 전시회 현장에서의 실물 체험, 수집, 커뮤니티 활동으로 확장되며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고 있는 것이다.
행사 관계자는 "혼자 방문해도 현장에서 조를 꾸려 게임을 즐길 수 있어 초보자도 부담 없이 참여할 수 있다"며 "현장 한정판 패키지와 굿즈 프로모션도 함께 진행되어 보드게임 마니아들에게 특별한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2025 플레이엑스포는 전시, 체험, 이벤트, 개발자 교류까지 아우르며 Z세대 중심의 보드게임 트렌드를 선도하는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