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이즈게임은 IGAWorks(아이지에이웍스)의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 '모바일 인덱스'(Mobileindex.com)와의 제휴를 통해, 주요 서브컬처 게임의 2024년 12월 유저수 지표를 살펴봤습니다.
1년의 마지막 달인 12월은 '겨울 성수기'의 시작과 '연말 특수'가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 한 달입니다. 하지만 지난 2024년 12월은 계엄 이슈와 국가 애도기간 등의 이슈가 겹치면서 전반적으로 게임업계에도 한파가 몰아닥쳤죠. 그렇다면 객관적인 지표로는 어떤 결과가 나왔을까요?
▷▷ MAU: 한 달에 한 번이라도 게임을 킨 유저수(월간 이용자수)
▷▷ DAU: 하루에 한 번이라도 게임을 킨 유저(일간 이용자수)
12월 서브컬처 게임업계는 전반적으로 '기존 게임'들의 강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젠레스 존 제로>가 MAU 상위권 게임들 중에서 특히 눈에 띄는 성과를 거둔 것이 눈에 띕니다. 이 게임은 12월 중순, '버전 1.4' 업데이트를 진행했는데요. 이 업데이트는 특히 게임의 핵심 콘텐츠를 '유저들의 피드백을 받아들여' 대거 수정한다고 해서 주목을 받았던 업데이트입니다.
보통 수 년간 개발된 게임, 그것도 대규모 자본이 들어간 게임이 출시 후 단기간에 콘셉트를 수정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젠레스 존 제로>는 지난 2024년 7월 출시 이후 유저들로부터 미묘하다는 평가를 받았고, 이것이 게임의 흥행에 악영향을 끼친다는 판단이 되자마자 과감하게 수정하는 결단을 내렸는데요.
물론 라이브 서비스 게임이기 때문에 조금 더 장기적으로 봐야겠지만, 이런 호요버스의 선택은 결과적으로 유저들의 좋은 반응을 이끌어내는 데 성공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실제 12월 MAU를 보면 11월 대비 약 40% 가량 상승해서 눈에 띄는 성과를 거두었죠. 과연 '기세'를 탄 이 게임이 2025년에도 계속해서 인기 게임으로 순항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 인용된 모든 수치는 IGAWorks(아이지에이웍스)의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 '모바일 인덱스'(Mobileindex.com)의 데이터를 활용하였습니다.
※ 좀 더 자세한 12월 서브컬처 게임 유저수에 대한 내용은 상단의 영상을 통해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