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 ID/PW 찾기

리포트/발표

[기고] 게임, 글로벌 확장과 수익모델 다각화로 기회를 잡아라

새로운 시장으로 성장 확대와 신규 유저 유입 최대화를 꾀해야

에 유통된 기사입니다.
디스이즈게임(디스이즈게임) 2020-12-18 14:05:22

2017년 이후 전세계 모바일게임 액티브 유저가 평균 7% 증가했습니다. 이와 더불어 모바일게임도 전세계적으로 성장하고 있죠. 게임분석 데이터 제공업체인 뉴주(Newzoo)는 올해 4월 글로벌 게임마켓 리포트에서 2020년까지 모바일게임 유저는 27억 명에 달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중 60% 이상의 유저가 매일 모바일게임을 플레이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어 트위터나 페이스북, 틱톡 등 소셜미디어만큼 생활의 일부분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격리 상황은 역설적으로 게임산업의 확대를 가져왔습니다. 실제로 뉴주의 올해 10월 글로벌 게임 리포트는 모바일게임 유저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3.3% 증가하고, 매출 규모는 772억 달러(약 86조 2,324억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전유범 | APAC 게이밍 리드 | 페이스북 오디언스 네트워크


​※ 외부 기고를 받는 원고는 본지의 편집 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런 성장세는 전세계를 아우르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이 올해 7월 실시한 2CV 모바일 게임 광고 리포트에서 설문을 실시한 거의 모든 국가에서 2017년부터 2020년까지 모바일게임 유저는 평균 72% 증가를 보였습니다.

 

2017년 이후, 한국은 전체 인구의 2/3 정도가 모바일게임 유저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이는 전체 평균 이상으로 지난 2년간 유지되고 있죠. 이것이 한국 게임사에게 의미하는 바는 무엇일까요? 이제 내수시장의 탄탄함을 기반으로 새로운 시장으로 성장 확대와 신규 유저 유입 최대화를 꾀해야 합니다.

 

만약 글로벌 시장으로 영역을 확장하려 하고 있다면 지금보다 더 좋은 시기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글로벌로 영역을 넓힌다는 건 어떤 의미일까요? 잠재력 있는 미개척 시장에서 신규 매출을 창출하고 신규 유저를 확보해 커뮤니티를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더 많은 유저는 더 많은 수익 기회를 의미하죠. 일단 시장에서 통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갖췄다면, 다음 할 일은 올바른 수익 모델을 선택해 꾸준히 성장하는데 집중해야 합니다.

아래에서 게임사의 글로벌 확장과 매출 증가 기회를 열어줄 게임 시장 관련 최신 글로벌 정보를 살펴보겠습니다.


# ​‘게이머 참여도’(Gamer Engagement)는 글로벌 확장 기회를 열어줘

모바일게임은 기존 콘솔과 패키지 게임시장에서 서구와 아시아의 구분 없이 성장을 이끌어줄 뿐 아니라, 신규 시장에서도 인기입니다. 모바일 기기가 성능, 점점 빨라지는 인터넷 속도 등 인프라 강화로 접근성이 좋아졌죠. 덕분에 모바일게임은 완전히 새로운 글로벌 유저를 맞이할 수 있게 됐습니다.

아래 표는 터키, 베트남, 브라질, 아르헨티나와 러시아에서 성별과 남녀 구분 없이 스마트폰 혹은 테블릿 소지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의 결과입니다. 설문 대상의 약 3/4가 올 6월 스마트폰 혹은 태블릿으로 게임을 즐겼다고 답했으며, 이는 전통적인 게임 시장과 신흥 시장을 비교할 만한 수치입니다.


# 신흥 글로벌 게임시장의 높은 유저 참여도

글로벌 유저의 참여도는 인상적입니다. 2CV의 게이머 대상 설문은 그들의 스마트폰에 평균 5.6개의 게임이 설치 돼있고, 매월 3.4개의 게임을 플레이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플레이어의 거의 70%가 그들이 가장 좋아하는 게임을 매일 플레이하고 있으며, 플레이시간은 모든 시장에서 2017년보다 평균 5분이 증가한 47분 동안 게임을 플레이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해당 지역의 유저들은 이미 일상의 하나로 게임을 즐기는 것이 자리 잡았다는 것이죠.
 
2CV 설문 응답자들의 게임 습관에 대해 이야기하면, 프랑스의 한 유저는 “언제든 모바일게임을 즐길 수 있다. 기분에 따라 빠른 플레이를 즐기거나, 보다 집중을 요하는 게임을 플레이 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수익 모델과 장르의 다변화

게이머 수가 늘어날수록 경쟁으로 시장은 포화가 되고, 게임사들은 수익화를 위한 새로운 방법을 찾게 됩니다.

널리 쓰이는 수익 모델은 인앱 결제(IAP)와 인앱 광고(IAA), 이 둘을 합친 하이브리드와 구독 모델이 있죠. 수익화 관점에선 하이퍼캐주얼 장르가 인앱 광고를 주 매출원으로 모바일게임 산업의 변화를 이끌었습니다.

구독 모델


구독 방식의 수익화 모델은 유저들이 게임 플레이를 위해 매달 일정 금액을 지불해야 합니다. 이 모델은 지속적인 서버 운영과 관리에 필요한 게임에 널리 활용되고 있죠. 즉 멀티플레이 온라인게임이 주로 채택합니다. 일반적으로 플레이에 금방 싫증을 느껴 새 게임을 찾는 유저가 많은 모바일게임에 어울리는 수익 모델은 아닙니다.



인앱 광고(IAA), 하이브리드 수익화 모델의 부상

전통적으로 모바일 게임의 수익 모델은 인앱 결제 방식에 크게 의존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새로운 게임 장르의 출연과 함께, 지속적인 수익 모델 구축을 원하는 게임사들을 중심으로 인앱 광고 수익 모델을 추가하는 경우가 생겨나고 있습니다.

실제로 2019년 4월 페이스북의 의뢰로 월넛언리미티드(Walnut Unlimited)가 미국과 유럽, 아시아의  게임사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173개의 온라인 인터뷰의 연구결과를 보면 게임사 4곳 중 1곳이 ROI 달성을 위한 최고의 방법으로 인앱 결제와 인앱 광고를 혼용한 하이브리드 수익 모델을 꼽았습니다.

또한 인터뷰에 응한 게임사의 78%는 게임 형태와 유저 성향을 바탕으로 수익 모델의 선택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는데 동의합니다. 예를 들어 대형 게임사의 코어, 미드-코어 게임의 69%가 하이브리드 방식을 최고의 수익 모델로 여기고는 있습니다. 하지만 게임 장르가 다른 몇몇 게임사는 아직도 인앱 결제 모델을 선호하고 있죠.


하이퍼캐주얼 장르의 인기

재미있고, 이해하기 쉽고, 간단히 멈출 수 있는 하이퍼캐주얼 모바일게임이 최근 미국, 유럽에서 인기/매출 순위의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는 소식은 놀랄 일이 아닙니다.  올해 코로나 바이러스 유행으로 실내에 격리된 환경은 게이머들이 하이퍼캐주얼 게임을 선호했고 이런 영향이 결과에 반영된 것이죠.

모바일 플랫폼 연구 업체 어드저스트(Adjust)와 게임 엔진 업체 유니티 테크놀로지(Unity Technologies)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올해 1분기 하이퍼캐주얼 장르는 72% 성장했습니다.

하이퍼캐주얼 게임 매출의 주 수입원은 짧은 레벨 포맷 사이에 자주 등장하는 광고입니다. 앱애니(App Annie)의 2019년 6월 모바일 게임 리포트에 따르면 하이퍼캐주얼 장르의 게임을 즐기는 게이머는 다른 장르를 즐기는 유저보다 평균 2배 많이 광고에 노출됐습니다.

하이퍼캐주얼 게임 유저들은 인앱 광고를 어떻게 생각할까요? 11개국 13,000명의 모바일게임 유저를 대상으로 올해 8월 실시한 페이스북 IQ의 ‘장르 및 베스트 게임’(Genre and Great Games) 조사에 따르면 미국(79%)과 한국(85%)의 하이퍼캐주얼 게임 유저 대다수가 무료 게임 플레이를 대가로 광고를 보는 것을 이해한다고 답했습니다.


# 수익 모델의 다변화가 게임사의 지속적인 성장을 가능하게 해

게이머 수가 증가하면서 수익 모델로 광고를 선택하는 게임사들이 있습니다. 2019년 말 기준 광고매출 규모는 점점 확대되고 있죠. 게임의 광고 매출은 전세계 스마트폰 게임 매출 ($82.6B, 약 91조 5천억원)의 17%인 15조 5천억원을 기록하였고, 2CV의 올해 7월 리포트는 이 수치가 2024년 3배로 커질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앱 애니(App Annie)의 올해 3월 모바일게임 인앱 광고 수익 관련 보고서 ‘모바일 게임 광고 수익화의 숨겨진 잠재성’(The Untapped Potential study)’에 따르면, 2019년 12월 기준 전세계 상위 게임 1,000종 중 89%가 광고 SDK를 설치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왜 전세계 가장 성공한 게임들이 인앱 광고로 매출 채널을 다양화하고 있을까요?

리포트에서 볼 수 있듯이 인앱 광고추가 후 다른 핵심 성과 지표도 상승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인앱 광고는 이를 일찍 받아들인 게임사들에게 그들의 게임으로 더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도록 해줬죠. 아울러 앱애니의 올해 리포트에 따르면 인앱 광고는 플레이어 참여도, 리텐션율, 유저의 평생 가치 부분에서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상위 1,000종의 게임을 대상으로 한 데이터는 모바일게임 플레이어 리텐션율이 광고 플랫폼 SDK를 설치한 후에도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만약 여러분이 아직 인앱 결제(IAP)만을 수익 모델로 사용하고 있다면, 하이브리드 모델로의 전환을 고려해 봄도 좋을 듯 것입니다.


※ 앱애니 리포트를 통해 알 수 있는 추가적인 정보

광고 SDK 설치한 앱 증가


• 광고 플랫폼 SDK 설치 증가: 2019년 12월 기준 전세계 상위 게임 89%가 광고 플랫폼 SDK를 설치했으며, 이는 2019년 1월 1일보다 6% 이상 증가한 수치

• 페이스북 오디언스 네트워크(Facebook Audience Network)는 iOS와 안드로이드를 통틀어 게임이 가장 많이 설치한 전세계 상위 5개 광고 SDK 중 하나


캐주얼 및 시뮬레이션 게임이 광고 응답율 높아


• 아케이드와 퍼즐이 대세인 캐주얼 장르게임이 2019년 기준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다운로드 되었으며, 앱 스토어 다운로드의 82% 차지
• 캐주얼 게임은 광고 SDK 설치 후 1 개월 동안 사용자 세션이 평균 198 % 증가
• 광고 SDK을 탑재한 퍼즐 게임은 설치 후 1 개월 동안 총 플레이 시간이 평균 66 % 증가했으며, 광고 SDK 설치 후 3 개월 동안 133 % 증가

• 시뮬레이션 게임은 첫 광고 SDK 설치 후 플레이 세션 34 %, 플레이 시간 36 % 및 MAU 54 % 증가


 

광고 SDK 설치 후 플레이 시간의 증가

 

• 광고 SDK 설치 한 달 후, 상위 게임 1,000종 미국과 EMEA 지역 플레이 시간 증가

• MAU 기준 상위 게임 1,000종 중 광고 SDK가 설치된 게임의 지역별 비율: 미국 (87 %), 영국 (81 %), 프랑스 (77 %), 독일 (81 %), 러시아 (69 %), 일본 (79 %), 한국 (77 %), 베트남 (54 %), 브라질 (83 %), 아르헨티나 (56 %)

 

 

# 인앱 광고 모델에 대한 유저의 감정 이해

앞서 언급하였듯이 유저가 증가하고 참여도가 높아짐에 따라 광고를 수익 모델로 택해야 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2CV의 리포트에 따르면 전세계적으로 다수(79%)의 유저는 그들이 즐기는 게임의 개발과 지원이 광고 매출에 의존하고 있음을 이해하고 있다고 하였고, 따라서 무료로 게임을 플레이하기 위해 광고를 봐야 하는 것을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모바일게임의 인앱 광고는 게이머가 좋아하지 않거나 즐거움을 방해하는 것으로 오랫동안 잘 못 인식되었죠. 리포트는 인앱 광고가 플레이 시간 증가와 유저이탈 방지, 더 큰 상호작용을 장려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게이머는 보상형 광고가 본질적으로는 유용하다고 여기지만 공정한 대우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는 게임사가 게임에 광고를 과하게 삽입할 수 없으며 게임 플레이가 방해받는 상황을 최소화해야 함을 뜻하죠.

모든 시장이 인앱 광고, 인앱 결제 또는 하이브리드 수익 모델에 동일하게 반응하는 것은 아니므로 성장을 유지하기 위해 활용할 수익 모델을 결정할 때 다음 사항을 고려해야 합니다.

새롭게 진출할 시장에 가장 적합한 수익 모델은 무엇인가?
진출한 시장이 하이브리드 모델 혹은 인앱 광고에 어떻게 반응하는가?
유저의 반응이 이미 진출한 시장(혹은 국내 시장)과 비슷한가?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고려해야 할 수익 모델은 무엇일까?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잘 만든 수익 모델의 구축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신규 시장 진출과 확장 시에 해당 시장에 맞게 수익 모델을 커스터마이징 하여 진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죠.

앞서 언급된 보고서에서 78%의 게임사는 게임 장르와 유저 성향에 따라 수익 모델을 결정할 것이라고 답했습니다. 신규 시장에 게임을 출시해 보았다면, 인앱 광고와 인앱 결제에 대한 유저 반응이 시장마다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이미 알고 있을 것입니다.

이제 여러분도 시장 확장과 함께 타겟 시장의 유저 습성에 맞는 최적화된 수익 모델을 찾아야 합니다.지금이야 말로, 더 넓은 시장으로의 확장과 수익 모델 다각화를 통해 게임과 수익을 모두 성장시킬 적기이기 때문입니다.

 • 글로벌 유저와, 인앱 광고 모델에 대한 더 많은 정보는  2020년 7월 2CV의 보고서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인앱 광고가 게임사에 미치는 영향은, 앱 애니(App Annie)의 2020년 3월 보고서  “모바일게임 광고 수익화의 숨겨진 잠재력”(Ad Monetization in Mobile Games – The Untapped Potential)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모바일 게임 장르에 따른 더 많은 정보는  “장르 및 베스트 게임” 리포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최신목록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